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광기 >

1) 광기각인 뎀감 65% -> 70%로 상향

본섭 노원한 광기수준으로 데모닉, 기상술사와 비슷한 수준의 체방으로 상향되었습니다

다만, 여전히 퍼뎀은 20% 더 입기 때문에 퍼뎀에는 주의를 약간 기울여야 합니다
(현재 본섭은 40% 더 피해입음;)

그래도 83% 퍼뎀까지는 그래도 버틸 수 있게 상향 되었기 때문에 즉사 데미지 아닌이상
(본섭은 72% 이상 퍼뎀이면 사망)

만피면 어지간해선 퍼뎀에 죽을일은 없을거 같습니다


2) 마운틴 2트포 강화일격->급소타격(4초간 33.2% 치적증가) 변경

7랩만 찍어도 체인소드보다 1초 긴 치적 트포를 얻게 되어서

딜스킬 12랩을 10랩으로 줄이더라도 간결한 카운터에 1초 지속이 더긴 마운틴을

광기 버서커도 사용할 수 있게 상향되었습니다


3) 피니쉬 혼신의 일격 트포, 강화된 일격 트포 변경

피니쉬 기존 강화된 일격 트포이름이 혼신의 일격으로 변경되고

출혈 트포가 강화된 일격 트포로 변경되었습니다

혼신의 일격은 0.5초 시전시간 증가에 45% 딜증이고

강화된 일격은 시전시간 증가 없이 32% 딜증이어서

혼신의 일격이 강화된 일격보다 10% 가량 딜이 높지만

레더내 스킬을 넣을 수 있는 시간이 0.5초 늘었다는 점에서 강화된 일격 트포가 대세 트포가 될것 같습니다

다만, 스마게의 패치 의도를 보면

0.5초를 굳이 삭제하지 않고 딜증을 줄인 트포를 넣은것으로 보면

버서커의 딜고점을 의도적으로 그다지 높이고 싶지 않은것 같습니다




4) 스웨->오버드라이브 변경, 헬블 대지뒤집기트포 -> 블러디이럽션 상향

오버드라이브 신스킬에 3-1 트포가 즉발 3타 스킬(방향전환 가능, 스패캔슬 가능)

헬블 블러디이럽션 뎀증 트포 추가로 

레더와 함께 오버, 헬블, 피니쉬, 소드스톰을 레더안에 넣을 수 있게 되어서

콤보가 간편해졌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오버드라이브는 즉발트포는 스웨 2.5타 한계돌파는 스웨 3.5타 정도여서 

스웨 4타기준과 비교하면 한 사이클 고점은 낮아졌습니다.

그러나, 이전보다 차징, 홀딩 없이 즉발로 레-헬-피-오-소 를 바로 넣을 수 있기 때문에

콤보 난이도가 매우 낮아졌고 이에따라 저점은 상당히 많이 상향된 것으로 보입니다



단점으로는 헬블의 마나소비가 36초 스킬 기준인데

블러디트포로 24초가 되면서 마나소비가 극단적으로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집중룬을 2개 이상 채용(소드스톰, 헬블)하고 단심 룬까지 채용해야 하는점에서

마나가 족쇄가 되어 버렸습니다.

마나 소비를 억제하기 위한 다양한 공략이 연구되어야 하겠지만(2악+4셋 등)

마나 관련은 약간 개발진이 생각을 미쳐 못한것 같은 설계미스인것 같고

헬블 1트포에 마나소비 감소를 추가하거나,

헬블 3트포 블러디이럽션에 마나소비 감소를 추가하거나,

헬블 자체를 24초 쿨로 변경하고

3트포 대지뒤집기가 36초로 늘어나게 하는 식으로 변경이 필요한듯 싶습니다


5) 브레이블 슬래쉬

브레이브 슬래쉬는 레더 콤보에 넣을만한 주력기는 아니지만

템페보다 딜도 좋고 간결한 상위호환급 짤딜기로 수정되어서

광기는 기본적으로 템페보다는 우선하여 채용하는 것이 좋은 것 같습니다.


