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본캐 황후 부캐 황제 아르카나 키우고 있는 알린입니다.

가끔 직게를 보거나 길드원들의 말을 들어보면 '아르카나는 고점에 가야 좋음, 님이 아직 고점이 아니라서 약한거에요' 라는 말을 들을 때가 있습니다.

근데 들어보면 웃긴게, 아르카나가 고점을 간다고 하면 무기강화나 보석, 트포 등등의 스펙업을 말하는 것일텐데 다른 직업들은 그걸 못하는 것도 아니고, 나혼자 강화가 두배로 오르는것도 아닌데 왜 유독 아르카나가 고점에서 세다는 말을 하는지에 대해 궁금한 응애알카분들도 많을 것 같고, 저도 크게 생각해본적은 없어서 떠오르는 대로 끄적여 보려 합니다.

미리 못박고 시작하지만 주관적인 의견이고, 각각의 부분에 대해서 아르카나가 제일 뛰어나다기 보다 평균치보다 웃돌기 때문에 이 모든걸 종합해서 고점에서 좋다고 말하고 싶습니다..
아 황후기준입니다.

1.  트포효율

: 첫 번째는 트포작이라 생각합니다. 유산 충모닉 빼고 다른직업도 다 딜트포 있는데? 라고 하실 수 있지만, 먼저 아르카나는 리턴이라는 사전작업을 기본으로 깔고 들어갑니다. 자버프의 치피증 강화가 트포에 따라 강화되는건 전체적인 스킬 딜에 영향을 주는 것입니다. 
 또한, 아르카나의 경우 루인기의 트포들이 유틸하나 없이 다 딜에 관련된 트포이므로, 결국 아르카나의 루인스킬 딜링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트포는 총 4개입니다. 
(루인 1 2 3트포, 리턴 3트포, 세렌3트포는 트포작 불가니 제외) 

 이에 반해 건슬을 예로 들어보면, 건슬의 경우 라이플 스킬 하나의 딜량을 올리고 싶어도 자버프가 없고(시너지 제외), 1트포는 유틸 관련 트포이므로 결국 딜링에 영향을 줄수 있는 트포는 2,3 트포 두 가지 밖에 없습니다. 스킬에 영향을 미치는 트포가 많은 만큼 트포작을 모두 해주었을때 더욱 더 강해지는 것입니다. 

 운부의 퀵드로, 세렌 2트포 트포작시 200퍼에서 450퍼가 되는 정신나간 수치증가 등 매우 유의미한 트포가 많은 것도 장점이지만, 이부분은 다른 직업들의 트포는 다 알지못해서 최고라곤 말은 못하겠고, 여하튼 트포작 효율이 좋은 편인건 사실입니다.

2. 보석효율

: 보석 효율은 2가지 관점에서 좋다고 생각하는데,  
하나는 자버프(시너지 말고)와 연관이 있는 스킬(리턴, 운부)이 있는 직업들은 해당 스킬에 한해서 홍염 효율이 자버프가 없는 직업들에 비해 좋다고 생각합니다. 
 리턴, 운부(사실 이건 크게 체감이 안되긴 합니다) 등의 자버프 스킬에 홍염을 달아줄 경우 자버프 자체의 가동률이 올라 상대적으로 자버프가 없는 직업들에 비해 효율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나머지 하나는 당연히 3멸화 8홍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이는 멸화가 3개만 필요하니까 가격이 싸다 라는것만으로도 충분히 의미가 있지만, 황후 알카 특성상 루인기에 딜이 95프로 이상 딜이 몰려있기 때문에 10레벨 멸화 3개만으로도 아르카나 전체 딜이 약 40프로 오를 수 있다는 겁니다. 

 뭔 당연한 소리를 하냐 싶겠지만 흔히 말하는 3신기를 쓰는 소서를 예로 들면, 그 3스킬이 가장 센건 사실이지만 그렇다고 다른 스킬들의 딜을 무시할 수 없기 때문에 3개가 넘는 멸화를 쓰고, 그렇게 많은 멸화를 써야 비로소 전체 딜량이 약 40프로에 가까이 오를 수 있습니다. 그러면 자연적으로 남는 홍염의 갯수도 줄어들고, 아르카나의 경우 똑같이 전체딜의 약 40프로를 올려도 8홍염을 사용가능하지만, 다른 직업들은 어쩔 수 없이 적은 홍염을 쓸수밖에 없습니다. 사실 몇몇 스킬의 홍염 효율은 그리 좋진 않지만 안쓰는거랑 못쓰는건 다르니까요.

3. 333331 직각효율

: 이건 제목만 봐도 아실 것 같은데, 요즘 고점세팅은 고대로 넘어오면서 333331은 기본에, 97이신 분들은 선택적으로 333332를 택할 수 있습니다. 보편적인 333331에서도 그렇지만, 직각 1이 효율적인 직업들은 상대적으로 33333 -> 333331 (유물 -> 고대) 템세팅에서 딜 상승량이 그렇지 않은 직업들에 비해 높습니다. 

