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비버게시판에서 서식하고있는 배마입니다.
트리시온에서 배럭 워로드의 스킬 데미지를 계산하던 중, 이상한 점이 있어 문의드리러 왔습니다.

실험 상황과 결과, 그리고 추측되는 문제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1. 옷을 벗었다
스킬 데미지 측정 실험을 위해 일단 트리시온에 입장, 방어구 5부위를 벗고 캐릭터 설정을 초기화 시켰습니다. 그 결과 공격력은 13130, 야추피는 0.75%인 깡통 워로드가 만들어졌습니다. 쾌적한 실험을 위해 신속&정흡을 장착했습니다. 또한 무기는 뺄 수 없으니 무기의 추가 피해를 확인한 결과 12.89% 였습니다.

2. 스킬 데미지를 확인했다.

버캐는 제 공격력(13130)에서 풀차지 기준 222235의 피해를 입히고, 이 데미지는 옆구리어택 기준, 무기추가피해인 1.1289를 곱하고 보스 방어력인 0.4, 거기에 야추피까지 곱해 101105.0799의 데미지를 입히게 됩니다. 이를 허수아비(루메루스) 타격으로 확인했습니다.
이후 전 버캐의 주력 트포가 실제로 그 효과를 내는지 계산했고, 로아 데미지가 약 2.5%정도 변동이 있는걸 감안해 10회 이상 타격해 실제로 트포가 그 데미지증가 효과가 있는지 확인했습니다.
그 결과, 고폭탄은 기본 데미지를 0.4와 0.6으로 쪼개 0.6을 두배로 만들어 실질적으론 60% 뎀증스킬인걸 확인하고, 과충전은 그냥 2배, 고폭탄과 과충전을 동시에 채용할시 총 220%(=3.2배)의 데미지 상승이 있었습니다.

3. 문제는 집중포화
문제는 집중포화 트라이포드를 사용했을때 발생했습니다.
집중포화 트라이포드는, 고폭탄의 첫 공격(0.4)을 4개(0.0888 세번, 0.1333 한번)로 쪼개고, 첫 공격과 두번째 공격을 모두 89.1% 강하게 만드는 트라이포드였습니다.
문제는, 고폭/과충에 집중포화를 추가로 채용한 뒤부터 총 데미지가 이상하게 낮았다는 겁니다. 지금까지 10회 평균에서 0.5%이내로 맞아오던 계산이 3%이상 차이가 났으니, 뭔가 잘못됐다고 생각했습니다.



4. 문제점 확인
그래서 저는 실험하기 편한 확산탄과 확정된 공격을 채용, 허수아비를 때려 정상 데미지가 들어가는걸 확인했습니다. 그 다음으로 확산탄/확정된 공격/집중포화를 채용해, 100회 타격 후 데미지를 확인했습니다. 위 사진이 그 결과입니다. 데미지 18495343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 원래 확/확/집 버캐를 100번 때리면 나오는 데미지는 아래와 같습니다
222235(스킬데미지) * 1.891(집중포화) * 1.1289(무품) *1.0075(야추피) * 0.4(보스의 뎀감) * 100 = 19118970.6043

이 둘은 척 보기에도 다른거같습니다... 그래서 이게 무슨 의미일까 나눠봤습니다. 그 결과
19118970.6043/18495343 = 1.033718088
3.37%가 차이납니다.

마침 22년 4월 27일에 이런 얘기가 있었는데, 혹시 기억하실지 모르겠습니다.
  • 버스트 캐넌
    PVE 시 스킬의 피해량을 3.3% 증가시켰습니다.
    '정밀한 포격' 트라이포드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퍼펙트 존이 범위가 작아지지만 성공 시 피해량이 40.0/47.0/54.0/62.0/70.0% 증가한다.
    • 변경 : 퍼펙트 존이 범위가 작아지지만 성공 시 피해량이 45.0/52.0/59.0/67.0/75.0% 증가한다.
    '과충전' 트라이포드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차지 조작으로 변경되고 1단계 차지 시 퍼펙트 존 효과가 발생되고 오버 차지 시 60.0/68.0/77.0/86.0/95.0% 증가된 피해를 입힌다.
    • 변경 : 차지 조작으로 변경되고 1단계 차지 시 퍼펙트 존 효과가 발생되고 오버 차지 시 65.0/73.0/82.0/91.0/100.0% 증가된 피해를 입힌다.
혹여나 오차가 3.37%나 났을 가능성을 부정하진 않지만, 100회 평균에 그런 차이가 나긴 힘들다고 생각합니다. 패치한다고 해놓고 실제로는 누락됐거나, 어느순간부터 적용이 안되던게 아닌가 싶습니다. 위에 써놓은 실험방법을 그대로 따라하시면 실제로 문제가 일어나는지 실험을 해보실 수 있으니 여러분들도 확인해보시길 부탁드립니다. 실제로 문제가 있다면 주력기가 3.3% 약한 상태로 게임을 하고 있는거니까요.




3줄 요약
1. 버캐 데미지 측정해봄
2. 집중포화 채용시 계산보다 3.37% 약함...
3. 4.27일 패치 버캐 딜 버프가 3.3%였던거같은데? 누락 아닌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