탱커란 무엇일까요?

그냥 컨 딸리는 사람이 잡으면 1인분은 하는 거?

그냥 아무 생각없이 들이대면 되는거?

히오스에서의 탱킹은 아래와 같은 뜻을 의미한다고 생각합니다

(1) 적진에 뛰어들어 적 어그로를 끌고 죽지 않을만큼 단단해야 합니다

(2)-1 적 딜러를 CC로 물고 괴롭힐 수 있어야 합니다

(2)-2 아군 딜러가 물렸을 때 지켜줄 수 있어야 합니다

(3) 속칭 길막이라 불리는 비비기를 통해 CC기 이외에도 적 도주를 저지할 수 있어야 합니다

(4) 적 어그로를 끌 수 있을 정도의 위협이 되야 합니다(퓨어탱트리도 불타는 분노는 가능하면 찍는 이유)




우선순위대로 적었는데 여기서 (1)번이 가장 으뜸으로 중요합니다

하지만 애석하게도 (1)번은 실력보다는 탱커 자체의 능력치로 결정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제 아무리 천상천하 유아독족 최강 최악의 저그 프로게이머가 강림한다해도

저글링 1마리로는 탱킹이 안되는 것과 같은 이치죠

이러한 맥락에서 현재까지 요퀴벌레 요한나와 개딴딴 무라딘이 원탱으로선 1티어 탱커로 칭송 받는

핵심 이유이기도 합니다 또 누더기, 첸, 디아블로가 개노답 삼형제로

멸시 받는 이유이기도 하죠 첸은 그래도 CC없으면 쓸만하긴 한데 그런 상황이 거의 없다는게 함정

사실상 (1)번은 픽싸움으로 정해지는 부분이고

탱커의 실력이 드러나는 부분은 바로 (2),(3),(4)입니다

그리고 본격적인 글을 작성하기에 앞서 숙련된 탱커와 초보 탱커를

구분하는 기본기인 비비기에 대해 설명하고 넘어가겠습니다





간지나는 메타 테사다르군요. 발 밑의 노란 원이 보이십니까?

저게 바로 실제 캐릭터의 범위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논 타켓 스킬을 쓸 때 나오는 화살표가 캐릭터의 원을 맞추면

명중했다는 판정이 뜨고 이를 비켜나가면 빗나간게 된거죠

이 이야기를 왜하냐구요? 바로 상위 탱커의 기본기 길막에 대해 언급하려고 합니다







목차


0.비비기

1. 원탱 vs 원탱 (= 탱커의 기본기)

   (1) 깊숙히 들어가는건 좋지만 어디까지나 아군 힐러 범위 안에서 놀아야 합니다

   (2) 킬딸에 미쳐서 딸피 쫓느라 아군을 버리지 않습니다

   (3) 적 딜러를 물다가도 아군 진형이 파괴되거나 아군 딜러가 물리면 바로 후퇴합니다

   (4) 이동기로 선진입하는건 절대 금물입니다

   (5) 적 딜러진의 스킬 및 평타 사거리 범위에도 주목합니다 (= 어그로 관리)

2. 원탱 vs 투탱 (=운빨)

   (1) 가장 피해야 하는 구도

   (2) 유도해야하는 구도

3. 투탱 vs 투탱








0. 비비기

위의 빨간원과 파란원은 위에서 보신 영웅 발 밑의 원을 간단하게 도식화한 것입니다

이 원은 논타겟 스킬 명중 판정뿐만 아니라 영웅 이동 판정에도 관여하거든요

빨간팀 탱커가 파란팀 적 딜러를 물고 적 딜러가 막 도주를 시작했다고 가정해봅시다







빨간팀 탱커가 그냥 파란팀 딜러를 때리기만 해도 초보적인 길막이 가능하긴 합니다

점과 점사이의 최단 거리는 직선

따라서 직선보다 곡선이 더 이동 경로가 긴 건 다 알고 계시죠?

이제 상위 1%탱커의 비비기를 살펴 봅시다





좀 한다 하는 탱커들은 바로 위 그림처럼 이동해줍니다

이렇게 이동하면 파랑팀 딜러가 어떻게 될까요?









