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탄 해머딘 편 : https://www.inven.co.kr/board/diablo2/5734/6599

2탄 어쎄신 편 : https://www.inven.co.kr/board/diablo2/5734/6614

3탄 블리소서 편 : https://www.inven.co.kr/board/diablo2/5734/6619

4탄 아마존 편 : https://www.inven.co.kr/board/diablo2/5734/6647




[팀PK 슴딘 시점]


[슴딘 VS 본넥 1:1 참조 영상]





※PK에서의 슴딘


사냥에선 젬병이지만 주로 횃불, 우버디아 용도로는 슴딘이 제격인 이유는,  

슴딘의 주 공격인 스마이트(강타)가 단일 공격 대상임과 동시에, 명중률에 상관 없이 빠른 속도로 공격을 적중시키기 때문입니다. 

또한 공격이 적중함과 동시에 적을 기절 및 넉백시키며, 타격시 효과로 라이프탭(생명력 추출)저주까지 발동이 가능하기 때문에 PK에서도 명실상부 최강 캐릭터중 하나입니다.


주력 스킬인 스마이트(강타)와 광신 등을 모두 마스터하여도 스킬이 많이 남는 편이기에, 

남는 스킬을 어디에 투자하냐에 따라 슴피딘, 슴차딘, 홀프마스터등 여러 빌드로 나뉩니다.

다만 어느 빌드건 피스트를 최소 1개는 찍으며, 그 이유는 스마이트 공격 후 피스트를 섞어서 연계 공격을 할 수 있는 일명 '피슷텔슴'때문입니다. 적을 스마이트로 한 대 이상 때리면 머리 위에 기절 표시가 생기는데, 이 때 상대방의 공격을 받으면 데미지를 얼마를 입던 상관 없이 캐릭터의 허리가 꺾이는 일명 '패힛 모션'이 발생하게 됩니다. 스마이트 적중 이후 바로 피스트 공격 -> 이후 다시 텔슴 이런 식으로 이어지는 연계 공격은 슴딘의 기본기중에 기본기입니다. 


사실 어느 정도 경지에 오른 슴딘을 1:1로 상대할 수 있는 캐릭터는 현재로선 본넥과 엘리드루가 거의 유일합니다.

그마저도 엘리드루 입장에선, 슴딘 방패인 '망명'에 달린 라이프탭(생명력 추출)저주 때문에, 

엘리드루가 슴딘보다 아주 월등한 실력이 아닌 이상 거의 이기기 힘든게 현실입니다.


따라서 슴딘을 1:1로 상성상 밀리지 않고 상대할 수 있는 캐릭터는 본넥이 유일합니다. 현재로선 본넥이 2.4 패치 이후로 너무나 강력하기 때문에, 자체적으로 밸런스를 맞추기 위하여, 슴딘이 본넥을 상대할 땐 '자연의 평화'반지에 붙어 있는 충전식 오크세이지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팀PK에서의 역할


1. 망명/불사조 등 전투 중 갈아입을 템이 많은 관계로 필수적으로 인벤토리에 큐브를 챙겨야하는 슴딘의 특성상, 배틀 오더스(전투 지시)의 레벨이 다른 캐릭에 비하여 높습니다. 올스킬이 올라가는 장비로 스왑 후 19~20오더(전투 지시)를 팀원에게 선물해 준다면 팀원은 든든할 것입니다.


2. 아군이 라이프탭이나 독에 걸렸을 경우, 근처로 가서 클렌징(정화)오라를 켜서 즉시 치료해줍니다.


3. 만약 불사조/망명을 둘 다 사용한다면, 체력이 일정 수준 이하로 떨어졌을때, 망명으로 스왑하는 것이 좋습니다. 라이프탭이 은근히 잘 시전되기 때문에, 거의 다 죽어가던 슴딘도 새 생명을 받고 불사신처럼 다시 태어나는 경우가 다반사입니다.


4. 슴딘은 아마존의 천적입니다. 적의 아마존이 홀로 떨어져있거나, 해머나 기타 팀원의 보호로부터 사각지대에 있는 경우 재빨리 접근하여 암살합니다. 그냥 무조건 접근하게 되면 아마존이 눈치를 채고 도망가므로, 최대한 각텔을 사용하여 아마존이 눈치채기 전에 순식간에 접근하는게 좋습니다.

