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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entatonix - Daft punk


1편에선 봇라인의 운영 및 몇몇 팁에 대해서 얘기하고

2편에선 각 원딜, 서폿 별로 짱쏀 조합들에 대해서 얘기할 에정이 였습니다만!

너무 뻔한 글이 된다는 많은 의견에 의해서 이번 편은 약간 팁 위주의 얘기가 될꺼 같습니다.

운영을 기대하신 분들에겐 죄송합니다.

이번 편에도 여러명의 사람들한테 도움을 구했습니다.

객관성을 위해 여러 서폿/원딜 모스트 유저 중에서 랭커들에게 도움을 받았습니다.

이번 편은 랭커분들에게 질문하여

'뭐가 짱 쏀 조합이냐? 이유는 뭐냐?' 가 주고

이것만으론 글이 좀 짧아져서

장인들만의 팁을 몇몇 개 더 씁니다.

혹시 1편을 못 보신 분들은 아래의 링크로 들어가시면 1편입니다.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971&query=view&p=1&my=&category=&sort=PID&orderby=&where=&name=&subject=&content=&keyword=&sterm=&iskin=&mskin=&l=187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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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작하며

솔랭에서 자신이 항상 원하는 주포지션을 갈 수 없기에

가끔 원치 않는 라인을 가기도 합니다.

특히, 봇라인의 경우에는 다른 라인과 겹치는 포지션이 거의 없음과 동시에

봇라인 특유의 운영이 따로 존재하기도 하며

변수가 되게 많은데다가 시간이 흐르면 흐를수록 캐리의 최전선에 있는 곳임이기에

만약 봇라인을 주포가 가지 않을 경우 게임 전체가 질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에 이 글에서 얘기하고자 하는 바는

봇라인이 주포인데도 실력이 조금 부족하다 여기는 분이거나

봇라인이 주포가 아니지만 혹시나 솔랭에서 봇 라인을 가게 될 떄를 대비하여

봇라인에 대한 최소한의 지식은 알고 싶다 하는 분들을 위하여 씁니다.

이 글을 읽으시면 거짓말 살짝 보태서

만약 상대방이 피지컬 10 이라고 치더라도

하는 법을 모를 경우 본인의 피지컬이 5더라도 반반 싸움을 할 수 있게 해주며

그 이상의 경우 오히려 라인전을 이길 수 있게도 해줍니다.

많은 도움 되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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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조합


이거 얘기 하기에 앞서서 말씀 드릴게 있습니다.

조합을 몇 개 안 써놨는데

일단 기본적으로 대세 원딜은 뻈습니다.

서폿도 쓰레쉬,나미,알리스타는 제외했습니다.

이건 너무나도 당연하다 생각한게 현재 대세 원딜 + 저 세 서폿 조합을 할 경우 안 어울리는 조합이 없기 때문에

그 외에 특정 원딜을 할 경우의 조합에 대해서만 언급을 했습니다.

유의하고 읽어주세요

또, 그 특정 원딜 중에서도 서로 시너지가 특히 잘 맞는 조합에 대해서만 언급이 나온 것에 한해서만

쓴 것이기에 '왜 이 조합은 없나요?' 라는 댓글은 자제 해주셨으면 합니다.

봇 라인전을 하는데에 있어서 또한 신경 써야할 것이 바로 조합입니다.

뭐 대부분의 사람들이

'닥치고 대세픽 하면 되. 원딜은 루시안/코르키. 서폿은 쓰레쉬/나미/알리스타'

라고 대답해주었습니다. 진짜 협조 너무 감사했어요 아오.

뭐 그래서 서로서로 조합이 잘 맞으면서 시너지가 잘 맞는 조합들로만 구성했습니다.

A. 케이틀린 모르가나


ㄱ) 요약

한 마디로 표현하자면 라인전 완전체에 가장 가까운 조합.

모르가나 Q맞는 순간 라인전 단계에서 케틀이 사거리가 제일 긴지라 일방적으로 팰 수 있으며

모르가나 Q맞는순간 케틀 트랩도 밟게 되면서 스펠 빼게 되는건 기본인데다가

모르가나 W 에 케틀 Q가 더해져서 1렙 라인전 푸쉬력 최강입니다.

또한 6렙 떄도 되게 쏀게 상대가 들어오더라도 모르가나 R이 있고

모르가나가 선 Q맞출경우 모르가나 Q 케틀 W 모르가나 R로 5초 넘게 스턴 가까운 상태로 일방적으로 팰 수 있는 구도도 가능합니다.

ㄴ)카운터는?

카운터를 칠 수 있는 조합을 굳이 찾아보자면 루시안 잔나가 미니언 사이에서 쉴드 e평q평 견제 잘해주면 이길 수도 있습니다.