보이십니까? 어지간한 허접한 CC기보다 

더 효과적으로 적 딜러를 바보로 만들 수 있습니다

단순히 무빙만으로 말이죠

상대 탱커가 비비기를 잘한다 싶으면 무빙에도 굉장한 신경을 써야 합니다

상대가 왼쪽으로 비빌거 같으면 눈치까고 오른쪽으로 이동해야되고

비비는 입장에선 적이 왼쪽으로 무빙할거 같으면 미리 왼쪽으로 가주는...

무빙 하나에도 눈치게임이 시작되는거죠









이제 본격적으로 (2), (3), (4)에 대해서 글을 써보려고 하는데

한가지 짚고 넘어가야할 것이 있습니다. 바로 원탱과 투탱 메타란 개념이죠.

현재 메타의 주류는 투탱입니다. 지금으로서는 투탱 메타가 원탱 메타보다 우위에

서있습니다. 왜 그럴까요? 탱커는 적 딜러를 물다가도 상황에 따라 아군 딜러를

지킬줄도 알아야 합니다 반대로 아군 딜러를 지키다가도 적 딜러를 물 줄 알아야 하죠

하지만 원탱은 선택의 폭이 매우 좁습니다 제 아무리 진입각을 잘 잡아서

CC로 적 진형을 개발살 내놔도 투탱 조합이 아군 진형을 개발살내서 아군 딜러진이

후퇴하고 있으면 원탱쪽 탱커는 후퇴를 강요 받습니다

네 아군 진형이 개발살나거나 아군 딜러가 물려서 딸피가 되면 후퇴를 강요 받게 되죠

그렇지만 투탱은 선택의 폭이 훨씬 넓습니다. 강력한 몸빵과 CC기를

상황이 유리하면 적 딜러진에 모두 쏟아부어도 되고, 상황이 불리하면 아군 딜러

지키는데 올인해도 됩니다. 엇비슷하거나 애매하면 1명은 공격하고 1명은 지키면

그만이죠 투탱이 딜이 후달리는거 아니냐는 말씀을 하실수도 있는데

2명의 탱중 한명이 딜트리를 가면 메인 딜러급은 아니지만 서브 딜러급 딜이 나와

딜도 크게 꿀리지 않고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습니다

상대방이 호구라고 판명되면 둘다 딜트리를 가도 되고 말이죠

원탱 3딜에 비해 DPS가 좀 딸려서 그렇지 포커싱만 되면 투탱이라도 적 순삭 시키는건 일도 아닙니다

여기까지가 본격적인 탱킹 기본기 작성 이전에 알고 계셔야 할 현재 탱커 메타에

대한 소개였습니다

이제 이 원탱과 투탱 프레임을 통해 (2), (3), (4)에 대해 알아봅시다





1. 원탱 vs 원탱 (= 탱커의 기본기)





원탱 vs 원탱 구도에서 탱커는 투탱 vs 투탱 구도만큼이나 상황 판단이 빨라야 합니다

적 딜러를 잘 물고 있다가도 아군 딜러진이 붕괴될거 같으면 재빨리 후퇴할줄

아는 센스도 필요하고 반대로 아군 지키다가도 재빨리 적을 물어주는 센스도

필요합니다 어그로 관리도 대단히 중요하죠

탱커의 역량에 대해 논하려고 썼기 때문에 딜힐에 대한 언급은 빼고 원탱 vs 원탱에서

주의해야할 구도 몇가지에 대해 써보려고 합니다





(1) 깊숙히 들어가는건 좋지만 어디까지나 아군 힐러 범위 안에서 놀아야 합니다






위 그림은 잘못된 이니시를 전형적으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파랑팀 탱커가 적 딜러 무는데 정신이 팔려 자신이 아군 힐러 범위에서

