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흑랑

제작사측이 생각 하는 문제

흑랑은 플레이어와 같이 +1인분의 어글을 가지고 있음...
플레이어는 7 마리 만 어글을 잡을 수 있는 검은 사막 시스템상 엄청난 잇점.
대부분의 공격이 범위공격인 것을 생각할때 같은 공격력이라도 2배의 몹을 공격한다면 데미지 분산식을 계산 한다 해도 타 클래스보다 훨씬 높은 총합의 데미지를 가지게 됨.
더구나 흑랑이 (비록 고양이 앞발 수준의 공격력이라 해도) 데미지는 착실히 얹어 주고 이녀석 또한 좁긴 하지만 여러몹을 한꺼번에 공격하기 무시 할 수만은 없음.

제작사측의 해결 방안, 그리고 각성 디자인

금수랑의 각성 공격력을 타 클래스보다 다소 낮게 설정함. 그리고 14마리에게 몹에게 주는 데미지 총 합이 다른 클래스가 7마리의 몹에게 주는 데미지의 총 합보다 조금 높은 수준으로 설정해 밸런스를 맞추려 했을 것임.
그리고 어글시스템 특성상  중구난방으로 몹들이 몰려 오기때문에 캐릭터의 중심으로 공격범위를 설장해 전방위 공격의 가능하게 만듬. 또한 범위의 경우 다소 좁게 디자인 함. 두가지를 예상해 볼 수 있는데 넓어진 만큼 사냥속도가 비약적으로 높아질 위험성이 첫번째고... 두번째는 넓어진 만큼 공격력을 약하게 밸런싱 하면 너무 약해질 위험성이 있어 나름 적당한 공격 범위를 설정 한것 일 수도 있음.

금수랑 유저가 겪는 현실

금수랑이라고 항상 매 순간 14마리 몹을 상대라는게 아님... 사냥터의 특성과 그때 그때 상황에따라 다를 수 밖에 없음. 더 큰 문제는 다른 클래스라고 딱 7마리만 잡는게 아님.. 공격력만 받쳐 준다면 넓은 범위기로 같이 낑궈서 갈아버릴 수 있음. 많은 몹을 상대한다는 이유로 지어진 패널티는 적은 멉을 잡을땐 큰 패널티가 됨... 한 두마리 남은 잡몹이나 장거리 몹 차리하는게 매우 느림.. 게다가 장거리 이넘들은 어글 범위가 넓어서 제일 먼저 어글이 잡히고 무시 할래도 부지런히 쫓아와서는 멀리서 총이나 활을 쏴 댐.
범위공격의 문제도 심각한데 전방위의 공격범위는 원형의 범위를 가지고 이 원형의 중심에 금수랑이 있음. 전면의 적을 공격할땐 원형의 반지름인데.. 이것도 금수랑이 차지하고 있는 면적을 제외한 범위니 그만큼 좁아질 수밖에 없음...ㅡ.ㅡ;;

특성이 만든 캐릭터의 특성

보통 팔방미인형의 클래스는 어느 상황에서든 비슷한 효율을 뽑아내는데 반해 특징이 큰 클래스의 경우 특정 상황 한해 큰 힘을 발휘하게 됨. 금수랑이 가지고 있는 잇점이 크게 작용할 수 있는 상황은 다음과 같음.
1 물이 없는 맵
2 몹들이 14마리 정도 그룹을 이룰것
3 몹들이 매우 밀집되어 있을것
4 몹의 인식 속도가 빨라야 할것
5 몹의 인식 거리가 넓어야 할것
6 장거리 몹이 적거나 쉽게 죽일 수 있어야 함
7 몹의 부피가 적어서 같은 면적에 더 많은 몹이 몰릴것
물론 이와 같은 조건은 다른 클래스에게 꿀로 적용이 되는 사항이지만 다른클래스의 경우 꼭 저렇지 않더라도 사냥하는데 크게 문제가 없음. 하지만 금수랑은 효율이 심각하게 떨어짐. 위의 조건을 모두 만족하는건 소산 필라쿠 초승달로 한정이 됨. 소산과 초승달은 항상 사람이 미어 터지고 피라쿠는 쪼렙이나 저스팩유저는 가지도 못함.
근데 문제(?)는 어느정도 스팩이 높아지면 필라쿠에서 워소렌을 제외한 클래스보다 확실히 효율이 좋다는 거임. 하필 1인 최종 사냥터에서 최고의 효율을 보여줌. 그 낮은 공격력에 좁은 범위의 봉춤도 좀비처럼 달려와주는 몹들 덕분에 쉴새 없이 금다닥 금다닥 타격소리를 울려 줌. 그닥 시원시원하게 때려잡는건 아닐지라도 어찌됐든 시간당 때려눞히는 몹은 타 클래스보다 많아짐.

타 클래스가 보는 금수랑

이렇다보니 타 클래스가 볼땐 저거 꼭 상향시켜야 하나? 라고 생각해버림. 필라쿠 입성하기 위해 그간 겪었던 설움과 고통의 시간따윈 알바 없고 지금 이 순간 꿀빨고 있는(사실 그닥 꿀도 아니지만... 어디까지나 남 눈 기준) 저 금수랑도 꼴보기 싫고 유저들 징징거리는건 더욱 눈꼴사나워 보임.
왜냐면 인간은 이기적이니까!
Pvp에서 금수랑을 만나도 이길땐 실력 질땐 캐릭빨이라 치부 해버리고 가능한 쉽게 딸수 있는 감나무의 감같은 캐릭으로 남아줬으면 하기때문에 더욱 상향반대를 외치게 됨. 어쩌다 금손 금수랑 만나 발컨유저가 지면... 와 ㅅㅂ 금수랑 겁나 쌔네.. 금수랑 하향돼야 하는거 아님? 약하다드만 순 징징이네...!!
다시 말하지만 인간은 이기적이니까!

결론

어글 1+1이라는 특성때문에 섣불리 상향시키기 힘듬. 1의 공격력을 올리면 사냥에 어떤 영향을 줄지 모르니 조심스러워 질 수 있음. 필라쿠에서 멀쩡히 사냥을 하고 돌아다니는 클래스를 상향할 필요가 있나 할꺼임. 펄어비스에서 말하는 컨좋다는 금수랑테스터는 아마 이런 최적의 상황에서 플레이 하고 있을 수도 있음.

ps

이건 어디까지나 이러이러하지 않을까 하고 생각한 유저의 추측성 뇌피셜이니 너무 심각하게 읽진 말아주셨으면 합니당. 밑에 어느분 글 때문에 갑자기 삘 받아 평소 생각하던걸 적은 터라..ㅎㅎ
사실 이렇다할 PVE컨덴츠도 없고 파플이 장려되는 게임이 아닌터라 많은 유저들이 PVP를 최종컨덴츠로 생각하고 있는 검은사막입니다. 그런데 그 PVP에서 1:1이든 쟁이든 다수쟁이든 소외받고 있는 클래스가 이상한 시스템에 얽매여 고통받는건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금수랑유저분들 힘내십시오.

ps2

마지막으로 이 모든 문제의 해결과 밸런싱을 일단 흑랑 어글부터 없애고 처음부터 잡아 나가면 어떨까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