아니면 cc없는 완전 짤챔으로 모르가나를 카운터 쳐도 되는데 이 경우 대표적인 서폿이 카르마입니다.

바루스 카르마 조합일 경우 어느정도 그 대처가 가능해지지요.

ㄷ) 자세한 설명

모르가나 Q에 맞은 상대가 속박이라 평타는 때릴 수 있는데 우리 원딜이 케틀이면 라인전 단계에선 사정거리가 제일 길기 떄문에 맞지 않고 떄리는게 가능합니다.

거기에 Q맞은 적에게 케이틀린의 W스킬인 트랩까지 깔아버리면 1초 속박이 추가되는거고 2렙에 이런 상황이 벌어지면 상대 서폿이 브라움이 아닌 이상 무조건 킬이 나오지요.

(상대 서폿이 브라움일 경우 방패를 찍으면 딜 감소가 있는지라 킬은 안 나옵니다.)

이렇기 때문에 이 조합을 제대로 쓰고 싶은 사람에게 추천하는 것은 케이틀린이 2렙 찍고 스킬을 바로 E 투망 먼저 찍지 말고 상황보고 모르가나 Q가 맞았을 경우면 W 찍어서 킬 만들수도 있으니깐 2렙스킬을 바로 쓰지 말고 어느정도 상황을 봅시다.

5렙 때 모르가나 w에 q팍 써주면 라인이 와르르 밀리는데 이 떄 상대 정글로 아군정글이랑 같이 들어가서 압박 주면서 시야 장악 하면서 적의 레드 버프를 컨트롤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전반적인 라인전 운영은 케틀의 우월한 사거리와 푸쉬력를 믿고 타워에 박아넣어서 짤짤이를 하다가 모르가나의 Q가 맞았을 경우

킬을 노리는 게 일반적입니다.

케틀할 때 보통 적 봇듀오를 타워에 쑤셔넣고 짤짤이를 하게 되는데 만약 타워 어그로를 받을 경우 뒤로 뺴는 것보다는

옆으로 빼줍시다.

스샷으로 설명해드리자면


이렇습니다.

보통 상대편을 칠 때 지금 케이틀린이 서있는 위치보다 조금 앞인 경우가 많은데요.

이 때 뒤로 어글을 뺴는 것보다 옆으로 뺼 경우 타워 어그로를 받지 않으면서 뺼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상대는 타워의 오른쪽 어깨 뒤로 가지 않는 이상 케이틀린에게 계속 맞게 되지요.

아래 스샷 위치를 잘 기억해두세요.


지금 케이틀린이 서 있는 위치가 안 맞는 위치 중에서 최대입니다.

이렐에게 가려져서 잘 안보이지만 저 곳에 돌이 살짝 튀어 나와있는데 그것을 기준으로 잡으시면 쉽습니다.

이건 경험이 늘어나다보면 쉽게 알 수 있는 내용입니다.

당연한 얘기지만 CC는 맞으면 안 됩니다. 타워와 가까운 만큼 걸리면 살 확률이 더 낮아진다고 생각하셔야합니다.

혹시나 맞게 되더라도 모르가나가 블랙쉴드 걸어줄꺼라 생각합시다.

갱 와도 당황하지 말고 모르가나 Q가 3초 속박이니깐 

모르가나도 누가 CC사거리에 있나 보고 둘 다 그 사거리 안이면 원딜한테 쉴드 걸고 Q최대한 잘 맞추시는 방법이 최고죠

모르가나는 무조건 당당하고 패기있게 해줘야하는게 6렙되면 궁 쓰기 때문에 존야 나오기 전까지는 어그로를 충분히 끕니다.

왜냐하면 모르가나 궁에 걸리고 스턴 될 때 까지 2.5초인데 이 사이에 정말 모르가나를 어떻게든 녹여버리든가 하려고 어글이 많이 끌리니깐요.

그러니깐 어디서나 당당하게 걸읍시다.

케이틀린은 모르가나 Q를 맞추든 R로 스턴을 걸든 보고 W를 깔면 트랩에 의해 1초 속박이 추가됩니다.

이거 항상 기억해둡시다.

케틀 관련 팁은 아래쪽에 더 추가로 있어요.

B. 베인 자이라

ㄱ) 요약

기본적으로 베인이란 원딜 자체가 푸쉬력이 정말 조루인데

자이라가 서폿치고는 푸쉬력이 정말 좋은서폿이라 라인을 비교적 관리할 여지가 생기며

한타 때 자이라 장판으로 달려오는 탱커 말고 탱커 뒤로 다라오는 딜라이너들을 묶어서 베인이랑 탱커랑 1:1 구도를 만들기 쉽습니다.

