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인벤러 여러분
다들 무탈 하신지요
코로나 회복이 더디네요
멍~한 멍청함이 많이 사라졌습니다만
기침은 아직 오지게 합니다ㅜ

이번 글도 좀 길 것 같으니 어서 어서 시작하겠습니다
아! 참고로 항상 길이 길다보니 핵심 내용은 파란색 글입니다
바쁘신 분들은 파란색만 읽으시고 그... 흠... 추천을... 큼...

레츠 고~!


제 글을 많이 보신 분들은 다들 아시겠지만 처음 보시는 분들을 위해 
앞 전 공략 글의 일부를 등장 시키겠습니다
너무 긴 경우는 링크만 걸고 짧은 것은 발췌로 붙이겠습니다

우선 이 글을 읽으시기 전에 선행으로 아셔야 하는 내용은

첫번째 - 포이즌 노바(맹독확산) 데미지 계산법 입니다 
상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자 그럼 포이즌 노바( 이 후 포노로 서술 ) 데미지 공식을 다시 말씀 드리면

(스킬업 당 포노 데미지) X (템독증) X (템독깍) X (몹저항-템독깍-로레)

가 됩니다

두번째로 - 몹의 독저항은 0에서 100이상이 있으나 파괴참의 등장으로
0에서 최대 95까지 있습니다 하지만 0, 1, 2 ... 등 모든 종류가 있는 게 아닌

0 15 20 25 33 50 60 66 70 75 

80 90 95(파괴참)

이 있습니다

80과 90을 따로 뺀 이유는 
액5의 고대의 길 소생무리=80
          얼강의 독사& 고뇌전당 망자=90
의 경우이나 피통도 크지 않고 숫자도 적기 때문에

카생의 배넘로드(75독저)가 보통 기준이 됩니다
(배넘로드는 저항도 높지만 피통도 큰 편이라
보통 독넥의 데미지 미터기 역할을 합니다)

세번째 - 로레는 1을 찍나 많이 찍나 데미지 차이가 크지 않다
파괴참 적용 시는 더더욱 로레 투자는 비효울 적이다
상세 내용은 아래 링크 참고

로레 몇개나 찍나요?


자 사전 지식은 여기까지 하고 본론으로 갑시다

자 이 글의 주요 내용은 독넥과 독조넥이 주력으로 사용하는 방패 3가지에 대한 

스킬업 포노 데미지
독증
독깍

의 총 포노 데미지 기여도에 대한 분석 글입니다
지금 부터 서술될 내용을 잘 봐두시면 템 셋팅에 도움이 되시리라 생각됩니다

48패캐 쌍조던링 트랑3셋의 경우 이 글에서는 제외하겠습니다
48패캐 트랑방패는 독넥 독조넥의 그 어떤 셋팅보다 포노 딜이 높습니다
하지만 48패캐는 취향을 많이 타니 같은 75패캐로 비교할 수 있는

트랑3셋 쌍패캐링 셋팅
쌍패모넉
6노바2솟 

으로 비교하겠습니다

왜 48패캐 트랑방패가 가장 딜이 높은가요?
위의 '로레 몇개나 찍나요?'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혹은 팁게에 다른 제 글들을 보시면 여러번 언급됩니다

( 로레가 있던 없던 로레 레벨이 몇이든 48패 트랑셋이 가장 강합니다
포노는 소서의 노바처럼 패캐가 높다고 딜이 높아지는 구조가 아니다 보니 
48패캐라도 75패캐보다 dps가 더 높습니다 )

1. 방패 종류에 따른 스킬업과 독증 독깍의 포노 데미지 기여도

자 보통 어림잡아 알고 계시는 것이 3스킬이 5/5독 주얼 하나랑 비슷하다
라고 알고 계실 텐데 자세히 비교해 봅시다

(스킬업 당 포노 데미지) X (템독증) X (템독깍) X (몹저항-템독깍-로레)

공식을 다시 보면
스킬업당 데미지와 독증은 단독 곱이므로 증가 비가 일정합니다
하지만 독깍의 경우 총 계산에 두번 적용이 되기 때문에 증가 비가 일정하지 않습니다

자 아래 표를 봅시다


스킬업 1~2는 포노 데미지 증가가 141
3~7은 219
8~33은 250
보통의 경우 최소 아이템으로 인한 스킬업이 8은 충분히 넘기 때문에
1스킬업을 추가할 경우 포노 데미지 증가량은 250으로 가정합시다

