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발
제발 좀 알고계시길 바랍니다!

진짜 세세한건데
이 세세한것 때문에 역전당한판이 한두번이 아니에요.
그정도야 실력으로 극복? 하드코어 좋아해요? 렉사르 골라서 뒤로해버린다 곰새ㄲ들알ㄹ랑




1. 저주받은 골짜기
(곡물! 곡물을달라! 꺄악꺄악)
첫 공물 : 2분 30초~3분
저주 후 다음 공물 : 저주가 끝난후 2분 뒤, 공물 간 시간은 1분 20초로 적용
*한쪽에 2번나왔다면, 다음공물은 반대편
(남남북, 북북남)

예를 들어 공물이 1/3, 2/3이면 다음 공물은 1분 20초 뒤 나옴.
공물이 3/3이 되어 저주가 내린다면 그 저주가 끝난 후 2분뒤에 새 공물이 나오고다음 공물은 1분 20초 뒤 나옴.

1. 초반에 2공물까지는 굳이 무리하게 먹지 않아도 됩니다.
특히 상대가 바이킹일때는, 쿨하게 줘버리고 다른라인 푸쉬도 나쁘지않습니다.
우리팀의 초반한타(피지컬 포함),와 영웅들의 방해할 수 있는 스킬을 체크하고 한명을 반대쪽 라인으로 보내고 4명이 방해하면 3공물때 렙차이가 나기 때문에, 어지간하면 첫 저주를 먹히지 않습니다. 
특히 데하카, 자가라, 줄, 폴스타트 있을 때 싸울지 견제할지 정하고 들어가세요!

2. 상대가 안보인다면 공물앞에 가지마세요.
상대가 내려오는게 뻔히보이고, 시야에서 사라졌다면 공물 먹고있지말고 숨어있으세요. 무슨 공물에 꿀발라놨나 공물만보면 일단 건드려보는 딜러분들 계신데 부쉬에서 친구들나옵니다 :> (단, 수풀속에서 쳐 맞는거 즐기는 M이라면 추천)

3. 우두냐 건물이냐 그것이 문제로다
이거 답은 간단합니다. "오더를 따르세요"
계속해서 오더를 하던사람이있다면, 그 사람 말을 따르고 눈치보면서 한다면, 첫번째 말한사람 말을 듣되, 3명 이상이 반대한다면 빠르게 포기하고 다른이득을 챙기세요. 똥오더도 팀이 갈라지는 것 보단 낫습니다. 기회비용 이딴거 따지지 말고 일단 이득을 챙기세요.  (우두가야되 씨파 아냐 건물이야 닥쳐 누더기엉덩이갈끄야♥) 싸우면서 반 갈라지는게 제일 최악입니다. 이건 팀플레이 게임이에요. 팀원의 판단이 마음에 안들면 본인이 오더를 잡으셔야합니다.
저등급에선 어디로 갈지몰라 왔다갔다 춤추는분도 자주봅니다.(얼씨구나!)

4. 포지션과 진형을 이해합시다.
크고 복잡한 맵인만큼, 팀원이 갈라지거나 진형이 붕괴되는 일이 많습니다.
예를 들어 우두를 먹을 때 '탱 + 딜러' 들은 우두를 치고, 제라툴이나 딜이약한 다른분들이 시야를 봐주면됩니다. 기습이 무섭다고 딜러가 망보고 탱 힐만 떄리는경우 많아요. 또 혼자 라인을 막고온다했을때도, 가야할사람은 망치아저씨도, 빨간머키도 아닌 줄, 자가라, 제이나, 누더기같은 예쁜친구들입니다.(?)

5. Shift + 우클릭
 정말 어이없게도, 스스로가 타임워치 급 뇌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여 공물을 먹었다고 생각하고 취소하는경우가 있습니다. 제발 멍청한 짓 하지말고 공물을 먹는 도중에는 쉬프트를 사용합시다.

2. 블랙하트 항만
(블랙하트의 똥꼬)
첫 상자 : 50초
배 생성 1분 10초
다음 상자 : 상자가 부숴진후 4분 뒤
배가 포격하는 시간 : 40초
골드 중립 몬스터 2분30초

1. 첫금화는 50초, 바텀은 상당히 멉니다.
블랙하트는 50초만에 첫 금화 싸움이 일어납니다.
우리팀의 영웅조합을 보고, 탑 금화를 주고 바텀 금화에 힘을 줄지 아님 다 같이 탑을 밀고 탑 금화를 노릴지 정확하게 정하셔야합니다.
또한 트레이서, 타이커스가 같이 있는경우 1초 이내로 먹습니다. 항상 숙지!

2. 덧셈을 합시다.
행운의 2달러도 아니고 핑을 미친듯이 찍어도 안넣는 분들이 계십니다.
상대 5명이 죽어있어도, 한타를 이겨도, 우두를 먹어도 절대 넣지않습니다.
심지어 혼자 돈 다들고 계신데 마나없다고 혼자 집가시는분도 허다합니다.
상대는 돈이없고, 우리는 1원이 부족한데 금화싸움을 하러갑니다.
제발..제발...! 오른쪽 밑에 금화갯수도 표시해주는데...왜!!
구몬을 합시다. 덧셈을 합시다. 


