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가 추워 약국도 한가하고 

간단하게 4-2-2-2 전술 공유하려고 합니다.

감독명은 약사 
팀전술은 B에 3번 사용하고 있습니다. 



* LM, RM을 안쓰고 RAM, LAM 공미를 쓰는 이유
: 윙으로 쓸 경우, 경기장을 훨씬 넓게 써야하고 저는 윙이 좀더 직선적인 움직임을 가져가는 걸 원해서 공미로 바꿔서 사용중입니다. 
* 공미 전술에 항상수비가담, 자유 역할 한 이유
: 키보드는 커서 변경이 어려워서 풀백만으로 사이드 수비가 어려워서, 윙까지 내려와서 수비를 가담해야 어느정도 수비 안정감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PF (포지션위치유지) 보다 PF1(자유역할)으로 개인전술을 설정했을 때, 제가 원하는 윙의 움직임을 보여줬습니다. 두명의 톱이 SR1(넓은 지역)을 걸어두었기 때문에 가끔 사이드쪽으로 빠지는데, 이때 톱의 위치를 메꾸고자 패널티박스 안쪽으로 침투해서 골을 넣거나 연계해주는 모습을 자주 보여 만족스러웠습니다. 

*수미와 풀백 모두 후방대기를 걸은 이유
: 저는 수비가 너무어렵네요 . 수미랑 풀백도 요샌 공격에 참여해서 크로스도 올리고 중거리도 시원하게 넣어주면 좋겠지만,  저는 수미와 풀백이 자리 지키면서 수비를 해주는게 좀 더 게임에 안정감을 줘서 이렇게 설정했습니다.

* 전개 부분
: 빠른속도는 역습 시 빠른전개를 위해 70 이상 하시는걸 추천드리고, 패스를 혼합패스로 설정한것은 
전개할 때 짧은크로스, 긴크로스, 컷백상황 등 톱과 윙, 수미사이의 패스 간격을 좀 좁게 가져가고자 설정했습니다. 
패스미스가 잘나는데 간격을 좁혀 미스를 조금이라도 줄이기 위해서 설정했습니다.

* 공격부분
보통패스, 혼합패스와 같은 맥락이고, 긴크로스도 한 이유는 이렇게 설정해야 좀 더 윙이 자유롭게 움직이고 경기장을 넓게 돌아다니는 느낌이랄까요 ^^; 그래서 이렇게 설정했습니다.

* 수비부분
수비는 저도 잘 못해서, 이부분은 다른 키보드 고수분들 참고하셔서 설정해도 좋을 거같습니다. 한번 똑같이 해보시고 잘되면 이걸로 쓰셔도 될거같습니다  

※ 4-2-2-2 포메 추천 드리는 분
1) 투톱 연계가 편하신분
최근 대세는 4-2-3-1 포메인데, 저는 원톱으로 공격하기 / 공미를 거쳐서 원톱으로 패스를 뿌려주는 상황이라던가, 찬스를 만드는게 쉽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투톱에서 패스를 주고받다가 윙쪽으로 벌려주는 전개 / 윙에서 컷백이나 크로스시 두명의 센터백과의 경합을 통해 공간 창출 및 기회창출 하여 전개하는게 더 편해서 4-2-2-2 포메를 사용하고있습니다. 

2) 수비안정감을 중요하게 생각하는분
저는 5백보다 훨씬 수비가 수월했습니다. 오히려 5백이 수비는 더어렵더라구요. 수미, 풀백에 후방대기를 걸어두었고, 양쪽 공미에도 항상수비지원을 걸어두었기 때문에 좀더 안정적으로 수비하실 수 있습니다.
(수미는 둘중에 한명만 qs사용해서 공격전개시 활용하시면 더 공격이 수월하실 거에요 )

이상입니다.
한번 써보시고, 궁금하신 부분 댓글이나 친추주시면 아는 부분에 한해서 답변드릴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