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렙 pk를 하는 분들이 늘어나시면서, 템을 구해서 업그레이드를 시도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이 때 업그레이드 되는 템의 레벨 제한 규칙을 모르시는 분들이 계신 것 같아

내용을 확인해보고 테스트 한 내용을 공유 드립니다.

실패 이력을 공유 해주시는 모습이 짠했습니다.


먼저 업그레이드에 대한 해외 정보의 링크입니다.




간단하게 말씀드리면 

노말 -> 익셉 : 렙제 +5
익셉 -> 엘리트 : 렙제 +7 

입니다.


이에 대해 테스트를 한 내용을 공유 드려 봅니다.

테스트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완전히 동일한 옵션의 아이템을 등급별로 준비
  - 노말 베이스 / 익셉 베이스 / 엘리트 베이스
  - 싱글모드에서 직득한 템을 에디터로 복사해서 사용. (에디터로 제작한 아이템을 사용한 것이 아님)
  - 노말 베이스로 직득한 템을 사용하고, 에디터로 복사해서 베이스만 변경해줌 (익셉, 엘리트)

2. 1회 업글 익셉(노말->익셉) vs 태생 익셉의 비교

3. 2회 업글 엘리트(노말->익셉->엘리트) vs 1회 업글 엘리트(익셉 -> 엘리트) vs 태생 엘리트 비교



위의 상황에서 크게 2가지의 경우가 있었습니다.

하나는 아이템 베이스의 렙제가 높은 경우와, 다른 하나는 붙은 옵션의 렙제가 높은 경우입니다.
각각에 대해 테스트 결과를 공유 합니다.

1. 아이템 베이스의 렙제가 높은 경우, 
  1-1) 테스트 템
 - 

   벨트의 렙제는 5지만, 옵션 때문에 7렙제가 된 템입니다. 


 1-2) 1업 익셉 (노말 -> 익셉) vs 태생 익셉 비교
 

 - 왼쪽이 태생 익셉, 오른쪽이 1회 업글 익셉입니다.
 - 옵션의 렙제는 7이기 때문에 렙제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 태생 익셉은 메시 벨트의 렙제인 25가 됩니다.
 - 노말 -> 익셉 업그레이드 템은 익셉 렙제인 25에서 + 5가 되었습니다.

 1-3) 2회 업글 엘리트 vs 1회 업글 엘리트 vs 태생 엘리트 비교

 - 왼쪽이 태생 엘리트, 가운데가 1회 업글 엘리트(익셉 -> 엘리트), 우측이 2회 업글 엘리트(노말 -> 익셉 -> 엘리트) 입니다.
 - 태생 엘리트는 미스릴 코일의 렙제인 56 입니다.
 - 1회 업글은 미스릴 코일의 렙제 56에서 +7이 되었습니다.
 - 2회 업글은 미스릴 코일의 렙제 56에서 +5 + 7 = +12가 되었습니다.


여기까지 결과를 정리한 내용입니다.



붙은 옵션의 렙제가 베이스 아이템의 렙제보다 높지 않을 경우, 베이스 아이템의 렙제를 따라가며,

업그레이드를 할 경우, 베이스의 렙제가 

노말 -> 익셉은 +5
익셉 -> 엘리트는 +7
노말 -> 익셉 -> 엘리트는 +5 + 7 

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는 접두/접미 옵션의 렙제보다 베이스 렙제가 높은 경우입니다.--------------








2. 두 번째는 옵션의 렙제가 베이스의 렙제보다 높은 경우입니다.

과정은 위와 동일하기 때문에 결과 샷만 첨부합니다.




 - 가장 윗 라인이 노업 상태의 무기입니다. 스탯 제한이 높아지지만 렙제는 동일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에스팬돈 렙제 25, 레전드 소드 렙제 44이지만, 붙은 옵션들이 그 보다 높아서 렙제가 48로 동일합니다.

 - 2번째 라인이 1업 라인입니다. 노말 -> 익셉 / 익셉 -> 엘리트로 업그레이드 한 케이스입니다.
  -> 각각 윗 라인에 비해서 렙제가 + 5 / +7 되어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 3번째 라인이 2업 라인입니다. 노말 -> 익셉 -> 엘리트로 업그레이드 한 경우입니다.
  -> 2번째 라인의 1업 에스팬돈을 업그레이드 한 케이스입니다.
  -> 2번째 라인의 1업 에스팬돈보다는 렙제가 + 7 되었으며, 태생 엘리트보다는 + 12가 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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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경우를 기준으로 보고, 테스트를 했을 때 다음의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k = 업그레이드 계수 : 노말 -> 익셉일 때 5 / 익셉 -> 엘리트일 때 7
단, 노말 -> 익셉 -> 엘리트의 경우, 베이스 렙제는 중첩 됨.

업그레이드 시의 레벨 계산 : MAX ( 베이스 렙제 + k, 옵션 렙제 +k) 
(MAX는 둘 중 더 큰 값을 의미)



이를 바탕으로 아래의 방패를 업그레이드 예시 설명을 드린다면,



본 쉴드의 렙제는 없지만 옵션으로 인해 33렙제가 된 케이스이며,

업그레이드 시, 그림 쉴드의 렙제는 25, 트롤 네스트의 렙제는 57입니다.

만약 예상대로라면, 그림쉴드 업그레이드(노말 -> 익셉) 시, MAX (25 + 5, 33+5) = 38 이 될 것입니다.

이 후에 트롤 네스트로 업그레이드(익셉 -> 엘리트) 할 때에는 MAX (57+5+7, 38+7) = 69 가 될 것입니다.






사실 쪼렙 pk 대회에서 사용하는 무기의 경우, 엘리트까지 업그레이드 하는 경우는 없긴 합니다만,

그래도 파고든 김에 엘리트까지 테스트를 해봤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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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 더 확인할 수 있는 사실은 

싱글 에디터 등을 통해 아이템을 살펴보면, 

옵션 중에 item_levelreq 라는 옵션이 있습니다..



업그레이드를 하지 않았을 때는 이 옵션이 없지만, 

업그레이드를 했을 때는 이 옵션이 해당 아이템에 추가되고

위에서 얘기된 노말 -> 익셉 : +5 / 익셉 -> 엘리트 : +7 / 2번 업그레이드 했을 때는 +12가 적용되었습니다.

이 내용은 최종 레벨 제한 기준에 저 정해진 숫자만큼이 더해진다는 의미이기 때문에,

업그레이드를 한다면 레벨 제한은 무조건 변동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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옵션에 따라, 베이스에 따라 다르겠지만 결과적으로

노말에서 익셉 업글의 경우, 렙제 변동 수치는 최소 + 5이며,

익셉에서 엘리트 업글의 경우, 렙제 변동 수치는 최소 + 7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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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디까지나 개인적으로 테스트 해본 내용이기 때문에, 혹시나 다른 경우를 발견하신다면 공유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