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아 시작 3개월차, 이제 막 15층 찍은 응애알카유저입니다. 332 황후, 125 황제 키우고 있어요.
이번 패치는 지나가버렸고, 아르카나가 구조개선을 받으려면 적어도 불만사항들을 정리하고 명확히 요구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해서 대충 적어봤습니다. 글에 대한 오류, 추가적인 불만사항, 다른 의견이 있으면 댓글에 작성해주세요.

* 모든 트포를 다 읽어본 것은 아니라서 비주류 스킬(포카드 등)들은 자세히 알지는 못합니다.
* 314황제의 경우 직접 플레이해보지 않아 자세한 불만들을 다 알지는 못합니다.
* 구조적 문제에 대해 다루고자 했으며, 따라서 스킬 데미지 수치는 가급적 다루지 않는 방향으로 작성했음을 참고해주시면 좋겠습니다.

제가 알카게를 둘러보고, 플레이 하면서 느낀 아르카나에 대한 주된 불만사항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보정 컨텐츠 문제 
2. 체방과 관련된 안정성 문제
3. 황제의 스킬 개수 문제(체크메이트 일반기 이전 문제 등)
4. 황후의 사전작업 문제
5. 황후의 무력화 수치 문제
6. 황후의 아이덴티티 게이지 수급 문제
7. 트라이포드 설명 미흡 문제 (세렌 강일 등)
이외에 추가적으로 리턴 카운터 문제, 치피증 문제, 카드 효과 문제가 주로 언급되는 것 같습니다. 다만 카드 효과에 대해서는 어떤 개선 방향이 좋을지 갈피를 잡기 어려워서 글에서는 제외했습니다. 또한 루인기 경면을 요구하는 글이 많았고, 저도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지만 위의 구조적인 문제들이 우선이라 생각해 제외했습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자면

1. 보정 및 카운터 문제
- 아르카나의 경우 스킬 및 루인 데미지의 기본수치가 낮아 트라이포드 레벨을 올리기 전까지의 육성 및 트포가 적용되지 않는 보정 컨텐츠에서 상당히 약한 모습을 보인다. (특히 황후)

2. 체방과 관련된 안정성 문제 
- 아르카나는 낮은 수치의 체방을 보유하고 있지만, 그에 비해 스페이스의 쿨타임이 긴 편에 속한다.
- 다수의 이동기를 보유하고 있지만, 스택트 스킬에 분포하고 있어 실질적인 안정성 확보에 도움이 되지 못한다. 이는 중거리 전투가 가능한 황제와 달리 근접위주의 전투스타일을 보여주는 황후 아르카나에게서 큰 문제로 다가온다.

3. 황제의 스킬 개수 문제
- 황제 각인의 경우 일반스킬의 데미지를 올려주고 있지만, 실질적으로 PVE에서 사용할 만한 기술이 적다. 즉, 스킬 자체에 구조적인 문제가 많다. 주요 문제는 다음과 같다.
- 이보크는 고정형 설치기에 시전 이후 데미지가 들어가는 데 시간이 필요해 적중률의 편차가 크며, 이는 황제 아르카나의 실전 데미지를 감소시키는 주요 원인이다.
- 신비한 쇄도는 트라이포드 노후화의 문제로 충분한 만큼 데미지가 보장되지 않는다. 또한 아이덴티티 수급용도로 사용하기에는 퀵드로가 1타에만 적용되어 비교 대상이 되는 운명의부름에 비해 실효성이 떨어진다. 
- 언리미티드 셔플은 트라이포드에 따라 근거리/원거리로 달라지는데, 근접의 경우 시전시간이 길고 피격면역이 없어 플레이의 안정성을 크게 떨어뜨린다. 반면 원거리의 경우 리턴의 치피증이 적용되지 않아 데미지 기대값이 상당히 떨어진다.
- 운명의 부름은 트라이포드에 따라 보조딜링기로 사용 가능하지만, 유일하게 뛰어난 아이덴티티 수급 효율을 보여 보조딜링기로 사용할 수 없다.
- 위의 문제로 황제아르카나의 경우 황제각인이 적용되지 않는 체크메이트를 주력기로 사용하고 있다. (314)

4. 황후의 사전작업 문제
- 아르카나는 ①스택트기를 사용해 스택을 쌓고, ②루인기를 사용해 스택을 터뜨리는 독특한 구조를 갖고 있다.
- 황후 아르카나의 경우 루인데미지를 주력으로 사용하지만, 황후 각인이 4스택의 데미지만을 올려주어 1~3스택과 4스택의 데미지 편차가 매우 크다. 
- 이는 2에서 언급한 이동기-스택트기 결합 문제로 황후 아르카나의 안정성 문제를 심화시킨다. 즉, 긴급한 상황에서 스택을 쌓는 것을 포기하고 이동기로 쓰게 될 경우 그만큼의 데미지 손실이 크게 작용하게 된다.
- 특히 주력으로 사용되는 332황후의 경우 쿼드라 엑셀레이트가 총 2스택 중 마지막 타수(4)에만 두 번째 스택이 쌓이는 문제로 스택을 쌓는데 어려움을 낳고, 또한 스페이스로 캔슬이 되지 않아 안정성 문제를 심화시킨다.
- 또한 비아키스 촉수와 같은 오프젝트 파괴 기믹 수행 시 독특한 데미지 구조로 인해 타직업에 비해 시간이 오래걸리는 문제가 생긴다.
- 위와 별개로 리턴의 경우 사전작업(치적 10%+치피증 77.5%)+카운터의 두 가지 역할을 수행하는 스킬이다. 이는 카운터 기믹 수행시 이후의 데미지 감소로 이어지게 만들어 불만의 목소리가 많다.

