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1505레벨 중수디트를 플레이하는 유저입니다. 
요즘 뉴비들도 많아지고 중수디트 가이드를 써달라는 분들도 계셔서 가이드를 써봅니다.

디스트로이어의 직업각인은 "분노의망치"와 "중력수련"이 있으며,
 
"분노의망치"를 채용할 경우, 해방스킬의 치명타적중률, 치명타피해량이 올라가므로 해방스킬 딜을 극대화 시키게 되고, 
아이덴티티 '중력가중모드'는 거의 사용하지 않게됩니다.

반면, "중력수련"을 채용할 경우, 아이덴티티 게이지가 초당 2%(각인 3레벨기준) 차게 되고, 
특화를 높게 줄 경우 해방스킬을 사용할 때 아이덴티티 게이지도 많이 차게 되므로 
아이덴티티 게이지를 100% 모았을 때 사용하는 '중력가중모드'를 자주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분노의망치"를 채용하는 디스트로이어가 대다수이지만, 
"중력수련"을 채용하여 해머로 적을 무자비하게 내려치는 중력가중모드(일명 돈까스)를 
주쓰고 싶으신 분들도 계실겁니다. 분명 매력적인 아덴이지만 풀히트하기가 어렵고 풀히트해도 딜이 낮다는 이유로
채용을 꺼리는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저는 남들이 잘 안하는걸 하고 싶은 성격(?)도 있고, 시원한 타격감을 잊지못해 연구를 거듭...하고 있습니다.

1. 특성분배

중수디트는 아덴게이지를 더 많이 채워주고 돈까스의 데미지를 올려주는 '특화'를 가장 높게 분배하게 되는데
문제는 안그래도 치명보정이 없는 직업인데 '치명'을 낮게 줄수밖에 없게 됩니다. 
따라서, 치명타적중률을 다른 곳에서 땡겨와야 노란글씨가 그나마 자주 뜨게 되고, 치명타가 떠준다면 특화를 
높게 준 디트이기 때문에 해방스킬 데미지나 각성기 데미지 또한 상당하게 뜨는걸 볼 수 있습니다.
'치명'에 분배할 특성도 부족하기 때문에 '신속'은 전혀 챙기지 않습니다.

7/7 패치 후 중수3을 채용할 경우 치적30%가 확보되므로 아덴 치적은 충분해졌습니다만
아래 세트옵션 중 사멸2세트의 치명타피해량증가를 효율적으로 이용하기위해 해방스킬의 치적도 중요하므로

추천하는 특성 분배는 목걸이(치,특), 귀걸이 한부위(치명), 나머지는 전부 특화를 주는 것입니다.
세트옵션, 카드세트효과를 고려해도 이게 적절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하면 치명 700~800, 특화 1200~1300 가량이 되실겁니다.
아래의 세트옵션과 카드세트효과를 합치면 치적90% 가량(파티시 100% 가능)의 돈까스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2. 세트옵션

현재 쿠크세이튼(노말)까지 업데이트 된 상태이고, 3티어 유물셋트 6셋까지 가능해졌습니다.
앞서 스탯분배에서 말했듯이 치명타적중률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셋트옵에서 옵션을 최대한 땡겨오는게 좋습니다.

중수디트는 치명타 관련 옵션이 있는 세트인 '6사멸'이 최적이라고 생각합니다.
헤드어택을 한다고 가정할 때 '치명타적중률 23%'와 '치명타피해량 55%', '피해량21%'를 얻을 수 있습니다.
(6세트 유물장비 2Lv업그레이드 기준)


게다가 '4사멸'의 3초라는 제한시간은 슈퍼차지를 채용하지 않는 중수디트에게는 퍼펙트 스윙을 더욱더 '학살의시간'트포를 사용할 타당한 이유를 만들어주었습니다. 
4사멸이 5초로 패치되고 나서는 퍼펙트스윙을 즉발이나 차징 둘 중 선택해서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심지어 인듀어도 돈까스에 필수로 사용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차징 퍼펙트스윙(무절제 트포)을 사용하셔도 됩니다.
하지만 즉발 퍼펙트스윙도 적중률이 높다는 장점이 있기에 채용하셔도 괜찮습니다. 
(즉발퍼스는 날해보다 뇌진탕이 조금더 쎕니다)

