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볼타를 오랫동안 해왔고 볼타에 대해서 아무도 가르쳐주는 사람도 없고 
전술에 대해서도 많은 사람들이 잘 모르고 설명하는 글을 쓰는 사람이 없더라구..
그래서 그냥 볼타를 즐기는 한 유저로서 오랫동안 해오면서 
터득한 전술,이기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에
대해서 설명을 해줄까해.그리고 볼타를 자주 하는 사람만 이글을 봤으면 좋겠어.
물론 각자 생각하는 전술이나 하는 방식은 다를 수도 있겠지만
적어도 한팀으로 할때는 이렇게 하는게 가장 효과적이다고 말하고 싶어.
바로 본론으로 들어갈게.


1.포지션


일단은 포지션에 대해서는 2-0-2,2-1-1,2-2-0은 절대로 하면 안돼.
서있는 위치(화면이 바뀔때의 위치)에서 부터 문제가 발생하고
너무 아래에 있다보니 압박자체가 안돼.그러다보니 마킹이 다 꼬이는거지.
그리고 공격력도 약해지고 딱히 수비에서도 안정감이 없어..
그래서 저 포지션 3개는 절~~~대 비추!!!
결국에 가장 효과적인 포지션은 1-2-1,1-1-2가 가장 효과적인 포지션이야.
투미드도 좋지만 기본적으로 두명의 미드필더의 기본 위치가 
투격 할때보다는 아래에 위치해 있어서
압박하는데 있어서 그리고 공격력을 강화시키기 위해서는 조금 부족한점이 있어.
(안좋다는건 절대 아님)
그리고 미드필더 대부분이 골결,침착성,슛이 보통 격수들보다는 좀떨어지는 것도 사실이고.
그래서 가장 효과적인 공격 두명인 1-1-2를 중심으로 어떻게 해야 이길수 있는지 설명해줄게.
일단 확실하게 정해주는게 좋아.1-1-2를 기준으로 수비,미드,사격,센격 이렇게 정해놓고 하는게 좋아.
그럼 사격,센격이 뭐냐?
사격 (사이드 격수): 사이드에서 주로 머물며,사이드 슛,사이드 마킹,사이드 돌파, 중앙,상대 박스안으로 볼 연결 혹은 마무리
(미드필더에 가까운 역할)
센격(센터격수):중앙(센터)에 주로 머물며 좌우로 볼 연계,박스안으로 침투,마무리(공격시에 사이드를 열어주는 역할)
이 정도로 정리할수 있을거같아.


2.마킹


그럼 이제 마킹의 대해서 설명해줄게.마킹은 어떤식으로 누구를 어떻게 마킹을 해야돼냐?
기본적으로 센격은 상대수비,사격은 상대미드,미드는 상대 사격,수비는 상대 센격(상대 최전방 공격수)
이렇게 가까이 붙어서 압박을 가하는거지.(상대도 1-1-2기준)
쉽게 말해서 자신이 서있는 위치에서 가까운 상대한태 최대한 빠르게 붙어서
상대 실수를 유도하여 소유권을 되찾는거지.
하지만 저렇게 정해놨지만 우리팀들의 위치에 따라서 마킹은 계속 바뀌게 되어있어.
예를들어 미드가 센격 혹은 사격보다 높은 위치에서 공격하다가 공을 뺏기면
그대로 미드가 전방압박을 하는거지. 그리고 센격 혹은 사격이 미드의 마킹을 대신 봐주는거지.
또 사이드에 붙을 누군가가 없고 수비가 붙어야 할때 미드,혹은 격수들이 대신 중앙으로 치고 들어오는 
상대 격수를 마킹하는거지.
가까이 붙어서 압박을 하는게 중요해.
또 양사이드는 미드와 사격의 몫이야.
예를들어 미드가 왼쪽 사이드 (사이드로 돌파하는 상대 사격),
사격이 오른쪽 사이드(사이드로 돌파하는 상대미드)이런식으로 사이드를 막는거지.
(둘의 위치는 바뀔수도 있음)그래서 사격이 미드에 가까운 역할이라고 말한거야.
그리고 중앙으로 치고 들어오는 격수는 수비가 마킹을 해야하는거지.
상대가 우리쪽 진영에서 공격을 계속 할때도 최대한 1:1마킹을 하는게 중요해.
하지만 여의치 않을때는 격수한테 2명이 붙는 경우도 있어.
이건 조금 있다가 다시 설명해줄게.