자 각 방패별 일반적인 셋팅 값은 다음과 같습니다

a. 트랑3셋     45독증 95독까
b. 쌍패모넉   60독증 85독깍
c. 6노바2솟   50독증 75독깍

자 각 경우에 따른 스킬업의 포노 데미지 기여도를 계산해 봅시다

몹 독 저항이 0인 경우+로레 없음

트랑 3셋 
스킬업 데미지*1.45*1.95*1.95(0-95-0)
=스킬업 데미지*5.51

쌍패모넉
스킬업 데미지*1.60*1.85*1.85(0-85-0)
=스킬업 데미지*5.48

6노바2솟
스킬업 데미지*1.50*1.75*1.75(0-75-0)
=스킬업 데미지*4.59

즉 스킬업 1을 올렸을 경우 250 데미지 증가가 되니

트랑3셋 = 250*5.51 = 1378
쌍패모넉=250*5.48 = 1370
6노바2솟=250*4.59 = 1148

이 됩니다 같은 1스킬업을 해도 방패 셋팅에 따라
데미지 증가 비율은 달라집니다
자 계속해 봅시다

몹 독저 75 + 로레없음

트랑 3셋 
스킬업 데미지*1.45*1.95*1.2(75-95-0)
=스킬업 데미지*3.39

쌍패모넉
스킬업 데미지*1.60*1.85*1.1(75-85-0)
=스킬업 데미지*3.26

6노바2솟
스킬업 데미지*1.50*1.75*1(75-75-0)
=스킬업 데미지*2.62

즉 스킬업 1을 올렸을 경우 250 데미지 증가가 되니

트랑3셋 = 250*3.39 = 848
쌍패모넉=250*3.26 = 815
6노바2솟=250*2.62 = 655

로레가 없는 경우 파괴참을 적용한 몹저 95저항 역시
트랑3셋이 기본 독깍이 가장 높기 때문에
1스킬업 이득이 가장 높습니다

예전에 로레를 65깍에 맞춘 이유가 독 이뮨을 깍는 몹 기준
가장 높은 데미지 효율을 주기 위해서 였습니다만
현재는 파괴참의 등장으로 로레 투자 효율이 좋지 못합니다
로레에1을 투자해도 풀방 배넘로드는 2방 컷 안에 죽기 때문에
로레에 스킬 포인트를 투자하는 것은 개인적으로는 비추천입니다
(물론 맨땅이나 데쓰웹도 없이 독넥을 하는 경우는 추천입니다)
해서 로레는 1스킬을 투자했을 때 보통 최소 13저주 업 58독깍이거나
14저주 업 60 독깍이 일반적인 경우가 많다고 생각합니다
해서 로레 60 독깍으로 계산하겠습니다

몹 독저0 + 로레 -60깍

트랑 3셋 
스킬업 데미지*1.45*1.95*2(0-95-60)
=스킬업 데미지*5.67

쌍패모넉
스킬업 데미지*1.60*1.85*2(0-85-60)
=스킬업 데미지*5.92

6노바2솟
스킬업 데미지*1.50*1.75*2(0-75-60)
=스킬업 데미지*5.25

즉 스킬업 1을 올렸을 경우 250 데미지 증가가 되니

트랑3셋 = 250*5.67 = 1418
쌍패모넉=250*5.92 =  1480
6노바2솟=250*5.25 = 1313

몹 저항이 0인 경우 템독깍과 로레로 인해 최대 
저항 깍인 -100을 넘어섰으므로 X2로 계산이 됩니다
해서 낮은 독증 높은 독깍의 트랑셋보다
높은 독증 높은 독깍의 쌍패모넉이
1스킬 투자 비율이 가장 높습니다

몹 독저 75 + 로레 -60깍

트랑 3셋 
스킬업 데미지*1.45*1.95*1.8(75-95-60)
=스킬업 데미지*5.09

쌍패모넉
스킬업 데미지*1.60*1.85*1.7(75-85-60)
=스킬업 데미지*5.03

6노바2솟
스킬업 데미지*1.50*1.75*1.6(75-75-60)
=스킬업 데미지*4.2

즉 스킬업 1을 올렸을 경우 250 데미지 증가가 되니

트랑3셋 = 250*5.09 = 1273
쌍패모넉=250*5.03 = 1258
6노바2솟=250*4.2  =  1050

몹의 저항이 높은 경우 독깍이 높은 트랑셋팅이
1스킬 투자 효율이 가장 높습니다

파괴참 적용의 경우는 위에도 언급한 
파괴참 로레 관련 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파괴참 적용 후 데미지는 기본깍이 가장 높은
트랑셋이 딜이 가장 높습니다

