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랜만에 팁게에 실축전술을 게시해봅니다. 이번에 준비한 전술은 나겔스만 감독의 마네 그나브리를 활용한 4-2-2-2 전술입니다. 전번에 올렸던 라이프치히 전술과 유사하지만 실제 전술분석 및 경기영상을 보면서 뮌헨에 맞게 맞춰봤습니다.


뮌헨의 킥오프시 전형, 실축전술을 짤때 가장 핵심은 상대 키퍼의 골킥지점을 보는것인데 여기서 양 투톱 나브리와 마네의 위치가 무시알라 뮐러보다 좀더 측면쪽으로 벌려져 있다.


뮌헨 전개시 뮐러는 중앙으로 이동하여 볼을 받으러 움직여주기도 한다.


마네와 나브리의 위치를 보면 마치 윙포워드와 같이 넓게 벌려선다.



뮌헨의 전개시 양 윙어의 위치를 보면 상당히 중앙으로 밀집하여 있다. 또한 나브리는 오른쪽 측면으로 아예 빠져있음(실제 경기 장면에서는 한쪽에만 국한되지 않고 4-2-4와 같이 앞 공격진 4명이서의 활발한 스위칭이 이뤄진다.)



뮌헨의 수비시 전형을 보면 높은 위치에서 강한 압박을 구사한다.

(이점을 포지션 설정시 반영)


뮌헨 역습과정, 수비라인 시작점과 마네의 간격이 상당히 넓다. 역시 이점을 포지션 착안할때 반영












포메이션 & 개인전술 & 팀전술입니다.

포메이션에서 양 투톱을 LF, RF로 선정한 이유는 아래에 공격형 미드필더와의 스위칭이 좀더 활발하게 이뤄어졌고, 마네와 나브리를 향한 빠른 역습이 좀더 수월했기 때문입니다. 알폰소를 실제로 공격적으로 전진배치시키는 점을 반영하여 LB가 아닌 LWB로 설정하였습니다. 개인전술 부분의 경우, 앞쪽 4명의 공격진은 자유로운 움직임을 위해 참여도를 주지 않았습니다. 또한 키미히를 제외하고 공격시 전원 공격가담을 위해 자비처 위치인 LDM에게 높은 공격참여도와 후방대기를 설정하지 않았습니다.

팀전술의 경우, 나겔스만 축구의 특징인 전개시 점유율을 가져가기 위해서 속도를 50으로 주었고 공격시에는 빠른 속공을 위해 모두 높은 수치를 주었습니다. 수비 수치의 경우, 압박 적극성은 높게 선수간격은 좁게 설정하여 프레싱과 협력수비를 실제와 같이 설정하였는데 완벽한 실제 구현을 위해서는 압박과 적극성 수치를 좀더 높여주시면 됩니다.


복사아이디 슬기로운볼타생활 대표팀 B번, 팀전술 나겔스만 4222입니다.



중앙에 위치한게 뮐러인데, 실제와 같이 중앙으로 이동하여 볼을 받아주는 역할또한 수행합니다.




무시알라가 왼쪽 측면에서 볼을 받고 시작하면 마네는 중앙으로 뛰기 시작합니다.




중앙에서 패스를 건내준것은 그나브리이며, 골로 연결되지는 못했지만 실제 뮌헨 공격과 유사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실제 전술과 같이 오른쪽 측면으로도 넓게 벌려 윙포워드와 같이 움직이는 그나브리와 마네의 모습

(폰지 앞쪽으로 침투하는게 마네입니다.)



폰지의 공격가담을 통한 측면 공격, 미니맵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실제와 같이 키미히를 제외하고 전원이 전방으로 침투합니다.











인벤에 제 구 닉네임 전술연구중중을 검색하시거나, 네이버에 토끼와나연을 치시면 더많은 컨셉팀 및 전술 보실수 있습니다.


(검색창 저거 옛날에 만든거라 지금은 자동완성 안될듯.)


실제 플레이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