돈까스는 헤드어택이 달려있으므로 헤드를 때리기만한다면 4사멸을 지속적으로 유지가 가능합니다. (4사멸 효과는 적중시마다 갱신됩니다)
카드셋트인 남바절12각 (치적7퍼)까지 활용한다면 우리의 돈까스는 노란색글씨가 많이 뜨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지배 세트는 2셋 4셋이 돈까스 데미지를 올려주지 않기에 채용은 무리이며
배신 세트는 6셋 초월 확률이 너무나도 낮고, 초월한다고 가정했을때도 아덴을 계속 유지할수는있지만 데미지가 너무도
낮을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돈까스를 계속 유지한다면 초월시 쿨감이라는 메리트를 거의 사용하지 못하므로 채용하는 것은 별로인 것 같습니다.   
매혹 세트는 타수가 낮고 자버프가 없는 디트에겐 최악입니다.


3. 각인  

분망디트가 퍼펙트스윙이 주력기이므로 '슈퍼차지'를 필수로 채용하는 것과는 달리, 
중수디트는 '슈퍼차지'가 돈까스 데미지를 올려주지는 않기에 돈까스 평타속도를 올리기 위해 '정기흡수'를 필수로 채용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그 외 각인들은 대부분 디트가 사용하는 '원한', '바리케이드', '결투의대가', '저주받은인형'중에서 취향껏 채용하시면 되겠습니다.

33333이 가능해진 현재 '원바정중'+ '결투의대가 또는 저주받은인형'이 적절한 것 같습니다.
(헤드를 자주 못맞출 것 같다 하시면 저주받은인형, 헤드를 칠 자신이 있고 데미지뽕맛을 보고싶다 하시면 결투의대가를 채용하시면 됩니다.)

또는 이제 패턴무력이든 찐무력이든 파괴든 그로기상태가 되기만 한다면 아덴딜증이 적용되므로
원3바3결3부3정2중1 도 자주 쓰이는 세팅입니다. ('부'는 부뼈입니다. 무력화상태의 적에게 피해량 40%증가)

레이드별로 부뼈를 넣을지 말지를 선택해서 사용하는것이 제일 베스트인것 같습니다. (스위칭)

7/7 패치로 중수3 각인이 상향되어 중수1보단 중수3이 훨씬 좋게 바뀌었습니다. 
(무력뎀증은 낮아졌습니다. 따라서 부뼈도 선택이되었습니다)
따라서 원3바3결3정3중3 세팅이 가장 무난하고 범용성도 뛰어나다고 생각합니다.

바리케이드를 돈까스에 적용못받지 않나 하는 생각을 하실수 있으나, 
인듀어를 반중력 트포와 건강한정신 트포를 필수로 사용하는게 포인트입니다. 
이제 패치로 인해 돈까스 자체 쉴드가 항상 유지되도록 변경되었고 쉴드량도 상향되어서 인듀어를 사용할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따라서 인듀어는 반중력 대신 방깎트포를 사용하셔도 되고, 건강한정신도 필수는 아니게 되었습니다.


인듀어+돈까스,  인듀어+각성기로 모든 딜링기를 바리케이드 효과를 적용받으실 수 있습니다. 
인듀어 방깎을 버려야 하기 때문에 어스 스매셔 방깎으로 대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인듀어를 방깎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되었으므로 어스 스매셔는 취향껏 선택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4. 스킬

5집3해냐 4집4해냐를 수없이 고민했으나 어스 스매셔를 채용하는 입장에서는 5집3해가 운용하기 편한 것 같습니다.
어스 스매셔를 채용하실거면 5집3해, 어스스매셔를 버리고 풀스윙과 어스이터를 둘다 채용하실거면 4집4해를 하시면
됩니다. (어스스매셔를 사용하면 사이즈믹에 어스스매셔, 퍼스에 인듀어를 쓸 수 있겠죠)

[집속스킬] : 헤비크러쉬(122), 인듀어페인(131 or 132)
[해방스킬] : 사이즈믹(331or 311), 퍼펙트스윙(111 or 123)

위 다섯 스킬은 필수로 채용해주시고, 해방스킬은 풀스윙, 어스이터(추천), 뉴트럴라이저 중 
한두개를 택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집속스킬은 레이드에 따라 드레드노트, 그라비티임팩트, 점핑스매쉬, 러닝크러쉬, 파워숄더 중 취향껏 2개를 골라 쓰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 부분은 정말 취향인 것 같습니다. 하지만 카운터가 필수인 요즘 레이드 추세에서는 
드레드노트는 채용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저는 드레드노트, 러닝크래쉬를 사용합니다)
아래는 선택사항입니다.

