목차
  □ 버프
    - 버프에 대한 평가
 
  □ 너프
    - 너프에 대한 평가
    - 핵심기에 대한 너프 평가
 
  □ 종합평가
    - 버프 & 너프 그래프 평가
 
  □ 패치내역
    - 각성이후 ~ 현재(2016-8-14)까지의 패치내역 [빨간색은 너프 목록]
 
조건
 ㄱ. 금수랑은 비각성 스킬의 의존도가 낮으므로 비각성에 대한 버프, 너프는 제외한다.
 ㄴ. 마나소모량 감소에 대한 버프는 실직적으로 금수랑이 그 혜택을 받기 힘드므로 버프로 인정하지 않는다.
 ㄷ. 총 업데이트 횟수는 26회(26주)이고, 각성 출시이후로 횟차를 셈한다.
 
실험 데이터 (표본)
 ㄱ. 각성이후 ~ 현재까지의 패치노트에서 [금수랑]에 해당되는 패치내역을 추출함
 
 
 
 
 
 
□ 버프

 
    - 버프에 대한 평가
    초기부터 약 4주간은 계속 버프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모든 각성 케릭의 공통된 패치결과로
 
    생각됩니다. 출시해놓고 조금씩 고쳐나가기 때문이죠. 4회차 이후 약 2주를 걸러 다시 버프의 주기가 찾아왔습
 
    니다. 하지만 8주차를 기점으로 다시 하향세를 보입니다. 이제 점점 손볼 곳이 없다라고 판단하는 것 같습니다.
 
    추가로 1 ~ 12회차정도까지는 버프의 주기가 확실히 일정하게 들어옴을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은 펄없이 정기
 
적으로 금수랑을 테스트해보고 버프해줄려고 했던 노력으로 보여집니다. 하지만, 12회차를 기점으로 버프된 업데이트 주
 
기가 점점 뒤로 밀리는 것이 보이죠 ? 펄없입장에서 생각해보면 점점 벨런스를 잡아가는 케릭으로 인식하고 있다고 봐도
 
되겠네요. 아래의 사진을 보면 좀더 명확해집니다. 왜냐면 흑랑이 사실적으로 크게 도움이 안되는 버프였기 때문이죠.
 
흑랑버프를 제외한 그래프입니다.
 

 
 
15회차를 기준으로 꾸준한 버프를 하고 있지만, 거의 잔버그를 고치는데 주력하고 있을 것이고 펄없의 금수랑에 대한
 
입장을 어느정도 알 수 있겠네요. 자세한건 패치내역에서 찾아보세용 !
 
 
 
  □ 너프
    - 너프에 대한 평가

 
  너프에 대한 경향은 지금 그래프로는 판단이 힘듭니다. 주기가 너무 들쭉날쭉하고 너프에 대한 기간도 생각보
 
다 많이 때문에 큰 의도를 읽기가 좀 그렇죠. 하지만, 위 그래프에서 1개씩 너프먹은 그래프가 보이시죠? 그게 금
 
수랑의 핵심딜을 뺏어간 패치입니다. 패치내역을 보면 명확해질겁니다.
 
 
□ 종합평가
    - 버프 & 너프 그래프 평가
 

 
 
이렇게 보니까 어느정도 감이 오실겁니다. 초기 4주간은 솔직히 너프한다는게 너무 가혹하니 없죠 ?
 
하지만 5추자를 기점으로 버프 갯수가 많았던 회차를 주목해주세요. 빼놓지않고 너프를 시키고 있습니다.
 
너프 갯수가 적어서, '에이... 너프도 별로 안당했네' 이런 생각이 드실텐데, 패치내역을 보면 펄없한테 문의러쉬하고
 
싶어 질겁니다. 또 너프를 한번에 많이 하면 욕먹으니 버프갯수처럼 할 일은 없겠죠 ??
 
