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팀케미 업데이트 이후 유일하게 토트넘만 파온 대세오빠입니다.
그러다가 얼마전부터 팀케미를 버리고 잡팀을 하다보니 토트넘이 그리워져 이렇게 소개글을 쓰게 됐네요.
토트넘은 미드필더에게 가속력 +4. 공격수에게 위치선정 +6이 부여되는 팀케미를 가지고 있어서
미드필더에게 속도감을, 공격수에게 더 좋은 침투를 위한 위치선정을 보조해줍니다.

따라서 조금 느린 미드필더도 쓸만해지고, 속도가 빠른 공격수에게 날개를 달아주는 팀케미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은카 팀케미와 토트넘 팀케미를 합하면 오버롤이 +5되니 
아래 스크린샷에 첨부된 능력치보다 최대 +5 오버롤이 된다는 점 유의해주세요!

골키퍼부터 차근차근 후기를 말씀드리겠습니다.

<GK>
(06 로빈슨 5카 )
롱 스로잉을 가지고 있는 안정적인 골키퍼입니다. 많은 분들이 요리스를 선발로 사용하지만 저는 롱스로잉과 안정성을 겸비한 로빈슨 키퍼를 선발로 사용했어요. 가성비를 생각하신다면 07시즌을 사용하셔도 무방합니다. 전 잉글랜드국가대표골키퍼답게 안정적인 선방을 보여줍니다.

(13 요리스 5카 ★)
제가 쓰면 이상하게도 몸개그를 하는 골키퍼입니다. 프랑스 국가대표 골키퍼지만 Puncher히든으로 인해 상당히 심한 펀칭빈도를 보여줍니다. 골대 맞고 튕겨나온걸 펀칭해서 골대안에 집어넣기도 해서.. 그다지 좋아하지 않았지만 로빈슨과 컨디션차이로 로테이션할 만큼 나쁘진 않은 골키퍼입니다.

<DF>
(13 카불 5카 )
토트넘 센터백중 키도 큰편이고 속력도 좋은 편인 무난한 센터백입니다. 토트넘 센터백들은 전부 애매한 능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최대한 강화를 해주는 편이 좋습니다. 특징없는 벨런스형 센터백으로는 가장 안정감 있습니다.

(13 바송 5카 ★)
무난한 벨런스형이고 만렙시 케미 받아 속가가 98/93인 조금 느린 수비수입니다. 카불에 비해 느리고 답답하지만 그냥 무난하게 로테이션쓸만한 수비수입니다.

(13 베르통언 5카 ★)
느리긴 하지만 은근히 몸싸움이 버텨주고 수미가 부족할땐 수미로 사용해도 제몫을 하는 선수입니다. 벨런스형으로는 카불과 함께 좋은 센터백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4백시 레프트백으로 사용하실 수도 있어요.

(10 도슨 5카 ★)
속가가 느리지만 탱커형 수비수로 괜찮습니다. 사실 캡틴으로 너무 써보고 싶었기 때문에 영입했구요. 로테이션으로 컨디션에따라 위에 소개된 수비수와 교체하면서 사용합니다. 매물이 한동안 없어서 직접 강화했었는데 요즘은 매물이 풀리기 시작해서 쉽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06 가드너 5카 )
꽤 재미있는 능력치를 가지고 있는데요. 키는 196의 장신이지만 마른체형에 낮은 몸싸움수치, 낮은 태클수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속가가 만렙 팀케미시 108/106으로 상당히 빠른 센터백이라 부족한 능력을 속도로 채웁니다. 개인적으로 필수로 가지고 있어야 한다고 봅니다. 

(09 우드게이트 5카 )
토트넘 내에 가장 안정적인 벨런스형 센터백입니다. 몸싸움, 속도, 태클 어느하나 빠지는 부분이 없습니다. 다만 매물이 없어서 5카 구경하는게 하늘의 별따기.. 저는 직접 만들었습니다. 키가 작은편이나 가장 벨런스가 안정적인 수비수입니다.

(13 키리케스 7카 ★)
키리케스를 쓰려면 7카이상 강화시켜 사용해야 좋습니다. 센터백치고 작은 키지만 7카가 되면 속도와 모든 능력치면에서 훌륭한 스텟을 보입니다. 다만 7카 가격이 천만EP를 넘어가기 때문에 가성비로는 좋지 못한 편이네요. 가드너와 함께 스피드형 센터백으로 좋은 모습을 보입니다.