[집속스킬] : 드레드노트(112), 점핑스매쉬(332), 파워숄더(11), 러닝크래쉬(132), 그라비티임팩트(312), 
              어스스매셔(32)
[해방스킬] : 어스이터(111), 풀스윙(231), 뉴트럴라이저(332)


5. 룬

너무나도 취향이 갈리는 부분이긴 합니다만 그래도 추천드리는 룬은 
헤비크러쉬(출혈), 사이즈믹(질풍), 뉴트럴라이저(질풍), 어스이터(압도or질풍), 인듀어페인(광분)
입니다. 인듀어페인에 광분을 박고 사용하는 분이 있어서 따라해봤는데 어차피 돈까스를 사용하기전에 인듀어를 
사용하는 중수디트는 광분이 터지면 공속버프를 얻기때문에 좋은 것 같습니다. 돈까스 이외에는 공속이 딱히 필요가 없기때문에 그런것도 있습니다. 확률은 낮지만 발동되면 빠른 속도로 해머를 두들길 수 있고, 또한 인듀어에 넣을 룬이 마땅치 않으므로 추천드립니다.
어스이터 (대지분쇄) 압도는 너무나도 찰떡이기에 추천드립니다. 또는 느린스킬이기 때문에 질풍을 쓰셔도 됩니다.
디스트로이어 스킬중 가장 무력화수치가 높은 스킬이고, 거기다 압도를 박는다면 무력화를 실패할 수가 없을겁니다.
그 외 스킬은 취향껏(수호, 압도, 광분 추천) 룬을 박으시면 되겠습니다.
아참, 풍요룬은 디트에게 적용되지 않습니다. (이번 패치로 아예 박을 수 없게 바꼈습니다(...))


6. 어떤식으로 싸워요?

중력수련 3레벨에 특화 1200~1400을 맞추셨다면 대충 3코어인 상태로 해방스킬 4번을 사용하면 아덴게이지가 다 차게 됩니다. 
(1) "집속 - 집속 - 해방" 사이클을 4번 돌린다. (해방스킬은 당연히 3코어 모아서 사용)
(2) 아덴 게이지가 풀이 되고, 해방스킬은 전부 쿨인 상태가 된다. 
   (제일 쿨이 짧은 어스이터를 처음으로 사용하면 쿨이 제일 잘 맞습니다.)
(3) 헤드 각을 본다 or 생명에 위협을 느낄 패턴이 나온다 
(4) 인듀어+돈까스를 키고 신나게 때린다.

최대한 딜로스를 줄이기 위해서 아덴이 찰때마다 사용해주시고, 레이드마다 위험한 패턴이 나올때가 되면 조금 아꼇다가 사용해주셔도 좋습니다. 헤드어택은 최대한 노려주세요. (기본 20퍼 뎀증, 사멸세트효과, 결투의대가 뎀증)
가장 큰 장점은 "상태이상면역+피격이상면역+뎀감+쉴드"의 4박자를 이용하여 무식한 맞딜이 가능해지는 것입니다. 
현재 최종 컨텐츠인 군단장 레이드에서조차 무적수준의 맞딜이 가능합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아프다고 생각되는 비아키스 하드 2넴 운명의 수레바퀴 패턴 때에도 인듀어+아덴키고 풀딜 꽂을 수 있습니다만 레벨이 낮으시면 뚫리긴합니다.)

특화가 높기때문에 각성기딜도 상당합니다. 
따라서 "인듀어 > 어스스매셔 > 스페이스바 > 각성기(2각)" 을 사용하시면 방깎과 바리효과를 전부 받을 수 있습니다. 딜을 몰때 사용해 주세요. 어스스매셔는 1타후 후딜캔슬해도 되고, 2타후 후딜캔슬 해도 됩니다. 캔슬을 안해주면 각성기에 방깎이 안들어갑니다.
돈까스 쉴드유지 패치로 인듀어를 방깎기로 다시 바꾸었습니다. 따라서 각성기에 쉴드 씌우기가 불가능해졌고, 돈까스를 무력화때 사용하는게 중요해져서 1각을 채용하는게 좋은 것 같습니다. (1각을 사용하면 아덴게이지가 100% 채워집니다)
따라서 원하는 시점에 아덴을 사용하기가 쉬워집니다. 또는 2각을 사용하면서 각성물약을 들고가셔도 좋습니다.

