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열심히 본넥으로 액트를 밀다가 자극을 받아서 셋팅 정리도 할 겸, 본넥의 셋팅 연구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목표로 하는 셋팅에 도달하려면 95레벨이 되어야 하기 때문에 영상추가는 당분간 힘들 것 같습니다. 바알 한 번 열심히 뛰어볼게요. 본넥의 셋팅이 비쌀까? 라는 의문에 대한 답은 '셋팅나름'이지만, 일반적으로 봤을 때 싸게 맞추는 것이 쉽지만은 않을 것 같습니다.

본글의 목차입니다.

1. 본넥은 어떤 캐릭인가?
2. 본넥의 아이템 셋팅 방향
3. 셋팅표
4. 용병의 오오라
5. 저주
6. 골렘


1. 본넥은 어떤 캐릭인가?
본넥을 셋팅하기에 앞서, 본넥을 셋팅하는 방법은 '본넥이 어떤 캐릭인가?'라는 물음에 대한 답변과 밀접한 관련이 있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본넥이 어떤 캐릭인지를 알아봅시다.

네크로맨서는 크게 3종류로 나뉩니다. 조넥, 독넥, 그리고 본넥이죠

조넥은 메인스킬로 시체폭발 소환수를 사용하는 캐릭이며 (보통의 경우 시폭 맞음)
독넥은 도트형 광역스킬인 포이즌노바를 사용하는 캐릭입니다. 
하지만 본넥은 관통형 매직데미지 스킬인 '본 스피어'(뼈창)를 사용하는 캐스터 캐릭입니다. 같은 네크로맨서계열인 조넥과 독넥보다도, 오히려 오리지널 캐스터형 클래스인 소서리스와 흡사한 캐릭이죠. 파볼소서를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즉 본넥에게 있어서 '얼마나 스킬을 자주 쓰느냐'는 화력과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본넥에게 있어 캐스팅속도가 매우 중요한 요소중 하나가 되겠습니다. 따라서 본공략의 셋팅은 네크의 한계프레임인 125%패캐 셋팅만을 다룹니다.

다음으로, 본넥의 주스킬인 본스피어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미지 출처 : 나무위키

관통도 중요하지만, 셋팅에 있어 우리가 눈여겨봐야할 부분은 두가지입니다.
a. 순수 매직데미지
b. 데미지를 증가시킬 방법이 별로 없다. (매직데미지이기 때문)

이 말이 도대체 무슨 말일까요? 다른 데미지와의 비교를 통해 알아봅시다.

물리데미지:
증가시킬 방법이 많습니다. 무기를 더 좋은 걸 끼면 됩니다. 갑옷을 인내를 입으면 됩니다. 파낙,컨센 등의 오오라나 드루 소환수버프를 받아도 됩니다. 명중률을 상승시켜도 평균적인 데미지 상승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컨빅션 오오라도 물리데미지 증가에 기여하죠. 물리데미지 스킬을 높혀도 데미지는 오르죠. 스탯을 올려도 오릅니다. 치타, 강타를 올려도 됩니다. 주얼이나 룬을 박아도 됩니다. 공속을 올려도 됩니다. 앰플, 노화 저주를 몬스터에게 먹여도 물리데미지의 상승 기대가 가능합니다. 기타 등등

파콜라포 데미지는요? 
파/콜/라/포 이 4원소 데미지 모두 깍주얼이 있습니다. 이걸 박으면 데미지가 오릅니다. 스킬렙을 올려도 데미지가 오릅니다. 무공의 컨빅션은 파/콜/라 내성을 낮춥니다. 무공을 끼면 3원소뎀이 오릅니다. 다뎀을 끼면 라뎀이 오릅니다. 엘드리치를 끼면 라파뎀이 오릅니다. 샤드/나이트를 끼면 콜뎀이 오릅니다. 로레를 쓰면 4원소뎀이 모두 오릅니다. 기타 등등