3.압박


압박을 할때는 기본적으로 생각하면서 압박을 해야될게 있어.
바로 견제,패스길 차단,돌파차단  이 3가지만 생각하고 있으면돼.
계속 가까이 붙어서 견제를 하면서 패스길 차단을 노리고 동시에 돌파를 못하게 차단하는거지.
그리고 거리는 어느 정도로 유지하는게 좋냐면 볼타 많이 해본사람들은 알텐데
부딪혀가지고 어깨빵 당해서 멀리 밀리는게 있어.
그 정도로 압박을 하게 되면 되게 위험하고 하면 안되는 행동 중에 하나야.
그니까 너무 가까이 붙어서 압박을 해서 그런거지.
물론 이건 자기가 의도해서 저렇게 되는건 아니야.
이것만 최대한 피할수 있을 정도로 하는게 좋을 것 같아.
또 우리팀원들이 쟤는 저 선수를 마킹하고 있다!이렇게 생각할 정도로
가까이 붙어 있는게 중요해.
그리고 계속 패스 줄것같은 타이밍을 노리면서 동시에 돌파를 차단 시키는 거지.
그럼 왜 가까이 붙어서 압박을 해야 돼냐면
우리 팀원들이 어딜 마킹해야 하는지 햇갈리면 안돼잖아?나는 요기 마킹 하고 있어.그러니 너는 조기를
가까이 붙어서 마킹해.
이렇게 서로 소통하지 않아도 확실하게 정해놨으니까 어디를 붙어야 될지 알게 되는거고
그리고 이렇게 가까이 붙어서 압박을 함으로써 상대의 어리버리,패스미스를 유도하는 거지.
아 그리고 계속 가까이 붙어서 압박하라는게 붙어가지고 무조건 공을 뺏으라는 말이 절대 아니야.
다리 뻗는거 즉 a태클,스페이스는 최대한 자제해주는게 좋아.수비,미드,공격 다 해당됨.
왜냐하면 다리 뻗는게 삑사리가 나게 되면 이것도 뚫리는 원인중에 하나가 되는거니까.
격수들이 전방압박을 할때는 견제,패스길 차단 위주로 하는게 좋아.
계속 견제를 하면서 패스길을 막는거지.하지만 a태클,스페이스는 자제!!


4.위치,전술


기본적으로 후방 빌드업을 할때부터 말해줄게.
후방 빌드업은 일단은 수비가 받는게 좋아.
격수가 콜을 하여 골키퍼가 멀리 있는 격수한테 던져주는건 소유권을 그대로 잃어버릴 확률이 높기 때문에
후방 빌드업은 수비가 받아서 안정적으로 빌드업을 진행하는거지.
그럼 후방빌드업을 할때에는 격수(센격),미드의 위치는 어디로 가야되냐면
센격이 중앙으로 이동,내려와주고,미드가 센격이 있던 사이드로 이동 혹은 침투를 하는거지.
왜 이렇게 하냐면
센격이 중앙으로 이동함,내려옴으로 인해서 자기의 위치로 이동한것이 되는거고 또 후방빌드업을 
도와주는 역할도 하게 될수가 있어.
또 센격이 이동함으로써 좌우로 연계,미드의 침투를 극대화 시키는 거고,
또 상대방에게 위치를 바꿔서 혼란을 한번 주는거지.이거는 꼭 필요한 움직임 중에 하나야.
그리고 간결하고 빠른 패스를 통해서 계속 주고 받으면서 돌파 공간이 나면 그대로 돌파하고
안돼겠다 싶으면 다시 뒤로빼고 또 천천히 빌드업을 진행하면서
누군가는 사이드로 침투,또 다른 사람은 내려와서 골받아주고 이렇게 하면서 
슛,컷백,헤딩으로 골찬스를 노리는거지.
그래서 센격은 연계도 잘해줘야 되고 골결,슛,헤딩이 좋은 선수를 써야되고 선수는 만능인 선수를 쓰면돼.
(스피드는 조금 느려도 ㄱㅊ)
그렇다고 센격이 무조건 중앙에만 있어야 될 필요도 없어.
상황에 따라,또 공을 받기 위해서 사이드로 움직여야 될 상황이 있는거고
그렇게 되면 미드나 사격이 중앙 혹은 반대편 사이드로 이동,침투를 하는거지.
쉽게 말해 스위칭이고, 상황에 따라 센격이 사이드,사격이 중앙(상대박스안)으로 갈수도 있는거지.
그리고 상대 박스 진영 그니까 상대 박스안에는 무조건!!무조건! 한명만!!(코너킥 포함)
공을 받아서 해딩,슛으로 골을 넣어줄수 있는 선수 한명만!
그게 격수가 될수도 있고 미드가 될수도 있고 사격이 될수도 있어.하지만 상대 박스 안에서는 무조건 한명만!
그럼 나머지는 어디에 있어야 되냐면,
일단 사이드에는 사격이 있어야 되고(미드가 있을수도 있음),
수비는 역습대비 위주로 상대 최전방 격수를 계속 견제하고 있는거지.
남은 한명은 박스 바깥에 박스안이랑 그렇게 멀리 떨어져 있지 않는 정도의 거리에 있으면돼. 
그러면 역습대비,혹은 튕겨져 나오는 볼을 다시 잡아서 소유권을 되찾을수도 있고,
되찾아서 바로 슛팅을 날릴수도 있겠지.하지만 역습을 계속 노리고 있는 상대를 견제하면서 
위치를 너무 멀리 떨어지게 있으면 안되는거지.중요한건 소유권,역습대비 인거지.
그리고 수비도 가끔식 스위칭 즉 침투를 해야 하는데
이건 좀 간단하게 말하면 중앙으로의 침투보다는 사이드로 침투를 하는게 맞아.
그니까 즉 사이드에 침투할 누군가가 없을때,격수들이 내려와서 후방 빌드업을 진행할때
이런 상황이면 그대로 침투를 하는거지.수비가 침투를 하게되면 상대방 입장에서는 순간적으로
놓칠 확률이 되게 높아.왜냐면 수비가 침투를 하는게 흔치는 않으니까.
그러면 바로 qw,w패스로 빠르게 찔러주고 빠르게 공격을 진행하는거지.
(수비 침투는 좀있다가 다시 설명해줄게).
그러면 이제 후방에는 미드,혹은 격수들이 역습대비를 위해 지켜주게 되는거지. 
그리고 1-1-2를 할때 우리팀 격수 두명이 양사이드에만 박혀있는건 
상대에 따라서 기복이 심하다고 말해주고 싶어.
왜 그러냐면 일단 격수 두명이 사이드에 박혀 있으면 공격이 너무 단순해지는 것이고,
또 미드는 할수있는 역할이 자연스럽게 줄어들수 밖에 없어.
왜나면 중앙에만 있는거니까.그렇다고 겹치게 뛸수도 없고,공격을 격수 두명한테만 맡길수도 없는거고.
또 이렇게 하면 왜 격수들이 왜 기복이 심하냐면 
못하는 상대를 만나면 그냥 2명이서 하면 되지.
하지만 조금이라도 할줄 아는 팀들을 만나게 되면 저렇게 하면 다막히게 되어있어.
공격이 단순해지고,스위칭이이 적어질 수 밖에 없지.
그래서 개인기,혹은 개인기량으로 풀어내는 대에는 한계가 있는법!
그니까 격수 2명이 사이드에만 박혀 있는 움직임은 개비추!!!