네, 그렇습니다. 펄없은 이제 금수랑이 벨런스가 어느정도 안정기에 들어갔다고 생각하고 점점 신경쓰지 않고 있다고
 
판단됩니다.
 
이로써 절대 사소하지 않은 문제에 대한 저의 주관적인 평가였습니다. 제 의견을 수용하던지, 다른 의견을 제시하는 건
 
저를 제외한 금수랑분들의 몫이며, 이것을 바꾸는 일도, 무신경하게 일관하는 것도 금수랑분들의 몫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패치내역
   - 각성이후 ~ 현재(2016-8-14)까지의 패치내역
 
2 / 18 [1회차]
【금수랑】
● 신규 이동 기술 '신수걸음'이 추가되었습니다.
  


● 금수랑이 연속 회피이동, 전직 공격 시 다음 동작까지 약간의 지연시간이 추가되었습니다.
  


2 / 25 [2회차]
【금수랑】
● 일부 기술 사용 시 내구도 소모량이 소폭 감소되었습니다.
- 신수의 난무, 팔방 연환격, 월광타, 흐름: 엽풍, 흐름: 승천, 흑랑: 포효, 낙엽 흘리기, 흐름: 구름타기, 흐름: 만월, 흑랑: 폭주
● 팔방연환격 기술 사용 후 구름 밟기, 월광타 기술의 발동 속도가 증가되었습니다.
● 낙엽 흘리기, 흐름: 엽풍 기술 사용 후 구름 밟기 기술의 발동 속도가 증가되었습니다.
● 월광타 내려치기 동작 이후 연계 기술의 발동 속도가 증가되었습니다.
● 월광타, 흐름: 만월 기술 사용 후 비천 기술의 발동 속도가 증가되었습니다.
● PvE 시 적용되는 흑정령의 분노 100%의 피해량이 증가되었습니다.
  


● 흐름: 구름 타기 기술이 공격속도의 영향을 받지 않도록 수정되었습니다.
  


3 / 3 [3회차]
【금수랑】
● 사방신무 기술의 피해량이 상향 조정되고, 재사용 대기 시간 중 피해량이 감소하지 않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신수의 난무 기술의 마지막 타격, 흐름: 엄포 기술의 PVE 피해량이 소폭 상향되었습니다.
● 신수의 난무, 흐름: 엄포 기술 타격 성공 시 생명력 회복이 추가되었습니다.
- 단, 재사용 대기시간 중 사용하면 생명력 회복 효과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 주무기에서 각성무기로 전환 중에 전방 가드 상태가 추가되었습니다.
● 다음 기술 사용 시 내구도 소모량이 소폭 감소되었습니다.
- 사방신무, 공명찌르기, 월광타
● 낙엽흘리기 기술 사용 시 버프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5초간 마법 공격력 10 증가
● 흐름: 엽풍 기술 사용 시 버프 효과가 변경되었습니다.
- 기존: 이동속도 증가
- 변경: 5초간 마법 공격력 16 증가
  


● 공명 찌르기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재사용 대기시간이 증가되었습니다.
- 재사용 대기시간 중 정신력, 생명력 흡수 효과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 전방 2타 피해량이 상향되었습니다.
- 재사용 대기시간 중 피해량이 소폭 수정되었습니다.
  


3 / 10 [4회차]
【금수랑】
● 공명 찌르기, 팔방 연환격 기술 사용 후 다른 기술 연결이 빠르게 발동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3 / 17 [5회차]
【금수랑】
없음
  


3 / 24 [6회차]
【금수랑】
없음
  


3 / 31 [7회차]
【금수랑】
● 모든 레벨의 신수의 난무 기술 사용 시 타격당 피해량이 대폭 상향되었습니다.
● 모든 레벨의 신수의 난무 기술 생명력 흡수량이 10에서 20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모든 레벨의 비천 기술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되었습니다.
● 월광타, 흐름: 만월 기술의 타격 범위가 소폭 상향되었습니다.
● 흐름: 엄포 기술의 타격당 정신력 회복량이 10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흐름: 엄포 기술의 타격당 생명력 회복량이 60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모든 레벨의 공명 찌르기 기술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되고, 타격 범위가 소폭 상향되었습니다.
● 월광타, 흐름: 만월 기술 사용 시 내구도 소모량이 감소되었습니다.
  


