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표를 정리하면서 정말 현타 오지게 왔습니다.
버서커 스킬쿨이 긴줄만 알았지 다른 클래스랑 이렇게까지 심하게 차이가 날거라곤 생각도 안했는데 이러니까 dps고, 딜몰이 레이드에서의 누적딜이고 어려울 수 밖에 없었네요.

이미지 클릭하면 크게 보입니다.


전부 다는 못했고 일부 상위권이라 생각되는 클래스 위주로 조사했습니다.

대체적으로 가장 많이쓰이는 스킬트리, 트포, 특성, 홍염부위로 했고, 쿨감이 크게되는 직업 각인, 아덴에 의해서 줄어드는 부분만 포함 했습니다. (일부 변수가 심한 단심/속행/끝마 같은건 포함안함)

버서커의 단점으로 보통 선후딜, 레더족쇄, 스웨 거리조절 이런 부분을 많이 떠올리시고 저 또한 반갑지만은 않은 단점이라 생각합니다. 타 클래스들은 더 편하고 쉽고 빠르게 스킬을 쓰기때문에 이 부분도 불합리하다고 생각이 되지만 그보다 더 큰 문제는 스킬 쿨에 있다고 확신합니다.

표를 보면 아시겠지만 다른 클래스에 비해서 버서커 쿨이 길어도 너무 깁니다.
신속을 850이나 준 광기의 주력기 2개 쿨이 25초대, 그 아래 주력스킬은 17초에 가까운 쿨
신속을 아얘안준 극특치 비기의 주력기는 스웨, 헬블, 러쉬 쿨이30초, 레더 피니쉬가 20초...

타 클래스의 긴 쿨의 스킬경우엔 유틸기 / 복수or상시로 운용 가능한 자버프 스킬 등이 많고 어느정도 쿨이 있더라도 스킬 자체의 리턴이 확실하거나, 사용하는 리스크 자체가 크지 않은게 대부분입니다.
버서커만 유일한 수준으로 가장 긴쿨 + 시전 선후딜 + 가동을 위한 적중형 단일 순간자버프. 총 3단 하이리스크 = 오히려 더 약한 리턴 데미지
신속투자를 안한 클래스랑 비교해도 이게 정상적인 범주를 아득히 넘어선 수준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선후딜, 사전작업은 익숙해지고 각 보려고 노력하면 일부 극복 가능한 영역이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스킬 쿨타임은 어떻게 할 수가 없습니다. 
쿨을 줄이면 그만큼 데미지를 줄여야하는 수준이 아닙니다. 헬블/파브/휠 등등... 스킬들을 보면 오히려 데미지상승+쿨감소 두가지 개선이 모두 필요한게 많습니다.

차징/홀딩 - 캐스팅 자체만 놓고 보더라도 캐스팅 스킬은 중간에 끊어져도 쿨이 보존 / 차징/홀딩은 도중에 캔슬이나 피격시 쿨이 통째로 날라가는 불합리함을 안고있고 추가로 버서커는 사전작업이 중요한데 스킬하나라도 어긋나면 쿨까지 길기때문에 타 클래스에 비해서 딜손실이 날 확률도 높고, 복구 능력도 매우 낮습니다.

단순히 치신캐릭 / 특화캐릭으로 나뉘어서 특화캐릭이 무조건 쌔야한다는건 잘못됐습니다.
치신이든 특화든 구분없이 구조가 쉽고 쌘 캐릭들이 문제인거고 그 캐릭들과 비교하여 리스크가 큰 클래스는 그에 걸맞는 확실한 리턴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리스크도 적정 수준의 리스크가 있어야지 이렇게 말도 안되게 리스크를 2종 3종 덕지덕지 뭉쳐놓은 클래스는 이미 진작에 개선이 이루어졌어야 하지만 어째서인지 개발자들은 유독 특정 클래스의 리스크를 가중시키고 지속적으로 개선을 회피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단순히 데이터상으로 부합한다고 문제가 없는게 아니며 더 다양하게 분석하고 "원인이 무엇이 있을까?" 라는 의문을 품지않는것은 이미 그 분야에서 최선을 다하지 않는것을 의미합니다.

제가 생각하는 개선 우선순위는 
쿨타임감소>일부스킬 딜상향>스웨3타압축>자버프 족쇄구조 개선>선후딜 입니다.

자버프 치적수치를 10%정도 내리고, 전반적인 쿨감+일부 dps가 낮은스킬의 딜 상향이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괜히 dps에서 크게 밀리는게 아니며 마나 또한 기본적으로 상당히 긴쿨타임에 비례해서 크게 소모하기 때문에 모자란 부분도 상당합니다.