결론 : 
각 방패 셋팅별 1스킬업의 효율은 독증과 독깍에 영향을 받습니다
단 독증은 단독 곱이므로 비율이 그대로 적용 됩니다
예를 들어 독증이 20이면 방패 종류와 상관없이 1.2의 데미지 상승이 됩니다

하지만 독깍의 경우 계산에 두번 적용이 되므로 
방패 셋팅에 따라 효율이 달라지고

1스킬업 투자 데미지 상승 효율
트랑셋 > 쌍패모넉 > 6노바
가 됩니다
트랑셋과 쌍패모넉은 차이가 크지 않으나
6노바의 경우 대략 200가량 낮은 효율을 보입니다

즉 3스킬이 독주얼 하나랑 비슷한가요?
는 방패마다 다르다는 것입니다
그 내용은 다음으로 이어집니다

2. 방패별 5/5독주얼 한개의 위력

보통 독넥이나 독조넥이 머리 구하기 힘들어서 고민들 많이 하시죠?
1솟 머리써도 되나요?
딜 차이 많이 나나요?
1솟 머리와 2솟 머리 주얼한개 차이를 지금부터 비교해 봅시다

1 스킬업당 포노 데미지 증가는 250 고정이니
독증의 단독 곱과 독깍의 이중 적용으로 스킬업 효율이 다른 것은
1번에서 서술했습니다

자 그러면 배넘로드 기준으로 로레0인 경우와 로레 -60인 경우 
각 방패별 셋팅에서 독주얼 1개를 빼면 딜이 얼마나 떨어질까요?
또한 3스킬이 독주얼 한개 쯤 될까요?
계산해 봅시다


방패별 풀셋팅 데미지 계산
각 방패별 셋팅 기준은
데쓰웹4 머리3 목2 수수2 쌍조던2 애니1 횃불3 스킬참6 = 공통 23스킬업

트랑3셋(쌍패링-2 방패+2)     = 23스킬업, 45독증 95독깍
쌍패 모넉 스웹추가 +1         = 24스킬업, 60독증 85독깍 
6포노       스웹         +7         = 30스킬업,50독증 75독깍

배넘로드 기준(독저75 피15455) 로레-60으로 계산해봅시다
(빠른 비교를 위해 맥뎀만 계산)
트랑쌍패 7546*1.45*1.95*1.8(75-95-60)=38404
6포노2솟 9296*1.5*1.75*1.6(75-75-60)=39043
쌍패모넉 7796*1.6*1.85*1.7(75-85-60)=39229

주얼1개를 뺐을 때 데미지 
트랑쌍패 7546*1.4*1.9*1.75(75-90-60)=35127
6포노2솟 9296*1.45*1.7*1.55(75-70-60)=35518
쌍패모넉 7796*1.55*1.8*1.65(75-80-60)=35889

주얼1개의 데미지 차이
트랑 38404-35127 = 3277
6포노 39043-35518 = 3525
쌍패모넉 39229-35889 = 3340

대략 5/5독주얼 하나가 3000가량의 데미지 증감을 줍니다

그럼 각 방패별 주얼 한개와 스킬업을 비교해 봅시다
(비교는 주얼 풀셋팅 값과 비교)

트랑1스킬업 = 1273 & 주얼 1개 =3277 
         즉 트랑 시 주얼1개가 2.6스킬업 효과
쌍패모넉1스킬업 = 1258 & 주얼 =3525
         즉 쌍패모넉 주얼1개가 2.8스킬업 효과
6노바2솟1스킬업 = 1050 & 주얼 =3340
         즈 6노바2솟 주얼1개가 3.18스킬업 효과

자 확인해 보니 대략적으로 5/5 독주얼 한개가
3스킬업과 비슷하긴 합니다만
주목할 부분이 있습니다 트랑셋의 경우2.6 즉
스킬업 보다 주얼의 효율이 높다는 것이고 
이 점이 트랑3셋이 쌍패캐링을 차고도 높은 딜을 낼 수 있는 이유입니다


