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업로드에 앞서, 영상 및 글 내용은 제 개인의견 이므로 어디까지나 참고용임을 말씀드립니다
보다 자세한 설명을 원하신다면 영상내용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가이드 글, 대부분의 내용은 영상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디아블로2에는 [괴물에게서 얻는 금화 증가(골드 찬스)] 옵션이 존재하고
이 수치가 높을 수록 처치한 괴물에서 드랍되는 금화량이 증가하는데요

 [괴물에게서 얻는 금화 증가]옵션을 높게 챙기면서 [아이템발견] 기술을 사용하는 빌드의
야만용사(바바리안)을 삥바바리안이라고 합니다

 골드는 유저간 거래에서의 화폐가치가 거의 상실되었지만 도박에는 활용할 수 있고
도박의 경우, 특정 아이템의 파밍이나 크래프팅의 재료를 구매하기가 좋아서
골드효율과 접근성이 좋은 트라빈컬 사냥이, 고급룬이나 유니크 파밍에도 꽤나 강점을 보이기에
트라빈컬만 계속 도는 위주의 사냥을 하는데요

 요즘에도 쓰이는 말인지는 모르겠지만 "삥뜯는다"고 해서 금품을 갈취하는 행위를 일컫는 말이 있는데
몬스터에게 금화를 뺏어오는 느낌이라고하여 [괴물에게서 얻는 금화 옵션]을 "삥"혹은 "삥옵션"이라고
부르던 것이 그 시작으로


 다른 클래스로 삥옵션을 챙기는 세팅을 하기도 하지만
보통은 아이템발견 기술의 단기 파밍에의 유리한 점과 야만용사 자체의 강점으로 인해
전투에 관련되지 않은 옵션을 장비 및 부적에서 챙기기 쉬운 점 덕분에
삥관련 주력 빌드는 대부분의 유저들이 야만용사(바바)로 플레이하기 때문에
삥이라고 하면 보통 야만용사 관련 옵션이나 아이템으로 연관지어 생각될 정도입니다


야만용사의 아이템 발견 기술은 시체에서 아이템을 얻는 사용형 기술로
시너지 기술이  딱히 없고 적은포인트 투자나 여유포인트 만으로도 20개를 찍어
충분한 효율을 낼 수 있기에 어떠한 사냥 빌드를 채택하여도 기술을 챙기는 것이 가능한데요


가장 주력 빌드로 많이 사용되는 것은
소용돌이(훨윈드), 광분(프렌지), 전투의 함성(워 크라이)의 3종이며
이번의 글/영상 에서는 이중에서도 가장 많이 선호되는 소용돌이 빌드를 중점으로
설명해보려 합니다


가장 기본적으론
주력기술인 소용돌이의 스킬트리 라인을 타서 1개씩 포인트를 투자한 후
사용하는 무기에 맞는 숙련(마스터리)와 소용돌이(훨윈드)를 20개를 찍고

지구력 증가 / 속도 증가 / 철갑 피부 / 타고난 저항 을 각 1개씩 포인트를 주어
아이템과 전투명령의 효과가 적용되도록 해주고

함성텝의 아이템 발견 기술과 전투명령 까지 1포인트씩 찍어준 뒤
전투지시(배틀 오더스)를 20개 투자해주시면 기본적인 세팅이 끝나는데요

소용돌이 기술은 자체공격만으로는 공격/타격 시 기술발동 옵션을 발동하지 못하기에
물리피해 증폭 혹은 노화 저주 또한 발현할 수 없어, 물리 면역을 지울 수 없어서
이를 우회하기 위한 광폭화(버서크)를 1개 찍어주는게 보통인데
(광폭화 : 물리피해 기반 매직피해 추가 공격 기술)

여기까지 기술분배를 했을 때 총 75포인트가 소모됩니다
난이도 3종(보통/악몽/지옥)에서의 모든 기술포인트 보상 퀘를 완료했을 경우
총 12 포인트의 추가 포인트를 얻을 수 있으니
[ (악의 소굴 : 1 + 라다먼트의 소굴 : 1 + 타락 천사 : 2 = 4) x 3 = 12 ]

63레벨만 되어도 도달할 수 있는 수준이며
높은 레벨/지속시간의 자체 버프함성(피+마나+방어력+1스킬레벨 상승)과
패시브로 인한 기본스팩(피해량, 치명타, 명중률, 저항력, 방어력 등 상승)으로