5. 황후의 무력화 수치 문제
- 황후아르카나의 무력화 수치는 인식상으로는 전 직업 중 하위권, 실제 플레이상으로는 딱 1인분까지의 무력은 가능하다는 의견이 주로 보인다. 1인분의 무력을 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문제가 되는 이유는 구조적인 문제에 있다.
- 아르카나의 스킬 사용 가능 칸은 8칸으로 적음에도 불구하고, 무력화 기믹에 사용되는 스킬 개수가 그에 비해 과중하다. 실제로 무력화 기믹에서 사용되는 스킬은 주로 리턴+스파이럴엣지+세렌디피티+시크릿가든으로 1일반기+1스택트기+2루인기이다.
- 루인기를 중심으로 데미지를 넣는 황후에게 루인기 2개의 사용은 무력화 기믹 이후 스킬 운용에 큰 차질을 낳게 된다. 즉, 기믹 이후 딜을 넣게되는 타이밍에 황후아르카나는 손가락이나 빨고 있어야 하는 경우가 생긴다.

6. 황후의 아이덴티티 게이지 수급 문제
- 황후아르카나는 특화에 루인 스킬 피해량 계수가 달려있고 그 효율이 타스탯 대비 월등히 좋아 극특을 주로 가고 있는 상황이다.
- 그러나 스택은 아이덴티티 수급이 불가능하며, 스택트 스킬과 루인 스킬의 아이덴티티 획득량은 미미한 수준이다. 따라서 고특화에도 불구하고 아이덴티티 게이지가 수급이 되지 않는다.
- 이는 황후 아르카나가 반드시 퀵드로 트포를 채용하도록 강제하며, 결국 그 중 효율이 좋은 운명의 부름을 강제하도록 만든다. 

7. 트라이포드 설명 미흡 문제
- 루인기 트라이포드의 경우 설명에 미흡한 부분이 있는 것으로 보임.  같은 트라이포드임에도 불구하고, 어떤 스킬은 루인 데미지와 스킬 데미지 모두 증가하는 반면, 어떤 스킬은 루인 데미지는 전혀 증가하지 않고 스킬 자체의 데미지만 증가한다.
- 대표적인 예시가 이번 패치로 상향을 받은 세렌디피티의 강화된 일격인데, 셀레스티얼 레인의 강화된 일격은 루인기의 데미지가 증가하지만, 세렌디피티의 경우 그렇지 않다.



위의 문제들을 보고 제가 생각한 핵심 원인과 해결책은 다음과 같습니다. 물론 이외에 다른 해결 방안들도 가능할거라 생각합니다.

1. 황후 아르카나의 경우 스택을 통한 아이덴티티 수급이 불가능하고, 스택트기와 루인기의 아이덴티티 획득량이 미미하다는 문제 때문에 8개의 스킬 칸 중 한 칸을 반드시 운명의 부름을 채용하도록 강제되고 있다. 이는 높은 무력화 스킬을 가진 다른 스킬을 채용해 낮은 무력화수치를 보완할 여지까지 없애고 있다.
- 해결책1: 스택을 통한 아이덴티티 게이지 수급이 가능하도록 변경한다.
해결책2: 스택트 중첩에 따른 무력화 게이지에 차등을 두고, 4스택 무력화 수치를 높게 변경한다. 즉, 기존의 리턴+엣지+시가+엣지+세렌의 1일반기+4스택+2루인기 무력화 사이클을 1일반기+4스택+1루인기로 가능하게 바꿔 유연한 대처가 가능하도록 만든다.

2. 아르카나는 낮은 체방에 비해 플레이스타일과 난이도에 비해 생존능력이 떨어진다. 이는 특히 황후 아르카나에게서 두드러지는 문제로 보인다. 이는 독특한 스킬 구조와 황후 각인이 4스택 루인기에만 적용되는 것이 복합적으로 작용되고 있다.
- 해결책1: 아르카나의 돌진기(space) 쿨타임 감소
- 해결책2: 황후아르카나의 스파이럴 엣지를 콤보가 아닌 스택형으로 변경, 강인함 트포를 삭제하고 기본적으로 피격 면역을 달아준다.
+ 황후 각인의 경우 그 효과를 1/2/3/4스택에 따른 루인 피해량 증가로 분할한다.

3. 황제 아르카나는 각인의 컨셉과 달리 실질적으로 사용할 만한 스킬이 적다. 이는 몇몇 나사 빠진 스킬들을 개선해 주거나, 사용 가능한 일반 스킬을 추가해줘야 한다고 생각한다.
- 해결책1: 이보크 범위 상향 or 즉발 or 적정 수준의 유도 기능 추가/ 셔플 근접 시전시간 감소&원거리 설치형으로 변경/ 쇄도 트라이포드 개선을 통한 dps 증가(전체적인 dps는 유지되도록 조정) or 드로우능력 상향 등
- 해결책2: 새로운 일반 스킬의 추가 혹은 인피니티 샤워 일반기술로 변경(트라이포드 변경 및 데미지 개선과 함께)

4. 아르카나는 전반적으로 약한 기본 성능을 높은 트라이포드 수치로 끌어올리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 이는 아르카나의 육성난이도를 올리고, 보정컨텐츠의 성능을 심각하게 낮추는 문제를 가지고 있다.
- 해결책: 자체 스킬데미지의 상승 및 트라이포트 수치 하향을 통한 밸런스 조정

* 트라이포드 설명 문제는 명확하게 스택트 효과 피해량 증가 / 스킬 피해량 증가로 분리해서 일관성 있게 적어줬으면 좋겠네요.

바쁘신데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른 의견들도 환영합니다. 오류가 있으면 댓글로 알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