5.피버


피버모드가 발동이 되게 되면은 일단은
수비는 슬라이딩 태클 가능 또는 향상,미드필더는 패스 향상 즉 휘어들어가는 패스 (zs패스),
공격수는 슛 향상 (중거리슛,dd슛,무각슛)
또 공통적으로 세 포지션다 피버 모드 때는 스피드가 향상이 되지.
이렇게 정리 할수 있을거 같아.
그럼 일단 우리 피버때는 어떻게 해야되냐면
일단 수비는 라인을 최대한으로 끌어올리는게 좋아.
상대 최전방 격수에게 가까이 붙어서 상대 격수가 공을 잡으면
바로 슬라이딩태클을 걸수 있게 위치를 잡는거지.
그리고 수비는 후방에서 우리 피버 상황일때 공을 잡으면
미드한테 패스를 주는거지.여의치 않으면 격수한테 바로 줘도 되는거고.
그리고 미드는 주로 센터서클 부근의 사이드,혹은 하프스페이스 공간에 머물러 있는게 좋아.
굳이 오른쪽,왼쪽 따지지 말고 최대한 사이드,하프스페이스에 머물러 있는게 좋아.
공이 zs패스로 휘어서 격수한테 배달될수 있도록 하는거지.
미드가 수비 혹은 격수한테 사이드에서 공을 받으면
바로 각을 잡고, 격수 위치보고 zs로 희어서 들어가게끔 간결하고 빠르게 주는게 중요해.
그렇다고 우리 피버때 시간이 많이 없는데 서둘러서 급하게 할 필요는 없어.
그렇다고 너무 천천히 하는것도 안되고 적당히 상대가 붙어서 볼 뺏길거 같으면 다시주고 
다시 받고 이런식으로 빠르고 간결하게 패스를 주고 받는게 중요해.
그럼 격수는 어디쯤에 있어야 되냐면
쉽게 말해서 다이랙트 슛을 바로 때려버릴수 있는 위치가 좋아.
그게 아니면 센격은 중앙에서 다이렉트 슛 각을 노릴수 있는 위치에 있고,
사격은 사이드에서 공을 받아서 무각피버슛을 노릴수 있는 위치에 있어야돼.
그게 아니면 격수 두명다 하프스페이스 공간에 있는거지.
그 공간에서 계속 있으면서 미드가 zs로 줄때 타이밍을 노려서 바로 다이렉트 슛을 하는거지.
미드가 zs패스 주는 타이밍과 격수의 다이렉트 슛 때리는 타이밍,호흡이 잘 맞아야해.
그리고 우리 피버때 소유권이 상대방에게 있을경우,
1:1마킹을 하는게 제일 좋은 방법이야.
그것도 최대한 가까이 붙어서 공을 빼았는다는 생각으로 붙는게 중요해.
예를들어 우리 피버인데 소유권이 상대쪽인데 수비가 격수를 마킹해야돼.
근데 상대격수가 볼을 돌리려고 밑으로 내려가.그러면 끝까지 붙는거야.
왜냐면 우리팀원들은 다른쪽을 다 마킹하고 있으니까 내 마킹만 끝까지 붙어서 잘 보면 되는거지.
우리피버때는 우리가 훨씬 유리하고 훤씬 우위에 있다고 생각을 하면돼.그래서 훨씬 더 강하게 압박을 하는거지.
상대방이 상대 진영에서 자기들끼리 볼을 아에 못돌리게 한명씩 빠르게 붙어주는거지.
이렇게 우리가 상대한테 압박을 강하게 하게되면 둘중하나야.
우리가 볼을 되찾거나,상대가 볼을 걷어내거나겠지.
볼을 걷어내도 상관없어.그렇게 되면 어차피 소유권은 우리쪽이니까.
그럼 이제 상대가 피버일때를 말해줄게.
상대가 피버일때는 일단 1:1마킹은 조금 위험할수도 있어.
그렇다고 아에 하지 말아야 되는건 아니고 우리팀은 최대한 라인을 내리면서
격수랑 미드 위주로 마킹을 하는거지.
우리팀 격수 한명이 상대 수비,미드를 계속 견제하는거야.
그러다가 미드가 zs줄각을 막는거지.
그럼 나머지 3명은 상대 격수의 슈팅 각을 막는게 중요해.
이때는 1명한테 2명이 붙어도 괜찮아.슛을 막는게 제일 중요하니까.
그러다가 상대 피버때 소유권이 우리한테 오면 볼을 돌리거나,걷어내거나 둘중 하나야.
볼을 돌리다가 애매하다 싶으면 바로 a로 상대 진영쪽으로 멀리 걷어내는게 좋아.
상대 피버 시간이 빨리 지나가야 하니까.
상대 피버때 역습을 노리는건 최대한 자제할 필요가 있고 그건 비추천!!