아이템 세팅에서 전투와 관련없는 옵션을 챙길 수 있는 기반이 되어줍니다

이후에는 성향에 따라
아이템 발견(파인드 아이템) / 외침(샤우트) / 철갑 피부(아이언 스킨)
등에 포인트를 배분하는데요

특히나 말이 많은 것이 아이템 발견 기술로, 보통 많이 하는 것은
[함성 + 아이템옵션]의 기술레벨 증가치를 합산하여 18레벨이 되도록 투자하거나
(함성을 사용하지 않은 상태에서 17레벨, 함성 사용 시 아이템 드랍확률 50% 도달)

아이템 드랍확률을 최대한 높이기 위해 포인트를 20개 모두 투자하는 것인데요

어느 것이 "정답이다" 라기보단 성향에 맞게 선택하시는 편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아이템 발견 기술레벨이 증가할수록 포인트당 드랍확률이 낮아져서 효율이 줄어들지만)
(어차피 기술포인트 여유가 있기에 어떤 방식을 택해도 큰 상관이 없고)
(드랍확률이 18레벨이면 50% / 마스터 한 후 장비옵션 받았을 때 보통 53,4~58% 내외이기 때문에)
(엄청나게 큰 차이가 나지도 않음)

보통은 위의 [기본 기술분배]가 끝날 때 즈음
아이템 발견에 우선적으로 투자한 뒤 남는 포인트를
외침에 투자하고,
외침까지도 다 찍게되면 철갑피부나 다른 곳에 기술포인트를 배분합니다
(외침과 철갑 피부 모두 방어력상승 기술이고 최초 1레벨 이후 포인트 투자 대비 효율은)
(동일하게 10%이지만 철갑피부는 시너지 기술이 없고)
(외침은 주력 버프 함성의 지속시간을 높여주는 시너지효과가 있기에 대부분 외침을 우선시 함)

아직 육성도중이거나 장비에서 오는 저항력이 부족하여 생존율이 떨어진다고 생각되면
타고난 저항에 포인트를 배분하는 것도 나쁘진 않지만
타고난 저항은 기술레벨 상승 당 모든저항력 상승 효율이 급격히 낮아지기에
최종세팅 등에선 1개만찍어서 아이템효율만 받도록 하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장비에서 오는 저항력이나 원소 흡수 옵션등으로도 저항관련 옵션이 충분하기도 하구요

다음은 장비 세팅인데요
현재 소용돌이 기술은 공격속도에 따라 연타 횟수가 정해지고,
무기의 사정거리에 따라 공격범위가 정해지는데
특히나 공속(공격속도)의 경우 무기의 기본공속(베이스공속)과 무기에 붙은 공속상승치(%)만 영향을 받습니다

방어구나 장신구의 공격속도 상승 옵션이 크게 중요치 않다는 것이며
후반급 세팅에선 피해량도 무기 자체에서 오는 것만으로도 충분한 경우가 많아

삥과 필요 옵션을 챙기기 위해 몇가지 장비를 거의 고정적으로 사용하는데


아머 - 부 : 삥300%, 매찬100%, 민첩
글러브 - 행운의 장갑(챈스 가드) : 삥 200%, 매찬 25~40%
반지 - 왜성(드와프 스타) : 삥 100%, 피, 화염흡수, 마뎀감
벨트 - 금박 허리띠(골드랩) : 삥 50~80%, 매찬 30% / 혹은 동급 삥옵션+부가옵 레어 벨트
부츠 - 지옥불걸음(인페르노라이드) : 삥 40~70%, 화염저항, 이속 / 혹은 동급이상 삥옵션+부가옵 레어 부츠
(반지와 글러브의 경우, 삥효율이 레어나 다른장비에 비해 월등히 높아서 왠만하면 왜성과 행운의 장갑이 고정)

근접 물리타격 빌드 특성상 피흡/마흡이 필요하고 위에 언급한 장비가 거의 고정이라서
헬름과 목걸이에서 흡수 옵션과 유용한 옵션이 붙은 것을 주로 사용하는데

레어 뚜껑은 괜찮은 것을 구하기가 힘들고
접근성이 좋은 아리앗의 얼굴(슬가)나 도둑의 왕관은 피흡만 붙어있는 상황이라서
[삥옵션 + 마나훔침(마흡) + 유효옵션1~2줄 이상]의
레어 헬름이나 목걸이 혹은 크랲목걸이가 선호되고 상급이라면 높은 가치를 가집니다