 직각3을 채용하는 직업들의 각인  1자리에 효율 좋은 아드가 있긴 하지만, 대부분의 직업은 아드를 이미 3으로 채용했거나 33333 에서도 이미 치적이 충분하기때문에 아드1 효율이 그리 좋지 않은 경우도 있기 때문에 아르카나는 상대적으로 고대세팅에서 유리한 포지션에 있습니다.

4. 방어구레벨이 오르면서 가능해진 쳐맞딜

: 이건 유리몸 딜러들 대부분에 해당되는 내용이지만, 아르카나도 유리몸인데도 인파이팅을 강요하는 스킬 구조 때문에 흔히 말하는 딱렙에서는 제 딜량을 제대로 뽑기 힘듭니다. 물론 잘하시는 분들은 패턴 다피하면서 짤딜 다넣고 할 수 있지만, 몇몇 딴딴이 직업들은 딱렙일때부터 어느정도 쳐맞딜(다 맞으면서 한다는말은 아닙니다)이 되기 때문에 딜링에 있어 자유롭습니다. 제 충모닉만 해도 키우는동안 하브6관 빼고 다 고회먹으면서 딱렙 쳐맞딜 했으니까요.

상식적으로 아무리 잘한다 한들 패턴을 피하는 무빙하면서 딜 넣는 것 보다는 맞을만한 건 맞아주고 딜하는게 더 높고, 아르카나나 몇몇 유리몸 직업들은 그 플레이가 방어구레벨이 일정레벨 이상에 도달해야 가능해집니다. 너무 주관적인 의견이라고 하실 수 있지만 유리몸 딜러들은 유리몸에 대한 리스크와 딜링에 있어서 그에 따른 리턴을 어느정도 갖고 있다고 생각하는데, 방어구레벨이 오르면서 리스크가 점점 줄어들고 리턴만 남아 있어 유리해진다는 의미 정도로 해석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아드로핀 사용도 딱렙때보다 부담없어진다는 장점도 있네요.

5. 끝이 없는 직업 숙련도
: 숙련도라고 적어놓으면 결국 고점 운운하더니 손문제로 치부해버리네 하실 수 있지만, 아르카나에 한해서는 어쩔 수 없는 사실이라고 생각합니다. 

모든 직업이 그렇다고는 못하겠지만, 대부분의 직업들은 스킬 설명 듣고 허수아비에서 따라 쳐보라고 하면 솔직히 조금만 연습하면 할 줄 알 것 같고(허수딜 얘깁니다), 디테일에서 놓치는 부분은 있겠지만 사이클을 따라할 수는 있을 것 같은데 이놈의 직업은 저도 1년을 넘게 열심히 플레이 하고 16층을 넘긴지 꽤 됐지만, 아직도 잘하시는 분들 허수 영상을 보면 놀랄때가 많습니다. 허수아비 치는것도 못따라 하겠는데 레이드는 오죽할까요. 

새로 시작하시는 분들은 특히 운부가 무적인 상태에서도 드로우가 되는점 또한 최대한 활용해서 한 장이라도 더 뽑는 것 부터 차이가 나는 것 같습니다. (아브 3관 45줄 끝나고 별 몇 개 남아있을때 별에다가, 라우리엘 180줄에 잠시 무적으로 내려올 때, 6관 1문양 2문양 무적 아브 허상한테, 등등 이런 디테일은 끝이없습니다) 물론 이런 것 가지고 아르카나가 제일 깊이있고 어려운 직업이라곤 못하지만, 평균을 상회하는 난이도를 가진 직업이라는 건 맞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상대적으로 고점에 가까운 분일수록 경험이 많고 직업 숙련도가 높아질테니, 자연스레 늘어나는 실력에 비례해 고점에서 늘어날 수 있는 딜링도 많다고 생각합니다.

처음에도 말했지만 위의 모든 부분에서 알카가 다른직업보다 제일 좋음 ㅇㅇ - 이런건 아닙니다. 
보석효율은 변신캐들이 더 좋고, 333331효율은 직각 효율 더 좋은 캐릭터가 있을 수도 있고, 아르카나 보다 유리몸도 있으니까요. 
하지만 위의 모든 부분에서 다른 직업들에 비해 고점에서 평균치를 웃도는 효율을 보이니, 이것들이 종합적으로 작용했을 때 아르카나는 고점에서 좋다고 말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가끔 다른 알카분들이

'저 9멸3개 맞췃는데 왜안세짐?' 
'트포작 다했는데 이캐릭 언제 세져요?' 
'무기 24강 세구30인데 아직 고점아닌가요?' 

등등의 질문글들을 보면 고인물 분들도 마땅히 드릴 수 있는 답변이 없는거라 생각합니다. 위의 모든게 종합적으로 작용했을때 나도 모르는 사이에 고점에 가까워져 있으니까요. 아마 저도 아직 멀었겠죠,,

100% 주관적 의견이고 안키워본 직업들도 많기 때문에 반박시 님들 말이 맞을겁니다.

요약 : I also 알카 조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