추가 참고 계산

독주얼 한개를 뺐을 때 스킬업 효율
몹 독저 75 + 로레없음

트랑 3셋 
스킬업 데미지*1.4*1.9*1.15(75-90-0)
=스킬업 데미지*3.06

쌍패모넉
스킬업 데미지*1.55*1.8*1.05(75-80-0)
=스킬업 데미지*2.93

6노바2솟
스킬업 데미지*1.45*1.7*0.95(75-70-0)
=스킬업 데미지*2.34

즉 스킬업 1을 올렸을 경우 250 데미지 증가가 되니

주얼 1개를 뺀 경우 1스킬업 시
트랑3셋 = 250*3.06 = 765
쌍패모넉=250*2.93 = 733
6노바2솟=250*2.34 = 585

머리에2솟 풀 독주얼 셋팅시
트랑3셋 = 250*3.39 = 848
쌍패모넉=250*3.26 = 815
6노바2솟=250*2.62 = 655

주얼 한개를 뺀 경우 
1스킬업 데미지 증가 효율은
트랑셋 -83
쌍패모넉 -82
6노바2솟 -70

결론 :
다소 차이는 있으나 3스킬업과 5/5독주얼 한개의 데미지 효율은 비슷합니다
하지만 트랑은 스킬업 보다 풀 독주얼 셋팅이 데미지 증가에 유리하고 이 점이
파괴참 등장으로 큰 변화를 주게 됐습니다 
위의 계산에서 주목할 부분은 주얼 풀셋팅 시와 1개 뺀 셋팅의 데미지를 잘 보시면

                  풀셋             주얼1개 제외
트랑           38404               35127
6노바         39043               35518
모넉           39229               35889

자 만약 쌍패모넉 셋팅에서 머리에 1솟으로 셋팅시 
트랑셋으로 2강령 매직2솟머리에 풀 주얼 셋팅보다 
딜이 많이 밀립니다

또한 만약 쌍패 모넉이 풀 주얼 셋팅 시 템에서 
1스킬을 줄이면 어떻게 될까요

트랑      38404

1스킬 줄인 
쌍패모넉    37971

쌍패 모넉에서 1스킬을 줄이면 트랑셋팅보다 딜이 떨어집니다
즉 쌍패 모넉을 들고 1솟 머리를 쓰는 것은
트랑3셋에 2솟 머리를 쓰는 것보다 딜이 많이 떨어집니다

쌍패 모넉을 쓰고 파괴참을 들면 레지가 박살나니 1스킬을 줄이고
레지 참을 쓰거나 반지하나를 빼고 레지를 확보하거나 하는 생각을 
할 수 있습니다만 그러면 트랑3셋보다 딜이 떨어집니다
어... 비싼 셋팅인데... 트랑보다 딜이 안나온다고요???
에이 파괴참 안들면 되지 뭐...
자 다음으로 넘어가서 파괴참 유무를 비교해 봅시다 
 
3. 파괴참 유무에 따른 셋팅의 변화

제 글을 많이들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저는 독조넥에 아주 환장하는 넘입니다
레거시 시절엔 본넥으로 pk 제법 했지만 
필드 사냥은 독조넥으로 했고 한계정에 8캐릭 올 네크도 있고
그랬습니다

저처럼 독조넥 좋아하시는 분들은 이렇게 생각하실 듯 하네요
파괴참 들면 레지도 그렇고 독이뮨이야 앰플 시폭 쓰면되지 뭐
파괴참 안써야지...
네 사실 저도 그러고 싶지만 

극단적으로 비교해서 5노바2솟 로레 방패를 쓴다고 치고
로레 방패를 쓴 독조넥은 해골20 해골숙련20이 가능하고
야수 긍지 아골 스왑으로 독 이뮨을 처리한다고 했을 경우(제가 쓰고있는 셋팅입니다)
소환 스킬 13업+9파낙+17컨센+22마이트
해골 데미지 1191~1200 13마리
dps 13404로 아주 준수한 데미지가 나옵니다
앰플시 *2 = 26808