6.미드


미드에 대해서 좀 말해볼까해.
일단 미드는 공격,수비 전부다 잘해되는 건 기본이고
후방빌드업,공격전개,패스,스위칭,침투 하나도 빠짐없이 다 가담을 해야 되는 역할이야.
또 미드는 후방에서 빌드업을 시작할때에는 수비와 연결고리를 해주는 역할도 해야하는거지.
그리고 위에서 말했듯 미드는 상대사격 즉 사이드 한쪽을 완전히 전담해서 마킹을 해야해.
하지만 마킹이란건 계속해서 바뀌게 되어있고,스위칭이란걸 하다보면 미드가 침투를 많이
가져가게 되는것이고,미드의 마킹을
센격이 대신 봐줘야 되는 상황이 조금씩 나오게 되어있어.
공격전개를 할때에는 센격이 중앙으로 이동,그니깐 사이드 한쪽을 센격이 비워줌으로써
미드가 자유롭게 침투할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 줘야해.
그리고 또 미드의 침투는 훨씬더 많이 가져갈 필요가 있다고 생각을해. 
왜 그러냐면 
상대방의 허를 찌를수 있는 포지션은 미드가 제일 최적화된 포지션이야.(원미드)
그니깐 갑작스런 침투,예상치 못한 타이밍에 침투를 할수 있는건 미드가 제일 좋은 포지션인거지.
아래에서부터 위로 쭈욱 올라가는 움직임,침투 예상치 못한 타이밍에 침투를 할수있는거지.
이런 움직임은 센격 혹은 사격이 많이 받쳐줘야 가능한 움직임이고,
후방에서는 수비가 침투 움직임이 보일시 과감하고 정확한 타이밍에 qw패스를 날려주는게 중요해.
경기가 잘 풀리지 않을때 미드는 이런 움직임을 자주 보여주는게 좋아.
그렇다고 자신의 마킹을 대신봐줄 우리팀의 격수가 없는데 무작정 침투를 한다던가
격수를 앞질러가서 침투라기보다는 그냥 공격적으로 앞으로 나가는 행동은 자제해야 될 필요가 있어.
미드는 어디까지나 빈공간을 찾기 위한 침투,움직임을 가져가야 하고
공격수들과의 스위칭,또 공격기회를 얻기 위한 움직임을 가져가는 거야.
물론 그 과정에서 마무리도 할수 있고 어시스트도 할수 있겠지만
마무리 하는 상황은 격수가 해야 하는게 맞는거지.
그리고 미드가 cdm처럼 움직여야 된다,후방에서 자리를 지켜야된다.이런말이 있는데
물론 그런식으로 할수도 있겠지.
하지만 기본적으로 1-1-2포지션은 압박을 강하게 가져가야 하는 포지션이고,
굉장히 공격적으로 움직일 필요가 있는 포지션이야.
애초에 센격,사격 사람들이 나누어 놓은것도 미드의 침투를 극대화 시키기 위해서 
그렇게 만들어 진거라고 난 생각해.
그리고 미드가 후방에서 역습대비 한다고 가만히 있는 움직임은 절대로 비추!!!