만약 아마존을 놓치더라도, 상대 아마존 주변에서 맴도는 것만으로도, 상대 아마존과 해머딘은 슴딘을 의식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는 해머딘이 아마존의 근처에서 떨어지지 못하게 만들어, 상대적으로 아군은 맵에 해머가 떨 깔린 상태로 편안하게 진영을 만들어나갈 수 있으며, 상대팀을 지속적으로 압박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주의사항◀


1. 활아마존이 존재하는 팀PK에서는 걷기 모드로 하는게 좋습니다. 달리는 순간 아마존의 모든 화살이 온 몸에 다박히게 되며 바로 다리위에서 멀뚱히 구경하고 있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2. 아마존 등 상대 딜러의 네임락을 잡았다고 하여, 너무 무리하게 따라가는 건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해머밭 또는 함정에 빠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스킬


- 홀쉴 20, 파낙20, 스마이트20

그리고 피스트와 비거까지 1스킬씩은 일단 고정입니다.

- 홀프 중시 (주로 팀피) / 추천

신성한 빙결 (홀프) 20, 남는 스킬을 취향에 따라 피스트/홀쇽 또는 레라에 투자

* 팀피룰 원소 제한 피스트 데미지 2k 이하 있습니다. (대회룰 적용)

- 어쌔신이 있는 경우 (팀피)

레라 (번개저항) 20, 남는 스킬을 취향에 따라 피스트/홀쇽 또는 홀프에 투자

* 팀피룰 원소 제한 피스트 데미지 2k 이하 있습니다. (대회룰 적용)

- 피스트 중시(주로 1:1) / 일명 피슴딘, 현재는 비추천

피스트 2 : 홀리쇼크 1 비율로 스킬을 찍음

95레벨일 경우, 피스트에 17개, 홀리쇼크에 11개가 최대 데미지

* 팀피룰 원소 제한 피스트 데미지 2k 이하 있습니다. (대회룰 적용)




※ 팀피 세팅

vs

팀피1 (20패케 베베베)

팀피2 (코로나)

팀피3 (노오크)

드어넥슴추천

팀피4 (노오크)

드어넥슴코로나

아뮬

8패캐 이상

18패캐 이상

18패캐 이상+스텟+레지

18패캐 이상+스텟

머리

20패캐 3솟 베르x3

코로나 (베르, 참)

20패캐 3솟 베르x3

코로나 (베르, 베르)

방패

불사조 & 망명 (큐브안)

불사조 & 망명 (큐브안)

망명

불사조 & 망명 (큐브안)

무기

페이즈 고뇌

페이즈 고뇌

페이즈 고뇌

페이즈 고뇌

링1

피스링

피스링

레이븐링

레이븐링

링2

레이븐링

패캐링

패캐링

패캐링

벨트

미스릴

미스릴

미스릴

미스릴

신발

샤크스킨 부츠/쉐도우댄서

샤크스킨 부츠

쉐도우댄서 or 쌍패민첩콜라포부츠

샤크스킨부츠

장갑

트랑장

트랑장

뱀파장

트랑장

전투 x 8, 큐브 사용

전투 x 8, 큐브 사용

전투 x 8, 큐브 사용

전투 x 8, 큐브 사용

특이사항

48패캐, 오크세이지 사용, 75블럭

48패캐, 오크세이지 사용, 75블럭

48패캐, 75블럭(선택), 피스링큐브스왑

48패캐, 75블럭(선택), 피스링큐브스왑













★ 팀피1~2 세팅 시 큐브 내 템 구성



- 샤코/안다머리, 마라, 발카링은 옵션을 볼 필요 없음 (올스킬 뻥튀기용)

※ 단, 코로나 베르참 팀피 세팅일 경우에는 샤코/안다에 증속 주얼이 가장 좋음

(네크와 1:1 남은 상황에서 코로나→샤코/안다로 스왑하여 공속 얻기 위함)

- 에테 세타 망명은 45올레/에테만 보면됨 (방어력 중요도 낮음)

- 위습링은 번개흡수 20만 보면됨





※ 1:1 세팅


vs

햄딘

네크

드루1 (파멸)

드루2 (파멸, 광패 둘다)

아뮬

15패캐이상

20패캐

18패캐

18패캐

머리

2스킬 20패캐 이상 서클

(2솟일 경우 15/40 증속주얼 & 자룬)

(1솟일 경우 15/40 증속주얼만)

유닉다뎀 (15/40 증속주얼작)

20패캐 3솟 베르x3

코로나 (베르, 베르)

방패

불사조

불사조

망명

망명

무기

페이즈 고뇌

페이즈 고뇌 (32공속 이상)

페이즈 고뇌

페이즈 고뇌

링1

패캐링

패캐링

패캐링

패캐링

링2

패캐링

피스링

레이븐링

레이븐링

벨트

스웹

스웹

미스릴

미스릴

신발

샤크스킨 부츠or알더부츠

샤크스킨 부츠or알더부츠

샤크스킨 부츠

샤크스킨 부츠

장갑

뱀파장

뱀파장

강타장 (20공속, 30콜레)