목걸이에선
위에 언급했듯이 마흡을 챙기기 힘들기에 레어 목걸이를 사용하거나

듀얼 옵션이 붙은 레어/크랲/초승달(유니크)를 사용하기도 하고
만약 다른부위에서 흡수 옵션이 해결된다면
명중률 + 모든저항 + 방어력의 금속격자나
아예 그냥 삥옵션 + 유효옵 1~2줄 이상(흡수옵션 없더라도) 정도를 사용하기도 하며
헬름 및 목걸이에서 흡수를 챙기지 않는다면
선호되지는 않지만 쌍 왜성에서 1개만 빼고 필요한 흡수옵션의 반지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반대로 헬름에서 흡수 옵션이나 저항력등이 필요없다면 불멸왕 세트 헬름도 사용해볼만 하구요

(2렘작)

저항력의 경우, 패시브와 부적 및 장비에서 오는 수치만으로도 충분한 경우가 많고
특히 화염 속성의 피해는 쌍 왜성에서 오는 화염흡수 30 옵션 덕분에
가만히 맞고 있어도 피가 소모되지 않고
저항력이 높은 상태에선 오히려 회복되는 경우도 있는데
삥바바의 선호 사냥터에선 독피해를 주는 몬스터가 없거나 있더라도 피해량이 너무 낮아 무시해도 될 수준이라
화염 및 독 저항력은 상대적으로 선호되지 않으며
만약 저항력에 신경쓴다면 부적이나 목걸이 등에서 번개저항 위주로 조율하거나
슬가(아리앗의 얼굴)를 착용하는 세팅을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무기의 경우 선호되는 것은 
쌍검 세팅으로 10~12연타에 최대 사거리를 지닐 수 있고
최상급 무기로 평가받는 슬픔(고뇌)를 사용할 수 있고
슬픔 룬어가 성능대비 룬접근성이 굉장히 뛰어나기에
많이들 삥바바로 슬픔세팅을 합니다
(쌍슬픔 혹은 슬픔+죽어가는자의 숨결 세팅)
(현재 존재하는 쌍수버그_흔히들 고뇌버그라고 말하는_덕분에 더더욱)

주로 사용되거나, 사용해볼만한 무기들의 정보는 영상 혹은 아래의 이미지를 참고해주세요
(소용돌이 빌드 기준)

슬픔 (고뇌)


죽어가는 자의 숨결 (죽음의 숨결, 죽숨)


서약


초승달 (룬어)


기타 추천 혹은 사용해볼만한 무기들


스왑무기 (삥, 매찬관련)


스왑무기 (기타, 패캐관련)_함성 계열 기술들은 시전속도에 영향을 받음(아이템 발견도 함성기술)


용병은 삥바바 특성상 수수께끼 룬어 사용을 선호하지 않아서 순간이동을 사용하지 못해,
특정 세팅을 하지 않으면 주력 사냥터들에서 용병을 생존시키기 힘들고
용병이 없어도 사냥이 불가능하지 않아서 아예 용병을 활용하지 않는 세팅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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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용돌이 빌드에서 용병생존을 원한다면 추천하는 장비 세팅_무형이면 좋겠지만 아니여도 상관없음)
무기 - 뼈자르개 / 골토막 / 무덤강탈자 : 깡뎀 + 피흡을 챙길 수 있는 무기 + 부가 유효옵이 붙으면 좋음
방어구 - 수호천사(팔라교복) : 최대 저항력을 높여 원소피해 최소화
헬름 - [ 업 바위막이 : 피해감소, 높은 모든 저항 / 강철 그늘 : 화염흡수 / 시대의 왕관 : 피해감소, 높은저항] 中 선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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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빙안됨을 챙겨줘도 좋지만
적이 신성한 빙결 오라나 노화 저주를 사용할 경우, 결빙안됨이 있어도 이속이 느려지는 것은 동일하며
소용돌이 기술은 둔화에 걸리더라도
이동속도만 느려지고 공격속도나 연타수에는 영향이 없기 때문에
오히려 느리게 지나가면서 연타공격이 온전히 들어가는 느낌인데다
(어차피 많이 이동하지도 않아서, 이동속도 패시브 기술도 안찍는 경우도 있음)

삥바바 세팅에서 주로 사용되는 장비들은 그 가치가 값싸거나 접근성이 좋은 장비가 대부분인데
헬름에 참룬을 사용하자니 가성비가 떨어지는 느낌이고
빙결안됨이 붙은 방어구를 착용하자니 삥이나 기타 옵션 효율이 낮고
칠흑서리 반지를 착용하자니 냉기 추가 피해 때문에 몬스터가 일정확률로 얼어터져서 시체가 사라지기에

그냥 빙결안됨을 챙기지 않거나
꼭 챙기겠다면
헬름에 참룬작을 하거나 트래그울의 끈 (트랑셋 벨트) 정도를 착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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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이템 발견은 시체에 사용하는 기술이므로
시체를 사용하지 못하게하는 옵션은 빌드에서 배제하는 편이 좋습니다