벗어난지도 모르고 빨강팀 딜러를 물고 있군요

파랑팀 힐러가 센스있게 파랑팀 탱커를 도와주러 가지 않는다면

큰일입니다

요한나 무라딘이 제 아무리 단단해도 아군 힐러 없이 원탱으로 버티는데는

한계가 있습니다... 20렙 강화 보호막이나 불사를 찍기 전에는 더더욱 그렇죠

저 상황에서는 제 아무리 딜러를 잘 물었어도 파랑팀 탱커는 노란색 힐 범위로

빨리 빼야합니다...  이는 단순히 원탱 뿐 아니라 투탱 플레이 시에도

적용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또 힐러가 너무 사리는게 문제가 되는 이유 또한 바로

이것이죠 아서스 플레이로 유명한 SCSC 아서스가 리치킹의 위용을

뽐내는 것도 바로 아군 힐러 범위 안에서만 노는 것에 바로 키포인트가 있습니다

하지만 현실은 요한나 무라딘이라고 딜러진에게만 아낌없이 힐을 퍼붓겠지





(2) 킬딸에 미쳐서 딸피 쫓느라 아군을 버리지 않습니다






딸피가 된 빨강팀 딜러를 무느라고 체 많은 파랑팀 탱커가 아예 전장을

이탈한 상황입니다... 원탱으로 플레이 할 때 반드시 피해야 되는 상황입니다

원탱 플레이를 할 경우 보통 요한나 무라딘이 많이 나오고 또한 극탱 트리를 많이

가는데 극탱 트리를 갈 경우 혼자서 킬 따는건 상당히 힘듭니다...

딸피 적이 안죽으면 아군 딜러 역량 부족이지 탱커가 그걸 따려고 욕심내면 안됩니다

이는 원탱 vs 투탱 싸움에서도 적용되는 부분입니다

파랑팀 힐러의 입에서는 입에 담지못할 썅욕이 터져나오고 있을 듯 하네요




(3) 적 딜러를 물고 있다가도 아군 진형이 파괴되거나 아군 딜러가 물리면 바로 후퇴합니다






















이렇게 적 딜러를 물고 있다가도




























아군 딜러가 물리면

























바로 아군을 지키러 달려올 줄 알아야 합니다

이럴 때는 뚜벅이 요한나보다 무라딘이 더 돋보이죠...

적이 돌진메타나 무는게 많을 경우 요한나보다 무라딘이 더 좋다고 생각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4) 이동기로 선진입하는건 절대 금물입니다

무라딘 앞점프, 아눕아락 앞돌진, 티리엘 앞q 등등

원탱일 경우 전사들의 이동기로 이니시를 하는건 거의 자살행위입니다

아군 탱커가 이동기로 이니시를 하면 당연히 엄청난 어그로를 끌게 되서

복날 개패듯 뚜드려 맞는데 뚜벅이 힐러가 걸어오는 동안 탱커가 사망할 가능성이

높고 설사 힐을 받아 살았다해도 피가 다빠져서 더이상의 탱킹이 불가능하게 됩니다

심지어 무라딘 같은 갓티어 탱커도 앞점프는 사리는 마당에

1.5티아 이상인 소, 티리엘, 아눕 등등의 영웅은 아예 생각도 안하는게 좋습니다

물론 강보 화신 석화킨 무라딘이 앞 점프로 들어가 적 스킬 다빼면 역전각을

만들 수도 있지만 도박이나 다름이 없죠









(5) 적 딜러진의 스킬 및 평타 사거리 범위에도 주목하라 (=어그로 관리)





















어떻게 보면 탱커로서 가장 이상적인 포지션을 잡은 상태입니다

[1] 적 딜러를 물 수 있는 포지션
[2] 그와 동시에 아군 힐러에게 힐링을 받을 수 있는 포지션
[3] 그러나 적 딜러들의 집중 공격을 받지 않는 포지션

1티어 탱커도 적 딜러진의 스킬과 평타를 모두 얻어 맞으면 쉽게 메롱 상태가

되기 때문에 적 딜러진의 스킬 범위와 평타 사거리도 감안하면서

지속적인 무빙을 통해 포지션을 잡아줄 필요가 있습니다

하지만 (5)번은 저도 실전에서 실천하기가 굉장히 어렵군요...

사실상 이걸 지속적으로 실천하면 프로급이라고 봐도 무방하다고 생각합니다














2. 원탱 vs 투탱 (=운빨)





원탱으로 할 때 제일 빡센 상황입니다...

