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살 십수 개를 부채꼴 모양으로 넓게 흩뿌리는 다발 사격(멀티샷)은
활마존의 광역 딜링을 책임지는 핵심 스킬이라 할 수 있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이 다발 사격 스킬이 게임 시스템 안에서
어떤 식으로 동작하는지 제가 조사한 내용을 짧게 공유드리고자 합니다.

※ 24/03/27 16:00 - '확산선 방향 결정 기준' 내용의 오류 수정


◆ 다발 사격 스킬의 동작 방식



다발 사격 스킬은 마우스로 지정한 표적 서브타일(1)과, 이를 중심으로 양 옆으로 뻗은
확산선에 위치한 서브타일들을 향해 동시에 화살을 발사하는 식으로 동작합니다.

1레벨 때는 표적 타일(1)과 시계 방향에 인접한 서브타일(2) 두 곳에 화살을 발사하지만,
스킬 레벨이 1씩 높아질수록 위 그림에 표기한 것처럼 화살이 양 옆을 번갈아가며
하나씩 추가가 되면서(3456...) 점차 타격 범위가 넓어지게 됩니다.


확산선이 뻗는 방향은 표적 서브타일이 어디에 위치해있느냐에 따라서 달라지는데요.
표적 지점이 플레이어로부터 수직/수평 쪽에 가까우면 수평/수직 방향으로,
그 외의 영역에선 아래 그림과 같이 사선 방향으로 뻗습니다.
(그림에서 파란색 음영으로 표시한 부분이 수직/수평 방향으로 판정되는 영역으로,
 플레이어를 중심으로 안에서 바깥으로 1x1 -> 2x2 -> 4x4 -> 8x8 서브타일 넓이의 영역들이 꼬리를 물고 이어지는 형태를 띱니다.)



이렇게 표적 타일을 따라 결정된 확산선은 그 방향이 고정되기 때문에
아래 그림처럼 확산선이 경계를 넘어간다고해서 중간에 방향이 꺾이지는 않습니다.




익히 아시다시피, 다발 사격은 같은 방향을 향해 활을 쏜다고 해도
캐릭터와 더 가까운 위치에 마우스를 두고 쏠수록 화살들이 더 넓게 퍼지는데요.

앞서 말씀드린 내용을 토대로 이미지화 시켜 살펴보면,



이런 식으로 마우스를 가까이 둘 수록 확산선의 위치가 당겨지면서
화살들 간의 간격이 더 크게 벌어짐에 따라 화살들이 더 넓게 퍼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글을 마치며...]

제가 조사한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게임 구조/설계 쪽에 가까운 내용이라, 실제 플레이에 크게 도움이 될만한 정보는 없지만...
눈요깃거리로 가볍게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