몬스터 사망 시, 일정확률로 시체가 얼어터짐 : 대상 빙결, 냉기 추가 피해, 냉기피해
시체가 사라짐 : 시체폭발, 속죄오라
시체는 유지되지만 사용하지 못하게 함 : 처치한 괴물이 안식에 듦(시체를 자원으로 사용하지 못하게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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능력치 포인트 투자는
본인이 사용하는 장비 中 가장 높은 제한치를 가진 장비에 맞춰
힘과 민첩을 우선적으로 투자한 뒤 함성을 사용한 후 생명력이 2500~3000은 되도록 활력을 찍고
이후 남은 포인트를

1. 방어무시 옵션이 없거나, (방어무시가)있더라도 보스킬을 하겠다면 민첩
2. 피해량을 조금이라도 높이려면 힘
3. 생존에의 안정성을 높이려면 활력
에 투자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세팅이 된 이후에는 고급룬 드랍확률과 골드 드랍량이 준수한 의회원시리즈가 많이 포진되어 있고
웨이포인트 바로 옆에 고정맵으로 위치하여 접근성이 매우 뛰어난
트라빈컬에서 주로 사냥하게 되는데 (3막) (사실상 여기만 돌아도 됨)
만약 재미를 위하거나, 방 재생성 제한 시간 때문에 사냥터 종류를 늘리고 싶은 분들은

1막
  ㄴ차가운평야 : 비쉬보쉬(슈퍼유니크)만 잡기 - 바위벌판 쪽 출구 근처에 위치할 때가 잦음
  ㄴ바위벌판 : 라카니슈(슈퍼유니크)만 잡기 - 바위벌판에서 돌아다니면 맵에 노란 포탈이 보임, 이곳에 위치
  ㄴ대성당 : 본 애쉬(슈퍼유니크)만 잡기 - 내부회랑 순간이동진 바로 위쪽에 위치, 고정맵
3막
  ㄴ약탈자밀림 : 스톰트리(슈퍼유니크)만 잡기 - 하부쿠라스트 순간이동진 타고 내려가면 입구에 위치
  ㄴ하부 쿠라스트 : 캠프파이어 지형 - 근처 상자 및 걸쇠 확인, 일부러 찾기보단 스톰트리를 잡는다면 가면서 확인
  ㄴ트라빈컬 : 의회원 시리즈(슈퍼유니크+하수인)잡기 - 근처의 몬스터들도 나쁘진 않지만, 도망가서 효율이 낮음
4막
  ㄴ불길의 강 : 헬포지 - 순간이동진 근처에 헬포지 지형이 위치했을 때만 가는 것을 추천
  ㄴ혼돈의 성역 : 디아블로 킬 까지 - 일반적인 파밍+레벨업사냥을 원한다면 가는 곳
                        (방어무시가 있어도 보스에게는 적용되지 않아서 민첩에 투자가 필요)
5막
  ㄴ 핏빛 언덕 & 혹한의 고산지 : 엘드리치 렉터파이어(슈퍼유니크, 위)와 감독간 쉔크(슈퍼유니크, 아래)만 잡기
  ㄴ 니흘라탁 사원 : 핀들스킨(슈퍼유니크)와 하수인만 잡기(안야 붉은 포탈)

이정도 내에서 원하는 장소를 선택하는 것을 추천하고

사냥 시 소용돌이를 대상 몬스터나 몬스터 집단을 상대로
W나 ★모양으로 근처를 쓸듯이 사용해야 연타수를 온전히 적중하면서
어느정도 움직이면서 공격을 회피하기에 좋은데

이는 소용돌이 사용 시, 쉬프트를 누른 채 사용하거나
패드로 플레이하면 편하게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패드는 꾹 누르기만 하면 됨)

물리면역 몬스터가 등장하면 다른 몬스터들을 소용돌이로 모두 처리한 후
1:1이나 1:소수가 되었을 때 광폭화(버서크)로 잡으시면 됩니다

쌓인 골드는
골드 자체를 다른 플레이어에게 판매하거나
NPC에게 도박을 진행하시면 되는데

도박 시
  목걸이/반지/서클릿or코르니트 류 에서 매직 혹은 레어를,
  글러브/벨트/부츠 류 에서 레어의 득템을 노리는 것을 추천하고
  크래프트 재료(주로 목걸이와 반지)를 구매하는 것도 좋습니다