광기의 패널티인 체방 상향을 위해 뎀감이 65%->70%로 상향 되었다는점

차징, 홀딩을 쓰다 죽는경우가 많아서 즉발트리 구성으로 콤보를 간결하게 하여

저점을 높인점이 돋보입니다

하지만 마나 소비량이 굉장히 커져서 운용이 쉽지는 않다는 점은 설계미스로 보이고

저점에비해 고점은 크게 상향이 없다는 점이 패치의도로 보여집니다





< 광전사의 비기 >

비기 각인 3랩 딜증이 32->36%로 소폭 더 증가하게 되어 비기3랩이 좀더 유효하게 변경되었습니다

분노 획득 계수가 0.4->0.8 특화스탯 폭주 지속시간 계수가 1.25->0.95로 변경,

모든 스킬 분노게이지 획득 25% 증가로

폭주시간은 줄어들었지만 기본적인 분노 획득량은 증가해서

폭주를 좀더 빠르게 킬 수 있게 변경되었습니다

대략적으로 레더 피니쉬는 아끼고 나머지 스킬을 써서 분노를 채운뒤

레더-피니쉬-블러디러쉬 등으로 연계할 수 있게 약간은 패널티가 완화는 되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딜몰 타이밍을 맞추는건 폭주시간을 고려해서 체크해야 하기 때문에

폭주 on/off 없이는 운용이 여전히 크게 개선되지는 않았다는 느낌입니다


1) 마운틴 2트포 강화일격->급소타격(4초간 33.2% 치적증가) 변경

광기와 마찬가지로 마운틴 치적버프 트포 추가로 체인이나 메일보다는

마운틴 채용이 거의 고정이 될 것 같은 느낌입니다

단점으로는 치적트포를 쓰면 속공트포를 쓰지 못하니 폭주전 공속이 없어졌다는 점이 단점입니다


2) 스웨 -> 오버드라이브

비기버서커는 블러디러쉬 36초쿨로 주력기를 운용해야하니

오버드라이브는 스웨때와 마찬가지로 36초쿨의 한계돌파 트포를 사용하는것이 적절해 보입니다
(헬블도 여전히 대지뒤집기가 유효)

위 광기 설명과 마찬가지로 스웨 3.5타 정도 위력이며

차지속도도 늘어나고 모션이 간결하며 1타만 맞춰도 딜이 다 들어가니

저점이 크게 상승할 것 같습니다


3) 브레이브 슬래쉬

마운틴 7로 내리고 숄차가 빠진 자리에 브레이브 슬래쉬가 많이 사용될 것 같은 느낌입니다

아니면 숄챠를 그대로 쓴다면 템페를 대체하는 것도 가능해 보여서

광기, 비기 모두 짤딜기로 잘 사용될 것 같습니다

4) 피니쉬 혼신의 일격 트포, 강화된 일격 트포 변경

광기 설명과 동일합니다 시전시간 증가가 빠진 강화된 일격 트포를 써서

레더내 콤보 성공율을 높이는게 훨씬 유효해 보입니다.



비기는 폭주 빈도는 높이고 오버드라이브로 스웨 4타 족쇄가 해결되었다는 점으로

저점과 운용편의성을 높였지만

여전히 폭주 on/off 가 없는 이상 딜모는 타이밍을 확실히 의도대로 가져올 수 없다는 한계가 여전하고

고점도 크게 상향이 없다는 점은 광기와 비슷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 총평 >

스웨를 과감하게 삭제시키면서 운용 편의성과 저점은 상향된점은 호평 받을만한 패치.

광기는 즉발트리, 비기는 차징홀딩트리로 컨셉을 약간 분리시키려는 의도는 좋아 보임.

대다수 스킬 이펙트를 변경해줘서 버서커 유저들을 어느정도 대우 해준점은 만족

하지만, 실전딜은 분명히 상향되었지만 최대 고점은 이전에 비해 크게 다를바가 없는 점은 아쉬우며

광기 마나소비는 설계미스로 보이고, 하이리스크 하이리턴 컨셉 폐기라면 뎀감 75%까지 상향 필요해보임

비기는 여전히 폭주 on/off가 없어 운용에 한계가 있음

이번 패치가 그대로 본섭에 적용된다면 관짝가려던걸 호흡기는 겨우 달았다 정도 인것 같고,

이번패치로 막 떡상을해서 버서커라는 직업을 타직업에비해 남들에게 강력 추천할만한

0~1티어 수준까지 된 것은 아닌듯 싶습니다

다만, 다른직업 패치는 파악을 못한 상태라 다른직업들 상,하향 패치에 따라 위 의견은 변경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