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번에 글 올렸었는데, 전술괜찮다고 효과보신분들 많다고 해서 내용추가합니다. 밑에 4번으로 가시면 추가된 내용보실 수 있습니다. 내용이 중복됨으로 이전글은 삭제하였습니다.

주의1) 전술은 별거없지만 플레이방식과 선수기용방식이 상당히 역겹고 보정의 이점을 최대한 활용하는 방식이므로, 읽을때 주의할것. 또한 필자는 보정론자이고 이를 이용하자는 취지에서 글을 쓴것이지, 보정의 유무에 대해서는 논의하자는 것은 아니므로 싸우지 말았으면 좋겠음. 본인이 보정론자가 아니라면 뒤로가기 ㄱㄱ. 무튼 좀 역겨워도 욕하지말아주세요 ㅠ

주의2) 이 전술이 챔피언스 슈챌  뭐 이런데서, 통할지는 모릅니다. 애초에 제실력으로 거기까지 못올라갑니다. 근데 한 챌린저 월클 이구간에서는 충분히 쓰실수있는것 같아요. 혹시 상위티어분들도 관심있으시면 한번써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40-60억비피면 팀 맞춰집니다.

주의3) 저번에 이글썼는데, 무보정론자들의 헛소리라는 댓글이 많았습니다. 누누히 말하지만 전 보정의 유무로 싸우자는것이 아니며, 무보정론자를 비난비판하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왜이리 열폭하시는지 궁금합니다? 제가 뭐 욕을했나요? 무보정은 개소리라고 했나요? 그냥 생각의 차이라고 봅니다만....
더구나 글의 취지는 보정의 유무로 이야기하자는 것이 전혀 아닙니다. 본인이 보정이 없다고 생각하면 뒤로 가기하세요. 그리고 최소한 이 전술을 비판하려거든, 직접 해보고 하시길... 직접해보시고 하는 비판은 환영이지만, 무지성 비난은 자제 부탁드립니다.

이번에 부캐에서 이벤트로 30억먹어서 기존있던비피랑 합쳐 60억대로 스쿼드를 짜고, 과연 보정을 이용하면 어디까지 올라갈 수 있는지 궁금해서 써봤습니다. 결과적으로 말씀드리면 1레벨1성코치로 프로1부에서 시작해 현재 챌린저 2부 찍었습니다.(본캐보다 더 높게 티어 올렸습니다. 본캐200억팀은 거의 월클이었는데 이건...)
자 각설하고 어떤식으로 팀을을 운영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핵심은 4가지입니다.

1. 보정을 이용해야 하므로 선수들의 최종 오버롤이 105-108에서 형성되는 것이 좋음.(윙백제외) 또한 보정은 경험상 구단가치가 아닌 오버롤에 의해 발생하므로, 비싼 선수를 구매하는것은 상관없음. 단 오버롤에 주의할 것.

2. 1번과 비슷한이유로 팀캐미를 신경쓰지말고 무조건 대장 선수를 살것. 또한 공격수 한명과 수비수 한명, 공미한명에게는 급여를 좀 투자해 110내외로 형성되게 하는 것이 좋음.
또한 키퍼에는 약간 급여를투자하고 윙백은 최소한으로 투자하는것이 좋음. 윙백은 그냥 라이브테오 6카, gr밀리탕 6카 쓰세요.

3.이게 핵심. 전반과 후반에 쓰는 전술이 완전 달라지고, 이에따라 전술 전환시점에서 선수 2-3명을 교체해줘야함. 공격루트를 전환해주고 상대에게 혼란을주어 이점을 가져올 수 있음.

4. 보정을 이용하지만, 선수들의 오버롤이 전반적으로 낮으므로 안정적으로 플레이할것. 무리한 전개는 지양하란 소리. 다만 결정적인 득점상황이나 패박안에서는 약간 무리해도 아다리 잘터지기 때문에 무리해도 괜찮음.


