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글은 앵벌 릴방이 어떤 곳인지, 어떤 준비 사항이 필요한지를 적어보려고 합니다.
솔플에 지친 분이나, 앵벌 릴방에 참여해보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할 지 모르는 분들께 도움되셨으면 합니다.

1. 앵벌 릴방이란?
- 보통 앵벌 릴레이 방이라 부르며, 5인에서 최대 8인이 한 방에서 각각 다른 사냥터를 잡고 사냥하는 곳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1번 플레이어는 불길의강부터 카오스 생추어리를, 2번 플레이어는 바알을, 3번 플레이어는 피트를 도는 식이죠. 자세한 내용은 뒤에 이어서 풀겠습니다.

10분 릴방은 매 10분마다 방을 새로 만든다는 뜻입니다. 5분릴방, 7분 릴방도 있습니다. 


2. 앵벌 릴방, 저도 할 수 있나요?
- 물론입니다. 다만, 앵벌 릴방은 솔플방과 달리 몹이 더욱 강력합니다.
솔플방에서 스킬 한 방이면 죽던 몹들이 2,3방을 때려도 죽지 않고 이로 인해 오히려 여러분이 더 쉽게 죽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앵벌 릴방은 솔플에서 충분히 어느정도 파밍을 하신 분들께 권해 드립니다.
아마 지금 시점이면 본캐는 이미 충분한 스펙을 갖추셨을테니 도전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3. 앵벌 릴방, 왜 하나요?
- 플레이어 숫자가 늘어날수록 몹이 점점 더 강력해집니다. 대신 드랍되는 템의 숫자가 늘어나죠.
복잡한 계산공식 같은 것들은 구글링해보시면 자세히 아실 수 있으니 스킵하고, 간단히 결론만 말씀드리겠습니다.
사냥속도가 크게 차이나지 않는다면 솔플방보다 다인방에서 도시는게 무조건 더 좋습니다. 

다만 여기서도 여러명이 한 지역에서 사냥을 하는것과 앵벌 릴방과 같이 여러 지역에서 서로 나뉘어 사냥을 하는 경우는 드랍율에서 다소 차이가 있는데,
아래와 같습니다. 

## 방인원수에 따른 드랍보너스 (각자 다른 지역으로 갈 경우)
1-2인방 : 보너스 없음 
3-4인방 : 2명 보너스
5-6인방 : 3명 보너스
7-8인방 : 4명 보너스

따라서, 앵벌 릴방은 보통 5인방 내지는 7인방으로 가는 편이며, 중간 이탈자를 고려하여 8인방으로 꾸린 뒤
7명, 6명, 5명으로 점차 이탈자가 생기면 채워나가다가 5명 미만으로 내려가면 방을 파토하는 방식이 일반적입니다.


3. 앵벌 릴방의 구역과 구역별 특징

대표적으로 많이 나누는 구역위주로 적어보겠습니다.

1) 카오스 생추어리+불길의 강 
- 불길의 강부터 디아킬까지 포함합니다. TC85 지역으로 명실공히 1티어 사냥터입니다. 
캐릭마다 다르지만 보통 풀방 기준으로 3분내외로 디아까지 킬할 수 있으므로 남는 시간은 불길의 강의 몹을 사냥합니다.

2) 바알+성채
- 상당한 스펙이 요구되는 곳이라 인기 많은 사냥터임에도 종종 자리가 비곤 합니다. 
바알직행으로 바알부터 잡은 뒤 남는 시간에 성채 1,2,3층의 몹을 잡는 방식을 주로 사용합니다.

3) 키셋
- 횃불키 3종세트위주로 파밍하는 곳입니다. 순서는 주로 길찾기가 가장 편한 액트5부터 시작해서 액트1, 액트2 순서로 갑니다. 
10분릴방의 경우 시간이 남는다면 액트2의 유령몹들을 잡아줍니다. 

4) 피트+토굴+@
- 너무 유명한 곳들이죠. 피트와 토굴을 돈 뒤 남는 시간은 하수구나 그 외 잡지역을 가곤 합니다.

5) 탈방
- 개인적으로 가장 좋아하는 곳인데, 거의 항상 빈자리가 있는 곳입니다. 몹의 밀집도가 어마어마하며, 룬을 잘주기로 유명한 유령몹들도 매우 많이 있습니다.
게다가 방마다 보물상자가 있어서 보물상자위주로 파밍하는 재미도 있습니다.

