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갑습니다. 카제로스에서 아르카나 1545 키우고 있는 체크메이터 입니다. 

닉네임에서 느껴지시겠지만, 저는 아르카나의 '체크메이트' 라는 스킬에 진심인 사람입니다. 

오픈베타영상에서 카드를 푝푝푝푝 던지는 스킬 이펙트에 매료되어 아르카나를 시작하였습니다.

그런데 육성을 시작해보니 체크메이트 스킬은...카던용 또는 예능의 영역이더군요..

황제아르카나가 버프 받은 최근에는 황제+첵메 빌드로 실전성이 많이 높아 졌습니다만

그 전까지는 황제트리 자체의 포텐이 황후에 비해 많이 떨어졌던 것도 사실입니다.

그러한 이유로 정말 체크메이트 스킬을 쓰고 싶었지만  쓸수가 없던 상황이었죠...

더군다나 황후 스킬트리에서 체크메이트의 채용은 예능 그이상 그 이하도 아니었습니다. 



그런데 최근에 각인 개편 + 유물세트 등의 이유로 황후 트리에서 체크메이트를 예능이 아닌 실전용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되어 그 공략을 작성하여 봅니다.

체크메이트 스킬은 호불호가 많이 나뉘는 스킬인 것 같습니다. 
저처럼 극호의 성향을 가지신 분들을 위해 쓰는 공략입니다. 부디 도움되시어 같이 카드를 푝푝푝푝 던져 봅시다.


우선 실전 영상 먼저 한번 보시죠.

https://youtu.be/fLzDpxNL1G4


상기 하누마탄 영상에서 같이 플레이한 딜러들은 고정공대원으로 

아브 20강 데모닉 (세구빛 18각)  
아브 18강 디스트로이어 (남바절 12각)
아브 18강 아르카나 (남바절 12각) 
입니다. 

결과는 5분30초 클리어 아르카나 잔혹한혈투사 입니다. 

하누마탄의 경우 스택 중첩에 따라 치명+쿨감 등의 효과가 부여되어 좀더 빠르게 스킬을 운용할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래서 객관적인 노버프 상태에서의 영상은 아래에 별도로 첨부하니 참조 부탁드립니다.

1. 세팅

먼저 황후 트리에서 체크메이트 스킬을 채용하기 위해서는 '쿨타임감소' 가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 할 수 있습니다.
높은 레벨의 쿨감 보석세팅이 필수라고 볼수 있겠습니다.

1-1 특성

고레벨의 쿨감보석을 착용함에도 불구하고 체크메이트 스킬의 쿨타임은 높은 편이므로 특성에서 신속을 일정부분
투자하여 쿨감을 더 당겨 옵니다. 
하지만 황후알카의 딜의 원천은 특화이므로 특화 수치를 많이 건드려서는 안되었습니다.
그래서 기존 치명에 투자하던 스탯을 신속으로 투자하는 방법을 채용한 특신 알카가 주된 특성이 됩니다.
작성자는 귀걸이 한쪽도 신속을 주었습니다. (현재 1362특화 820 신속 125치명(내실+팔찌)
이유는 각인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1-2 유물세트

황후 체크메이트는 가장 중요한 것이 쿨타임 감소 이므로 지배 6세트를 채용합니다. 
쿨타임 18% 감소 효과

1-3 각인

특신 황후 첵메 트리에 두번 째로 중요한 각인 부분입니다.

작성자의 각인은 원한3 예둔3 돌대3 황후3 아드2 각성1 을 채용하고 있습니다. 각 각인별로 상세 설명 하겠습니다.

원한3 : 딜러 공통각인

예둔3 : 특신의 높은 쿨감을 이용한 스트림 오브엣지 (치명27.6% 보정) 을 채용하기 때문에 특치 황후보다 예둔의 
효율을 높힐 수 있습니다. (영상을 참조하시면 시원시원한 세렌디피티의 노란글씨를 보실 수 있을 겁니다.)


돌대3 : 특치 악몽의 바리케이드 대신에 들어가는 각인입니다. 주력기가 레인, 시가, 세렌, 첵메(질풍) 4개이므로 바리케이트 채용은 사실 상 불가능합니다.  스파이럴 엣지의 이속증가와, 스트림오브 엣지의 이속증가 트포+ 신속으로 돌대 풀효율을 쉽게 가져 올수 있습니다.