베인은 기본적으로 스킬셋 자체가 카이팅에 좋고 W 때문에 탱커를 잡기도 괜찮은 캐릭터라서

언제 녹을 지 모를 미드라이너와 1:1 보다는 탱커쪽이 차라리 상대하기 편한 편이니깐요.

ㄴ) 자세한 설명

기본적으로 자이라의 식물딜 자체가 딜이 엄청나기 때문에 6렙 이후에 베인이 구르기로 스킬이나 CC회피하며 지속딜 싸움 해줄 경우 유리한 고지를 가져갈 수 있지요.

상당히 좋고 사거리가 짧아서 비교적 라인에서 밀리는 베인을 딜이 서폿치고는 겁나 쎈 자이라가 커버쳐주는게 가능해요 

자이라가 베인에게 정말 잘 맞는게

푸쉬력으로 베인의 푸쉬력을 어느정도 커버쳐주고

식물의 지속딜이 라인전에서 큰 효율을 뽑아내줍니다. 이게 정말 혈압오르는 게 은근히 2:2 싸울 떄 식물을 신경 못 쓰고 적 챔피언 먼저 치는데 상당히 많이 아프거든요.

좀 당연한 얘기지만 굳이 한번 더 쓰자면

W로 꽃을 피웠을 때 Q로 키우면 사정거리가 길고 E로 키우면 식물의 평타에 슬로우가 묻고 그 위에 궁을 깔면 공속증가가 있습니다.

이런 점을 잘 이용해줍시다.

또한, 자이라의 궁이 진형 붕괴 + 광역 에어본 때문에 딜라인과 탱커를 끊어줄 수 있어서 베인과 탱커를 1:1 만들어주는 능력 또한 베인에겐 좋습니다.

베인이 정말 껄끄러운건 피즈, 카타, 신드라 같이 미드 누커 중에서 반응도 못 할 애들인데 탱커는 그래도 지속딜 적인 측면인데다가

적어도 위의 예시 챔피언들 보다는 딜이 약하니깐요.

베인은 3타를 쳐야지 쏀 데 3타를 치지도 못 하고 죽일 수 있는 애들이 있으면 미치거든요.

마지막으로, 식물딜 때문에 베인 궁 + 구르기 후시간 벌기를 이용한 지속딜적인 측면.

베인이 Q를 구르고 일정시간동안 은신상태입니다.

Q구르고 바로 치는 분이 있는데 바로 치지 마시고 살짝 기다렸다가 치시는게 카이팅 적인 측면이라든가

이것저것 고려해보면 자이라와 함께 있을 떄 훨씬 좋습니다.

뭐 하나 베인과 안 맞는 게 없습니다.

전체적으로 베인에게 부족한 점을 다 커버해줄 수 있는 정말 좋은 서포터지요.

부족한 점이 있다면 힐이나 쉴드가 없는거 정도?

상대하는 입장에서 조심해야할게 함부로 들어갔다간 미드라이너급 딜량 뽑는 자이라에 베인도 3타 들어가면 무시할 딜이 아니라서

은근히 껄끄러운 조합입니다.

자이라 베인할때 중요한 점은 베인이 E를 신중히 써야하는겁니다.

대표적으로 자이라 궁 위에 베인이 선고로 밀어주거나 궁 밖으로 안 밀치게 주의해야하고 항상 궁 근처에서 베인은 싸워줍시다(라인전)

자이라 입장에서는 베인이 프리딜 하기 쉬운 포지션 and 상대가 들어가기 껄그럽게 깔아주는게 포인트입니다.

C. 징크스 레오나

ㄱ) 요약

레오나 자체가 워낙에 좋은 챔피언 인데다가 징크스 역시 준수한 원딜러로입니다만

서로의 스킬셋이 맞물려서 더더욱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조합입니다.

특히 레오나의 우월한 CC기에 징크스의 2개의 CC기 까지 생각하면

봇 라인에서 가장 CC기가 많은 조합이라고 말할 수도 있을 정도네요.

한번 물리면 거의 죽는다 수준입니다.

ㄴ) 자세한 설명

왜 서로에게 좋을까요?

기본적으로 레오나란 서폿은 1렙 푸쉬력이 거의 없다 싶은 챔피언입니다.

푸쉬를 도와주는 스킬 패시브를 이용한 E와 W가 있는데

E는 잘못 쓰면 적에게 들어갈 위험이 있고 1렙에 W를 찍는것 자체가 강한 타이밍이자 모든 봇듀오가 싸워야할

2렙 타이밍을 버리는 행위와 같은지라 1렙에는 어쩔 수 없이 E or Q 로 시작하는데 앞서 말했다시피

1렙 푸쉬력은 2렙 딜교 등의 주도권 결정에서 상당히 중요하거든요.

