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순위. 각성 초기 지적했던 범위

검은사막의 위치랙은 모든 클래스가 공통으로 겪는 고질적 문제인데 그중에서도 유독 금수랑의 경우 스킬타격범위가 좁아 위치랙에 더욱 취약하며  더구나 위치랙이 가장 잘 발생하는 띄우기판정이 거의 모든 각성스킬의 주류이며 잡기판정 또한 띄우기라 띄우기스킬 타격후 바로 잡기시 이뮨이나 무적으로 잡기동작만 나가고 역공당하는경우가 대다수.

2순위. 때쟁 트랜드에 가장 맞지 않는 클래스

1:1까지는 어디까지나 상대스킬에 대한이해도나 위치랙이 심하지 않아 어느정도 커버가 가능하지만, 때쟁에 들어서면 진심 노답형 캐릭이됨. 일단 메인 전력으로 활용불가능. 왜냐? 금수랑은 원거리견제기도 없을뿐더러 초근접캐릭터로 사방에서 스킬 쏟아지는 메인전장에서 버틸힘도 없을 뿐더러 탱킹력도 가장 뒤떨어져서 각 클래스별 메인스킬 한대만 맞아도 바로 회색화면 보기때문에    전장에서 벗어나 주변을 맴도는거 밖에 할게 없음.

사실상 위자치 각성으로 인해 더 때쟁시 활용도가 줄어들었고, 구름타기나 긴급기습으로 짜르고 나오는 수밖에 없는데 사실상 기동력이나 각성때 ww의 너프로 인해 생존은 거의 불가능.

3순위 흑랑흡수와 흑랑폭주, 그리고  100%흑정령스킬

위자치 각성나오면서 제일 어이없었던게 소환몹 쿨6초.
원거리타격가능. 그런데 금수랑은? 줄이고 줄여서 겨우 2분까지 줄여줬는데 여전히 물에 닿기만하면 사라짐. 더군다나 흑랑소환시 타격받으면 스킬캔슬 이하 흑랑흡수 폭주도 동일하고 스킬모션자체가 3초스턴이나 마찬가지.

요즘 때쟁 트랜드가 죽창궁인건 다들 아실태고 특출라게 몇몇 클래스의 죽창궁 활용도가 좋다보니 흑정령스킬에 대한 불만이 있을수 밖에 없음. 금수랑스킬중 유일하게 범위기라 할수있는 팔방연환격 100퍼 흑정궁의 경우 스킬 유지시간이 길어서 실제  타격이 다들어가지않고 도중에 경직이 풀려서 빠져나가는 경우가 많음. 워리어처럼 즉발 타격이 아니기에 그만큼 빈틈도 많고 스킬쓰다가 뒈지는 경우가 많음.

마지막으로 pvp유저들중 금수랑클래스의 이탈이 가장 많은걸로 알고있으며 그만큼 타클에 비해 pvp유저수도 적음. 필자 또한 수없이 캐릭 갈아타려고 레인저, 소서러,매화, 위치, 쿠노 등 왠만한 클래스들 무게도 다질러놨고 어느정도 육성도 했었으나 쉽게 캐릭을 갈아타지는 못했음. 그만큼 자캐에 애증이 쌓인것도 있지만 오랜시간 공들여 키운만큼 또다시 그만한 시간을 투자할 엄두가 나질 않음.

아무쪼록 펄없에서도 이런 금수랑 상황 좀 이해해주고 앞으로의 패치에 반영되서 금수랑유저들이 고통 받지않게 해줬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