7.수비


일단 수비수의 기본 위치는 위에서 말했듯이 상대 최전방 공격수야.
후방을 지키기 위해,또는 중앙에 있어야 된다.이런 생각을 가지고
가끔씩 공방을 하다보면 후방에서 그냥 가만히 서서 있는 경우가 생각보다 많더라고.
가만히 서서 있다가 상대가 공격하러 우리 진영으로 올때까지 기다렸다가 수비하는건
참 멍청하게 수비하는 방법이라고 말하고 싶어.
왜냐하면 압박이란건 한명이라도 강하게 들어가지 않으면
상대방은 그쪽만 계속 공략해서 노리게 되어있어.
계속 강조해서 말하지만 1-1-2는 압박을 다른 포지션보다 더 강하게 가져가야 하고,
자리를 지키는게 아니라 사람을 막아야돼.
계속해서 상대 최전방 공격수 옆에 붙어서 귀찮게 해야되는거지.
단 거리를 어느정도 유지를 하면서 최전방 격수에게 볼이 오기만을 기다렸다가 
패스가 위로 오든 땅으로 오든 컷팅하는 그 순간을 노릴 필요가 있어.
또 수비는 후방에서 후방빌드업을 할때에는 안정적인 패스로 빌드업을 해야되고,
빌드업은 그냥 무작정 빠르게 패스를 전달해서 주는게 아니고
패스 받을 공간이 나올때 주는게 빌드업이야.
또 패스를 받는 우리팀도 위치를 잘 잡아줘야 빌도업이 잘 풀리는거지.
그래서 조금더 안정적인 패스를 하기 위해서는 수비도 어느정도 탈압박 능력을 갖추어야 할 필요가 있어.
왜 그러냐면 강한 상대들을 만나게 되면 수비한테도 강하게 압박이 들어오게 되어있어.
드래그백,스텝오버등등 자신만의 다양한 개인기,방향만 살짝 꺾어서
반대로 주는 패스가 필요할수도 있고 압박을 유연하게 풀어서 후방빌드업을 진행할수도 있어야하지.
수비쪽에서 후방빌드업이 안되고 계속해서 패스미스가 나게 되면 
공격수나 미드가 자신들도 모르게 내려오는 움직임이 많아지게 되어있어.
그래서 탈압박,패스,넓은시야를 가지기 위해서는 많이 플레이하고 많은 연습을 해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해.
넓은시야는 아무래도 후방에서 미드 혹은 격수의 침투를 보고 정확하고 과감하게 찔러주기 위해서 
꼭 필요해.
qw패스를 말하는거고 이 qw패스는 기본적으로 침투하는 움직임을 보고 후방에서 정확히 찔러줘야 될 필요가 있고
우리팀이 상대선수에게 압박을 그대로 당하고 있는데 찔러주면 그대로 소유권을 그냥 잃어버릴 확률이 높아.
그래서 qw는 정확하고 과감하게 찔러줄 필요가 있고,절대 남용해서 쓰면 안돼.
그리고 골키퍼 콜은 수비가 받아서 천천히 빌드업을 하는게 가장 좋은 방법이야.
키퍼한테 콜은 받는방법은 키퍼 바로 앞 그니까 키퍼 정면에서서 좌우로 왔다갔다 하면서 수비가 콜을 누르게 되면
키퍼가 볼을 던지는게 아니라 아래로 공을 천천히 굴려서 수비한테 주게 되있어.
그렇게 안정적이게 받아서 후방빌드업을 천천히 진행하면돼.
그리고 또 수비할때에는 항상 기다리는 수비!!
a태클,스페이스 남용 절대 비추!!
기다리고 또 기다리다가 슈팅각을 몸으로 막아도 되고,
방향을 꺾는 그 순간을 노려서 태클을 걸어도 되고,
패스가 오는 순간을 정확하게 캐치해서 몸으로 밀어붙여서 공을 뺏을수도 있어.
하지만 기다리는 수비,거리유지도 항상 필요한법.
수비는 여기까지 할게. 그리고 개인적으로 수비할때에는 세로모드 추천!!