여기서 징크스가 나옵니다.

징크스는 모든 원딜 중 1렙 푸쉬력이 단연코 압도적인 1등입니다.

기본적으로 평타가 광역딜이니깐요.

이 시점에서 레오나의 가장 큰 약점인 1렙을 막아줄 수 있습니다.

또한, 2렙의 레오나 EQ 콤보시에 징크스가 E를 찍어 상대의 퇴로를 막게 되는 순간 상대편은 최소 스펠은 뺴야할 각오를 해야합니다.

또한, 6렙 역시 동일한 편이지요.

이 조합에서 굳이 살아나갈 수 있는 조합이라면 모르가나, 쓰레쉬 정도겠습니다.

이 둘의 경우도 한순간의 미스로 언제든지 킬을 내줄 수 있기에 상당히 껄끄럽지요.

한타에서 아군이 만약 돌진조합일 경우 또한 상당히 둘은 잘 어울리는 조합입니다.

누구 하나를 들어가서 먼저 녹이고 시작하게 되면

징크스의 패시브가 터지고 시작하는 한타기에 징크스를 잡기가 되게 힘들어지는 상황이 나오고 더불어

원딜 버리고 앞으로 나가도 레오나는 상관없어지니깐요.

물론 붙어서 원딜을 지켜도 무관합니다.

기본적으로 둘 다 서로 CC가 많다는 장점 덕에 되게 시너지가 잘 맞는 조합입니다.

3. 팁들

거의 대부분이 저희 팀랭 원딜님이 주신 팁들. 대량으로 풀어주셨습니다.

Yooniparadox님 사랑해요.

(1) 케이틀린

(a) e,q 콤보의 경우 Q를 조준한다는 식으로 쏴야하는데  EQ무조건 한줄로만 쓰지말고 E쓰고 Q를 상대방 무빙에 맞춰서 써줍시다.

E가 맞는 경우 Q는 보통 맞습니다만 E를 못 맞출 경우 Q를 안 맞게 될 확률이 높기에

무조건 E방향으로만 Q를 쓰지 않기를 권장드립니다.

(b) 덫 깔기

아칼리나 이렐 같은 같은 직선 돌진으로 들어오는 애들 경우에는

발 뒤꿈치에 W쓰면 은근히 잘 걸리는 편입니다.

(c) 투망에 대해서

쓰레쉬 Q같은 경우에는 케틀 E가 반응이 더 빠르기 떄문에 보고 E로 피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이건 이즈,루시안,그브도 마찬가지.

근데 블리츠/레오나의 경우는 선딜 작기 떄문에 잡히니깐 조심하셔야합니다.

여담으로 쓰레시할 떄 원딜도 선딜이 큰 경우가 많은 편인데 트타 같은 경우엔 W쓰기전에 모션이 있기 떄문에

반응속도만 빠르면 플래쉬 E로 점프 끊는 플레이도 가능하니 트타 입장에선 조심하시고 쓰레쉬 입장에선 시도해보세요

또한, 투망 까는 도중에 덫도 깔립니다.

(d) 케이틀린 패시브

이거 다들 까먹으시는데 케틀 부쉬에서 떄리면 패시브 2배로 쌓입니다.

데미지가 아니라 쌓이는 속도가 2배. 원래 1씩 차면 부쉬에선 2씩 참


ㄱㄹㅎㄷ

(e) 케이틀린 콤보?

케틀 가장 신박한 콤보가

Q플래시 헤드샷 평 E.

Q맞은 각이면 맞는 동시에 플 뺴면서 헤드샷 평타 E뎀지로 죽이고 나올수 있어요.

케이틀린이 순간적으로 뽑을 수 있는 가장 쎈 콤보에요.

딜 예측 못 하고 순식간에 녹일 수 있는 콤보지요

(f) 케이틀린의 라인전 마음가짐

케틀잡았으면 어지간해선 타워 먼저 밀어야하니깐 평타 절대 놀면 안됩니다.

타워치다가 상대 원거리 미니언 막타 칠 떄 평타 치고 빠지세요

괜히 가만히 있지말고. 프로들이 왔다갔다 괜히 하는거 아니니깐.

평타 쳤으면 뒤로 살짝 빠졌다가 다시 와야함. 리듬있게 하지말고 약간 엇박으로 해야 상대가 CC맞추기가 껄끄러워져요.

이게 알게 모르게 본인이 하다가 의식해야 할것이 리듬있게 하는 경우가 상당히 많은데

이 경우에는 상대 서폿이 되게 CC기 맞추기 쉬워지는 경우가 많으니깐

항상 의식하면서 박자를 흐트립시다.