조합 자체가 엄청 밀린다던가 하는건 아니지만 탱커로서 무력감을 느끼는 상황입니다

탱커로써 뭘해야될지 가장 고민되는 조합이기도 하죠

위에서 언급한 원탱 vs 원탱에서 말씀 드린건 기본으로 지켜야하고

원탱쪽인 파랑팀이 방어적으로 플레이 하는 걸 강요 받는 상황인데

조금만 각이 잘못 들어가도 선이니시가 필패를 부를 수도 있습니다

딜러 많다고 공격적으로 플레이 할 수 있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종종 있는데

큰 착각입니다







(1) 가장 피해야 하는 구도






그 이유인 즉슨... 이런 구도가 나오면 한타가 그냥 터져버립니다...

빨강팀 딜러와 1번 탱커가 빨강팀 딜러를 지키는 동시에 아군 딜러를 조지는데

파랑팀 탱커는 빨강팀 2번 탱커 CC기에 물려 있는...

최악의 상황이죠....





(2) 유도해야하는 구도























원탱 진형의 유일한 장점은 딜러가 하나 더 있다는 것이고

이를 통해 적 딜러 하나를 녹이기만 하면 원탱 측에게도 승산이 있습니다

아니면 딜트리를 탄 적 탱커를 녹여도 좋은 방법이구요

일단 적 하나를 순삭 시키기만 하면 화력이 압도적으로 차이가 나고

적 투탱의 이점이 전부 사라지게 되죠

하지만 보통 바보가 아닌 이상에야 빨강 팀에서 이런 구도 자체를 잘 안주죠

원탱 vs 투탱은 정말 능동적으로 상황을 타개하기에는 다소 힘든 면이 많습니다

아군 딜러 역량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슬픈 현실이죠

원탱 vs 투탱의 원탱 탱커는 진짜... 적 딜러 물고 비비기는 커녕

아군 딜러 살리려고 이리저리 방방 뛰면서 어버버하다가

한타 승리가 결정나기가 쉽죠








3. 투탱 vs 투탱

투탱 vs 투탱은 가위바위보 싸움에 조합도 많이 탑니다

나올 수 있는 전략의 숫자도 많고 그 전략도 시시각각 빠르게 변화합니다

(1) 공공 vs 공공

(2) 공공 vs 공방

(3) 공공 vs 방방

(4) 공방 vs 방방

(5) 방방 vs 방방

여기서 공은 상대 딜러나 딸피를 무는 탱커를 말하고

방은 아군 딜러를 지키는 탱커를 말합니다

이게 시시각각 마구 변하기 때문에... 탱커로서의 역량이 가장 빛나는 시점이기도 합니다

많이 후달린다 싶으면 재빨리 방방으로 아군 딜러 지키고

좀 유리하다 싶으면 태세 전환해서 공공으로 적 딜러 물고 흔들고...

이건 정말 감각적으로 판 돌아가는 걸 캐취해야 하는데다가

조합에 따라 변수도 매우 많기 때문에

공략으로 작성할만한게 없네요... 케이스 바이 케이스로 작성해볼까하다가

영웅 숫자와 조합이 너무 많아서 이내 단념합니다 마치 연애를 글로 배우는 느낌

다만 원탱 vs 원탱에서 적었던 원칙들을 잘 지키시고

언제 공방을 전환할지에 대한 센스가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현재 트렌드를 이러한 관점으로 재해석 했을 때 원탱 탱커 1티어가 요한나나 무라딘이라면

투탱 탱커로 1티어 취급 받는 것은 요한나, 무라딘, 티리엘, 아눕, 레오릭, 아서스라 할 수 있습니다 소냐는 근접 딜러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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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래 커뮤니티 사이트라면 피할 수 없는 운명인 악플이 기분나빠서

긴글은 피하고 자게에 똥글만 싸며 눈팅만하는데 저번에 올렸던 글이 반응이 좋아서

올려봅니다만 이미 블로그에 써놓은 글이 아까워서 옮긴거라 더 이상의 추가글은 없을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