황후3 : 직업각인입니다. 황후 3을 추천드립니다. 이유는 각성 각인에서 설명

아드2 : 특신 알카를 할 수 있게 만들어 주는 효자 각인입니다.  기존에 신속은 아르카나에게 예능의 영역이었습니다만 환각세트or 아드레날린 or 정밀단도 등 치명을 보정해 주는 각인과 유물세트가 생기면서 치명특성에 투자를 
하지 않더라도 치명타가 뜨게 되는 말그대로 신세계가 펼쳐 졌습니다. 

현재 특신알카의 치명율
레인 : 스트림 27.6%+팔찌3.5%+남바절7%+자체치명시너지10%+아드레날린10%+레인 치적 45%= 98.1%
시가 : 스트림 27.6%+팔찌3.5%+남바절7%+자체치명시너지10%+아드레날린10%+시가 치적 40%= 93.1%
세렌디: 스트림 27.6%+팔찌3.5%+남바절7%+자체치명시너지10%+아드레날린10%= 53.1% 

상기에서 스트림은 세렌디와 함께 사용을 하고 +1의 루인기는 시가를 추천드립니다. 
스트림 효과를 못받는 1루인의 경우는 주로 레인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레인 : 98.1%-27.6% = 70.5% 

각성1 : 지배세트의 내면의 열정버프 유지를 위한 각성각인 1을 채용합니다.  여기서 제가 신속귀걸이 까지 1개 채용을 하여 820의 신속을 쓰는 이유가 있습니다.
각성1레벨채용 지배 6세트 이기 때문에 특신 목걸이 +all특화 악세로는 내면의 열정의 현타 시간이 많이 길어집니다. (1분정도) 
그래서 신속을 820까지 줘서 그 현타의 시간을 최대한 줄였습니다.
현재세팅에서 단죄 심판 이후 각성기를 사용하면 현타 약 30초 가량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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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 여기까지 읽으신 분들 머릿속에  한가지 생각이 드실 겁니다.

"특치 악몽6셋이 제일 쎈데 왠 특신 지배 약팔이?" "거기다가 체크메이트?? 풉.."




특치 악몽6세트vs특신 지배 6세트 의 경우 눈에 보이는 한방 데미지는 당연히 특치 악몽세트가 높습니다.
그런데 dps를 측정해보면 정말 미미한 차이 밖에 나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실전은 한방 쎈게 더 좋다? 라고 생각 하실수 있습니다만 
저는 지배 6셋의 높은 쿨타임감소+ 스페이스 쿨감 감소로 인한 포지셔닝과 생존의 메리트가 
dps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고 그부분을 높게 판단합니다. 
상황에 따라서는 지배의 쿨감이 특치 악몽보다 더 높은 실전 dps를 가져 올 수도 있습니다.
현재 앤드 컨탠츠인 아브 6관의 경우 저는 특치보다 특신이 더 효과적이라고 봅니다.
(다르게 생각 하실 수 있습니다만 그부분도 존중합니다. 다만 저의 생각이 이렇다고 말씀 드리는 것 뿐입니다.)

아래는 특치 악몽 6세트와 특신 지배 6세트를 카드 사용하지 않고 1분씩 연속으로 3회 측정한 dps영상입니다.
촬영 스펙
아브18강 남바절12각(세구빛 18각 준비중인 흑우 ㅠ) 10보석레인 9보석시가 9보석세렌 7보석첵메

특치 악몽 332 : 특화 1800 치명 600 
원한3 저받3 바리3 타대3 아드2 황후1

https://youtu.be/e8GKE2Fj69I

결과  1차 4,290,062  2차 4,914,635   3차 4,284,676


특신 지배 황후 첵메 : 특화 1500 신속 800 치명 100
원한3 예둔3 돌대3 황후3 아드2 각성1

https://youtu.be/CZUNfHZodIA

결과 1차 4,269,338     2차 4,583,082    3차  4,425,061


위의 첵메 빌드를 대신해서 쿼드라를 넣고 테스트하여도 dps차이는 거의 없습니다. 