그러면 좀 더 구체적으로 '보정을 이용하는 방식', '전술설명' 그리고 '선수추천' 으로 설명하겠습니다.


- 보정을 이용하는 방식 -

위에서 설명했듯이 경험상 보정은 오버롤에 의해 발생을 합니다. 따라서 비싼 대장선수를 자유롭게 쓰셔도 됩니다. 캐미받고 찍히는 오버롤이 105-108에서 형성되면 됩니다.

다만 수비수 하나, 격수 하나, 공미하나는 급여를 투자하여 108-110내외로 스탯이 찍히면 좋습니다. 왜냐하면 결정적인 순간에 그래도 하나씩해주는 애들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윙백의 경우 급여를 최대한 낮춥니다. 윙백은 그냥 라이브테오 6카, gr밀리탕 6카 쓰세요. 어차피 급여올려도 티 많이 안납니다. 물론 패스삑이 좀 날수있으니 이것만 좀 감안하셔서 쓰시면 됩니다.

키퍼의 경우 급여를 좀 투자하여 오버롤이 107내외로 찍히면 좋습니다. 보정을 받아도 요즘 공격수들 스탯이 괴랄하여 조금은 투자하는것이 유리합니다. 저의 경우 주공쿠르투아 5카 사용했는데, 평균적으로 21토티레반3카, 21토티 날두3카, 21토티흥3카, 콘제비 등의 중거리는 안정적으로 막아주고 키컨해주면 1대1 상황에서 슈버세이브도 보여줍니다. 물론 먹힐땐 먹히고 멍청해지는 판도 있지만, 매 게임마다 크게 2-3번막아줍니다. 따라서 좀 투자하시는게 좋아요.

사용해본 결과 보정을 매판 받는것은 아닙니다. 스탯대로 완전 망가지는 판도 존재해요. 그러나 윙백제외 오버롤이 평균 105-108이면, 대부분 우리팀의 오버롤이 현저히 낮습니다. 때문에 대부분의 경기에서 보정을 받긴합니다. 이렇게 되면 발생하는 장점과 단점에 대해 써보겠습니다. 단, 지극히 주관적이고 매판보정이 발생하는것은 아니므로 맹신은 주의하십시오.

- 세컨볼이 거의 내쪽으로 옴.
- 우리팀의 선수 에아이가상당히 좋아짐. 전개시에 항상 패스길이 열리고, 침투시에 상대수비수가 실수하거나, 상대가 커서를 잡지않으면 마킹미스가 발생함. 반면, 내가 수비할때는 수비수가 기존자신의 속가보다 빠르고, 커팅 및 침투차단에 상당히 유리함.
- 무지성 크로스-헤딩이나 중거리가 가끔 존나 말도안되게 들어감.
- 상대패박안에서 우당탕탕시 상당히 유리함.
- 압박시에 선수들이 존나똑똑함. 어느정도 수준이냐하면 공미원커서 수비하면서 공미로 패스길만 대충막으면 공 엥간하면 다뺐음. 이때 침투만 조심하면 됨.
- 코너킥 전술 심리전 연습할것. 코너킥 좀만 심리전걸고 무지성으로 올리면 존나 잘들어감. 득점6개중1개가 코너킥이었음.
- 80분 이후에는 이기고 있으면 공 돌리는것을 추천. 또한 전반에 2점차로 이기고 있다면 후반에 상당히 수비에 주의할것. 이럴경우 엥간하면 5백에 4미드로 그냥 잠구는걸 추천. 왜냐하면 경험상 전반에 2점차 이상으로 이길경우 후반에 애들이 종종 멍청해져서 역전의 위험이 있음.
- 45분90분 매직 이용할 것. 상상이상으로 잘들어감. 20-30프로의 득점이 여기서 발생.