(2) 베인

(a) 마음가짐?

라인전이 약하다는 생각을 하지말고 패기있게 플레이를 해야합니다.

너무 약하다는 고정관념이 알게모르게 처박혀있는데 상대가 딜교 걸 떄는 '아 이거 무조건 죽겠다' 싶은거 아니면

무조건 서로 쳐서 한대라도 더 떄립시다.

이건 진짜 어쩔수가 없습니다. 딱히 베인뿐 아니라 모든 원딜의 공통점입니다.

이건 안 튀면 죽겠다 싶은거 아니면 상대가 칠 떄 무조건 같이 쳐줘야지 괜히 일방적으로 맞으면서 빼지마세요.

케틀이 님한테 평짤 넣으러 온다 하면 q평이라도 굴러서 같이 싸워주셔야합니다.

(b) 라인전 운영?

베인 라인전에서 가장 핵심은 상대가 막타 치러올떄 q평 견제입니다.

이것도 타이밍이 정말 중요한게 상대가 막타를 치러 오는게 아니라 정확히는 우리 미니언 체력이 없을 떄 미리 q평을 해야함

그래야 상대가 미니언을 놓치니깐.

베인이 q구르면 AD추가가 약간 있음. 은근히 아파요 이게.

또한 베인의 1렙 AD는 원딜 중에서 가장 높은 편에 속합니다.


여튼 위처럼 저렇게 하면 

캔슬 못하고 막타치는데 이게 베인 딜교 중에서 라인전 최대의 무기입니다.

그거 외에는 평 Q평e딜교는 기본이지요.

(c) 선고 플래쉬

e플래쉬 = 선고 플래쉬도 은근히 중요한데

선고에 선딜이 있는 만큼 상대가 도망칠 때 q로 구르고 e 할 때 진짜 아주 약간의 찰나를 기다렸다가 벽궁 넣고 싶은쪽 반대 방향으로 플래쉬를 하면

정말 깔끔하게 선고 플래쉬가 들어갑니다.

이거 커스텀 방파서 한 5번만 연습해보면 누구나 합니다. 나머진 경험과 실전에서도 쓸 수 있는 깡 뿐.

(d) 구르기

구르기 막 뺴는 사람이 있는데 구르기는 피할 때 쓰는게 더 많아야하지 딜 더 많이 박으려고 쓰는게 아닙니다.

똑같은 구르기를 쓰더라도 활용도가 다르면 이런 영상도 나옵니다.

 


2분 55초부터 3분 14초까지 보시면 됩니다.

구르기는 구른 뒤에 평타를 써야 쿨이 돌고 5렙시에 쿨이 2초밖에 안되니깐. 이런식으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이동거리가 짧아도 포지션 변경할수 있다는 이점을 잘 이용해야 합니다.

(e) 선고

대표적인 예로 레오나 알리 상대시에 들어오는 것도 E로 밀칠수있으니 할 수 있으시기만 하면 하세요.

CC 무시가 옵션으로 붙어있는 말파 궁이나 돌진시 무적 판정인 마오카이 W가 아닌 이상 어지간한건 다 밀쳐냅니다.

(f) 구르기 평캔

베인이 벽에다 대고 비비면 평타가 캔슬됩니다.

이건 뭐, 직접 보시는게 훨씬 빠르실겁니다.


프나틱의 교육영상인데 1분 20초 부터 보시면 나옵니다. 


평타 후 벽에 대고 구르기로 평타 캔슬하면서 원래 공속보다 훨씬 빠르게 평타를 치는거죠.


(3) 그레이브즈

(a) 그레이브즈가 제일 쏀 타이밍

무덤성님이 가장 강한 타이밍은 6렙이 아니라 7렙입니다.

패시브를 잘 읽어보시면 알겠지만 레벨이 6 추가 될 떄 마다 패시브 스택이 1 찰 떄마다 올라가는 방어력이

1/2/3으로 증가합니다. 즉, 레벨 1/7/13 때 마다 바뀌는것이지요.

그렇기에 풀 스택 방어력이 10이던 6일 때 7렙 찍고 딜교 걸면 방어력 20/마저 20이 추가된 상태라서

들어오는 딜이 은근히 차이납니다.

(b) 연막탄

1레벨 만으로도 정말 큰 이득을 보는 스킬이지만 8레벨 떄 W를 줌으로써 2렙을 먼저 찍어두면

9렙부턴 Q,W만으로도 라인이 한번에 정리됩니다.

시도해보세요.

또한, CC기 용으로 많이 쓰지만 기본적으로 달려있는 데미지도 은근히 무시못할 데미지입니다.