판단은 여러분의 몫 입니다만 특치 악몽 6셋 황후화 특신 지배6셋 황후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지 않는 다는 것이

저의 판단입니다. 


다음은 정상적으로 카드를 사용 했을 때의 특신 지배 6셋 첵메 황후의 dps입니다. 

각인은 동일하고 특성은 본 특성으로 촬영하였습니다. 치명 125 특화 1362 신속 820

https://youtu.be/54QYYCuPbNM

결과 6,102,118

카드 안좋을때는 550만 평균은 600만 고점은 700만 턱걸이 까지는 나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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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특신 황후 체크메이트 트리의 원리

위의 영상을 꼼꼼히 살펴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쿨타임이 짧은 스택트 스킬은 스파이럴엣지가 유일하므로 
루인기가 매끄럽게 쿨타임이 돌지 못하고 상당시간 (짧게는 2초 길게는 5초) 놀고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체크메이트 자리에 쿼드라를 넣고 하면 쿨타임 놀지 않고 이상적으로 굴러갑니다만 그 스킬 트리와 비교해도 
dps차이는 없습니다. 

루인기가 길게는 5초 까지 놀고 있는데 왜 dps차이가 나지 않는 것일까요?
저도 의문이었습니다만 추론을 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체크메이트의 데미지 : 틱당 평균 350만 (실전에서 10틱 때린다고 가정하고 + 막타 평균 800만 = 1150만

준 루인기급의 데미지를 보여주는 체크메이트라는 스킬 때문에 비록 루인기의 쿨이 놀더라도 4루인의 형태가 
되면서 dps가 보존 되는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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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특신 황후 체크메이트의 장단점

3-1 장점

ㄱ. 미친듯이 재밌다. (이 부분은 호불호에 따라 단점이 될 수도 있겠습니다.)
ㄴ. 아브3관 빙빙 돌리기 하누마탄 점찍 등 근접 딜이 불가능 할때도 딜링이 가능하다
ㄷ. 카드 포텐이 332보다 높다. (별, 도태, 심판, 균형, 운수 등)
ㄹ. 무력화 능력 상승 (첵메는 메인트포 약점포착으로 인해 무력화가 중으로 상승됩니다)
ㅁ. 세렌디피티의 치명타 ( 특치 황후 보다 특신 스트림 + 세렌디피티가 치명타가 훨씬 잘 터집니다. 영상참조)

3-2 단점

ㄱ. 세팅이 비싸다 (첵메의 5,5,5, 트포작 필수+ 높은 레벨의 뎀증 과 쿨감 보석 필요)
ㄴ. 스파이럴 엣지 (유일한 쿨타임 짧은 스택트 스킬이므로 엣지가 삑나면 dps손실로 이어진다. 영상에도 종종보임)
ㄹ. 난이도 (홀딩기를 포함하고 있고 스택트 스킬을 전적으로 스파이럴 엣지에 의존하므로 난이도가 높습니다.)
ㅁ. 고점과 저점의 양극화 ( 평균적인 딜포텐이 보장 되지 않습니다. ex 첵메 당기기 시작하는데 보스가 다른 곳으로 가버리면 심각한 dps손실 초래합니다. 일반적인 332 라면 그냥 다시 스택쌓고 다른 루인기 쓰면 그만인경우도 첵메 빌드는 그럴 수가 없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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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은 실전 영상입니다. 

이리저리 난동부리기로 유명한 칼엘리고스

https://youtu.be/dF6nKLTxqmY




발탄 노말 버스 1페이즈

https://youtu.be/w_hFnucaryw



발탄 노말 버스 2페이즈

https://youtu.be/WwMEUInxbIw



번외로 첵메 빌드로 쿠크 버스도 솔무력 가능합니다.  (영상 정리하다가 삭제 해버렸습니다. ㅠㅠ)

쿠크버스 솔무력 순서 : 스트림-> 운부->리턴->회폭-> 세렌-> 스파이럴->레인 ->스파이럴->시가-> 체크메이트->운부->리턴 

쿠크버스 당시 하누마탄의 파티구성과 딜러구성을 동일하게 하여 진행하였고 
1페이즈 강직한투사 mvp 
2페이즈 섬따리(카드 쓰기만 하면 기믹...ㅠ +이리저리 로프타고 도망다님)
3페이즈 잔혈 46% mvp
였습니다. 