3. 보호를 합시다, 누가 금화를 먹을 것인가?
다들 금화를 먹을 땐, 상대가 방해하지 못하게 어느정도 거리를 벌려 막아주시는건 잘해주세요. 하지만 "누가 금화를 먹을 것인지"는 전혀 신경쓰지 않으십니다.
물론 상대와 싸움도중에는 아무나 먹음 장떙이지만(금화다앙ㅇ아으아앙!) 그렇지 않을 때도 많습니다. 1원씩 쏙쏙 골라 빼먹지마시고, 금화를 보관하기 제일 좋은 한명에게 몰아줍시다.

4. 미드 긁어주기
첫 포격에 경우, 딜러들이 미드를 살짝만 긁어줘도 성채까지 날라갑니다.
6렙과 7렙사이 매우 유용하니 숙지합시다.

5. 좁은 곳과 넓은 곳
이 맵 특징상, 정해진 몇몇 좁은 장소에서 한타가 많이 일어납니다.
특히 블랙하트 앞 , 바텀 투사, 탑 우두머리의 경우 안쪽에 있는사람이 매우매우매우 불리합니다. 디아블로, 소, 제이나 처럼 범위형 영웅들이 있다면 눈치싸움하다가 자리가 잡혔을 때 과감히 들어가주세요!(피할수있으면 피해봐라 개샛ㅇ캬!)

3. 공포의 정원
(극혐)
첫 씨앗 : 1분 30초
다음 씨앗 : 씨앗을 주는 식물들이 제거된 후 3분 30초 뒤
작은 식물 30개 큰식물 60개
+ 꿀팁) 만약 남은걸 다먹어도 100개가 안된다면 오른쪽밑에 보라색으로 뜸.
씨앗 지속시간 58초
씨앗 재생성 30초
자라는 시간 15초

1. 내가 탈꺼야! 저리 비켜!
누가 타야되는지는 잘 지키는편입니다. 탱커 혹은 상황에따라(원딜, 지원가제외)
하지만 많은사람들이 간과하는 사실. 운전수의 손.(공포열어라 불도저나가신다 부릉부릉)
공포를 정말조종을 못하시는분들이 좀 있습니다. 이 맵의 경우 공포의 컨트롤에 따라 게임 전체가 뒤집어집니다. 초반에 실력을 확인 해본 뒤, 이놈 좀 손고자다 싶으면 무리해서 타게하지말고, 다음으로 괜찮은 영웅이 타도록 합시다.

2. 15, 60, 15
탑과 바텀에 있는 식물갯수입니다.
즉, 작은 식물을 먹을때, 상대가 40개 이상 못먹었다면 공포가 나오지 않습니다.
반대로 말하면 우리가 21개만 먹고, 큰 공포를 나눠먹으면 된다는 말. 늦어도 뛰어가서 싸워볼지, 그냥 나눠먹을지에 대한 판단의 기준점을 삼으셔야합니다.
(*혼자서 상대방 식물을 훔쳐 먹을지 말지도!)

3. 라인 툭툭쳐주기
공포는 평타 1,2방에 라인이 정리됩니다.
제발 지나가면서 한대만 쳐주세요. 그거 뭐 1초 넘게 걸리나요?
공포타고 라인 관통해서 지나갈때마다 식물대가리 한대 후려치고 싶...

4. 5초만...5초만 기다려!
핰..! 간다!
공포를 먹으면 모든 캠프가 비활성화됩니다. 공포를 먹기전, 우리 팀원들이 캠프 근처에 있다면 5초만 기다렸다가 타주세요.
반대로 말하면 우리가 캠프를 빨리 먹지 못하는경우, 빠르게 공포를 타서 상대가 캠프를 먹지 못하도록 하는것도 중요합니다.

4. 하늘 사원
(우르르 메타의 창시자)
첫 사원 : 1분 30초, 탑 미드
두번째 사원 : 바텀

다음 사원 : 사원 에너지가 다 소진된 후 2분 뒤
게임 후반부 : 3개가 다 켜지는 경우도 있음.

1. 진형의 이해, 탑과 미드
탑은 움푹 파여있는 진형으로 가즈로 탱크같은 수비형영웅이나 개판치는 영웅들이 좋습니다. 미드는 초반에 우물부터 깨주고, 시야를 제공하여 싸우기 편리합니다. 사원은 어차피 욕심내지 않고, 하나씩 나눠먹는경우가 대부분인데 탑을 갈지 미드를 갈지 항상 생각합시다.