(W. 워커 5카 )
이름은 워커지만 상당한 속도로 잡팀에서까지 활용되는 선수입니다. 토트넘은 개인적으로 3백이 어울린다고 보기 때문에 잘 쓰진 않았지만 활용시 매우 좋은 선수입니다. 다만 스테미너 관리가 어렵습니다. 윙백이 스테미너가 떨어지면 후반에 털리기 때문에 주의해야합니다.

(09 촐루카 5카 ★)
상당히 비싼 가격을 자랑하는 촐루카입니다. 193/88의 거구로 즐라탄, 드록바와도 대등한 경합을 펼치는 선수입니다. RB뿐만 아니라 CB에서도 좋은 활약을 합니다. 저는 저렴한 시절 직접 만들었지만 지금은 너무 비싼듯 합니다. 여유되시면 구매하시는게 좋겠습니다. 

<MF>
(13 뎀밸레 5카 ★)
토트넘 주전 CM은 뎀밸레입니다. 빠른 속가와 높은 몸싸움, 볼컨트롤, 드리블을 가지고 있고 적당한 패스능력과 태클, 가로채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예전 중앙을 씹어먹던 로이킨이 생각나는 플레이를 합니다. 뎀밸레는 토트넘의 필수 미드필더입니다. 그리고 간간히 중거리, 미들슛을 쏘아서 득점하기도 하는 베스트 플레이어!! 다만 약발이 2라는건 함정.

(09 모드리치 5카 ★)
범용성이 좋은 미드필더입니다. 공미나 윙어로 사용하면 좋습니다. 전방에 벤트나 데포, 베르바토프가 침투할 시 날카로운 스루패스로 공격의 활로를 만들어냅니다. 양발이 사용가능하며 은근히 감아차기로 득점을 성공하는 편입니다. 몸싸움이 낮은 편이지만 이상하게 버텨주는 편입니다. 저번에 게임하다가 수비가담으로 드록바를 밀쳐낼때는 제가 봐도 어이가 없을정도.. 미스테리한 선수입니다.

(13 에릭센 5카 ★)
모드리치와 같은 용도로 사용하는 모드리치 마이너버젼. 똑같이 양발을 자유자재로 사용하며 감아차기를 통한 득점이 상당이 높은 편입니다. 에릭센은 공미보다는 윙어로 주로 사용하며 양발을 사용하기 때문에 크로스를 올릴지 감아차기를 노릴지 상대 수비가 어려워 합니다. 소녀같은 몸싸움에도 신기할 정도로 버텨주는 선수입니다.

(10 반 더 바르트 6카 ★)
느린 속가와 몸싸움 때문에 잘 쓰지는 않았지만 어이가 없을정도의 중거리슛과 감아차기득점력을 보여줍니다. 공을 오래가지고 있지 않으면서 공격의 활로를 이끌어가기 좋습니다.

(09 크란차르 6카 )
아무도 안쓰는, 저 혼자 발굴해낸 최고의 공미!! 매물이 없어서 직접 오랜기간에 걸쳐 만들었습니다. 컨디션 좋을때는 오른발잡이 베일 같은 느낌의 선수입니다. 왼쪽 윙이나 LAM으로 활용하시면 감아차기 슈팅이나 중거리슈팅으로 높은 득점력을 보입니다. 개인적으로 제 손에 너무 잘 맞아서 해트트릭도 자주하고 그랬네요. 다만 매물이 없을겁니다.. 만드셔서 써보시면 참 좋다고 느낄겁니다. 오른발 프리킥 성공률도 상당히 높습니다.

(13 샤들리 5카 ★)
몸싸움 좋은 오른발잡이 윙어입니다. 만렙에 케미받으면 탱크빙의합니다. 다만 약발이 3이라 개인적 선호도로 많이 사용하지 않은 선수입니다. 개인적으로 윙어는 약발이 못해도 4는 되어야 정방향 크로스와 컷인플레이로 수비를 혼란을 줄 수 있다 생각해서...

(10 베일 5카 ★)
토트넘 필수 카드입니다. 수비수에서 공격수까지 전방위적으로 활용 가능하며 어느 포지션에서도 충분한 능력을 보입니다. 왼발이 주발이지만 약발도 4라서 RAM또는 라이트윙으로 주로 사용했습니다. 높은 슛커브수치로 좋은 감아차기 성공률을 가집니다. 왼발 프리킥에서도 두각을 보입니다.