- 다만 주의할것은 패스가 약하고 오래 볼소유시 뺏기므로, 빠른 판단으로 공을 주고받고, 안정적인 패스길로 전개할 것. 특히 양쪽 윙백이 공을잡으면 안전하게 다른선수에게 넘길것.
- 또한 전반20분동안 게임을 해보고 보정먹은판이 아니거나 실력이 밀린다고 판단되면, 수비적인 전술을 쓰고 전원수비를 사용해. 무승부를 목표로 경기를 할것. 다만, 이때 최전방공격수와 공미(나 중미)를 하나두고 역습침투로 인한 득점을 가능하게할것.
- 마지막으로 상대 공격이 끝나질않으면 반칙이나 공내보내고 esc눌러서 템포를 죽이고가는것도 효과적임.

이 정도가 되겠습니다. 좀 역겹죠... ㅎㅎ ㅈㅅ... 욕은 자제좀 ㅠㅠ



- 전술활용방식 -

이 전술의 가장핵심으로 전반과 후반의 다른전술을 사용합니다. 크게 설명을 하면, 전반에는 5212를 사용해 전개 및 공격 시에 윙백을 사용하고, 무지성 침투를 활용합니다. 그리고 후반에는 42211(4231)을 사용합니다. 여기에는 몇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 우선 라이브윙백을 쓰면서 5212의 전술을 사용하면, 후반에 라이브 윙백의 스태미나가 없어져 미스가 많이 나옵니다. 때문에 전반에만 공격적인 전술을 사용하여 이 점을 보완해주는 겁니다.

- 더구나 윙백을 공격적으로 올림에도 미드진과 공격진에 급여투자가 동일하게 되었기때문에 중원에서 밀리질 않습니다. 오히려 유리하죠.

- 저급여윙백을 올리면 공격적인 측면에서  부족하지 않냐고 물어보실수있습니다. 근데 재밌는게 라이브풀백이라도, 상대 공격지역으로 가면 크로스나 컷백 퀄리티가  달라져요. 이거 왜 그런지 모르겠어요ㅋㅋ. 분명 전개시에는 불안한데 컷백이나 a크로스의 경우 꽤 위협적입니다. 똥볼도 나가긴하나  그렇게 많지는 않아요.

- 선수들의 오버롤이 낮아서 전개방식이 뻔할수밖에 없습니다. 그냥 안정적으로 패스주다가 기회를 보는것이고, 무리하고 도전적인 패스는 오버롤이 낮아 어렵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그냥 선수를 교체해 전술을 아예 바꾸는 겁니다. 이러면 상대도 전반과 플레이 스타일과 패스길이 달라서 약간 혼동을 하더라고요.

- 수비시에는 공미로만 원커서 수비를 합니다. 수비수는 상대침투만 막아줍니다. 애들 에이아이가 보정 먹어서 그런지 공미로 원커서수비해도 압박커팅 다됩니다;;; 알아서해줍니다

- 전술 교체시에 수비랑 공격수 하나빼고 양쪽 윙어 넣어 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미드필더도 전반에 좀 별로인 선수있으면 미드진 교체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 때문에 공격숫자우위로 전반에 한두골 넣어놓고, 후반에 플레이 스타일 바꿔서 상대의 혼동으로 인한 실수를 노리는 전략입니다.

- 부가적으로 전 전술3번으로 5311이라는 5백 3수미 1중미 1톱이라는 괴랄한 잠그기전술을 설정해 가끔 사용했습니다.

전술의 경우 유튜버님들의 전술 중 맞는 것을 쓰면됩니다. 5212전술과 42211(4231,4222)전술은 유튜브나 인벤에 많이 올라와있으니까요. 전 5212은 라노님 전술, 42211은 한승엽해설위원님 전술썼어요. 여러분도 맞는 전술 찾아서 쓰시면 됩니다. 다만 핵심은 이거죠. 전반에는 윙백공격적으로 쓰고, 후반에는 윙어를 쓰면서 윙백의 부담을 줄여주는 것입니다.


- 선수추천 -

일단 제가 사용했던 선수를 써드리겠습니다.