2. 투사, 그만 좀 밟아라
하늘사원의 기본적인 운영법. 바텀사원때 탑에 투사를 보내고 가는것입니다.
근데 똥멍청이들이 투사를 잡아놓고 천천히 키면되는데 캠프야? 일단 키고봐야지! 라는 마인드로 제발좀 빼주세요.. 아파요.. 뺴요! 앙! 해도 무조건 먹고봅니다.
이 경우 상대가 늦게 투사를 먹었다면, 라인이 상대쪽으로 가므로 신단이 켜지기 전에 투사를 막기 상당히 쉽고 역으로 신단 타이밍에 우리가 투사를 막으로 가야합니다.
제발.. 알아서 먹으라곤 안해도 말을 알아들었으면합니다..(한국말 안배운듯)

3. 답이없다고? 핵으로 달려!
사원 특징상, 2,3개씩 켜지면 상대가 어디로 갈지 예측 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역전하기 힘들때, 쓰는 전략중 하나가 한라인만 뚫어놓고 숨어있다가, 신단이 켜짐과 동시에 핵을 치는겁니다. 의외로 상대들이 신단을 먹는다고 바로 막으로 오는데 시간이 걸리고 (맵리딩이 느리거나, 신단몹이 방해해서) 상대가 핵으로 달린다는 생각을 잘 하지 못합니다. 우리팀 딜이 생각보다 쌔거나 모랄레스, 자가라 가 있다면 상당히 성공률이 높은 전략.


4. 바텀과 우두머리
1번과 비슷한데, 우리팀이 유리하고 미드와 바텀이 켜졌다면 바텀을 먹는 것을 추천합니다. 상대가 아예 라인막으로 간다면 우두머리를 노려볼 수도 있고 상대 입장에선 우두머리 견제한다고 한 두명씩 내려오는경우가 많은데, 이 때 기습 성공률이 매우 높습니다.

5. 용의 둥지
(뿌우왔쪄염 뿌우!)

용 지속시간 1분~
영웅렙 단위로 용이 강력해짐.
건물에는 데미지가 무려 뚜배!

1. 유지력이 실력이다. 
이 맵 특성상, 마음만 먹는다면 라인전을 정말로 매우 길게 할수있습니다. (킬욕심? 그게뭐죠? 약올려야징!) 그러기에 라인전 패왕인 자가라 스랄 줄 같은 친구들이 무섭죠.
또한, 라인전이 길고 10렙 전까진 오브젝트도 그렇게 위협적이지 않아서, 상대 영웅의 유지력에 따라 굳이 킬을 내지않고 우물과 마나만 빼서 압박을 줄 수도 있습니다. (와바와바! 마나썼니? 응 도망 ㅂ)

2. 로밍의 꽃, 라인이 전략이다
로밍은 Roaming은 이리저리 방랑하다. 즉 내 라인을 밀어두고 다른 라인에 가는걸 의미합니다.(영어를 배우자!)
이맵이 미드와 바텀사이 거리가 매우 짧기 때문에, 아예 라인전을 하지않고 1/4로 4명이 로밍하는 1렙 구슬동자, 아즈모단 키우기등 다양한 전략이 있죠.
근데 로밍을 할꺼면 빠르게 밀어버리고, 아님 솔라인은 당겨서 탑에 힘을 주면 되는데 괜히 혼자 놀러와서 라인만 애매하게(...) 밀어주고 도망쳐버리면 아군딜러들이 좋아서 죽어나갑니다. (갱오면 진짜 죽는다 개생키들ㄹ라아)  쉽게 말하면, 라인을 밀고 당기는것 자체가  큰 이득을 가져옵니다. 용기사 먹을때도 대치중엔 라인을 가운데에 두다가 점령하기 직전 라인을 팍 밀어버리면 상대방 입장에선 매우 번거롭습니다.
(* 리밍이 타워포킹할때도 마찬가지입니다. 라인을 강하게 밀기보단, 중간쯤에 유지하는게 포킹하기 더 쉽죠.)

3. 9짤 우리용 야캐요
10살전 용은 매우매우 약합니다. (뿌우 야캐요) 만약, 신단을 방해하러 가야하는데 당장 죽을 것 같다면 그냥 쿨하게 집가세요. 반대로 10렙전에는 우리가 신단을 켰다해도 용을 노리지말고 막으로 오는 적을 노리세요.
용은 레벨 별로 강해지기에 10렙전 용은 체력도, 데미지도 그다지 위협적이지 않습니다. 미드에서 탱/딜/힐 이렇게 3명만 와서 막더라도 앞문밖에 깨지못하죠. 
그래서 만약 우리가 선10이고 피와 마나가 너무 없다면 쿨하게 주셔도 됩니다. 만약 용기사를 탄 사람이 딜러거나 힐러일경우에는 용이있는데 오히려 역관광을 당하는 진귀한 광경을 보시게 될겁니다.
혹은 초반 용을 끔살시켜버리는 디아블로, 레이너, 타이커스 같은 영웅이 있거나 역관광 전문인 리밍, 폴스타트가 있는경우에는 더더욱 억지로 먹지 않으셔도 됩니다. 상대방과 레벨을 맞추기 위해 시간만 조금 끌어주세요!
(다만 용이 켜졌는데 딜러들이 다른라인으로 놀러 가지만 않는다는 전제하에.)