하지만 파괴참으로 이뮨을 없애고 포노를 날리면
20000이상의 데미지가 나옵니다 
(솔방에서는 로레 없이 파괴참 들고 이뮨파괴 몹은 한방 컷)
해골 데미지는 심지어 머리찍기를 한 데미지이고 점사를 한 국소 데미지인데 반해
포노는 화면을 덮는 광역 데미지이죠
비교가 안됩니다
필드에서 독조넥은 이제 그 의미가 없어졌습니다
독조넥의 가치는 보스딜이 전부가 되어버렸습니다

위의 데미지는 5노바로레 방패를 쓸 경우이고 트랑이나 쌍패모넉을 쓰면 머리찍기 해골 데미지는
많이 떨어집니다
앰플 쓰고 머리찍고 시폭 쓰고 할 동안 파괴참 독넥은 이미 템 다 줍고 이동시작하겠죠

보스딜이야 해골도 좋고 리바이브도 좋지만
테러존의 등장으로 빠르게 필드를 반복 사냥하기 위해서는 파괴참을 쓰는 쪽이 더 좋습니다

그렇다면 파괴참을 들게 될 경우
쌍패모넉은 레지를 어떻게 맞춰야 할까요
애니20 횃불20 스몰5레지 10장
인벤에서 맞출 수 있는 레지는 90입니다
145 풀 레지에서 55가 모자랍니다
파괴참을 들고 신발을 스캐럽쉡을 신었다고 칩시다
트랑장 콜레는 잠시 논외로 두고
머리와 목걸이에서 55를 맞출 수는 없습니다
그렇다면 쌍패 모넉 셋팅시 황금레지는 불가능 하다는 것입니다
5노바나 6노바 방패도 맞추기 힘든 것은 동일합니다

하지만 트랑셋은 방패에 화레45 포레40 목걸이에서 라레만30 챙기더라도
부족한 55에서 30이상이 확보되고 쌍패캐링으로 나머지를 충족하면 
황금레지 맞추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패힛도 신발에서 20을 확보했으니 본패힛3장이면 56이 됩니다

5노바나 6노바 방패도 맞추기 힘든 것은 동일합니다
만약 주얼한개를 빼거나 스킬하나를 빼고 반지나 참으로 레지를 맞춘다면
막대한 자본을 투자한 쌍패모넉이나 6노바 방패 셋팅이 
상대적으로 아주 저렴한 트랑3셋 셋팅보다 딜이 떨어지고
레지가 부족할 경우 안정성 마저 떨어지게 됩니다 

캐릭의 셋팅과 플레이 스타일 및 개인의 취향 등 
다양한 이유로 여러가지 셋팅이 존재하고 플레이어
각자의 선택은 개인의 몫입니다

하지만 독넥, 독조넥 입문자라면 
무조건 트랑3셋이 추천 셋팅입니다
파괴참을 들고도 레지 맞추기가 쉽고
쌍패모넉과 6노바 방패에도 딜차이가 거의 없고
이뮨파괴 몹에게는 오히려 가장 높은 딜을 보여주며
심지어 포노 데미지 극대화 시 가장 높은 데미지를 보여줍니다

이렇게 말씀드리면 트랑방패 예찬론자 같지만 사실
개인적으로는 5노바2솟+로레+리바 방패가 나올 때 까지 큐빙돌리는 중입니다
해골이 상향되기 전까진 쌍패캐링 트랑셋으로 가겠지만 
완벽한 독조넥을 위한 로망은 버릴 수가 없네요^^

4. 번외 - 가성비 트랑셋 영상 & 몰피넥 정석 플레이 영상

아시는 분은 아시겠지만 본업이 그림쟁이라 마우스로 게임을 안한지 오래됐습니다
덕분에 레제 나오고 본넥 pk는 잠깐 해보고 못하고 있습니다 ㅜ
엑박 패드로 디아를 즐기는 중입니다

래더2시즌이 나오기 직전 우연찮게 강령게에 카생 타임어택 글이 올라와
처음으로 타임어택을 해봤고 영상도 처음 찍어봤습니다
(유투브 채널도 만들고 엄청 귀찮네요;;)
3~4번 찍어보고 괜찮은 영상을 하나 골랐습니다
타임어택 생각보다 재밌네요 시간에 쫓기니 컨이 버벅이지만
스릴도 있고 묘한 매력이 있습니다 

본캐는 긍지아골 독조넥이라 타임어택은 못하겠고;;
부캐를 대충입혀서 영상을 찍어봤습니다

스펙과 영상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가성비 셋팅으로도 충분히 좋은 효과를 보여줍니다