순간무력화가 필요할 때는 "러닝크래쉬(집중표적) > 어스이터 > 사이즈믹(뇌진탕)> 퍼스(뇌진탕) " 순으로 사용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디트가 있으면 무력 실패란 거의 없습니다. 러닝을 채용안하셨다면 빼주시면 됩니다. 


7. 돈까스 타이밍

최종 컨텐츠인 군단장 레이드(하드)를 기준
발탄 1넴 : 장판폭발패턴, 마구할퀴기 패턴, 빙결뿌리기 패턴(상면!), 녹색빨간색장판뿌리기 패턴, 무력화시 
발탄 2넴 : 앞뒤앞패턴, 십자패턴, 휠윈드패턴, 연속찍기패턴, 안팎패턴, 카운터성공시, 무력화시
비아키스 1넴 : 연환파신권, 부채꼴패턴, 앞뒤부메랑패턴, 무력화시
비아키스 2넴 : 기절고리패턴(상면!), 감전장판 패턴(상면!), 운명의수레바퀴패턴, 2연속미사일패턴, 
                 카운터성공시, 무력화시
비아키스 3넴 : 안팎장판패턴, 감금패턴(상면!), 낚아채기 패턴(상면!), 항공기폭격패턴 후, 카운터성공시
                 (3넴은 매혹게이지 보고 써주세요)

남들 피할때 때릴수 있다는 건 엄청난 장점입니다. 그점을 최대한 활용하세요!   
아덴을 언제 사용해야 최대한 풀딜을 꽂아넣을 수 있을지 알아야하는데, 
그 때문에 각 레이드의 패턴을 숙지하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4/14 패치 후 )) 아덴이 상향이 되었습니다. 
      무력화 상태의 적에게 중력가중모드의 데미지가 200% 증가되게 되었는데
      이로 인해 무력화 시켰을 때 아덴이 채워져있는 것이 중요해졌습니다. 
      따라서 각성물약 또는 1각채용으로 무력화가 가까워질 때 아덴이 풀로 채워져있는 상태로 만드는게 좋습니다. 
      무력화 시 포텐은 높으나, 무력화가 불가능한 레이드의 데미지를 올려주면 어떨까라는 의견들도 있는 것 같고
      그것도 좋을 것 같다는 생각도 듭니다.
 
      아덴은 상향이 되었으나, 여전히 중력수련 각인은 게이지수급을 제외하면 고작 치명타적중률 10%에 불과하여 
      상향이 필요합니다. (데모닉의 충동 각인은 치적 30%를 받았죠)
      또한 중력가중모드 상태에서 움직이면 공속이 초기화되는 것과 20타를 때리면 공속이 초기화되는 것도 삭제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가장 불편하고 불합리한 부분입니다. 공속을 늘려도 더 때리지 못하니까요.)

      상향이 이루어졌다는 점은 분명 기쁘지만 아직 개편되어야 하는점은 확실히 더 있다고 생각합니다.

-----4/28 패치 후 )) 6사멸 옵션이 변경되어 이제는 6사멸을 무조건 가시면 되겠습니다.
     패치 전 6사멸은 쿨타임 초기화 외에는 별다른 딜증가 옵션이 없었지만, 이제는 헤드를 때리기만 하면 피해량이 증       가 되니 다른 세트는 굳이 쳐다볼 필요가 없을 것 같습니다.

-----7/7 패치 후 )) 아덴 무력뎀증이 200%증가에서 30%증가로 바뀌었습니다.
                       그리고 대신 중력수련3이 상향이 되어서 치적30%, 피증20%가 되었습니다.
                        무력뎀증이 많이 낮아져 다시 중수1부뼈 세팅보다는 중수3 위주의 세팅을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저는 원3바3결3정3중3 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중수1보단 더 많이 아덴을 쓸 수 있고, 
                        무력이 아닐 때의 데미지는 상향이 되었기 때문에 
                        아덴이 찰때마다 각이 나오면 사용하고 + 무력때도 사용한다는 생각으로 플레이하는게 좋습니다.
                        무력뎀증을 너무 많이 까버리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들긴 합니다만 여전히 무력때만보면 
                        타직업보다는 많은 데미지를 넣을수 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1각을 쓰려고 노력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