4. 콰직콰직! 하지만 물렁물렁
단, 10렙전엔 약하다고 했으나 그 이후의 용기사의 데미지는 미쳐 날뜁니다.
다만 체력은 그다지 높은 편이 아니라서 라인과 함께 천천히 들어가셔야 합니다. 만약 아군 팀원이 한명 늦는다면, 용기사 시간은 길기에 잠깐 기다렸다가 들어가시는게 더 좋습니다. 또한 18렙이 넘었는데 상대방 핵앞까지 거의 풀피라면, 무시하고 스킬 피하며 핵만 돌려 깎으면 됩니다. 상대가 3거인학살자 이런거 아니라면 앵간하면 깨요. 또한, 초반에 타워를 밀때는 남자답게 타워 2개 다 맞지마시고 구석에서 한개만 맞으면서 깨주세요. (그래봐야 안멋있어 미친노마)


5. 덩쿨미로를 이용하자
이것도 은근 꿀팁인데 중간중간에 있는 덩쿨미로로 점멸을 써버리면 바로앞에있는데도 각도상 시야가 보이지않습니다. 즉 평타도 안맞아요. 몰래 도망칠때나 리밍, 제라툴 같은캐라면 꿀팁이나 한타중에는 들어가시면 안되요 (하앜하앜 숲속에서..!)


6. 강철요세. 탑의 다리
이것도 꿀팁인데, 용기사맵이 탑쪽 다리가 방어하기에 정말 최적화 되있습니다. 길은 좁고 단순해서 피하기 힘들기 때문에 안쪽에서 옆구리를 치기 정말 좋습니다. 반대로 말하면 제발 용기사먹고 탑으로 가지마세요 (그 넓은 미드 바텀두고 구석진곳을 왜가 미친넘ㄷ드랄앙ㅇ)

6. 거미여왕의 무덤
(거미 마음이 크고 착하더라..♡)

땅에있는 보석이 없어지는 시간 8초
거미는 체력이 점점까지며 안건드리면 1분정도 생존
죽으면 보석을 땅에 떨구고, 상대편 보석 몇개를 흘려줌

1. 보석 좀 주워라, 보석 못 먹게하기
죽으면 아군이 보석을 떨어트립니다. 작은거미를 죽이면 보석이 떨어집니다. 적을 죽이면 보석이 떨어집니다.
제발. 별거 아닙니다. 보석이 있으면 무빙을 해서 드세요 이건 무리해서 보석이당 힣헿! 하고 앞구르기를 하라는 말이 아닙니다. 그냥 먹을 수 있는건 드시면 되는데 아예 보석에 관심이 없는분들이 많아요. (센스 무.. 첫날밤에 PC방가서 밤샘 할 친구들..)
또한 이걸 전략으로 이용하면, 라인전을 할때 가만히 있다가 상대가 작은거미의 보석을 못먹게 방해 할 수도 있습니다. (반대로 라인을 당겨 보석만 먹고 튀어도 되죠.) 그까짓 보석 몇개정도가 뭔 차이냐 하실텐데, 차이 큽니다. 그 하나로 첫 거미가 갈립니다.


2. 누님이 있을 땐 느긋하게 가자.
거미는 생각보다 천천히 나오며, 라인을 밀면서 오기에 시간이 널널합니다. 오브젝트 타이밍이니 집가지말고 대기타고있어야지~ 하는 바보..들이 많은데 그냥 거미키고 바로 집갔다 오세요. 아마 거미보다 먼저 도착할껄요?
또한 오브젝트가 있으니 무조건 유리할거라 생각하고 무리하게 한타를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거미 그렇게 빨리 안나오고, 라인 중간에서는 위협적이지도 않습니다.


3. 눈치싸움과 스노우볼링
이 맵 특징상, 보석 견제한다고 변태같은 눈치싸움을 매우 길게합니다. 작은 이득으로 계속 굴리는 스노우볼링 전용 맵이죠. 많은 사람들이 이런 눈치싸움을 끝내고 싶어 불리해도 급하게 한타를 열다가 터지는데, 타이밍을 잘 보셔야합니다.
이 눈치싸움을 끝낼 타이밍은 정해져 있고, 우리가 만들수도 있습니다. 
1. 6,7렙 보석갯수 차이를 이용한 선입금(라인전과 갱킹)
2. 10렙, 20렙 타이밍
3. 한명이 짤렸거나 우리쪽 라인이 매우 좋을때.(혹은 우두머리)
특히 9/10렙인데, 피가없어 막기도 애매하고 집가기도 애마하다면 쿨하게 집간뒤 거미가 압박을 주기전 빠르게 한타를 걸면 상당히 쉽게 막을 수 있습니다. 즉, 거미를 넣을 때도 상대가 보석이 없다면, 조금 유리할때까지 기다렸다가 넣는방법도 나쁘지않죠. (오래 못참는 조루들이 많아서 힘들긴 합니다. 씨파 우리 하는게뭐냐 뭐라도 해라 빨리)


4. 거미와 팀플레이
이것도 별거 아닌데, 알고 모르고가 상당이 큽니다.
거미는 상당히 강력한 파장을 자주 쏩니다. 하지만 시전모션이 크고, 길기 때문에 영웅이 잘 맞아주지는 않죠. (당당하게 맞고 힐러들 마나뺴는 변태들도 많지만..)  근데 여기서 '시전모션이 길다' 라는 것을 역으로 아군이 이용할수도 있습니다. 특히 케리건, 말퓨리온, 무라딘 같이 상대를 묶는데 특화되어있는 영웅은 거미와 타이밍을 맞춰 연계한다면, 게임을 쉽게 터트릴 수 있습니다.