무려 0.6AP나 달려있는 좋은 AP 딜링기임으로 AP템도 잘 어울리는 원딜입니다.


팬아게 대마왕양혁님의 작품 '리안드리 포 벤데타' 중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775&query=view&p=1&my=&category=&sort=PID&orderby=&where=&name=nicname&subject=&content=&keyword=%B4%EB%B8%B6%BF%D5%BE%E7%C7%F5&sterm=9949618&iskin=&mskin=&l=41682

(c) 무고한 희생자 - R스킬.

R스킬은 그레이브즈의 초중반 밥줄입니다.

후반 가면 갈수록 힘이 많이 빠져서 오히려 W와 E의 비중이 높아지지만

그레이브즈가 원딜 중에 누커라고 불릴 수 있는 존재이유와 마찬가지입니다.

이 기술의 경우 1차 맞은 후에 2차에 퍼지는데

1차 맞을 때 당시에 히트 폭이 상당히 짧습니다.

많은 분이 많이 실수 하시는 부분이 맞을줄 알고 썼다가 이것 떄문에 놓치는 경우지요.

딜 자체는 폭이 좁은 1차가 더 쎼지만

다수를 맞추기는 2차가 더 좋습니다.

바로 눈앞에서 1차가 터지더라도 2차는 R스킬 눌렀을 떄 표시되는 사거리 끝까지 날아가기에

그걸 이용해서 광역딜을 넣고 시작하는 방식으로 써도 됩니다.



(4) 징크스

(a) Q스킬 활용

미니건에서 3타 친 뒤에 바주카로 바뀐 뒤에도 얼마간 공속이 유지가 됩니다.

미니언 치면 폭발 데미지 사거리 까지 계산해서 원거리 미니언 치면서 상대도 조금씩 같이 견제해주는 것이 라인전에서 은근히 좋습니다.

(b) E스킬 트랩 활용

E를 한줄로 깔고 적 다가 오는 걸 둥글게 둥글게(?) 의 느낌으로 해줍시다.

무슨 뜻이냐면, 트랩이 즉발기가 아니고 깐 뒤에 적이 속박에 걸릴 때 까지 어느정도 시간이 있기 떄문에

들어오는 라인 막는 것으로도 좋지만 탱커 막는 용도로 쓸려면 자기가 무빙을 할 다음 장소에 미리 깔아두시는 방식이 훨씬 좋습니다.

(c) E스킬 트랩 활용 2탄 

이건 케틀과 공통되는건데

대표적인게 존야 or 가엔으로 살아나는 애들의 경우 깔아두는거. 또 만약 제드 같은 애가 나한테 궁 안 썼을 경우

걔 궁 처음 그림자에 써두는 것도 은근히 잘 걸리는게 제드가 들어온 뒤에 다시 돌아갈 떄 자기 그림자 거의 안 봅니다.

보통 거의 안 봐요.

또, CC기 밑에 까는것도 당연한데 대표적인 예로는 나미 Q정도.

(d) W스킬 활용

W를 맞추면 물론 데미지도 좋고 슬로우도 쩔고 그런데

W가 투사체 날아가는 걸 이용해서 보인다는 걸 퇴로를 막는다는 식으로 써도 됩니다.

예를 들어, 우리가 블루고 상대가 퍼플인데 상대가 뒤로 뺼 때 그 앞의 길을 가로질르듯이 써주면 상대는 피하기 위해서

퍼플 진영으로 스펠을 쓰던가 아니면 블루쪽으로 살짝 뒤돌았다가 다시 가야하니깐 이런식으로 써주시는 거 주의하셔야합니다.

(e) 마음가짐

무조건 패시브 터뜨리겠다는 생각. 어떻게든 체력 적은 애 있으면 뭔 수를 써서라도 한 대 때려서 어시라도 먹을 상황 만들어서 무조건 패시브 터뜨리셔야합니다.

WER 스킬은 모두 패시브를 터뜨리기 위한 초석으로 쓰셔도 무관합니다.

징크스는 진짜 Q광역딜에 패시브가 한타에서 정말 미친 존재감이기에 패시브 무조건 터뜨릴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5) 이즈

(a) 라인전 파밍

막타 먹기 힘들다고 Q로 먹는데 미친짓이니 절대 하지 마세요.

Q는 상대 포킹에만 무조건 써야하고 이즈를 얼마나 잘 하냐는 평타 얼마나 잘 쓰냐의 차이에서 나옵니다.

한타에서도 QQQQQ 만 하지 마시고 무조건 평타 섞으셔야지 딜이 나옵니다.

(b) 라인전 포킹

Sheen(광휘의 검) 나온다음부터 적이 미니언 뒤에서 사려서 Q 못 맞추면 차라리 W평이 더 나을떄가 많습니다.