8.센격(센터격수,1선격수)

이번에는 센격에 대해서 말해볼까해.
센격의 역할에 대해서는 위에서 말했듯이
중앙(센터)에 주로 머물며 좌우로 볼 연계,박스안으로 침투,마무리
이 정도가 있고 미드와의 스위칭을 계속 가져갈 필요가 있어.
센격을 할때 제일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것은
바로 연계야.
(사격도 마찬가지고,
원미드의 경우 제일 중요한건 연계와 키핑,
수비에게 제일 중요한건 빌드업.)
물론 골을 넣어주는역할,슛각을 만드는 능력등등 
많은 중요한 요소들이 센격에게 중요하겠지만
그것보다도 센격에게 중요한건 연계가 제일 중요해.
중앙을 위치하고 있는 센격이 키핑,연계가 안된다면
공이 제대로 돌아가기가 어려운법.
그래서 후방에서 패스를 받으면 미드,사격 움직임에 따라
사이드로 찔러줄수도 있어야 하고
줄 곳이 없다면 공을 뺏기지 않고 시간을 벌어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야.
그리고 센격이 백패스가 많아지는 상황이 나온다면 
팀원들의 오프더볼이 문제일 가능성도 있는거지.
그렇다고 무리하게 스텝오버를 쳐서 상대를 재낄려고 할 필요도 없고
무리해서 돌파를 하는건 자제할 필요가 있고 일단은 연계,키핑이 제일 우선이라고 생각하면돼.
또 그렇다고 해서 중앙,가운데에서 멀뚱멀뚱 가만히 서있는 움직임을 보여서도 안돼.
나를 마킹하고 있는 상대 수비와 최대한 멀어지기 위한 움직임을 가져가야 할 필요가 있어.
상황에 따라서 사이드로 이동 할수도 있고,계속 움직이면서 패스를 받을 수 있는 위치에 있어야해.
그리고 센격이 수비하는 방법,수비가담 하는 방법은
기본적으로 상대 전방에 있는 수비를 전방압박 해야하고
전방압박을 할 때에는 공을 빼앗는다는 생각보다는 거리를 유지하며
패스길 차단, 상대 수비의 돌파차단 위주로 전방압박을 하며 상대방이 실수하는 순간을 노릴 필요가 있어.
그렇다고 계속 수비만 마킹을 할 필요는 없어.
적당히 전방압박을 하다가 상대방이 우리진영에서 공격을 진행을 할때에는
팀원들의 커버를 가주는 플레이를 해줄 필요도 있는법이지.
탈압박 능력이 없는 수비가 아닌 이상 전방압박을 해서 직접 공을 뺏는 건 어려운 일이고
적당히 빌드업의 부담을 주고 상대방이 우리진영에서 공격할시에는 같이 내려와 수비를 해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지.
또 우리진영에서 상대방이 공격할때 1대1 마킹을 해야한다면
공이 뒤로가지 못하게,수비한테 가지 못하도록 패스길 차단을 노릴 위치에 있을 필요가 있어. 
그래서 격수기 때문에 골을 넣어야 된다는 생각도 중요하지만 그만큼 센격에게는 수비,수비가담,마킹도 중요한법.
팀원이 마킹을 놓쳤을때 커버해주는 움직임을 보여주는 것도  많은 도움이 돼.
그래서 센격을 만약에 하고 싶으면 지금까지 말한 역할을 제일 중요하게 생각하면 되고
만약 자기가 공만 잡으면 스텝오버,돌파하는 그런 스타일의 격수라면
센격을 아에 하지 않는걸 추천할게.




9.스위칭


스위칭에 대해서는 일단 센격이 계속해서 중앙으로 와서 사이드 한쪽을 열어주고 미드가 침투하는 움직임은 
계속 강조를했고 꼭 필요한 움직임중에 하나야.
그리고 또 다른 스위칭을 하는 방법은 바로 사격과 수비의 스위칭이야.
그니까 위에서도 간단하게 수비의 침투에 대해서 말했지만 또다른 스위칭을 통해 수비의 침투를 할수있는거지.
쉽게 말해 센격이 사이드에 그대로 머물러 있고,
사격이 센격의 위치로 가는거지.그럼 사격이 있던 사이드 공간을 수비가 그대로 침투를 할수가 있어.
그러면 후방은 잠시 미드가 수비의 역할을 하는거지.
다 종합해서 말하면



--미드--센격--사격--       --센격--사격--수비--     --수비--센격--사격--   


       --수비--                       --미드--                    --미드--    


—센격—사격—미드



     —수비—


자, 그러면 이제 우리팀의 위치에 따라서 
조금더 디테일하게 4명이서 스위칭을 어떻게 가져가야 하는지 예시를 들면서 설명해줄게.


ex)