5. 거미는 최고의 방패
진짜, 이걸로 겨우나온 핵각을 그냥 땅에다가 패대기치는 분들이 많습니다. (죽여버린다 객새새앵기낑드라라아아아) 아군 거미가 나왔는데, 우리 바텀에 용병이나 투석기가 온다며 집가는 딜러들이 많죠. 제발.. 숙지합시다.  '거미는 라인에 맞춰서 나옵니다' 뭐가 나오든 거미가 이겨요. 우두머리가 온다고요? 그럼 어차피 못막아요. 더 빠르게 상대편 기지로가서 핵을 쳐야죠 멍청이들아!




7. 영원의 전쟁터
(한타에 미친 전투민족들을 위한 맵)

1. 기다림의 미학. 퍼스트 블러드!
맵도 탑과 바텀이 매우매우 멀고, 부쉬가 상당히 재밌게 구성되어있습니다. 또한 상대가 어디로 올지 모르기 때문에 먼저가서 매복해 있기도 좋죠.
그런데 가끔씩 아군이 오고있는데도 적만보면 흥분해서 달려드시는 분이 계십니다. 숙지합시다. '적을 놀래키면 당연히 도망칩니다.' 기다리고, 기다립시다. 아군이 올때까지 참다가, 천천히 연계를 하여 죽이면 첫킬을 따기 매우 쉽습니다. 또한 가끔식 보이는 1분에 첫타워깨는 미친푸쉬나 실바나스를 역관광할수있습니다.


2. 애매하게 서지말자. 선택과 집중
이 맵 특성상 탑과 바텀이 매우 길기 때문에 애매하게 갈라지면 이도 저도 아닌 상황이 많이 나오게됩니다. 뒤늦게 깨닫고 돌아와봤자 이미 라인은 터져있는 상태죠. 눈치껏 가지말고 렙차가 나서 방어해야한다면 방어, 공격이 좋겠다 싶으면 전부 공격할 수 있도록  첫 시작부터 어떻게 팀원을 나눌지 정하고갑시다.
(* 천사를 먹었을 때도, 1/4로 나눠서 반대편 라인을 밀지, 다 같이 천사와 함께 성채테러를 할지도 정하고 갑시다!)  

3. 공격이냐 방어냐
이건 조합을 보시면 됩니다. 아군이 지속딜이 강력하거나 초반한타가 강하다면 닥치고 공격, 그 외 지속딜이 너무 약하거나 '용병에 의해서 라인이 밀리고' 있다면 4/1로 나뉘어서 방어를 하시면 됩니다. 제작자가 노린거같은데, 다른맵에 비해서 용병이 상당히 강력하고 잘 죽지도 않습니다. (안막으면 타워깨져요 싸움에 미친늠들아)
팁을 주자면 대부분의 애매한 상황에서는 공격이 더 유리합니다.(선빵필승)
그러니까, 제발! 영전에서는 천사를 두들겨 팰수있는 지속딜러 를 꼭 가져갑시다!


4. 천사체력 반깎은 뒤 행동
이 맵의 운영은 이게 절반입니다. 언제 반피를 만드느냐? 그때 무엇을 하느냐?
천사가 반피가 되면 잠깐 쉬었다가, 정해진 자리로 도망치는데 이때 할 수 있는게 상당히 많습니다.
1. 재빠르게 집가서 재정비하기
2. 반피만드느라 마나와 스킬 빠진 상대를 기습하기
3. '다같이' 천사 나오는 반대편 라인용병을 먹거나, 라인을 밀어버리기
상황에 따라 틀리겠지만, 만약 용병을 먹는다면 무조건 반대편 라인으로 가는 용병을 드세요. 다른맵보다 용병이 쌔다 해봐야 천사가 쓰는 위잉- 푹찍!에 3초컷당합니다. 공격이라 해도 반대편으로 보내는 것이 더 효율적이구요.
또한 한타를 이기긴 이겼는데 렙 때문에 특성차이가 날 것 같다면, 천사를 일부러 60% 정도만 까놓고 시간을 버는방법도 있습니다.

