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첫번째로 포메이션입니다.
특별한점은 LB RWB를 통한 비대칭세팅을 하였다는점과
LCB SW 를 중앙수비수 세팅한점과
비에이라가 LDM이 아닌 CDM세팅인점과
피를로가 CAM에 있는점과
델피에로가 RF에 있는점입니다.

짚고넘어가야할것은 카세레스와 산드루의 CB - SW 중원수비조합입니다.
통상적으로 LCB RCB를 사용하였을때는 중앙 원톱공격수를 마크할때

이런식으로 수비가 내려가면서 한명을 당겨서 압박하는 상황이 많이나오는데 저처럼 수비에미숙하다면 잘못 튀어나와서 뒷공간이 열리고 수비수는 역동작에 걸리는 상황이 많습니다.
CB SW 조합을 사용하면
한명이 앞으로 먼저나와주면서 애초에 공이 오기 껄끄러운 수비법을 보여줍니다.
다만 여기서 오버래핑을하는 RWB 옆에 SW를 배치한 이유는 역습시 SW가 앞으로 이동하면서 LCB가 그 공간을 매꾸기위해 아래로 내려오는 움직임을 가지는 경우가 많은데 상대가 RWB방향으로 패스를찌를때 역동작을 줄이기위합입니다.
RCB세팅시 커서를 잡고 돌려서 내려가야하는상황이 나오는반면 SW에게 상대ST를 맡기고 LCB로 커서를잡고 우측공간을 채우면서 LDM이 커버해주는 수비상황이 많이 나옵니다.

그리고 LAM의 위치이지만 CAM세팅한 피를로는 중앙에서 공을받으며 중원에서 레지스타의 역할을 수행할수있습니다. CAM이지만 LAM의 위치에 가져다놓은 이유는 차후 개인전술에서 설명하겠습니다.
이어서 팀전술입니다.
기본적으로 빠른템포의 공격을 하지만 패스플레이를 통해 전개합니다.
그렇기에 속도80 패스75세팅이 되었습니다.

공격탭에서 패스는 적당히 낮게 세팅하여 선수들이 받아주는 움직임을 가져갈수있도록하였고
윙백 오버래핑전술이다보니 크로스는 높게세팅하여 헤더를 노렸습니다.
슛수치는 유튜브에 많이 알려진대로 패스수치를 낮게 가져갔기에 높게주었으며 이를통해 뒤에 줄곳이 있게끔 세팅하였습니다.

압박 적극성 간격은 개인취향입니다.
개인전술 입니다.
ST에게는 뒤에서침투, 수비라인압박 참여도3/1 세팅하였으며
너무 측면으로 빠지지는 않되 적당히 상황에따라 알아서 움직이도록 하였습니다.

LW에게는 측면에위치, 항상수비지원, 뒤에서침투 참여도 공3 세팅하였으며 LW와 다음에 이야기할 CAM을 통해 수비시 3-5-2가 되도록 세팅하였습니다.

CAM에게는 항상수비지원과 공격참여도1 세팅하였습니다.
이를통해 중원의 레지스타역할을 수행할수 있는데 수비지원을하기위해 라인은 어느정도 내려오게되고 참여도는 높지않기에 침투움직임보다는 공간을 찾는 움직임을 가져갑니다.
다만 여기서 LAM이아닌 CAM 세팅을 해놓으면서 빠르게침투하는 LW ST의 중간에서 좌또는 중앙이라는 선택지를놓고 패스할수있습니다 RWB보다 LW의 침투속도가 훨씬빠르기때문에 왼쪽에위치시켯지만 모든곳으로 패스를 뿌려주어야하기에 좌측에서만활동하는게 아닌 중앙전체에서 활동하는 CAM 롤을 부여하였습니다.
그로인해 시원한 패스들을 뿌릴 타이밍과 공간이 나오게됩니다.

RF에게는 뒤에서침투, 넓은지역으로 참여도3/1 세팅하였으며
측면의 넓은 공간을 향해 뛰는 플레이를 해주게끔 하기위해 세팅하였습니다.
역습시 RF-CAM-ST에게가는 삼각패스를통해 빠른역습을 가져가는상황이 많이나옵니다.

RDM에게는 공격가담을 걸어주었습니다.
RF가 넓은지역으로 세팅이되어있기에 RDM도 공격시 올라와주면서 올라가고 남는 자리를 커버하는 역할로 사용합니다. 다만 RCM이 아닌 RDM세팅을 한 이유는 수비시 안정성을 늘리기위합입니다.

LDM에게는 공격시후방대기 수비참여도3 세팅하였습니다.
LDM이 후방대기가 걸려있기때문에 CAM 이 공간을 확보하고 이로인해서 CAM의 레지스타역할을 더 돋보이게할수있습니다. 역습시에는 위 포메이션에서 언급한 LCB가 우측을 커버하며 그 빈자리를 채워주는 LDM이 수비에 더 집중할수있도록 후방대기세팅하였습니다.

LB LCB SW는 전부 후방대기 참여도1/3세팅하였습니다.
이로인해 수비시 LB LCB SW를통한 후방빌드업을 연출하고자하였습니다.

RWB는 항상오버랩 참여도3/3세팅하며 측면 크로스혹은 RF가 사이드 침투시 인버윙백의 느낌으로 안쪽으로 들어오며 슈팅까지가져갈수있도록 하였습니다.
팀전술부터 완성시키고 해당역할을 잘 할 수있을 선수들을 구매하고 경기결과는 위와같습니다.

추가적으로 위 전술을 맨시티 3-2-4-1 전술이라고 표현한 이유는
맨시티 실축스쿼드를 기준으로 누가 어떤역할인지 표현하자면
ST - 홀란드의 롤입니다. 전형적인 만능선수가 좋습니다.
LW - 잭그릴리시의 롤입니다. 측면에서 주로 플레이하며 크로스나 컷백을 주로합니다.
RF - 필포든의 롤입니다. 측면과 중앙을 오가며 득점에 관여하고 윙백과의 호흡을 맞춥니다.
CAM - 더브라위너의 롤입니다. 양질의 패스를 뿌려주며 중원에서 ZD각을 보기도합니다.
RDM - 베르나르두실바의 롤입니다. 전형적인 전방위 미드필더로서 공수에 모두 가담하며 활동량을 기반으로 플레이합니다.
LDM - 로드리의 롤입니다. 수비와 후방빌드업에서 공을 자주잡습니다.
LB - 아칸지의 롤입니다. 센터백들과 후방빌드업에 관여하며 공격보다는 빌드업과 수비에 더 치중합니다.
RWB - 칸셀루의 롤입니다. 측면을 찢고 크로스나 컷백 드리블돌파등을 사용하고 슈팅까지 가져가는상황이 나옵니다.

이상 긴 글 마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