크래프트(호라드림 함 조합으로 만드는 템, 레어옵션+크래프트옵션으로 나옴)의 경우
조합 시, 재료아이템의 숨렙(숨은레벨)과 조합을 진행하는 캐릭터 레벨에 따른 일정 공식에 맞춰
크래프트 결과 아이템의 숨렙이 정해지고
이 숨렙에 따라 나올 수 있는 옵션의 종류와 질이 정해지는데

크래프트 재료 아이템(매직아이템)의 숨렙은 아이템 옵션에서 확인이 불가능하고(인게임에선 확인불가)
몬스터에게서 드랍된 아이템의 숨렙은 드랍한 몬스터의 레벨에 따라 정해지기에
해당 지역 몬스터의 레벨을 인지한 후, 드랍한 아이템을 일일히 체크해야해서
드랍된 매직아이템을 크래프팅의 재료로 사용하기란 너무 힘든 상황에

도박으로 구매한 아이템의 숨렙은 구매한 캐릭터레벨 기준 -5 ~ +4 이어서
어느정도 예측을 할 수 있고, 도박에선 매직아이템이 높은 확률로 나와서 크랲재료를 도박으로 구하는 경우가 많고

다른 것은 크게 신경쓸필요 없이 지옥난이도 파밍이 가능해지는 70~80레벨이라면 도박으로 구매해도 상관없지만

목걸이의 경우 숨랩이 크게 중요한 것이, 2스킬이 붙냐 안붙냐가 정해지기 때문으로
안그래도 지금 설명이 너무 길어졌고, 크게 알 필요가 없는 사항이기에 자세한 공식은 제외한,
목걸이 레어자체를 도박으로 구매하거나, 크랲의 매직재료 구매시 인지해야할 캐릭터레벨은 아래와 같습니다

93레벨 = 크랲 재료 구매 시 추천하는 레벨 조건(숨렙 때문에 2스킬이 나오지 못하는 경우가 없다는 것)
95레벨 = (조합없이) 도박자체만으로 레어 목걸이에서 2스킬을 노릴 경우 추천하는 레벨 조건(위와 동일)

추가로 도박에도 상점구매할인 옵션이 적용되기에
도박 시, 모서리 룬어를 착용하고 기드의 행운 부적을 지니면 최대 30% 할인이 가능합니다


삥바바는 위에 언급된 추천 크래프팅 레벨 중 가장 높은 레벨인 95레벨에 도달하기는
어렵지 않은 편이지만 주력 사냥터들에서 1인 솔플방 위주의 사냥이 주력이므로
96레벨 이상 레벨도달이 어렵다는 것이 장점이자 단점이며
(70레벨 부근부터 삥바바 사냥 루틴만으로도 93~95레벨은 금방 도달하는 편)
(96이상 부터는 사실상 몇개월 단위 사냥으로도 힘들 수 있다)

주력 사냥터인 트라빈컬의 의회원시리즈의 레벨의 한계 때문에
특정 유니크아이템이나 조드룬을 습득하기 힘들고
(대표적으론 유니크 다이어뎀 등)

흰색 이름의 일반몬스터의 잡는 횟수가 상대적으로 적은데다
사용되는 아이템 특성상 매찬이 아무리 적어도 100~200 정도는 존재해,
룬어 베이스 습득에는 효율이 다른빌드에 비해 좀 떨어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삥바바는 맨땅에 바로 시작하기는 힘들지만
무기정도만 괜찮은 것을 구비하면 시작하면 될 정도로
빌드 접근성이 굉장히 뛰어난데 파밍효율까지 좋은 편이라
고정맵을 자주자주 빨리, 여러번 도는 사냥이 지루하지 않거나
파밍용으로 야만용사 빌드를 사용하고 싶은 분에게
굉장히 추천하는 세팅으로 실제로 인기도 많은데요

삥바바를 시작해보려는 분들에게 글/영상이 도움이 되었다면 좋겠습니다

다시한번 말하지만, 영상 및 글 내용은 제 개인의견 이므로 어디까지나 참고용임을 말씀드리며
반박 시, 님말이 맞음 ^^


BGM
: Crypt of the Necrodancer - Deep Sea Bass (Coral Riff)
: SRW OGs - Where Endless Time Intersects
: Mayplestory - 커닝시티
: LostSaga - 유격훈련장
: Yogurting - School Sowol Inside
: SRW OGs - Guardian Angel

※ 참고자료
01. 내 머리 - 머가리
02. 디아블로2 인벤 - http://www.inven.co.kr/
03. 카오스큐브 - https://www.chaoscube.co.kr/
06. CarbotAnimations 유튜브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