5. 깊고 깊은 통로
맵이 좀 신기하게 생겨서 위, 아래로 정말 깊고 깊은 통로가 있습니다.
물론 한타중에는 상당히 안좋은 위치지만, 개싸움을 하거나 도망칠 때 상당히 좋습니다. 가끔 몰이를 당해서 어쩔 수 없이 상대진형쪽으로 도망칠때도 종종 있는데, 그때도 포기하지 마시고 통로 쪽 부쉬나 벽을 넘는 생존기를 잘 이용하시면 살아나갈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특히 여기서 싸울 때 누더기, 소, 케리건 같은 영웅들은 재미를 볼 각이 많이나오죠.




8. 불지옥 신단
불멸자랑 연계당하면 매우 무서움 ㄷㄷㄷ

비전 - 가장 강력하다. 회전하는 비전 광선을 소환, 광선은닿는 적에게 큰 피해
냉기 - 얼음 파편을 소환, 일정 시간후 폭발하여 적에게 피해를 주고 속박
포격 - 불덩이를 쏘아올림, 불덩이가 지면에닿으면 폭발하여 적에게 피해


불멸자는건물보다 영웅에게 어그로가 더 많이 끌리며, 보이는 순서대로 때림


1. 강하지만 멍청한 불멸자, 널뛰기를 잘 이용하자

불멸자는 데미지도, 스킬도 상당히 위협적이며 건물보다 영웅 우선으로 공격합니다. 하지만 "멍청합니다". 보이는 순서대로, 가까운 순서대로 공격합니다. 특히 타워 안에서 대치할경우, 원거리 딜러가 불멸자에게 시야만 준 후 즉시 회피기를 쓰면, 불멸자가 안으로 점프하여 들어옵니다. 다굴이면 10초면 잡아요.

근데 제발. 이걸 몰라서 밖에서 막겠답시고 깔짝대다가 불멸자 점프쿨을 빼시는 분들이 많은데, 똥멍청이들입니다. 특히 초반 불멸자의 경우에는 이것만 잘해줘도 타워도 못깨요.진짜 이거 챗해줘도 못알아듣는 생퀴들 많습니다. 앙어야ㅐ제버ㅐㅂ야ㅐㅏㅈㅇㅈ

다만, 적이 케리건, 말퓨리온, 무라딘 인경우 불멸자 점프와 동시에 연계를 시도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땐 한박자 빠르게 회피기를 바로 사용해 불멸자에게 맞지 않고 집어넣도록 합시다! (반대로, 아군이라면 연계도 생각해봅시다.)


2. 줄때는 쿨하게 주자.

이 맵 할때마다 느끼는거지만 신단욕심쟁이들이 진짜 많습니다.미친놈들..카이지인줄
"10개만 더...5개만 더..3개만 더..걍 다이브해!"
아니, 왜? 왜 욕심부리는거죠? 위에 적혀있지만 불멸자는 초,중반까지 대치만 잘하더라도 아에 피해없이 막는것도 가능합니다. 그래서 불리하다면 무리하게 욕심내는것보다 오히려 쿨하게 다른 이득(캠프나 공성)을 챙기는게 더 좋은상황도 많죠. 또한, 2,3개만 남아서 먹튀한다 쳐도, "원거리에서 먹고 도망칠수있는 캐릭"으로 깔짝대야합니다. 모랄레스 같은 뚜벅이들로 욕심부리지마세요! (특히 비전응징자가 아닐때는 더더욱)죽이고싶다 지인이이이인짜
다만, 우리팀이 신단안에서 싸우면 매우 유리한캐릭들 누더기, 케리건, 캘타스등이라면 상황에 따라 다를수도있습니다. 



신단을 이용하자, Bo빨파 확인하기....
..........이런 ㅡㅡ
관리자가 제한한 단어가 있다고해서 확인하는데 1시간걸렸네요
너무한거아닌가..?아압재ㅔㅇㅂ자벶압제압젱ㅇ인벤 터트리고싶당배압ㅈ애ㅏ

3. 신단을 이용하자, 퍼플, 레드, 블루 확인하기

이것도 의외로 간과하는 사실인데, 신단 잡몹들이 논타겟을 많이 막아줍니다. 그래서 리밍 같은경우 포지션만 잘잡으면 바보로 만들수도 있죠. 반대로 상대가 신단 안에있을 때는, 신단을 먹는다고 스킬을 빼는 경우가 많으며 아군 어그로가 덜 끌리게됩니다. 이것도 제작자가 노린부분인것같은데, 미드와 바텀 신단 근처에는 바로 용병이있으며, 탑신단은 움푹파인, 수비형 또는 개싸움에 좋은 장소입니다. 신단 켜졌네? 중심으로간다!힣ㅎ헤! 하면서 멍청하게 들어가지말고, 한타할때 유리한 진형을 이해하고 사용합시다.

또한 신단 색깔마다 응징자 종료가 다른데, 비전(보라색)이 가장 강력하며 공성력이 좋습니다. 초반은 큰 상관없지만, 후반에 불리한상황이나 운영할 때 신단 색을 보고 한타할지, 다른이득을 챙길지 보고 판단해주세요!




