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버 열렸을 때 들어가서 쳐보니까 제 기준으로 약 13퍼 정도 딜 상승함. 5분 넘게 치면서 심판 카드 딱 한장 나왔고, 각성기는 두 번 다 치명타 안터졌음. 그래도 딜 상승이 13퍼나 되는거 보면 상당히 좋아진거 같음.
문제점은 심판-레인 오류 수정과 여전한 구조적 문제인데,
솔직히 심판-레인 같은 경우는 왜 이제서야 버그 패치한지는 모르겠지만, 유저입장에서는 애초에 왜 루인딜이 2타로 적용되는지를 설명하지 못하니까 뭐라고 할 수 있는게 없음. 물론 상당히 기분 나쁘긴 하지만, 그걸 고려하고도 패치 전 심판-레인과 패치 후 깡 레인에 딜 차이가 거의 없게 느껴지는걸 생각하면 개인적으로는 이해할 수 있는 범위임.
이제 구조적 문제가 남아있는데 이건 충분히 기다릴 수 있다고 봄. 로아온 때 자료를 다시 찾아보면 알겠지만, 전투 매커니즘은 첫번째 패치와 두번째 패치에 나눠서 패치하므로 다음까지 기다려 줄 수 있음. 그리고 세렌디피티 강일, 포카드 등은 두번째 패치와 네번째 패치에서 비선호 스킬 개선/트라이포드 개선을 진행한다고 하니까. 물론 네번째 패치까지 가기에는 너무 오래 걸릴거 같긴하지만, 당장 다음 밸런스 패치까지는 기다려볼만 한듯.
이런거랑은 별개로 리턴 치피증>피증 수정 안해준 점은 매우 아쉬움.

그리고 마지막으로, "1티어 직업들은 너프 조금만하고 아르카나는 이게 뭐냐"라는 식의 글이 많은데, 이건 레이드를 돌아봐야할 듯. 저도 아르카나가 딜적인 측면에서는 매우 좋은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이번주에 고정팟에서 확인해봐야 할 거 같음. 아무튼, 1티어 직업들이 아르카나보다 2~3배 쌘것도 아니고, 벌써부터 이 주제로 불탈 필요는 없음. 이번주에 하브56돌고 카양겔하드3 트라이 해보고 나서 생각 정리해도 괜찮음.
수치상으로는 현재 아르카나 게시판 여론 이상으로 1티어 직업들 너프 많이 됐음.

1. 데미지 상당히 올랐음. 심판버그 상당히 기분나쁘지만 그것 이상으로 딜버프 받아서 만족함.
2. 구조적 문제는 다음 밸런스 패치까지 기다려도 괜찮음. 치피증>피증 안해준 점은 많이 아쉬움.
3. 다른직업과 딜 비교는 레이드 돌아보고 난 후에 해야 할 듯.

나 할만충 아님. 근데 분명히 상향임에도 불구하고, 제대로 플레이 해보지도 않고 너프니 뭐니부터 시작해서 막무가내로 눕고있는거 이해안가서 글 적어봄. 장담할 수 있는데 이번에 딜버프 없이 구조만 개선됐으면, 퓨어딜러인데 이 정도 딜이 말이 되냐면서 또 누울 거 분명함.
나 분탕충 아니고 아르카나 인증하라고 하면 할테니까 먼저 인증해주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