트랑장

전투 x 9

전투 x 9

전투 x 9

전투 x 9

특이사항

75패캐, 노오크(규칙합의필요)

75패캐, 오크세이지 사용

48패캐, 누적레지(콜드) 240

48패캐



vs

잡마

독바바

그 외 전사전 세팅

아뮬

18패캐 이상 75중감아뮬

18패캐 이상 75중감아뮬

18패캐

머리

20패캐 3솟 베르x3

20패캐 3솟 베르x3

코로나 베르베르

방패

45올레 4솟 굴x4

볼텍 망명 (디펜 1200이상 추천)

망명

무기

페이즈 고뇌

페이즈 고뇌

페이즈 고뇌

링1

패캐링 (25중감 추천)

패캐링 (25중감 추천)

패캐링

링2

레이븐링

레이븐링

레이븐링

벨트

미스릴

미스릴

미스릴

신발

샤크스킨 부츠

샤크스킨 부츠

샤크스킨 부츠

장갑

죽음의손 (데스장, 75중감)

강타장 (20공속 25중감 민첩)

트랑장

전투 x 9

전투 x 9

전투 x 9

특이사항

48패캐, 175중감, 95포레, 75블럭

48패캐, 125중감, 75포레, 75블럭

48패캐, 75블럭, 75포레









FAQ :


-고뇌는 몇 공속 이상을 써야하나요?

→ 파낙을 20찍는 슴딘의 경우에는 32공속 이상이면 올라운드 시 패널티 없이 플레이 가능하나, 혹시나 해슴딘(파낙을 20찍을 수 없는 클래스) 으로 플레이 하는 것을 고려하여 37공속 이상 + 400추뎀만 보고 구하시면 됩니다.

→ 현재 레저렉션에서 고뇌의 증뎀은 스마이트 데미지에 포함이 되지 않고 있습니다. 무기의 증뎀은 차지나 질을 제외하면 효과가 없습니다.

버석고뇌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공속 프레임과 리듀, 레지, 패캐를 충족하는 세팅이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초심자 레벨에서 자기보다 한수 아래의 상대에게 차지 위주로만 게임을 하겠다면, 페이즈보다 리치가 1이 더긴 버석 고뇌도 사용은 가능합니다.



-슴딘 방패의 베이스는 어떤 것을 보나요?

1) 팀피용

- 노에테 45올레 세타 불사조 : 400%증뎀

- 에테 45올레 세타 망명 : 16디파이언스 오라

2) 1:1 드루전

- 에테 65%증뎀 세타 망명 : 16디파이언스 오라

(단, 템에서 총 콜드레지 240을 맞출 수 없다면 45올레작 세타 망명 사용)

3) 1:1 바바전, 어쌔전

- 에테 45올레작 볼텍 망명 : 16디파이언스 오라

(볼텍이 방어력이 가장 높기때문에, 물리타격을 하는 바바,어쌔 상대로 가장 좋습니다. 다만, 바바/어쌔전 이외의 매치업에서는 방어력의 영향력이 크지 않습니다)

4) 1:1 네크전

- 노에테 65%증뎀 불사조 : 465% 증뎀 (추천은 세타, 타세팅과의 호환때문)

※ 모든 엘리트 방패 중 세론이 미세하게 (0.5) 평뎀이 높으나, 큰 차이는 없습니다.

※ 75%블럭을 맞추기위한 민첩 요구치가 적게 들어가는 방패는 세타입니다.

하여, 세팅 호환을 위해 세타 망명/불사조를 추천합니다.

(볼텍 망명은 바바/어쌔전에만 사용하시면 됩니다)

※ 불사조는 방어 상승/디파이언스 오라 발동이 없는 룬워드이므로,

15%방상작이 아닌 재료라도 상관 없습니다. (디펜 중요도 낮음)

※ 망명은 방어 상승/디파이언스 오라 발동이 있는 룬워드 이므로,

15%방상작을 추천합니다. 이 때, 세팅/민첩 호환을 위해 세타 망명을 추천드립니다.


-자료 출처 Lince님의 블로그 -





PK에 관심이 있는데 뭐부터 해야할 지, 무슨 템을 맞춰야 할 지 잘 모르는 분들. 또한 기술을 배우고 싶으신 분들은 

댓글에 PK유저 톡방 링크를 남겨드릴테니 들어오시면 됩니다.



디아2의 PK가 흥할 수 있도록 다들 추천 한번씩만 부탁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