4. 누가 더 빨리 먹을까?
이것도 몰라서 꽁신단 그냥 줘버리는 똥-멍청이들 많습니다.
제발 한타를 이겼을 때, 누가 신단을 먹어야 될지 생각합시다. 진짜 탱,힐이 먹고 딜러들이 빠져서 견제하는 변태같은 상황 자주나옵니다.
특히 케리건, 일리단, 가즈로 같이 정말 신단을 빨리먹는 친구들이있다면, 견제한답시고 뻘짓하지말고, 신단 빠르게 드세요!

5. 캠프와 신단, 39개
신단 타이밍에 용병 먹는건 앞에 하늘사원, 영원한 전쟁터와 비슷합니다. 이 맵도 용병이 강력한 편이거든요. 단, 용병을 먹을 수 있는 타이밍이 한개 더 있습니다.
바로 "한타를 대승" 했을 때. 한타를 크게 이겼는데, 우리 라인상황이 안좋거나 탱,힐만 살아남아 큰 이득을 못 볼것같다면, 정확하게 39개만 먹어서 할꺼 하시면 됩니다. 탑에 한명만두고 용병굴리고, 라인 싹 다 밀은후 아군딜러가 부활 했을 때 신단을 켜주세요! 특히 폴스타트, 자가라 같은 영웅 있다면 더더욱 좋은 전략.

6. 우물테러
이 맵 특성상, 신단이 나오는 속도가 있기에 우물이 있고 없고 차이가 상당히큽니다. 우물 테러가 너무 강력해서 패치를 통해 우물에 보호막이 생겼지만 라인푸쉬가 강력한 캐릭이거나, 리밍, 탱크, 아즈모단 같이 우물을 쉽게 깨는 영웅일 경우 생각해주세요!(특히 성채를 깰려고 했는데, 시간이 애매한경우 우물만 깨고 튀기)




9. 파멸의 탑
(땅따먹기 맵)
 

* 근데 파멸의 탑 같은 경우에는, 잘 안걸리기도 안걸렸고(100판이하), 솔큐할 때 팀원들이 정말 운영을 정말 안도와줍니다..(채팅으로이해시키기 어려움그래서 기본 사항이 조금 불확실합니다. 댓글로아시는거 있음 비판/추가해주시면 감사합니다!

 

- 제단을 먹으면 핵 + 성채 갯수만큼 데미지를 줍니다.

- 자폭병캠프를 상대 핵으로 넣으면, 넣은만큼 데미지를 줍니다.

- 성채를 부수면 일정 시간뒤 우리 성채로바뀝니다.(우물도 다시 지어짐)

? 후반부에 모든 제단을 다 먹으면 상대 제단에계속해서 1발씩 쏩니다.

? 이건 조건이 정확하지않은데, 상대 제단을 먹으면 상대에게 1발을 쏩니다.


1. 3개의 신단, 어떻게 갈라질 것인가?

첫 신단은 3개입니다. 이때 보통 어떻게 갈라질지 고민하시는 분이 많죠.

보통은 바텀에 유지력이 좋거나 신단을 오래 방해 할수있는 캐릭을 두고, 탑에 힘싸움을 하여 1,2개를 먹고 바텀으로 내려옵니다. 특히 폴스타트, 데하카 같은 기동성이 좋은 영웅은 대부분 탑에있다가, 나중에 바텀을 가는것이 더 좋습니다.



2. 너무나 강력한 우두머리

이 맵의 우두머리는 너무나 강력한데에 반해, 돌아오는 이득이 크지않습니다. 절대로 도박용이나 애매한상황에서 먹으시면 안됩니다.

우두머리를 잡을 때는, 상대가 확실하게 위치가 확인됬거나 4인이상 죽었거나 후반부 싸움(체력 10이하)일 때 빛을 봅니다. 혹은 우두머리를 미리 먹어두지 않으면 위험한경우(체력5이하)죠. 그외에는 우두 잡을시간에 캠프나 성채푸쉬가 더 좋습니다.



3. 역관광 전용맵!, 진형의 이해

이 맵도 좀 신기한 진형들이 많습니다. 부쉬들도 재밌는 편이구요 

1. 탑 V자형 부쉬 : 초반 대치상황에 기습하기좋고, 도망칠때 반대편 부쉬로 이동기를 쓰면 상대방 시야에 아예 안보이기에 잘 살아나가는 편입니다.

2. 미드 제단: 제단 안쪽이 상당히 유리한 진형입니다. 윗쪽도 아랫쪽도 상당히 좁고, 도망칠 때 진형붕괴되기 쉽습니다. 먼저가서 진형을 잘 잡읍시다!

(유리하다 하더라도, 미드에서 애매하게 물렸다면 쭉 빼시는게 좋습니다.)

3. 바텀,미드 작은벽들 : 의외로 이거 모르시는분들 많은데, 벽쪽으로 돌아가면 부쉬처럼 시야가 보이지 않습니다. 또한 대부분에 벽을 넘는 이동기는, 벽을 타면 더 멀리 이동하며 상대가 쫓아오기 힘드니 항상 숙지! 

