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금수랑의, 금수랑에 의한, 

금수랑에게만 초점을 맞춘 실험입니다.

타 직업은 제 글과 상이한 결과를 낼 수 있음을 알아주시기 바랍니다.

우선 필자의 스펙은

유베르 장착 시: 242 244 공

유툼 장착 시 : 226 228 공임을 밝힙니다.

PvE

황야 골렘을 상대로 실험을 해 봤습니다.

제가 도는 루트대로 유툼 세 바퀴, 유베르 세 바퀴

걸리는 시간에 차이는 없더군요.

혹시나 해서 널브러져 있는 황야골렘을 백어택으로 주작캔슬 신수난무 4,5타로 때려봤습니다.

똑같이 반피 달았습니다.

PvP

방어수치

283 자이, 워리어, 소서

263 쿠노이치

362 쏘서 상대로 때려봤습니다.

사용한 콤보는

1. 월광타 -> 청룡 -> 낙엽뒤잡기 -> 신수캔난무 -> 벽붕 -> 공찌 -> 월광타 -> 만월 -> 잡기 -> 벽붕 -> 공찌 -> 공찌

2. 월광타 -> 청룡 -> 비천 -> 승천 -> 엄포 -> 공찌 -> 공찌 -> 잡기-> 벽붕 -> 공찌 -> 월광타 -> 만월 -> 공찌

3. 팔방연환격 -> 벽붕 -> 공찌 -> 월광타 -> 만월 -> 잡기 -> 벽붕 -> 공찌 -> 공찌

해당 콤보를 넣으며 각 캐릭이 죽는 타이밍을 중간중간에 칼라코드로 표시하였습니다.

모바일 배려를 위해 362방 소서는 "쏘서"로 표기하였습니다.

유베르

1. 월광타 -> 청룡 -> 낙엽뒤잡기 -> 신수캔난무 (쿠노 사망) -> 벽붕 (, ) -> 공찌 -> 월광타 (자이 사망) 
   -> 만월 -> 잡기 -> 벽붕 -> 공찌 (쏘서 사망) -> 공찌

2. 월광타 -> 청룡 -> 비천 -> 승천 -> 엄포 -> 공찌 (쿠노 사망-> 공찌 (, ) -> 잡기-> 벽붕 -> 공찌 -> 월광타(자이 사망) -> 만월 -> 공찌 (쏘서 사망)

3. 팔방연환격 -> 벽붕 (쿠, 사-> 공찌 (소서 사망) -> 월광타 -> 만월 -> 잡기 (자이 사망) -> 벽붕 -> 
  공찌 (쏘서 사망)-> 공찌

유툼

1. 월광타 -> 청룡 -> 낙엽뒤잡기 -> 신수캔난무 -> 벽붕 -> 공찌 (쿠,, -> 월광타 -> 만월 (자이 사망) 
   -> 잡기 -> 벽붕 -> 공찌 -> 공찌 (쏘서 사망)

2. 월광타 -> 청룡 -> 비천 -> 승천 -> 엄포 -> 공찌 (쿠노 사망-> 공찌 (, ) -> 잡기-> 벽붕 -> 공찌 -> 월광타(자이 사망) -> 만월 -> 공찌 (쏘서 사망)

3. 팔방연환격 -> 벽붕 -> 공찌 (쿠노 사망) -> 월광타 (, -> 만월 -> 잡기 -> 벽붕 -> (자이 사망)
  공찌 -> 공찌 (쏘서 사망)

몸빵

어차피 제대로 맞으면 죽을 건 죽지만, 쿠툼을 착용하고 소서 심판을 맞으니 

누베르 착용했을 때 보다 평균적으로 150~250+ 정도의 데미지가 덜 들어오는 것을 확인하였고,

자이언트의 연잡 콤보는 쿠툼을 착용했을 시, 누베르 착용했을 때 보다 

잡기 -> 폭쇄 콤보를 한 번쯤 더 버티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결론

PvE 데미지는 거의 동일

PvP 데미지는 스킬 한 발 한발 데미지 차이는 났지만 

결국 콤보 중에 죽는 타이밍은 불과 1초 차이도 나지 않았습니다.

금수랑의 스킬 연계가 워낙 빠르다보니 스킬 0.5방 정도를 더 맞아야 하는데도 불구하고

킬을 내는 타이밍이 결과적으로 비슷했다고 사려됩니다.

유툼의 경우, 비각성 스킬인 벽붕에도 적중 보정을 해 주어 벽붕 데미지가 누베르의 

공 16을 상쇄시킨 느낌도 났습니다.

아직 누베르 쿠툼 둘 다 없으신 금수랑 유저분들은 둘 중 구해지는 것 먼저 가셔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