6) 안다+메피+트라+@
- 말그대로 안다와 메피, 그리고 트라빈컬 의회를 잡고 그 외 다른 지역을 추가로 가는 방식입니다.
주로 유니크 노리시는 분들이 지원하십니다.

7) 카우
- 말이 필요 없죠. 풀방 카우 사냥 한 번 해보시면 떨어지는 아이템에 정신 못차리실 겁니다. 룬의 성지이기도 하죠.
카생과 더불어 가장 자리 찾기 어려운 곳입니다.

8) 액트5 유니크몹 3종세트+@
- 혹한의 고산지 위아래의 유니크 몹 2종류와 핀들스킨을 잡고 위에 언급한 지역외의 곳들을 파밍합니다.

참고로 잡지역을 맡으신 분들께 꿀팁 하나.
카생+디아런 하시는 분께 불길의강 아래쪽 그러니까 웨이 기준으로 좌하단 불길의 강 사냥하시는 지 여쭤보고 안한다면 그쪽을 쓸어보세요. 몹 밀집도도 높고 TC도 높은데다 상자도 많아서 정말 꿀지역입니다.
대개 카생+디아런 하시는 분들은 이곳은 잘 안가시더라구요. 디아잡고 템정리하시면서 쉬는 분들이 90%였습니다.


4. 내 캐릭은 어느 지역을 가는게 좋을까?

모든 캐릭을 다 다룬다면 좋겠지만, 대표적으로 많이 하시는 캐릭터들 위주로 추천 사냥터를 적어 보겠습니다.
부족한 정보는 댓글로 채워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체라소서
- 스펙에 따라 조금씩은 다르지만 모든 곳을 가실 수 있습니다. 그때그때 맞춰서 가시면 되겠습니다.

2) 해머딘
- 탈방은 해머 맞추기가 까다롭고 오우거 형님들의 공격에 까딱하면 죽습니다. 몇안되는 면역몹도 있는 곳이고요. 따라서 탈방은 비추합니다. 
- 피트와 토굴도 마찬가지로 피트는 해머 맞추기 짜증나고, 토굴은 면역 몹들 때문에 비추합니다. 그 외 지역을 가시면 되겠습니다.
- 개인적으로는 해머딘은 카우나 바알, 카생같은 탑티어 지역을 선점하지 못했다면 키셋이나 그외 잡지역을 도시는것도 추천드립니다. 
- 극히 드문 면역몹을 제외하고는 사냥이 굉장히 빠르고 안정적인만큼 해머딘으로 12-13K 정도의 스펙을 갖추셨다면 무조건 앵벌릴방 추천드립니다. 

3) 무공자밸마
- 바알, 카생, 카우를 추천드립니다. 이동이 많아야 하는 지역들은 캐스팅 속도 때문에 다소 불편할 수 있습니다.
- 특히 키셋같은 곳들은 비추.

4) 훨바바
- 쌍고뇌 기준으로, 카우,카생은 돌만하실 수 있으나 7분릴방에선 스펙에 따라 속도가 좀 아쉬울 수 있습니다.
- 피트+토굴셋이 가장 적합합니다. 또는 트라빈컬포함된 곳을 가셔서 파인드 아이템을 써보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 대신 풀방의 트라빈컬은 솔방 트라빈컬과 굉장한 차이가있으므로 삥을 좀 줄이고 스펙업을 충분히 하셔야 합니다.

5) 엘리드루
- 대부분의 지역을 가실 수 있습니다. 편한 곳을 찾으시면 되겠습니다. 

6) 조폭네크
- 조폭네크는 솔방과 풀방의 사냥속도 차이가 극심한 캐릭 중 하나입니다. 
- 대부분의 지역을 가실 수 있으나 본인의 사냥속도를 감안하여 위에 언급된 곳 중 하나를 가시면 되겠습니다. 

7) 독네크
- 모든 곳을 가실 수 있으나, 탈방을 강추합니다. 탈방에선 정말 독네크만한 캐릭이 없지 싶습니다. 
특히나 탈방은 거의 대부분 빈자리가 있기 때문에 탈방에서 보물상자위주로 파밍한뒤에 남는시간을 유령몹잡으면서 플레이하시면 되겠습니다.