4. 우리집 : 이건 하이라이트에 자주 나오므로 많이들 아실껍니다. 첸, 폴스타트 , 티리엘 같은 영웅으로 집안으로 밀어넣거나, 들어온 적을 가둬버리면 상대는 답이없습니다. (여기서 죽을래? 타워맞고 자살할래?)



4. 일부러 안부수기, 우물만 부수기

이거 진짜 하시는분들 없는데, 당하면 상당히 토할것같습니다.

초,중반 제단 근처 우물만 깨고 성채를 남겨둔다거나 아직 제단시간이 남았다면 성채 체력 1퍼만 남겨놨다가, 제단이 활성화 됨과 동시에 성채를 깨고 도망치는거죠. 성채는 깨지면 점령하는 시간동안은 무적입니다. 또한 상대가 성채를 다시 복구했다면 우물도 돌아오구요. 이거 운영할때 상당히 좋습니다. 항상 숙지! 



5. 땅따먹기 운영, 교환하기

이 맵은 안쪽성채가 존재하지않습니다. 그래서 한타를 이겨도 이득을 볼 줄 모르는 분들이 많죠. 답은 깨고 딴 라인으로 도망치면됩니다. 가장 중요한것은 "싸울 필요가 없다면 싸워주지 않는것" 이 맵의 특징은 땅따먹기입니다. 한타를 이겨 성채 하나를 깼다면, 상대가 복구하로 가는동안 다른성채를 깨며 도망치면됩니다. 다만 용병이냐 성채냐는 상대를 묶고 다른 라인으로 갈꺼라면 용병, 앞문이 뚫려있어 공성하며 한타가 더 좋을 것 같다면 성채가시면 됩니다. 팁을 주자면 자폭병1팀(3마리)는 한번보내면 앞문, 두번보내면 성채를 딸피로 만들어버리며 용병의왕 효과를 받습니다. (반대로 상대가 탑을 밀꺼같은데, 막으로 가기엔 멀다면 상대편 바텀을 같이 밀어버리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위에도 말했지만, 중요하기에 한번 언급합니다. 성채를 부수고 있는 상황이라면, 상대 기습한타가 걸릴 확률이 높은데 항상 진형을 이해하고 계셔야합니다. -> 미드 내려가면서 진형때문에 터진적이 한두번이 아니에요.



6. 스노우볼이 먹히지 않는 맵

맵 특성상, 핵도 없고 오브젝트를 먹는다고 해서 성채가 부숴지는것도 아닙니다.

그래서 스노우볼이 잘 먹히지 않습니다. 진짜 적체력 40에 우리체력 5남았다고 서렌치고 잠수타는 놈들 많던데, 이 맵에서 아무 의미없습니다. 체력5? 한타기회 2번이나 남은거에요. 특히 후반부에는 한타 한번에 성채가 모두 복구되며 상대체력 20씩 까는경우 많습니다.(덤으로 렙도 맞춰지고)특히 이 상황에는 상대가 우두머리를 많이 노리는데 그 때 역전하기 상당히 쉽습니다. 이 맵 우두머리는 다른맵보다 상당히 강력하거든요. 한타 연달아 이겼다? 상대 성채체력 20씩까집니다.

반대로 후반부에 확실하게 이길려면, 상대 체력이나 우리팀 상황을 보고 신단을 한개만 확실하게 챙기는 것도 좋습니다.(저번에 본건데 티리엘 우서 7초무적으로 먹는경우도..)



10. 기타


1. 맵마다 특징과 전략이 다양하며 특화 되어있는 영웅이 있습니다.
물론 다 비슷하게 운영할 수도 있고, 어디에서나 쓸수있는 OP영웅들이 좋죠. 하지만 특정맵에선 OP영웅들 못지 않게 빛을 바라는 영웅들도 많으며 해당하는 맵에서만 쓸 수 있거나, 그 맵에서 쓰면 특화된 전략이 꽤나 있습니다.
저번에 히오스 맵많으면 뭐하냐.. 다 똑같은데 하면서 전부다 우르르 몰려가서 한타만 한다고 비판하는글이 있던데. 아마 오더를 잡고 운영 해본 적이 없거나, 저등급대에서만 맛보고 쓴게 아닌가 생각해봅니다.


2. 그리고 인벤 글쓰기 개 안좋아앙ㅂㅈ옹ㅇㅂㅈ오용ㅂ조엊ㅂㅇ
글을 쓰고 작성하기 눌렀더니 "제한된 단어가 있어 글쓰기가 안됩니다"...
? 뭐가 제한된거지? 하며 땅따먹기 지우고, 자살 지우고, 욕이란 욕을 다지우면서 찾은게 ....
신단을 이용하자, Bo빨파 확인하기....
..........이런 ㅡㅡ
관리자가 제한한 단어가 있다고해서 확인하는데 1시간걸렸네요
너무한거아닌가..? 아압재ㅔㅇㅂ자벶압제압젱ㅇ인벤 터트리고싶당배압ㅈ애ㅏ


공략에 대한 비판과 공감은 환영하지만
이유없는 비난은 읽어주지도, 대답하지도 않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