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토끼와나연입니다. 이번에 준비한 실축전술은 11/12시즌 아스날을 8대2로 격파했던 맨유의 442 전술입니다. 비디치가 보급시즌이 많이 생기면서, 해당시즌 컨셉팀을 맞추는데에도 도움이 된다고 여겨집니다. 이당시 시즌 초반에 이 공격적인 전술을 퍼거슨이 많이 활용했었는데, 시즌 후반기에서는 영과 발렌시아 및 캐릭을 기용하며 안정적으로 승점을 따는 방식을 채택했었습니다.




이때 전반기 맨유는 사실상 4-2-4와 같은 매우 공격적인 전술이었습니다. 원래 442를 써도 한명은 캐릭과 같은 홀딩을 두는데 이 전술은 그냥 냅다 공격..

그러나 맨시티와의 경기에서 6대1의 대패를 당한후에 퍼거슨 감독이 해당 전술과 선수진에서 조금씩 변화를 가져갔었습니다. (실제로 당시 시즌 맨유가 맨시티와의 경기전까지 라인업과 전술을 살펴보면 해당멤버가 고정멤버였습니다.)






포메이션 및 개인전술입니다. (스크린샷은 옛날에 찍어놓은겁니다. 지금은 선수단이 바껴서 맨유 선수단으로 전술을 보여드리는게 더 잘 와닿을거같아서) 최전방 투톱은 LS, RS가 아닌 LF, RF로 설정하였는데 그 이유는 당시 투톱의 시작점이 상당히 낮은 위치에서 시작하였으며 양윙포워드와의 스위칭 또한 활발했기 때문입니다.

나니의 경우 안쪽으로 파고드는 움직임을 위한 수비수돌파를 주었고, 애슐리영의 경우 측면에서 움직이는 움직임 또한 나타내기 위해 CC 개인전술은 주지 않았습니다. 루니의 경우 가짜공격수와 넓은지역으로를 설정하여 사실상 미드지역까지 내려와서 볼을 받아주는 역할을 구현하도록 했습니다.

혹여나 오른쪽에 안토니오 발렌시아를 기용하시고 싶으시면 개인전술을 측면에위치, 항상수비지원으로 바꿔주시면 됩니다.

마찬가지로 왼쪽에 긱스를 기용하시고 싶으시면 개인전술을 측면에위치, 동료가까이를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팀전술입니다. 전개할때는 어느정도의 점유율을 위한 패스 수치 40을 주었고, 공격부분에서는 빠른 역습을 위해 높은 수치를 주었습니다. 슛수치를 30을 준 이유는 박스에서 앞선 공격진 4명이서의 유기적인 움직임과 연계를 위해

낮은 수치를 주었습니다.

복사아이디는 탄피가어디갔지 대표팀 A번입니다.

(나니, 발렌시아 or 나니, 긱스 or 영 발렌시아를 각각 활용할때의 개인전술을 설정해놨으니 선수단 구성에 따라 전술을 입히시면 됩니다.





1112 아스날전 맨유 - 아스날전 웰백,루니,나니,영을 활용하는 전술

1112 맨유(긱스 나니) - 웰백,루니,긱스,나니를 활용하는 전술

1112맨유(영 발렌시아) - 시즌 후반기 전술입니다. 영,루니,치차리토,발렌시아를 활용하는 전술




애슐리영의 골장면에서, 나니의 위치를 보시면 오른쪽윙으로 출전했지만 공격지역에서 상당히 자유롭게 움직입니다.




맨유는 역습할때 앞 공격진 4명이서 빠른속도로 전방으로 침투한다.




맨유는 수비할때 4-4 두줄수비와 같은 형태로 지역방어를 펼친다. 다만 어느정도의 압박은 유지 그리고 영과 나니가 발렌시아 박지성이 나올때만큼 적극적인 수비가담은 하지 않기 때문에 수비지원 부분은 기본으로 설정




수비할때 당시 11/12시즌 맨유 고증을 살린 4-4 수비형태




애슐리영이 중앙으로 이동하면, 그의 빈공간을 루니가 침투

-플레이 움짤 첨부-




맨유 앞선 4명의 공격진의 빠른 역습






루니와 나니의 연계후 골장면(나니의 움직임을 보시면 중앙쪽으로 많이 이동해서 움직입니다.)





나니와 웰백의 연계후 골장면











+ 당시 애슐리영의 파포스트 감아차기 재현














11/12시즌 or 10/11시즌 맨유 설정을 위한 선수설정 팁

비디치 선수가 출시됐지만, 에브라 캐릭 안데르손등 아직 없는 선수가 너무 많기 때문에 완전한 실축고증은 힘들수 있습니다.

루니- 웰백(치차리토)

영(나니, 긱스) - 스콜스(긱스) - 클레버리(박지성) - 발렌시아

파비우 - 비디치 - 퍼디난드 - 하파엘

데헤아

요런식으로 선수 구성하시면 됩니다.

















인벤에 제 구 닉네임 전술연구중중을 검색하시거나, 네이버에 토끼와나연을 치시면 더많은 컨셉팀 및 전술 보실수 있습니다.


(검색창 저거 옛날에 만든거라 지금은 자동완성 안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