솔직히 차징, 홀딩 그만 쓰고싶은 분들도 많으신것도 잘 알고 그런거에서 벗어나는 스킬 트리가 생기면 저 또한 다양한 방식으로 연구가 될 것 같아 좋겠지만 지금껏 패치 행보, 방향성 본다면 가능성이 아얘 없진 않지만 매우 희박합니다. 
개선을 해준다고 하더라도 결국 기존처럼 숫자놀이 위주의 패치방식으로 이뤄질 가능성이 높은데

개발자들이 좋아하는(?) 숫자놀이 위주로(시간상 이렇게밖에 못한다면) 밸런스를 맞춘다면

쿨 공통 정렬
- 스웨, 헬블, 파브 위력축적 쿨타임 24초화 + 레더 지속시간 4초 증가 또는 다른 공증 자버프 유틸기 1개 추가-> 억지로 활용 할 수밖에 없었던 3주력에서 해방 됨. / 체소 뺄 가능성 생김
(ex : 레더-주력기 1,2,3,4,5 +@ 5,6 등등 or 레더-주력기1,2,3,4 +새로운 자버프 스킬-주력기 5,6 -> 반복 가능해짐)

스웨
- 위에 먼저 언급한대로 쿨 36->24초로 변경
- 대지뒤집기 4타 -> 3타(각 타격 범위 10%증가) (1타,2타 압축까진 너무 쉬운 스킬로 바뀔 것 같고 3타 정도면 아주 약간의 거리에서 레더쓰면 대충 다 맞는 정도로 판단)

헬블
- 위에 먼저 언급한대로 쿨 36->24초로 변경
- 스킬 데미지 13% 증가(너프먹은 필사트포 데미지 1차 복구&비기 자체 헬블 데미지도 상향됨)
- 도약 트포 변경 -> 도약거리 줄이고 뎀증 트포 추가 (기본적으로 타 클래스의 실제 16~20초 쿨 스킬에 비해서 선후딜은 훨씬긴데 너무나 약한 헬블에 있어서 데미지 상향이 꼭 필요함)
- 필사 / 융해 트포 구분
필사 : 현상태 유지 / 융해 : 기본(비기) 폭주 시 5레벨 기준 115% 증가 및 비폭주시 분노게이지 획득량 50%증가

레더
- 기본 지속시간 4초 증가 (복수 자버프 스킬이 추가되지 않을경우)
- 급소타격 트라이포드 치적 5레벨 기준 10%감소

파브
- 위에 먼저 언급한대로 위력축적 18초 증가->6초 증가로 변경
- 정신강화 -> 약점포착  

숫자놀이에서 벗어난 개인적인 바램
- 디트 어스웨이브 처럼 안쓰는 오러블레이드를 새로운 스킬로 개편
위의 기존 36초 스킬들이 24초화가 되었기 때문에 30초~36초 스킬이 하나 추가 되는게 좋겠다는 생각이 드는데
서머너의 마리린 섬광에테르+교감 트포 조합 운영에서 영감을 얻어 스킬이 인듀어처럼 자기 자신에게 사용되는 스킬로 신속 및 보석, 빠준or지속시간 증가 트포 등... 으로 공증 자버프가 상시운용 되는 방향도 나쁘진 않겠다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렇게 된다면 치적은 배제하면서 상시 자버프가 지속되기 때문에 사멸 운영가능성이 자연스럽게 열리고, 사멸 셋팅에는 기존 스웨 대신 파브를 넣는다던지 다른 백어택 스킬을 쓸 수 있게 됩니다.

기본 폭주(비기)
- 변신캐릭 공통으로 타격 할 때만 게이지 소모(컷씬, 변신 하자마자 몹 바로 올라가는 등 문제점 바로 해결)
- 기존 폭주 게이지 지속시간 40%감소
- 일부 비주류 스킬 트포 폭주 시 추가 데미지 및 분노 수급량 약간 증가

완전히 다 뜯어 고치기엔 사실상 신규 클래스를 구상하는것과 동등한 수준의 인력과 시간이 투자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에 밸런스 담당팀들이 그렇게 좋아하는 숫자놀이로 최대한 합당한 수준의 밸런스를 맞추는데는 쿨타임+일부스킬 데미지 개선이 가장 적합하다고 봅니다. 

과거부터 패치를보면 버서커의 스킬쿨을 늘리려고하는 패치들이 상당히 많았습니다.
지금 사용하는 피니쉬 확살, 스웨, 파브 등등... 전부 딜증가+쿨증가를 같이 시켜왔고 기존 타 클래스나 신규 클래스들은 그런 불쾌한 부분들을 대부분 개선되서 나왔습니다.
단순히 "구조가 노후화 됐다" 라고 치부하기엔 정도껏이란게 있는거죠.


1600대 5캐릭 1590대 1개 키우는데 오베때부터 줄곳 해왔지만 개발자들이 깨우치지 못한다면 뭔가 나아지는가 싶다가도 다시 도루묵입니다. 지금껏 계속 그래왔고 앞으로도 그럴것 같기에 불안한 마음에 조금이라도 불합리한 부분들을 외치고 또 외쳐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