추가로 금일 아브 하드 1,2관문과 노말 3,6관을 추가로 진행할 예정이며 추후 영상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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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마치며...

본 공략글은 특신 황후가 더 좋다, 또는 체크메이트 트리가 더 좋다라는 공략글이 아님을 분명히 밝힙니다.

더 좋다가 아니라 그 동안 예능의 영역이었던 특신 알카 또는 황후 체크메이트 스킬트리가 이제 예능의 영역을

벗어나서 실전에서도 쓸수 있을만큼 그 효용성이 증가 했다는 것을 알려드리기 위한 공략입니다. 
 
저처럼 체크메이트 트리에 극호 성향을 가지신 분들께 부디 도움이되어 다같이 카드를 푝푝푝푝 던질 수 있는 날이

왔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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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일 추가로 황후 체크메이트 트리로 아브렐 하드 1,2 와 노멀 3~6을 돌아보았습니다. 

각 관문별 영상 첨부 드리며 사용후기 남깁니다. 

하드 1-2 관문 (영상은 2관문만 첨부 합니다.)

https://youtu.be/x6-6KjdE5Bg

1관문은 칸칸이 피격이상을 유발하는 장판이 터져서 체크메이트 각을 잘 재어서 사용해야 했습니다.
크게 어렵다거나 하는 부분은 없었고 다만 체크메이트 풀틱을 우겨 넣느라 안맞아도 될 짤패턴을 좀 맞는 
느낌이었습니다. 

2관문은 내부 외부 다 보여드리기 위하여 내부 들어갔다가 외부도 딜을 하였습니다. 
아무래도 내부는 딜타임 자체가 한정적이다 보니 체크메이트를 우겨 넣는 것이 그리 쉽지는 않았습니다.

외부는 크게 문제 될것은 없어보였습니다. 

결과 아르카나 19% 강직한투사 mvp


노멀 3관문

https://youtu.be/S4zTUtWm-MM

아브렐 관문 중 3 관문은 체크메이트를 활용하기 편하고 효과적이었습니다.
(제자리에 고정된 패턴이 많기 때문)


노멀 4관문

https://youtu.be/lRuhB7R4k2M

마찬가지 제자리에 고정된 보스이기 때문에 체크메이트 효율이 좋았습니다. 
다만 장판에 유의하여 딜링을 하면 될듯합니다.

결과 디스트로이어 18%강투 mvp , 아르카나 강투 가족사진 (4관문은 디트가 mvp잘먹는듯...ㅠ)


노멀 5관문

https://youtu.be/CA_iCig8Ijg

5관문은 보스의 패턴이 피격이상 보다는 경직공격이 많기 떄문에 체크메이트를 우겨넣으면서 경직면역으로
버틸 수 가 있었습니다. (미역, 브레스 등)
평소에는 스페로 피하거나 무빙해야 하는 패턴들도 그냥 체크메이트 땡기면서 맞딜 하는 느낌으로 진행하여
딜하였습니다. 
느낌은 나쁘지 않다? 정도 입니다.


노멀 6관문

https://youtu.be/g9hlz4LayNo

6관문은....오더하느라 체크메이트가 어떤지 느껴볼 겨를이 없었습니다. 
이래저래 생각할게 많아서 손이 굴러가는대로 했던 느낌입니다. 

결과 가족사진에 들어가지 못함...(2팟 분들 스펙이 너무 좋았음..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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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최종컨탠츠인 아브렐 노멀+하드 12 에서 황후 체크메이트 트리를 사용해 보았고 

나쁘지 않았습니다.  
하드 1,2 딱렙으로 아르카나 mvp 나왔고 노멀 3,4 강투 가족사진에 들어가는걸 보면 실전효율은 
증명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체크메이트를 좋아하시는 분들 망설이지 마시고 입문하시지요..ㅎㅎ
상세 세팅 및 스킬 , 룬 등은 저의 닉네임 검색하셔서 참조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럼 아르카나 자매님들 즐로아 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