1번
 ↓                                                       
     
센격                 사격                             
    

                      수비                                
         미드                                                  

센격-왼쪽 사이드 센터써클 부근 쪽에 위치                                                       
사격-오른쪽 사이드 센터써클 부근 쪽에 위치
수비-우리 진영 쪽 후방 오른쪽 사이드에 있음
미드-우리 진영 후방 중앙 쯤에 있고 미드에게 볼이있음.또 후방빌드업을 진행중
(미드가 제일 뒤,후방에 있음)                                                                                                             
-------------------------------------------------------------------------------------------------------------



2번
 ↓


미드                 사격                            
                                         
                                                        
  
센격                                                  
                                                                         
             수비            
                
미드-왼쪽 사이드 센터써클 부근 쪽에 위치                    
사격-오른쪽 사이드 센터써클 부근 쪽에 위치                               
센격-후방빌드업을 도와주기 위해 내려옴,
우리진영 후방 왼쪽 사이드     
수비-우리 진영 후방 중앙 쯤 위치,볼 소유중   
(수비가 제일 뒤,후방에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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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번
 ↓


센격                 수비                         
                                               
                                                      
                   
            사격                                    
미드                                        
                                                      
센격-왼쪽 사이드 센터써클 부근 쪽에 위치                   
수비-오른쪽 사이드 센터써클 부근 쪽에 위치                                         
사격- 우리 진영 후방 중앙 쯤 위치
미드-우리 진영 후방 왼쪽 사이드 위치,볼 소유중
(미드가 제일 뒤,후방에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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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번

1번 상황에서의 가능한 움직임의 스위칭은
⑴센격 중앙이동,미드 왼쪽 사이드 침투 혹은 이동
⑵사격 중앙이동,수비 오른쪽 사이드 침투 혹은 이동
⑶센격,사격 위치이동 없음.수비 혹은 미드 중앙 이동
이렇게 있을 수 있겠지?
그래서 일단은 내가 봤을 때는⑴,⑵ 가장 효과적인 움직임이고
그 중에서도 ⑵가 가장 효과적이고 빠르게 스위칭을 할수 있을거 같아.
왜냐면 수비가 오른쪽 사이드로 침투하기에 더 가까이에 있기 때문이지.
미드가 왼쪽 사이드로 가기에는 거리가 좀 멀어보여.
그리고 ⑶같은 경우는 스위칭이라기보다는 그냥 수비 혹은 미드가
중앙의 자리를 채운다는 느낌이기 때문에 
상대방에게 혼란을 주는 움직임이 전혀 아니라고 생각이 들어서 
그렇게 효과적이지는 않은 것 같아.


2번

2번 상황에서의 가능한 움직임의 스위칭은
⑴미드 중앙이동,센격 왼쪽 사이드 침투 혹은 이동
⑵사격 중앙이동,수비 오른쪽 사이드 침투 혹은 이동
⑶미드,사격 위치이동 없음.센격 혹은 수비 중앙 이동
마찬가지로 ⑴,⑵ 가장 효과적이고
그중에서도 ⑴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야.
⑶ 탈락!


3번

마지막 3번 상황에서의 가능한 움직임의 스위칭은
⑴센격 중앙이동,미드 왼쪽 사이드 침투 혹은 이동
⑵센격 중앙이동,사격 왼쪽 사이드 침투 혹은 이동
⑶수비 중앙이동,사격 오른쪽 사이드 침투 혹은 이동
⑷센격,수비 위치이동 없음.사격 중앙이동
이 상황에서는 일단은 ⑷빼고는 개인적으로는 
다 좋은 선택지인거 같아.
그 중에서도 ⑶ 제일 좋은 선택지라고 생각이 들어.
왜냐하면 위에서도 간단하게 말했지만
좀 더 자세하기 말하면
스위칭은 기본적으로 상대방에게 혼란을 주기 위해서 필요하고
수비,미드는 어디까지나 빈공간을 찾기 위해,공격기회를 잡기위해서 
뒤에서 서포트 해주는 역할이고
계속되는 스위칭으로 인해서 공격수가 수비하는 빈도가 많아지고
미드,수비가 공격하는 빈도가 많아지면 이것도 좋지 않기 때문이지.
골은 어디까지나 격수가 넣어야 하는법!