(c) 궁 & 잘 어울리는 서폿

이즈 궁 자체가 선딜이 겁나 크기 떄문에 쉽게 피하니깐

안 보이는데서 쓰는게 제일 좋습니다.

특히 봇에서 2:2 할 때 부쉬에서 쓰고 빡 풀콤 넣는다거나 아니면 서폿이 이즈 궁 보고 서폿이 거기로 CC를 걸어주는게 좋습니다.

대표적인게 우월한 CC의 레오나

이즈 레오면 라인전 갱호응 최상급 조합중 하나니깐 라인전 조금 어렵게 흘러가더라도

정글러 갱 한번에 뒤집을 수 있으니깐 파밍 열심히 할것.

이즈가 궁 때문에 3초 늦게 들어가는 혜택이 있어서 어그로가 조금 덜 쏠립니다.

한타에서도 레오나가 원딜한테 강한 신드라 같은 미드라이너만 물어주면 이즈가 맘넣고 딜 넣는거 가능합니다.


시즌 3 짤린저랑 인터뷰 내용.

필자 : 이즈 레오나? 왜?

짤린저 : 레오나가 적 원딜 스턴 2개로 묶으면 이즈가 궁 Q 콤 쓸 수 있음.

(d) 후반부 W 활용

패시브 유지 신경 쓰면서 후반가면 W로 딜박기보다는 패시브 떨어지기 전에 W로 리셋 시키면서 패시브 유지하는 식으로 쓰시는게 좋습니다.

패시브가 이즈 공속의 반 이상을 담당해주니깐 꼭 유지하는 거에 주의하시길

(e) 비전이동 - e스킬

CC 맞고 E쓰는건 블츠 그랩이 아닌이상 ㅄ짓이니깐 쳐맞기전에 E쓰기를.

비전이동이 판정이 우수한 편이라서 웬만한 건 씹어지는데 선딜이 약간 있으니 

즉발형 cc같은건 차라리 플래쉬가 나을 떄도 있으니 이 점에유의하세요 ex) 라이즈의 W 같은거.


(6) 쓰레쉬

(a) 낫 판정

ㄱ자로 휘어져 있어서

낫 안쪽으로 판정이 바깥쪽보다 더 좋은 편입니다.

블리츠랑 같은 원리인데 이걸 이용해서 직선으로 걍 던지기보다는

블루팀 기준으로 퍼플쪽에 쓴다고 치면

왼쪽에 던지기보다 원래보다 살짝 오른쪽? 식으로 써도 되는거.

반대하는 입장에서도 안쪽으로 피하기보다 바깥쪽으로 피하면 훨씬 피하기 쉬운편입니다.

(b) 타워 안에 적 Q로 맞춘경우

Q맞춘 상태에서 쓰레쉬도 움직이는 거 가능하고 스킬도 다 됩니다.

가끔 타워 안에 적 맞추면 Q맞추고 QQ로 들어가는 경우 있는데 그것보다

상대 체력 많을 떄는 들어가기 껄끄러우면 Q맞추고 끌고오는 모션이 2번이니깐

그거 보고 느긋하게 걸어가서 E로 떙기면 타워 안에 적도 치는거 가능합니다.

이거 쓰레쉬 첨하는 분들은 모르시던데 괜히 내가 안에 들어가면 훅 가겠다 싶으면 이런식으로

앞라인만 톡 끌어오는 방법도 있어요.

(c) E활용

E스킬이 상대 움직이게 하는 스킬이라 벽 넘길수도 있습니다.

 

요렇게요. 뭐 진짜 한정이라서 거의 없는거랑 같은거지만서도.


많이 아시다시피 거의 모든 이동스킬을 끊을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레오나 E를 많이 끊으시는데 


초반에 레오나가 근접캐인지라 이속이 더 빨라서 결국 스턴을 맞긴 합니다.


보통 상대편 자르반 있으면 많이 뽑는편인데 


자르반은 비교적 깃창 쓰는게 알기 쉬워서 쉽게 끊을 수 있습니다.


예시는 아래의 영상.



(d) 랜턴 판정


만약 아군에게 랜턴을 던져 주고 아군이 랜턴을 타게 되면


아군이 랜턴에게 도착할 떄 까지 끌려옵니다.


뭔 뜻이냐면


예를 들어 님이 W로 아군 태움과 동시에 트리스타나 궁 + 블리츠 그랩 + 플래쉬를 하면


날아가는 도중에 랜턴이 도착하지 않는 이상 상대가 끝까지 따라옵니다.


물논, 실제로 해본적은 없어요. 랜턴이 당기는 속도가 쓰레쉬 날아가는 속도보다 빠르니 아마 원딜은 도중에 멈출듯.


