얘네가 캐릭터 이해하고 밸런스 조정한다고 생각함?
세렌 강일트포 의미없게 건드리고, 포카드 백어택으로 바꾼거 보고도?



얘네가 내부지표에 근거하여 합리적인 밸패한다고 생각함?
그랬으면 작년 블레이드, 창술, 알카 스택가시성등 중간에 패치해주지도 않았고 지금까지의 밸런스 꼬라지 봐도 답나오잖음?


그리고 운용난이도 높고 구조적으로 불편해야 그에 걸맞는 딜준다고 생각하는 사람있는데18년 12월 밸패 후에 이보크 몰빵트리+뒷포카 쓰던 시절 알카가 지금 알카보다 몇배는 더 어려워요 모든 클래스 살펴봐도 저 시절 알카보다 더 어려운 클래스는 역사적으로 한번도 없음
그러나 결국 여론패치하면서 알카 트포 바꿔가며 팔다리 자르기 시작했고 캐릭터 병신 만들어놔서 인구 수 이꼬라지임
데헌도 오픈초 인구수 1위였다가 팔다리 다 잘려서 지금은 인구 수 뒤에서 1위임




난이도가 있으면 사람들 여론은 그걸 이해줄까요?  절대 아님
그냥 구조가 얼마나 불편하든 체방이 낮고 불합리하든 딜쌔면 모든 직업이 달려들어서 물어뜯음


만약 알카 딜이 강했으면 분명 레인보고 원거리 아님? 개사기 그러면서 온갖 다른직업 개개별의 구조적 불편함을 다 끌고와서 비교하는 등 별의별걸로 트집잡을거임
결국 유저들 모두 자기가 제일 강했으면 하니까요 마음으론 이해해도 부정할겁니다 쟤네를 끌어 내려야 내가 상대적으로 강해지니까요


딜 쌔면 여론으로 쳐맞고 로아는 결국 여론으로 패치함
거기서 만약 안구수 빠지면 또 여론에서 밀려난 채 캐릭터 방치되서 구조적 문제만 계속 쌓임 스택가시성처럼
그럼 악순환 반복
스택가시성도 자게 여론타서 패치해준거지 안그랬으면 절대 안건드렸을거임 클베부터 3년간 무시당했던건데


얘네가 리스크&리턴 고려 한다고 봄? 고려해도 그에 맞게 밸런스 잡는 능력없음

블레이드가 돋보적으로 계속 강해왔던거 알잖음?


옛날부터 밸런스 겪어보지 않은 사람들은 얘네 내부지표나 밸런싱능력에 이상한 신뢰성 갖고 있는거 같은데
얘네 그런 능력 없어요
그런 역사 자체가 한번도 없어요


그냥 얘넨 상향 너프 둘중 하나만 생각 한 뒤 적당히 수치 생각없이 만지작 거리고 그걸로 우연히 티어 정해졌다는게 더 합리적인 생각이라봄
포카드 트포가 제대로 밸런스 생각하고 만든 수치같음?



이번 패치만봐도 그냥 스킬채용률만 보고 주류 스킬 수치만 대충 만지작거린거 티나는데


병렬개발이라서 다른 작업이 밸패에 영향 없다고 하고는 7개월 동안 미세 수치조절도 없이 내놓은 결과물이 이꼴이었고 그마저도 테섭을 테스트하다가 제대로 셋팅 실험은 몇 일 하지도 못한 테섭 결과물로 타직업 징징거린 여론 그대로 반영해서 수정한 밸패팀이 문제잖음?


심지어 오픈부터 3년간 그대로 남겨졌던 심판레인도 버그랍시고 버섯겜식 오류수정 너프당했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