셋팅은 데쓰웹, 2강령20패캐2솟 매직, 2강령15패캐30라레아뮬, 수수, 트랑3셋, 레지부츠, 쌍패링
무옵스킬참5장, 본패힛2장, 무옵스몰5올레7장, 5패힛11라레스몰, 통찰아골, 무공+길뚜+명굴용병
75패캐 75블럭 26패힛 콜투 1600대 피  저항은 황금레지 입니다
머리나 목걸이도 그렇게 고가는 아니고 데쓰웹이 준으뜸이긴 합니다만 아니라도 솔방 성능은 거기서 거기입니다
찍을 때는 17초인데 유툽올리니 18초가 되네요;; 뭐 거기서 거기죠 뭐
(저거 찍느라 4번 영상 찍었는데 중간에 29마라 득)

트랑3셋 독조넥 카생 스피드런 영상 
( 디아까지 1분 17초 올클 )

시작 시 불필요하게 노바3방을 날리고 
(시간에 쫓긴다 생각하니 맘이 급해져서;;)
18초에 미니언 스컬과 47초에 그리브는
일부러 먹지 않았습니다 
인벤8칸이라 고급룬이나 다뎀같은 득을...
혹시나 해서...
디아 잡고 가서 까봤는데 역시나 상점행...
영상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템을 최대한 확인하고 먹고 간다는
생각으로 플레이 했습니다
거기다가 패드라 머리찍기도 안되고 텔 거리도 고정이라
감으로 몹 근처 텔을 하느라 컨트롤이 좀 난잡합니다
영상 플레이 캐릭이 75블럭 셋팅이긴 하나
몰피넥 선호 유저이고 영상을 보시면 블럭이 크게 필요 없습니다
패힛이 낮아도 몹근처 텔을 하고 포노를 뿌리면 위험할 일도 없습니다

아무래도 패드 플레이 영상이다 보니 마우스로 플레이한 정석 영상이
필요할 것 같아 네크 고수 이신 Gaewon님 영상을 허락을 받고 가져왔습니다

네크 고수 Gaewon님의 쌍패모넉 독조넥 플레이 영상
<출처 : 인벤 강령게 Gaewon님의 작성글 https://www.inven.co.kr/board/diablo2/5827/29762?my=opi

몰피넥의 견본 같은 영상이니 여러번 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
쌍패 모넉셋팅이시라 블럭을 올리긴 하셨지만 영상을 잘 보면
몹 근처에 텔 후 포노 다시 텔 리듬감이 정석입니다
저렇게 플레이 하시면 몰피를 하거나 패힛이 낮아도 위험할 일이 없습니다
타임어택 영상임에도 몹 근처 텔에 정확도가 높습니다
그 말은 몰피넥 플레이에 아주 익숙하시다는 뜻입니다
몇번 안찍으신 거라 각잡고 하시면 시간은 더 단축 가능할 것 같습니다
타임어택은 몹 구성이나 위치가 제법 영향을 많이 주더군요

조폭넥의 경우 머리찍고 한발 뒤로 빼기가 정석 컨이지만
독넥 독조넥의 경우 몹 근처 땅을 찍고 포노가 정석입니다

제 영상과 Gaewon님 영상을 보시면 1루 처리시 나오는 타이밍과 위치를
알기 때문에 몰피로도 빨리 처리가 가능합니다
오히려 블럭 믿고 머리찍다가 비명횡사하기 좋죠;;
그리고 영상 두개 모두 타임어택이다 보니 강타리바이브지만
보통의 경우 해골만 데리고 텔을 하면 몹 주변 텔과 동시에 해골이
분산되어 먼저 맞아줍니다
해서 골마를1만 주고 해골을 투자하는 쪽이
골마20에 노 소환 보다 본캐와 아골 생존에 유리합니다