대표적인 활용 예로는 W 플래쉬인데 이해하기 편하게 영상 예시를 들어드립니다.


 



4. Q & A

Q1. 나미, 자이라, 카르마, 벨코즈 서폿의 경우 주문도둑검 스타트 or 루비 수정 스타트?

A1. 상황 따라 다름

예를 들어서 나미, 케틀 or 나미,카르마 vs 베인 소라카 같은 거면

내가 일방적으로 팰 수 있는 조합이기에 가서 빠른 템 파밍 하는 게 좋은 편입니다.

근데 만약 상대편에 레오나나 알리 처럼 한번 들어오면 내가 훅 갈꺼 같다 하면 루비수정이 더 좋은 경우도 있습니다.

Q2. 상대편이 나미 뽑으면 무조건 트타 뽑으면 이기나요?

A2. 무조건은 아님.


그러합니다.

트타가 E에 치감이 있다 하더라도 나미가 힐을 쓰게끔 강제할 상황에서 E를 써서 치감으로 인해 손해를 보게 하기 때문에 나미 상대로 강한거지 무조건 쏀 건 아닙니다.(by 우리 팀랭 서포터)

Q3. 요즘 대세 서폿들에 대해서 외국애들은 어떻게 생각함?

A3. 아래에 인터뷰내용


나미는 쎔. 기본적으로 서포팅도 되면서 모든 원딜과 조합에서 어울리는 CC도 지원해줌.

근데, 스킬 샷을 맞추기 힘든게 문제.

알리도 CC를 지원하긴 해주는데 몇몇 초반의 실수만으로 무너지는 경우가 있음.

룰루나 자이라랑은 달리 알리가 제 때 6렙을 못 찍을 경우 라인전에서 오지게 두드려 맞을 거고 많이 힘들어짐.

(by. 외국 아마 분석가)


질문했더니 전부 대충 대답했는데 이 친구만 정말 잘 대답해줌 ㅜㅜ...

Q4. 카이팅 시에 땅 A클릭 아니면 우클릭?

A4. 개인취향.

귓 한뒤에 튕겨서 이거 스샷 못 찍었는데

시즌3 짤린저가 얘기한 거 포인트는 하나였음.

'그냥 니가 더 잘되는 거 하면 됨. 실력 차이 없음. 페이커가 플래쉬 D 쓴다고 니가 F쓰던거 D로 바꿔서 챌린져 가는거는 아닌거랑 똑같음'

Q5. 드레이븐 잘 하는 팁 있으면 장인님한테 팁 좀 얘기해달라고 해주세요

A5. 그런거 엄슴.

그냥 많이 하세요. 존나 많이 하다보면 어느샌가 도끼와 플레이어가 일체가 되는 경지에 오를껍니다.

도끼 연습할 때 나는

처음엔 도끼 잘줍는 거 연습하다가 도끼가 어디로 가는지에 대해 신경 쓰기 시작하고 나중엔 도끼 버리는 거 연습함.

도끼만 줍겠다고 막 하지 말고 그냥 많은 경험을 통해 언제 도끼 줍는게 제일 좋은지에 대해서만 알면 됨.

그리고 E로 적 돌진기 끊을 피지컬만 되도 드레이븐은 누구나 할만한 챔피언임.

(by. 북유럽 드븐장인)

Q6. 나미 물방울 어떻게 잘 맞춤?

A6. 연습

연습인건 당연합니다. 논타겟이니깐요.

근데 가끔 보면 선 물방울 먼저 던지는 사람들 정말 많이 보이는데 무조건 하지 마세요.

잘 맞지도 않는데 계속 선 물방울 던지는거 보면 속터짐. 내가 서폿갈껄 생각 들게 됨.

alt + E 스킬 써서 자기한테 평타 강화 걸고 적 맞추면 슬로우 있으니깐

그걸로 패다가 Q걸어도 되고 특히 쓰레쉬 랜턴이나 블라디 W 처럼 정말 도착지점이 뻔한 기술 같은 경우엔

상대가 스펠을 뺴지 않는 이상 무조건 맞출 수 있다 정도가 드릴 수 있는 유일한 말인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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봇 라인전 관련해선 이게 끝입니다.

아마 다음 글은 이전에 쓰다만 정글 2편이나 미드 편을 쓴 뒤에

중, 후반 운영 얘기하고 이 시리즈를 마칠 것 같네요.

여지껏 쓴 모든 걸 한 글에 몰아서 쓸려고 했던 저도 새삼스럽지만 미쳤었는듯.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쪽지나 댓글로 질문같은거 달아주시면 틈틈히 답변해드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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