매직데미지는요?
뭐 없습니다. 저주도 없고, 주얼도 없고, 룬도 없고, 오오라도 없고(팔라 해머 컨센은 버그), 용병도 없고, 물뎀이나 파라콜포마뎀은 올릴 방법이 많이 있는데 매직데미지는 눈을 씻고 찾아봐도 없습니다. 따라서 셋팅으로 매직데미지를 올릴 방법은 해당 데미지를 가진 스킬을 스킬빨로 좀 더 올려서 데미지를 더 세게 만드는 방법과, 패캐를 올려서 시간당 딜을 더 올리는 방법 뿐입니다.
셋팅 외적인 방법으로는 디아블로 소환 전에 해머딘의 해머를 '미리 깔아둔다'든지 등의 방법이 가능합니다만,
셋팅만으로는 스킬레벨 + 패캐가 전부입니다.

그렇다면 본넥의 최적화된 셋팅은 스킬레벨 + 패캐에 최적화된 셋팅일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가 짚고 넘어가야할 부분 하나가 더 있습니다. 바로, 이 '스킬레벨'과 관련된 부분입니다. 아래 이미지를 한 번 보시죠

이미지 출처 : 인벤 스킬시뮬레이터
이것은 본스피어와 시너지를 모두 찍은 스킬트리입니다. 말인 즉슨 본 스피어 스킬과 그 시너지에 투자하는 데에만 순수 102 포인트가 들어갑니다. 레벨1에 게임을 시작하고, 각 난이도별 퀘스트로 얻는 스킬포인트가 4씩 있으므로, 해당 스킬트리는 다른 스킬을 단 하나도 안 찍는다면 91레벨에 완성이 가능합니다.
근데, 아골 뽑아서 통찰 오오라 받아야죠...? 클레이골렘 쓰셔도 되시긴 하겠습니다만.
저주는요? 포기인가요...? 골렘 저항은요?
아골 + 골렘 마스터리에 1씩투자하려면 4포인트가 필요합니다. 95레벨이 되어야 가능하겠네요
노화저주에 1을 투자하려면 4포인트가 필요합니다. 아골+노화 하려면 99레벨이 되어야 가능하겠네요.
이건 좀 너무 극단적이죠? 노화+1이나 아이언골렘+1 등이 붙은 아이템을 착용하면 굉장히 효율적이며, 이 옵션은 주로 완드나 네크전용방패에 달립니다. 적절한 옵션과 스킬이 붙은 전용템은 가격이 매우 높죠.
또한, 아이템에 리바이브나 앰플리파이(피해증폭) 저주가 붙어있어도 상당히 좋습니다. 리바이브는 소환수를 추가하여 본넥대신 몸빵이 가능하게 하며, 앰플리파이 저주는 가끔씩 쓰는 시폭(특히 바알액트2몹), 용병의 평타뎀 활용 등에 있어 디크리피파이(노화)보다 데미지 상승폭이 좋기 때문입니다.
저는 95레벨은 개인적으로 힘들지만 성취 자체는 가능한 레벨이라 생각하기 때문에 아이언골렘은 찍고, 노화는 아이템으로 해결하려고 합니다. 최근 팁게에 올라온 스왑템을 통한 아골팁을 정독하신다면 왜 그런지 알 수 있으실 것입니다. 해당팁 주소 : https://www.inven.co.kr/board/diablo2/5734/4488


2. 본넥의 아이템 셋팅 방향

이제 우리는 본넥의 아이템 셋팅방향에 대한 답을 얻었습니다. 본넥은
a. 패캐를 올려야 하며
b. 스킬레벨을 올려야 하며 (본 스피어 스킬)
c. 몇몇 스킬을 아이템에서 끌어와야 한다.