공겨진 :  주공 호돈3카, 21토츠 뱀포드3카
공미 : mc굴3카
윙어 :  주공 페리시치4카, 주공 네드베드4카, (19챔 냐브리 3카)
미드진 :  주공제라드3카, 주공발락3카, 20챔고레츠카 4카
수비진 : vtr보아텡3카, 20챔뤼디거4카, tkl차두리4카, (mog반데이크3카), 라이브테오6카, gr밀리탕6카
키퍼 : 주공 쿠발놈5카

이렇게 사용했었고 괄호는 컨디션교체용으로썼습니다. 보시면 공미, 격수 수비수 한명에게 급여투자해줬습니다.

추천선수로는

공격수 - 한놈은 키좀작고 빠른놈, 한놈은 키좀크고 침투가 적당히 되는 놈을 추천드립니다. - 호돈, 날두, 손흥민, 에우제비, 뱀포드, 마르티네스, 레반도프 등

공미 - mc굴리트 쓰세요. 이친구로 원커서 수비해야하는데 공격되면서 이정도 체감으로 수비되는놈 거의없어요.

수미 - 적폐그대로쓰시면됩니다. 주공 mc 발락, up 20챔 21토츠 고레츠카, 주공 제라드 등

수비수 - 이것도 적폐그대로 쓰시는데 그냥 급여 성능고려하면, 20챔뤼디거 tkl차두리는 무조건쓰시고, vtr보아텡이나 반데이크(mog이상) 중에 하나 골라서 쓰세요.

윙백은 라이브테오, 지알밀리탕 쓰세요. 이만한애들이 없음.

키퍼는 적폐대장 키퍼 급여좀투자하시면 좋아요.


4.내용추가 -전술교체 타이밍.

전술교체 타이밍을 제가 전후반이라고 써놨는데 조금 세분화해보겠습니다. 우선 전반은 5212그대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후반 시작할 때 경기의 상황을 보고 선택하시면 됩니다.

- 5212로 전반에 찬스를 많이 만든경우 :  이 경우 바로 교체하지 마시고 60-65분까지는 5212전술 사용하시는게 좋습니다. 설령 전반에 한골 먹혔더라도, 5212전술로 찬스를 만들었다면 한골을 넣어놓고 교체하는것이 경기 운영에 유리하기 때문입니다.

- 전반에 무승부로 끝났고, 실력도 비슷한 경우 or 5212를 상대가 잘 막는 경우 : 이 경우는 55-60분사이에 교체를 해, 게임의 흐름을 바꾸는 것이 좋습니다. 기존전술이 잘 먹히지 않는다면, 뭔가를 바꿔서 득점을 노리는게 낫습니다.

- 전반전에 큰점수차로 이기는 경우 :  두줄수비한 뒤 후반동안 잠그세요. 괜히 욕심부리다가 게임 뒤집힘. 두줄수비전술은 4411이나 541이 있습니다.

- 전반전에 1점차로 지고있고 상대가 잘하는 경우 :  후반 시작하자마자 전술교체를 해서 70-75분까지 해보고 안되면 공격수 두명을 제외하고 전원수비를 합니다. 대신 선수비 후역습으로 인한 득점을 노려봅니다.

- 전반전에 큰점수차로지는경우 :  523전술 추천. 단, 여기서 52는 무조건 수비만합니다. 윙백도 올라가지않습니다. 대신 전방에 rs st ls를 배치해 무지성스루로인한 대량득점을 노려봅니다.

- 따라서  기존전술에 2가지 정도만 가져가시면 좋아요. 아예 버스세워서 잠그는전술하나, 무지성침투쓰루를 위한 523전술하나 이렇게 추가하시면 될듯합니다.



이렇게 해서 공경돌리면 승률 굉장히잘나옵니다. 물론 상대방의 보정극찬은 덤이죠. 이거 부정도 못하는게 보정인거 너무 티나더라고요. ㅋㅋ 무튼 좀 역겹긴한데 티어어떻게라도 올리실꺼면추천...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