   


● 월광타 기술의 피해량이 감소되었습니다.
● 비천 기술을 재사용 대기시간 중 사용 시 전방가드 효과가 적용되지 않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공명 찌르기 기술을 재사용 대기시간 중 사용할 경우 슈퍼아머 효과가 적용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4 / 7 [8회차]
【금수랑】
● 흑정령의 분노로 팔방연환격 기술 사용 시 피해량이 소폭 상향되었습니다.
  


4 / 14 [9회차]
【금수랑】
없음
  


4 / 21 [10회차]
【금수랑】
없음
  


4 / 28 [11회차]
【금수랑】
● 모든 레벨의 공명 찌르기 기술의 재사용 대기시간 중 피해량이 소폭 상향되었습니다.
● 흐름: 구름 타기 기술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소폭 감소되었습니다.
● 모든 레벨의 팔방 연환격 기술의 치명타 확률이 대폭 상향되었습니다.
  


● 모든 레벨의 공명 찌르기 기술의 PvP 피해량이 소폭 감소되었습니다.
  


5 / 4 [12회차]
【금수랑】
없음
  


5 / 12 [13회차]
【금수랑】
없음
  


5 / 19 [14회차]
【금수랑】
없음
  


5 / 26 [15회차]
【금수랑】
없음
  


  


6 / 2 [16회차]
【금수랑】
● 신수의 난무 기술의 일반 타격당 피해량이 상향 되었습니다.
   


6 / 10 [17회차]
【금수랑】
없음
  


6 / 16 [18회차]
【금수랑】
● 신수 걸음 기술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되었습니다.
● 공명찌르기 기술의 공격 전 대기시간이 감소되었습니다.
  


6 / 23 [19회차]
【금수랑】
없음
  


6 / 29 [20회차]
【금수랑】
● 흑랑 : 폭주 기술에 버프 효과가 추가 되었습니다. (흑랑 흡수와 중복 적용되지 않습니다.)
● 흑랑을 소환하는 동작의 속도가 소폭 증가되었습니다.
● 흑랑을 흡수하는 동작의 속도가 소폭 증가되었습니다.
● 흑랑 흡수 실패 동작의 속도가 소폭 증가되었습니다.
● 사방신무 주작 기술의 공격 범위가 소폭 증가되었습니다.
● 사방신무 현무 기술의 공격 범위가 소폭 증가되었습니다.
● 흑랑 AI가 개편 되었습니다.
- 최초 소환 시 몬스터를 선공 또는 반격하지 않도록 개편되었습니다.
- "따라와", "기다려", "앉아" 태세일 때 선공 또는 반격하지 않도록 개편되었습니다.
- "기다려", "앉아" 태세일 때 금수랑이 기술을 사용해도 흑랑이 기술을 사용하지 않도록 개편되었습니다.
- "공격해" 태세일 때에는 기존과 동일하게 흑랑이 선공 또는 반격합니다.
  


  


● 비의 장막 기술과 공명찌르기 기술이 정상적으로 연결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7 / 7 [21회차]
【금수랑】
없음
  


  


7 / 14 [22회차]
【금수랑】
● 흑랑이 사용하는 기본 공격 및 모든 기술의 공격력이 상향되었습니다.
  


● 흑랑이 공격 시 상대방의 슈퍼아머 또는 가드 상태를 무효화시키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7 / 21 [23회차]
【금수랑】
없음
  


7 / 28 [24회차]
【금수랑】
없음
  


8 / 4 [25회차]
【금수랑】
없음
  


8 / 11 [26회차]
【금수랑】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