3. 셋팅표

이를 기준으로 셋팅을 제시하려 합니다. 표는 참고용입니다.



a. 부츠는 자율적으로 셋팅하셔도 됩니다.
b. 좌측셋팅과 우측셋팅은 한 아이템을 기준으로 다른 템을 바꾸어가며 어떤 셋팅이 더 좋은지를 제시하려고 하였습니다. 예를 들면, 셋팅A와 셋팅B는 화이트를 고정으로 두 셋팅중 무엇이 더 좋은 가를 비교하였으며, 20.5스킬에 125패캐인 셋팅A가 19.5스킬에 125패캐인 셋팅 B보다 스킬 1이 더 높으므로 셋팅A의 승리입니다 (>) 하지만 셋팅 B는 방패라는 부위에서 필요한 유틸 스킬을 하나 더 끌어올 수 있다는 장점도 있죠!
c. 비교용으로 제시된 부위는 각각 화이트, 레어매직 네크방패 (레어인경우 5스킬 매직인 경우 6스킬), 유니크 완드 본쉐이드, 네크전용방패작 룬워드 스플렌더, 유니크 네크방패 블러드입니다.
d. 셋팅 A = 셋팅I, 셋팅B = 셋팅G, 셋팅D = 셋팅E라는 신기한 결과가 나왔습니다.
e. 유틸성을 고려하신다면, 비고에 나와있는 스킬과 소켓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스킬을 끌어올 수 있는 부위와, 소켓이 존재하는/존재할 수 있는 부위입니다.
f. 소켓은 저항을 채우기 위한 우움작 등을 추천합니다. 이 소켓부분과 크랩아뮬,레어템,횃불,애니의 조합을 통해 모자라는 저항이 충분히 채워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가격은 지못미...
g. 오심은 밸런스가 잘 잡힌 훌륭한 무기이지만 본넥이 쓰기엔 스킬이 너무 낮습니다 (3인데 낮음 -_-a) 표의 셋팅C에서 참고가 가능하실 겁니다. 화이트가 8뼈창에 20패캐를 올려주고, 웬 잡 유니크인 본 쉐이드가 5뼈창에 25패캐를 올려주니 데미지부분에서 경쟁자체가 되지 않습니다.  
h. 추천셋팅은 아뮬 15패캐만으로도 완성할 수 있는 셋팅A나 셋팅B, 그리고 댓글의 acertn님께서 알려주신 셋팅K입니다. 저는 이스트작을 선호하기 때문에 (고놈의 매찬) 개인적인 선호 셋팅은 J입니다 -_-ㅋㅋ

4. 용병의 오오라
용병은 나이트메어 액트2 수비용병인, 홀리프리즈 오오라 용병을 추천합니다.
이유는 단 하나입니다.
 a. 홀리프리즈 오오라로 몬스터들에게 슬로우를 걸어, 일직선형 마법스킬인 본스피어가 빗맞아 데미지로스가 일어나는 경우를 방지

5. 저주
 본 스피어의 데미지를 증가시키는 저주는 없지만, 본넥에겐 노화가 굉장히 선호됩니다. 이유인 즉슨
 a. 노화저주로 몬스터들에게 슬로우를 걸어, 일직선형 마법스킬인 본스피어가 빗맞아 데미지 로스가 일어나는 경우를 방지 (4-a와 동일)
 b. 바알에 노화를 걸면 바알의 캐스팅 실패율이 굉장히 높아짐.

6. 골렘
소환수 스킬이 빵빵하지 않으므로, 아골의 사망확률이 존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따라서 추천 골렘은 통찰아골 / 클레이골렘입니다.
슬로우가 있는 클레이 골렘도 좋은 선택입니다만,
저는 아골에 통찰을 주고 용병에 강타무기를 들어 보스전을 더 빨리 끝내는 것을 선호합니다. 조넥이나 독넥과는 달리 본넥에게는 보스 대항용 스킬이 있기에 다인방을 뛰지 않으신다면 이부분에 크게 신경쓰실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