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이 글을 쓴 이유는 저번에 금수랑 관련해서 댓글을 썼다가 금알못 소리 듣고 열심히 생각해서 제가 생각한 이게 바람직한 수랑이의 패치 방향이지 않을까 싶어서 길게 몇자 끄적여 봅니다. 약 한달간의 고민과 수시간의 케릭 나름 분석한 결과에요 ㅠ

 

일단 수랑이는 타 케릭들에 비해 스킬 계수가 낮다는것스킬 시전 시간이 길다는것 그리고 재사용 대기 시간이 애매하다는 부분 게다가 치명적으로 짧은 스킬 범위를 들 수 있는 것 같습니다. 물론 타케릭보다 스킬 계수가 높은것도 있고 시전 시간이 상대적으로 짧은 것도 있고 재사용 대기시간이 더 짧은 스킬들도 있습니다. 타 케릭들을 보면 스킬 시간이 약간 길거나 꽤 길지만 '이게 내 필살기다 받아랏!' 하는 스킬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수랑이는 딱히 이렇다 할 필살기성 스킬은 가지고 있지 않더군요. but! 기본적으로 스킬 다 맞으면 쎈건 맞는 것 같습니다. 물론 DPM은 굉장히 낮습니다. 하지만 긴 시간동안 다 때리면 꽤 쎈건 맞는것 같습니다.

 

그리하여! 이런 패치 방향은 어떠할까 해서 푸념반 다른분들의 의견 반 듣는 식으로 혹시 호평받으면 문의해보려구(어차피 무시당할 확률 99.9%겠지만)합니다. 우연의 일치인지 아닌지 모르겠지만 낙엽흘리기 엽풍 패치에 관해서 제가 쓰자마자 그 다음주에 패치가 이루어진거 보면 혹시나 하는 마음에...

 

 

 

1번 스킬 범위
이건 대폭 상승이 있으면 좋겠지만 어떻게 해야 할지 정확히 제시 하질 못하겠습니다. 그래서 예를들어 팔방연환격의 범위가 세로 10 가로 15의 범위를 가진다면 세로 가로 길이가 약 20% 증가인 세로 12 가로 18정도로 늘리는 식으로 범위가 늘었스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월광타처럼 이동하면서 나가는 스킬들은 30~40%정도 범위를 늘렸으면 합니다.

 

2번 신수난무
스킬을 기본 공격으로 바꾸는겁니다. 하늘봉 수련을 대체하는거죠 그냥 좌클릭에 신수난무가 나가는겁니다. 그러면서 소검의 낙엽베기 처럼 공격 속도가 패시브로 늘어서 1단계 1%부터 10단계 10%까지 공속이 증가하고 피해량은 10단계 기준을 현재 신수난무 4단계 피해 1단계 기준은 하늘봉수련 1단계 기준으로 균등하게 배치를 하는겁니다. 당연히 재사용 대기시간 같은건 없애는거죠

 

3번 신수난무를 대체할 스킬 (스킬명은 견고한 마음 크~ 잘지은듯)
수랑이는 기본적으로 패시브 스킬이 없습니다. 이참에 하나 만들어주자는거죠.

똑같이 4단계로 구성을 하고 각 단계별로
1단계 : 모든 회피 5, 모든 저항 1, 모든 피해감소 1
2단계 : 모든 회피 10, 모든 저항 2, 모든 피해감소 2
3단계 : 모든 회피 15, 모든 저항 3, 모든 피해감소 3
4단계 : 모든 회피 20, 모든 저항 5, 모든 피해감소 5
로 바꾸고 스킬을 사용할 수도 있게 재사용 대기시간 2분 지속시간 20초 요구 정신력 100 사용 모션은 아무 모션 없이 몸이 한번 하얗게 번쩍이고 지속시간동안 수랑이 머리 위로 별빛이 똥똥똥 떨어지는 지속 효과는 지속시간동안 패시브 효과가 사라지며 이동속도 10%증가 2초당 체력 30씩 마나 20씩 회복 적중력 10증가

 

4번 그러면서 같이 패치해야 할게 엄포인데 엄포는 모든 사방신무 스킬 낙엽흘리기 엽풍 비천 승천 스킬 이후에 사용할 수 있게 바꾸는 겁니다. 피해량은 기존 신수 난무 4단계 올려치기 피해 * 2타격 그리고 타격 성공 시 타격당이 아닌 적중시 정신력 회복 100 체력 500회복 재사용 대기시간 16초 재사용 대기시간 중 사용 불가

 