(10 허들스톤 5카 ★)
평가를 들어보면 펠라이니 같다고 하지만 낮은 테클수치로 펠라이니급 수비실력을 보이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몸싸움과 체중이 높기 때문에 어느 누구와 몸싸움 대결해도 밀리지 않아 수비형 미드필더로 주로 사용했습니다. 간간히 중거리슛을 날려주면 위협적입니다. 커팅력보다는 몸빵이 두드러지게 나타납니다.

(13 파울리뉴 5카 ★)
브라질 주전 미드필더로 높은 스태미너가 게임 내내 느껴지는 선수입니다. 몸싸움이 상대적으로 낮지만 실제 게임상에서 크게 밀리지 않는 느낌입니다. 주로 허들스톤, 조코라, 산드로와 함께 수비형미드필더 로테이션 사용했습니다. 허들스톤의 낮은 커팅력을 보조합니다.

(06 조코라 5카 ★)
산드로, 허들스톤, 파울리뉴와 함께 수미 로테이션의 한 축으로 수미 관련 능력이 대인수비를 제외한 모든 부분이 출중합니다. 부족한 대인수비는 함께 위치한 다른 수미로 보조합니다. 매물이 없어 가격이 비싼 특징이 있습니다.

(13 산드로 5카 ★)
조금 둔하긴 하지만 커팅력이 좋은 수미입니다. 은근히 중거리슛이 좋아 위협용 내지는 수비수 끌어내기용으로 중거리를 쏘곤 합니다.

(ST)
(07 베르바토프 5카 ★)
가장 비싸게 구매한 선수입니다. 모든 능력치가 고루 좋은 컴플리트 포워드입니다. 2:1 패스도 좋고 가끔씩 힐패스로 킬패스하면 너무 멋집니다. 연계와 믿을만한 타겟플레이, 적절한 침투력을 보입니다. 다만 체형 탓인지 능력치에 비해 몸싸움이 약하게 체감됩니다. 주발인 오른발 위주로 슈팅하시길 추천합니다. 토트넘에서 그나마 훌륭한 타겟형 공격수입니다.

(07 벤트 5카 ★)
최고의 속도를 가진 라인브레이커입니다. 버텨줄만한 몸싸움을 가지고 있어서 미칠듯한 침투력을 보여줍니다. 피네스샷이 있지만 골대 성애자 수준으로 골대를 맞춥니다. 그러나 그만큼 많은 기회를 창출해내니 득점은 꾸준히 합니다. 데포와 함께 최고의 침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07 데포 5카 ★)
좋은 침투력을 가졌으나 작은체형에 몸싸움도 낮아 후반이나 연장 교체용으로 사용하시길 추천합니다. 벤트, 솔다도, 베르바토프의 미칠듯한 침투로 상대방 수비진의 스테미너가 소진되었을때 투입되면 어마어마한 스피드로 수비수가 못쫓아오게 합니다. 다만 이친구도 골대 성애자.

(W 솔다도 6카 ★)
밸런스형 공격수로 적당한 속가와 적당한 몸싸움 적당한 골결정력을 가집니다. 애매한 능력치지만 그만큼 활용도가 높아서 꽤나 좋은 모습을 보입니다. 13솔다도와 차이가 없지만 당시 W솔다도가 더 저렴해서 구매했습니다.

(13 아데바요르 6카 )
그냥.. 공격수가 없어서 컨디션난조일때 쓰려고 샀습니다. 느리지만 몸싸움이 좋아서 요렌테라 생각하고 플레이하면 좋습니다. 피네스가 있어서 은근히 득점을 하긴 하지만 너무 느려서 찬스를 만드는덴 부족한 선수입니다.


토트넘은 수비진의 키가 작은 편이고 윙백의 선택폭이 좁기 때문에 3백을 하는게 좋다 생각합니다.
그리고 수미로 쓸 선수가 많기 때문에 3백에 2보란치를 활용하면 좋습니다.
침투력이 좋고 공미가 많기 때문에 3-5-2포메이션에서 윙 없이 RAM, LAM, CM, RDM, LDM
으로 주로 사용했습니다. 

베일, 모드리치, 에릭센, 뎀밸레와 같이 멀티 포지션이 가능한 선수들이 많아서 컨디션에 따른 로테이션도 용이합니다.

그리고 은근히 중거리 슛이 좋아서 중거리 득점을 많이 한 기억이 있습니다.
중거리슛을 자주 시도해서 수비수를 끌어내준다면 벤트, 솔다도, 데포 등의 공격진이
뛰어들어갈 공간이 많이 나니 더 좋구요.

수비진이 조금 부족한 듯 하지만 사용자의 특성에 따라 밸런스형, 탱커형, 스피드형을 조합해서 활용하기 좋은 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