그래서 일단은 스위칭은 이런식으로 가져가면 될거 같고,
계속해서 우리팀의 위치를 파악하고 겹치지 않게 움직임 혹은 침투를
가져갈 필요가 있어.
이렇게 4명이서 스위칭을 자연스럽게 가져간다면
미드가 사격,센격 역할을 할수도 있고
수비가 사격,센격 역할을 할수도 있는 상황이 자주 나오고
이럴수록 상대방은 계속 자기가 붙어야 될 마킹이 햇갈리게 되는 법이고 
상대방 입장에서는 계속 혼란이 오게 되는거지.
사격이 가끔식 중앙으로 이동하는 움직임에 대해서는 팀원간의 소통이 필요할것같아.
센격이 중앙이동을 자주 이동 하겠지만,사격이 중앙으로 이동 하는 움직임에 대해서는 
이 두명의 공격수간의 스위칭이라기보다는
순간적으로 이 둘의 역할이 바뀐다고 생각하면 될거같아.
또 센격이든 사격이든 사이드에 위치에 있다면
우리진영 즉 후방 사이드에 미드,수비가 침투할 준비가 되어 있는지 볼 필요가 있어.
미드 혹은 수비가 후방 사이드 쪽에 있으면 
센격이 중앙으로 이동해서 사이드를 열어 줄수도 있고
사격이 중앙으로 이동해서 사이드로 열어 줄수도 있어야하지.
그리고 상대가 만약에 이런식으로 스위칭을 많이 가져가는 팀이면
라인을 최대한 내리면서 센격이 계속 견제 혹은 수비가담을 많이 해주고
왼쪽사이드로 오는 상대 선수 미드 마킹,오른쪽 사이드로 오는 상대 선수 사격 마킹,
중앙으로 오는 상대선수 수비가 마킹
이런식으로 가면 될거같아.
너무 압박을 쌔개 걸지 말고 적당히 붙어서 기다리는 수비를 하는게  더 효과적이야.
다른 스위칭 방법도 있겠지만 기본적으로 가장 효과적인 스위칭 방법이고 다른식의 스위칭들은 그렇게 효과적이지
않다고 말하고 싶어.


10.코너킥


코너킥에 대해서 좀 설명해볼까해.
우리 코너킥 일때에는 일단 위치는
상대 박스안 한명(격수),코너킥 올려주는 사람 한명(격수),
코너킥을 올려주는 격수 바로앞에서 공을 받아주는 사람 한명(미드),
그 바로뒤에 서있는 사람 한명(수비) 이렇게 정리할수 있을거 같아.
그럼 우리 코너킥일때 전술을 설명하자면,
일단은 첫번째로 바로 올려서 해딩으로 골을 넣는 방법이 있어.
이게 제일 좋은 방법이고 헤딩골을 넣는 선수는 헤딩을 잘하는 선수가 당연히 좋아.
코너킥에서 올릴때는 qa로 길게 누르지말고 키보드로 톡! 찍어서 눌러서 올리는게 가장 좋아.
헤딩으로 따는 격수는 가만히 서서 헤딩을 하는것보다는 조금 뒤에 있다가
달려가서 꽂아버리는 헤딩이 더 효과가 있어.타이밍이 중요한듯.
두번째로는 바로 앞에 있는 미드한테 주고 미드가 무각슛을 그대로 때리는거고,
이게 아니면 미드가 공을 받고 조금 버티다가 공을 올려주는 격수가 박스안쪽으로 이동할때까지
기다리다가 패스를 주고 그 격수가  골키퍼 가랭이 사이로 골을 넣을수도 있어.
세번째는 이거는 골을 넣기가 쉽지는 않은데
올리는 격수가 미드를 주는거지.그미드가 바로 뒤에있는 수비를 주고 수비가 각을 잡고
그대로 슈팅을 때리는거지.그러면 상대 박스 안에 있던 우리팀 격수가 골키퍼가 슈팅을 
쳐내는걸 노려서 세컨볼로 골을 넣는거지.
우리 코너킥은 이렇게 정리 할수 있을거같고
상대 코너킥일때 마킹 하는 법을 알려줄게.
상대 코너킥 올리는 사람은(상대격수) 우리미드,코너킥 올리는 사람 바로 앞에서 공을 받는 선수(상대미드)는 우리수비,
그리고 격수 두명은 박스안에서 헤딩으로 걷어내는것 위주로 하면 좋아.


뭐 글을 적다보니 엄청나게 많아졌는데 볼타를 안하시는 사람들은 볼 필요도 없고,
볼타를 잘하고 싶지만 어떻게 해야 될지를 모르겠는 사람은 이 글을 보고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면 좋을거 같아.물론 각자 생각하는 전술이 다르기는 할거야.
모든건 1-1-2 포지션을 중심으로 설명을 한거야.
그리고 위에 글은 팀으로 짜서 게임을 했을 때 어떻게 해야 되는지
위주로 적은거고 다른 부분들 즉 개인기,dd슛,중거리슛,감아차기,qd슛,무각슛등은 
글로 써서 설명하기가 좀 그래서 그냥 아에 생략을 했어.그리고 저거는 무엇보다도 중요한건 자기가 열심히
연습을 해야되는게 중요하니 연습게임을 통해서 연습을 하길 바래.
볼타가 점점 옛날같지 않고 업데이트도 안하고 ㅈ망게임이 되가고 있는거 같아서 슬프지만
그래도 아직까지 하시는분들이 조금 있고 나 역시 볼타를 좋아해서 글을 쓰다보니 이렇게 길어졌어.
긴 글 읽어줘서 고맙고 앞으로도 즐겜하길 바랄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