5번 비천
이건 크게 바꾸지 않고 1번에서말한 스킬 범위를 20%가 아닌 30~40%증가 그리고 재사용 대기시간 6초 재사용대기 시간 중 사용 불가 타격 성공시 정신력 회복을 없애고 상대 이동속도 10초간 20%감소
그리고 wf를 눌렀을때 월광타가 쿨인경우 비천이 나가곤 하는데 팔방 쿨일때 shift 우클릭한다고 해서 사방신무가 나가지 않습니다. 똑같이 월광타가 쿨인 경우에 wf를 눌렀을 때 비천이 나가지 않게 바꿨으면 좋겠습니다. 추격하다가 혼자 하앟 하면 이거 개빡침 ㅡㅡ

 

6번 승천
승천은 비천에 흐름 스킬이죠 이건 크게 변화 하지 않고 타격 피해가 339*4에서 508*4타격으로 바꾸고 대신에 정신력 소모를 50 그리고 정신력 회복을 없애고 적중력을 10%를 붙이는거죠.

 

7번 사방신무
기본적인 스킬인데 막상 다른 케릭들의 스킬 데미지와 비교를 해봤는데 거의 반밖에 되질 않더라구요... 스킬 시전시간도 긴편이고 단편적인 예로 렌져의 울부짖는 바람과 비교를 했을 경우 1328*6타격 외에 적중 8%, 10초간 치명타 확률 20% 증가, 횟수당 25%정신력 회복 10초간 20 원거리 방어력 감소 넉백 전방가드라는 미친듯한 스킬이 있죠. 하지만 수랑이는 약 절반정도 되는 625*7혹은6타격 그리고 적중력 5%, 스킬마다 한가지정도의 애매모시기한 효과 정도가 있죠. 심지어 사방신무 한번쓰는동안 울부짖는 바람 두번 쓸 수 있구요. 한 가지 렌져 너프를 원한다면 울부짖느 바람의 스킬 재사용 대기 시간동안 스킬을 사용하지 못하게 하는거...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사방신무를 재사용 1초 더 늘리고 대기시간동안 사용하지 못하게 하는 대신 타격 피해를 1187.5*6타격으로 바꾸는거죠 그리고 우클릭 할 경우 사방신무의 스킬 중 랜덤으로 하나 나가는 방식으로 바꾸는... 대신 이렇게 바뀌면 주작을 꼭 쓰고 싶으면 w우클릭을 해야겠죠 그리고 스킬 시전 시간을 지금보다 약 20% 줄이는겁니다. 사냥할때 경험이긴 하지만 흑랑 흡수 상태일땐 그리 느리단 생각이 들진 않았습니다 그렇다고 렌져의 울부짖는 바람처럼 빠르진 않지만요.

 

8번 월광타
이건 일단 내구 소모가 엄청 큽니다. 그래서 내구 소모를 절반으로 줄여주고 요구 정신력을 40으로 늘리는 대신에 공격중 전방가드 + '슈퍼아머' 상태를 추가하는겁니다. 그리고 적중시 상대 모든 저항력 20% 감소 이렇게 바뀌면 나름 꿀일듯

 

9번 월광타에 이어서 오는 만월 입니다.
이것 역시 내구 소모가 큰관계로 내구 소모를 1/3로 줄여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 스킬은 특이하게도 지구력을 소모하는데 지구력 대신 정신력 100소모로 바꾸고 월광타와 마찬가지로 재사용 대기시간 4초 공격중 슈퍼아머상태를 추가 타격피해를 20%증가인 942*3타격

 

10번 수랑이 주요 딜링기라고 생각되는 팔방연환격입니다.
전 이 스킬을 재사용 대기시간을 대폭 줄이는 방법으로 처음엔 생각했었는데 사방신무를 좋게 하고 보니 이걸 대폭 줄이면 혹시 역으로 밸런스 파괴가 나올까 싶어(제 짧은 생각일 수도 있지만)

재사용 대기시간은 1레벨 13 2레벨 12 3레벨 11 4레벨 10초로 하고 이것 역시 스킬레벨 4레벨 기준으로 돌리기 891*6타격 올려치기 1782*2타격 스킬 시전 시간을 40%단축 대신 요구 정신력 100으로 바꾸는 겁니다. 흑정령 사용 할때는 두가지 방법을 생각해봤는데 사용후 이동가능 혹은 지금보다 데미지 약 50%증가정도가 적정 수준이라고 생각합니다.