8) 어쌔신
- 어쌔신은 댓글로 다른분들의 의견을 기다리겠습니다. 제가 안해봐서 모르겠습니다 ㅠㅠ

5. 내 캐릭은 어디까지 가능할까?

본인의 스펙으로 어디를 얼마나 빠르게 사냥 가능한지 알아보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직접 돌아본다.
둘째, 싱글 플레이 세이브 파일을 활용한다.

직접 돌아보는 것은 가장 좋긴하나 자칫하면 죽어서 시체만 찾다가 시간낭비할 수 있으니 비추합니다.
디아는 싱글 플레이 세이브 파일이 많으므로, 자신과 비슷한 스펙의 캐릭터 세이브 파일을 구글링 후 찾아서
(e.g. 체라소서 세이브파일) 채팅창에 /players8 이라고 치시면 8인방으로 세팅이 됩니다.
5인방을 원하면 /players5 라고 치면 되겠죠. 
(오프라인 전용입니다. 온라인에선 당연히 안돼요)

이렇게 세팅하신 뒤 원하는 지역에서 사냥하시면서 감을 잡아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6. 기타
1) 참여방법 
- 파티 모집 게시판에서 앵벌 릴방 게시글을 클릭 후 남는 지역 중 본인이 가고 싶은 지역을 방장에게 신청합니다.
- 또는 직접 방을 만든 뒤 파티모집 게시판에 글을 올립니다.
- 예시
제목 : 10분 앵벌릴방 모집합니다.
내용 

10분 앵벌릴방 모집합니다.
1. 카생+불길의 강 : 방장
2. 바알+성채 : 
3. 키셋 :
4. 피트+토굴+@:
5. 탈방:
6. 안다+메피+트라+@ :
7. 카우 :
8. 액트5 유니크몹 3종세트+@

매 시각 10/20/30/40/50/정각에 리방합니다. 
방장 배틀태그 친추 후 귓말로 가실 곳 알려주세요. 
구역이 정해지지 않은 잡지역은 시간 남으시면 알아서 파밍하시면 됩니다. 


2) 주의사항 
- 10분 릴방 기준으로, 혼자 사냥 더 해보겠다고 남아서 15분씩 사냥하시는건 금물입니다. 사냥하다 아쉬워도 리방시에는 칼같이 나와주셔야 합니다. 방장마다 다르지만 대개 리방이후 2분이상 접속안하면 다른 분으로 대체합니다. 인원이 줄어들수록 앵벌릴방의 메리트도 감소하므로 이 부분은 꼭 지켜주시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최소 입장하셨으면 1시간 정도는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방장도 사람구하기 힘들어요.
또한, 그만두실 때도 반드시 방장에게 귓말로 자신의 지역을 말해주고 나가시는 것도 기본 매너입니다.

예시) 방장님 카우방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글을 마치며

참고로 저는 하루 평균 2시간에서 3시간 정도 앵벌 릴방을 도는 편이며 그때 그때 다르지만
잡템등을 제외하고 룬으로만 놓고 보더라도 하루에 최소 오옴룬 이상은 항상 득하고 있습니다.
어제는 자룬, 오옴, 벡스 이렇게 3개를 먹었고요.

독네크 90에서 92까지 앵벌 릴방에서 키우는 동안 베르3, 자2 를 먹었습니다.
기타 굴룬과 이스트룬은 지금 창고에 각각 3개씩 있네요. 

그냥 네가 운이 좋은거야 라고 하기엔, 저도 솔플로 해머딘 95까지 키우면서 먹어본게 벡스2개가 끝이었습니다.
삥바바로는 벡스2개가 끝이었고 이건 너무 지겨워서 못하겠더라구요. 

어쨌든 앵벌릴방은 확실히 솔방에 비해 득확률이 높습니다. 
부적이나 주얼도 굉장히 많이 나오고요, 지난 주에는 지증속 주얼을 먹어서 베르+오옴에 팔기도 했습니다.



개인적으로 더 많은 분들이 앵벌 릴방의 재미를 느끼시길 바라면서 적어보았습니다.
부족한 정보나 수정이 필요한 정보는 댓글로 남겨주신다면 많은 분들께 도움이 되시리라 생각합니다.

오늘부터는 다인방 파밍의 재미를 느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