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쓰는게 사실 참 조심스럽습니다.

그래도 마냥 보고만 있기에 불편하기도 해서 제 생각을 조금이나마 전해보려합니다.

우선 전 충단인파를 오픈 때 부터 지금까지 키우고 있고, 타직업군(건슬, 배마 1560 소서, 데모닉, 창술 1550 블레 1540 알카, 서머너, 리퍼 1530)도 많이 키워서 해당 직업군에 관한 이해도도 꽤나 높은 편 임을 미리 말씀드립니다.

현재 충단인파 1600 / 세구빛 30 / 10멸 5 기준 허수 DPS최대 1200만 / 아브하드 5-6관 죽선 최대 1억1천 각성 1억 6천(빛암폭,3버블) 까지 봤습니다. 생각보다 쎄죠? 충단인파 하시라구요!!!!

생각보다 최고점으로 올라갈수록 충단 쓸만한 것 같습니다. 최종 컨텐츠인 아브하드에서 딜 컷 구간도 존재하고, 딜을 모는 타이밍도 정해져있기 때문에 한방딜이 꽤나 쓸만한 충단인파도 충분히 설 자리는 있는 것 같습니다.

전 게임을 볼 때 모든 면을 다 고려해서 보는 편 입니다. 로아에서는 체력, 방어, 이동기, 딜, 무력, 파괴 등이 있겠죠.

인파는 이 부분에 있어서 모든 면에서 빠지는 부분은 단 하나도 없습니다. 또 다른 의미로는 어느 하나 특정한 분야에서 특출난 점이 없다는 것이죠. 하지만 전 이 부분도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어느 파티에 들어가도 인파는 할 일이 있습니다. 다재다능하기 때문이죠. 전 이런 인파의 매력이 참 좋아요. 파티의 빈자리를 언제든지 메꿔줄 수 있는 든든한 존재.

충단인파의 필수로 수정되야하는 부분은 특화 / 충격게이지 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치적, 스킬피해증가, 아덴개선 등에 있어서는 필수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생각하는 이유는 모든 직업군이 다 동등한 딜량을 원하고, 동등한 고효율 직각을 가지고, 동등한 아덴을 가지길 원한다면 직업군이 이렇게 많을 필요가 없겠죠. 각기 다른 매력을 가지고 있기에 그 매력에 끌려 직업을 선택하시고 플레이 하시는 거잖아요. 접으신다고 하신 분들도 사실 마음 한켠에는 계속 충단인파 생각 나실꺼잖아요.

좀 더 넓게 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현재 스커, 리퍼, 인파, 기공 등 사멸 환각+백어택이 강제되는 직업군들이 힘든 상황입니다. 전 이 부분이 개선(백,헤드 타격부분 가시성 개선, 백,헤드 성공 시 데미지 일정량 증가 등)된다면 충단인파도 상향되는 거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모든 직업군은 부족한 부분들을 다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무작정 눕는 것이 아닌 그 부족한 부분을 어떻게 이겨낼지 같이 고민하고 성장해나가는 것이 더 나은 방향이 아닐까 조심스럽게 말씀드려봅니다.

비록 많은 사람들이 말하는 0티어 직업군은 아니지만 낭만이 있고, 묵묵히 파티의 빈자리를 메꿔주는 충단인파도 충분히 매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충단인파를 하시는 모든 분들 화이팅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