 

11번 팔방의 흐름인 비상격입니다.
전 이 스킬을 궁극기로 만들고 싶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36초 요구 정신력 120 피해량은 팔방의 올려치기*3타격 타격성공시 넉다운 및 바운드 그리고 범위를 60%증가 그리고 타격마다 체력 50회복을 하는 대신 약간의 준비동작을 요구해서 스킬 시전 시간을 20%정도 증가

 

12번 그리고 우리의 공찌!
이거 저는 전방 후방 공격이 다르다는게 솔직히 불만이었습니다. 왜냐면 내가 잘 못하니까 -_-ㅋ 스킬을 전후방 상관 없이 1045*3타격으로 바꾸고 재사용 대기시간을 5초로 줄이고 타격 성공시 횟수당 정신력 생명력 50 회복으로 바꾸는 대신 재사용 대기 시간중 사용 불가.

 

13번 비의 장막
자동으로 방어만 안풀려도 될듯 ㅡㅡ

 

14번 흑랑 폭주
사용 1분 후 흑랑이 사라지는데 사라지지 말고 다시 원래 흑랑이로 돌아왔으면 합니다.
그리고 피리부는 시간좀 20%~50%정도 줄여줫으면 좋겠네요. 이 부분은 흑랑 소환 흑랑 흡수 피리부는 시간을 줄여줬다는데 얘도 더 줄여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15번 구름 밟기
치명타 40%를 없애고 대신에 구름 타기에 있는 회피증가를 12%로 늘리고 시간도 12초로 늘려서 밟기에 가져오는 겁니다.

 

16번 구름 타기
이건 재사용 대기시간만 11초로 줄여줘도 감사

 

17번 하늘 차기
수랑이 대표 자체 위치렉 스킬이라고 들었습니다. 그럼 범위를 대폭 늘려주세요. 아니면 제가 예전에 생각했던 노리개 던지기로 바꿔주던가!!!!!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167&my=post&l=20791

 

18번 벽력장과 붕격 다운어택 추가 적중력 -1 삭제 대신에 붕격에 정신력 소모를 60으로 늘립니다.

 

19번 흑랑 소환
앞서 말씀드렸다 시피 피리부는 시간을 줄여주고 재사용 대기시간을 1분으로 그리고 유지시간 15분 또 공격력은 수랑이 공격력에 비례해서 현재 흑랑이 공격력은 수랑이 100공일때 공격력으로 하고 200일땐 현재에 두배로 비례 하게 증가.

 

20번 흑랑 흡수
이것 역시 피리 시간 줄여주고 흑랑을 흡수 하는게 아니라 힘만 흡수해서 흑랑이가 사라지지 않게
재사용 대기시간 5분 지속시간 2분으로 바꿔주거나
지속시간은 그대로 1분으로 하되 공격력과 방어력 추가로 증가하고 흑랑 폭주의 모든저항을 약간 모방해 10%증가

 

이런식으로 패치를 하면 제 생각에 스킬 쿨이 남아 순간적으로 딜을 못하는 경우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그럴땔 위해 만든게 2번 신수난무가 이제 기본공격이라는거죠. 이게 얼마나 도움될지는 솔직히 잘 모르겠지만;;;

그리고 언급하지 않은 스킬들의 내용들은 지금과 같이 그대로 가는걸로...


이렇게 실제로 다 해주지도 않을 확률이 당연히 높을것이고 만약 해준다면 밸런스가 어떻게 변화될지는 정확히 모르겠습니다. 마나소모가 대폭 증가하게 되고 수급량이 줄기 때문에 마나포션을 많이 들구 다녀야 하겠죠.

제 생각엔 오버 벨런스가 되진 않을것 같습니다.

 


혹여나 다른 의견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전 개인적으로 이렇게 바꼈으면 하는거지만 다른 더 좋은 바람직한 밸런스 패치가 있다면 참고하고 싶어요

 

 

혹시 압니까? 이렇게 계속 패치를 요구하다보면 언젠간 수랑이도 1인분 몫을 할정도로 패치 해 줄지...

 

 

쓸데없이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수정----------

연두색이 좋지 않다고 해서 연한 살색?으로 바꿨습니다.

사방신무를 1350 -> 1187.5로 바꿨습니다. 종합적으로 몇번 더 계산해보니까 너무 쎄단 생각이 들어서요. 대신 5타격 6타격이 아닌 모두 6타격으로

팔방연환격에서 올려치기를 1188*3에서 1782*2로

따라오는 비상격을 올려치기 3타격으로 바꾸는게 더 좋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여기에 제가 바꾼다고 해서 실제 검은사막에서 바뀌는건 아니지만 혹시 운영진이나 밸런스 관리하는 사람이 보고 참고하셨으면 해서 수정해보았습니다.

 

그리고 댓글에 달려있는 소검ww 뿐만 아니라 봉들고 ww... 이거 깜빡 잊고 안썼네요;; 이것두 정말 필수죠 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