자 무지하게 긴 글이 끝났습니다
이제 코로나도 많이 회복됐고 쉬엄쉬엄 일하는 것도 끝이라
다시 바빠질 듯합니다
해서 한동안 공략글은 올리기 힘들 듯 합니다



ps. 쪽지는 답장 안하겠습니다
매번 공략글에 씁니다만
댓글로 문의 주시면 많은 분들이 보실 수 있고
제가 모르는 부분 다른 고수분이 알려주실 수도 있고
같은 문의가 오지도 않습니다
댓글을 보면 감동적이게 정독 후 질문 주시는 분
대단한 정보도 아닌데 감사해 하시는 분들 
배려와 인품이 글에서 나타납니다
그런데 쪽지는 다 그런 것은 아닙니다만
반 이상이 같은 질문 
팁게에 제가 올린 다른 글에 있는 내용을 질문
등등 댓글과 차이가 많이 납니다
물론 매너있게 쪽지 보내시는 분도 많지만
중복 질문도 너무 많고 해서
쪽지 보다는 댓글로 문의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팁게에 제 닉네임 검색해 보시면 네크 관련 글이 많습니다
제 글이 아니라도 네크 관련 좋은 글이 많으니 한번 읽어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




항상 부족한 글 귀중한 시간 내어서 읽어주시고 추천해 주시는
많은 분들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좋은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10월19일자 주요 정보 업데이트 
EverAfter님의 중독시간 실험 결과에 의해
전해드릴 중요한 내용이 있습니다

포노 데미지 계산법을 찾기 위해 가설을 세우는 과정에서 
포노 프레임이 50프레임 즉 2초로 고정된 상태로 계산 검증이 들어갑니다

이는 예전 레거시 시절 단검네크를 연구하던 중 독깍이 중독시간에 영향을 준다라는 사실을
밀리 어택은 확인 했으나 포노에도 적용됨을 정확한 실험을 통해 확인하지 못한 바
레저렉션 역시 포노 프레임 고정으로 인지했습니다

하지만 정확한 사실은 독깍이 밀리어택이 아닌 스킬 데미지에도 중독시간 변화에 영향을 줍니다

즉 포노 데미지 공식

(스킬업 당 포노 데미지) X (템독증) X (템독깍) X (몹저항-템독깍-로레)

에서 템 독깍의 위치가 가장 뒤로 가야 합니다
곱셈은 교환법칙이 성립하므로 뒤로 가더라도 결과 값은 같습니다

(스킬업 당 포노 데미지) X (템독증) X (몹저항-템독깍-로레) X (템독깍)

하지만 정확한 적용 의미는 다릅니다

원래 제 가설은 발사전에 (스킬업 당 포노 데미지) X (템독증) X (템독깍) 까지 계산하고
 맞는 순간 다시 X (몹저항-템독깍-로레) 보정한다 였지만

실제로는 (스킬업 당 포노 데미지) X (템독증) X (몹저항-템독깍-로레)맞고나서 
X (템독깍)으로 중독시간이 길어진다 입니다

계산 결과의 포노 총 데미지 값은 같습니다

하지만 중독시간이 다릅니다
만약 독깍0인 캐릭이 포노를 날리면 50프레임 2초 이지만
독깍50인 캐릭이 포노를 날리면 2*1.5=3초가 됩니다

지금까지 올린 글에서 수정해야 할 부분은

포이즌 노바 총 데미지의 관점에서 보면 수정할 부분이 없지만
프레임당 데미지는 좀 다릅니다
스킬업이 높은 6포노의 경우가 트랑셋 보다 프레임당 데미지는 높아서
포노 2방을 쏴야 죽는 풀방 배넘로드 같은 경우는 두 셋팅 중에 누가 먼저
죽이느냐는 계산은 달라집니다
(대충 계산으로는 앞 전 글들의 비교 결과와 큰 차이는 없어 보입니다)

6노바의 경우 75독깍으로 포노 총 시간은 2*1.75=3.5초
트랑셋의 경우 95독깍으로 포노 총 시간은 2*1.95=3.9초

로 풀방 배넘로드는 2방이 다 들어가기 전에 죽습니다
그렇다면 누가 먼저 죽는지가 달라집니다

풀방 배넘로드만의 비교가 아닌 독저0 독저75 이뮨파괴몹 기준도
계산이 필요해 보입니다

마지막 공략글에도 언급을 했었습니다만 현재는 다시 바빠진 관계로 
다음에 시간이 될 때 비교 계산 글을 올리겠습니다

부족한 부분을 채울 수 있는 계기를 마련 해주신 EverAfter님께
감사드리고 보다 정확한 정보를 전해드리지 못한 부분은 모든 인벤러 여러분께
사과드립니다

그저 즐기는 게임일 뿐이지만 차 후에 글을 쓰게 되면
정보 전달에 있어서 보다 정확성이 높은 글을 쓰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