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46/93085 

특신은 431, 치특은 332를 주로 쓴다는걸 고려하지 못하였습니다 ㅠㅠ 저도 특신431쓰고있으면서도 
이걸 빼먹었네요, 위 링크에 글 새로 작성하였습니다 :)

1줄요약 : 군단장, 어비스에선 332 압승
버스, 레이드에선 운에따라 431이 좋을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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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1, 332 공용스킬 : 스택트 -> 스크, 쿼드라, 엣지 // 루인 -> 레인, 시가, 세렌 // 일반 -> 리턴

431, 332 차이점 :  431 ->> [스트림 오브 엣지]  /// 332 ->> [운명의 부름]

이므로, 두 스킬트리의 기댓값을 비교하기 위해, 

1.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딜 사이클에
2.  스트림을 채용하였을 때, 상승하는 기댓값과
3.  운명의 부름을 채용하였을 때, 상승하는 기댓값을 비교하여 결론짓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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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스트림 오브 엣지
(데미지는 1524아르카나, 무16강 세구18 트포작 44작 모두 ok, 치550 특1800 악몽셋트 기준입니다.)

1. 시크릿 가든 (스트림 미적용시)                                     1-2 시크릿가든 (스트림 적용시)

시크릿가든 (악몽, 마나중독) 시크릿가든 (악몽, 마나중독)
(1)치명타 데미지 1880 (만) (1)치명타 데미지 1880 (만)
(2)치명타X 데미지 680 (만) (2)치명타X 데미지 680 (만)
(3)치명타 적중률 72 (%) (3)치명타 적중률 100 (%)
시크릿가든 기댓값 1544 (만) 시크릿가든 기댓값 1880 (만)

시크릿가든은 스트림 사용시 1544만 -> 1880만으로 기댓값이 21% 상승하였습니다.

2. 레인 (스트림 미적용시)                                                2-1. 레인 (스트림 적용시)

셀레스티얼 레인 (악몽, 마나중독) 셀레스티얼 레인 (악몽, 마나중독)
(1)치명타 데미지 2310 (만) (1)치명타 데미지 2310 (만)
(2)치명타X 데미지 840 (만) (2)치명타X 데미지 840 (만)
(3)치명타 적중률 77.72 (%) (3)치명타 적중률 100 (%)
셀레스티얼 레인 기댓값 1982.484 (만) 셀레스티얼 레인 기댓값 2310 (만)

레인은 스트림 사용시 1982만 -> 2310만으로 기댓값이 16% 상승하였습니다.

3. 세렌디 피티 (스트림 미적용시)                                      3-1 세렌디피티 (스트림 적용시)

눈속임 세렌디피티 (악몽, 마나중독) 눈속임 세렌디피티 (악몽, 마나중독)
(1)치명타 데미지 1620 (만) (1)치명타 데미지 1620 (만)
(2)치명타X 데미지 230 (만) (2)치명타X 데미지 230 (만)
(3)치명타 적중률 31.72 (%) (3)치명타 적중률 59 (%)
세렌디피티 기댓값
(눈속임)
1013.4984 (만) 세렌디피티 기댓값
(눈속임)
1592.38 (만)

세렌은 스트림 사용시 1013만 -> 1592만으로 기댓값이 57% 상승하였습니다.

431의 딜사이클.

스택 리턴 스트림 [레인] 스택 [시가] = 4.64 + 3.6

스택 리턴 [시가] 스택 [레인] = 3 + 4

스택 리턴 스트림 [세렌] 스택 [시가] = 3 + 3.6

스택 리턴 [레인] 스택 [시가] = 4 + 3

스텍 리턴 스트림 [시가] 스택 [레인] = 4.64 + 3.6

스택 리턴 [세렌] 스택 [시가] = 2 + 3

일반적으로 레인 : 시가 : 세렌 = 4 : 3 : 2 데미지 비율을 가집니다. (예둔미채용 기준)
따라서 스트림 미사용시 레인데미지를 4, 시가데미지를 3, 세렌데미지를 2로 기준을 잡을때,

스트림 미사용시 총 데미지 : 4+3+3+4+2+3+4+3+3+4+2+3 = 38
스트림 사용시 총 데미지 : 4.64 + 3.6 + 3 + 4 + 3 + 3.6 + 4 + 3 + 4.64+ 3.6+ 2+3 = 42.08

따라서 스트림 사용시 기댓값은 42.08/38*100 =  110%, 
기댓값이 10% 상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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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운명의 부름
1. 운명의 부름으로 스킬 한번당 카드 한장의 기댓값은 80%입니다.

카드0장뽑을확률 36% , 카드1장 뽑을확률 46% , 카드2장 뽑을확률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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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운명의 부름에는 여러 카드가 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0BfUH332ztI) 부덕훈님 영상 참조

카드들이 뽑힐 확률을 실험해 주셨는데, 이를 근거로 운명의 부름의 기댓값을 설정해 보고자 합니다.

2-1 딜에 영향을 끼치지 않는 카드 
(악몽에서 별은 딜카드다 , 돌대쓰면 유령도 딜카드다, 하시는 분들 있겠지만 그런 점들은 고려하지 않겠습니다)

삼두사 : 14%
광기 : 12.7%
유령 : 11.3%
균형 : 7.3%
별 : 8.3%
53.6
53.6% 확률은 딜증가 X

2-2 딜에 영향을 끼치는 카드 (단발성)

심판 5.7%
뒤운 10%
도태 8.7%
운수 2.3%

2-2-1 심판 : 332이므로, 심판으로 인해 루인스킬을 한번 더 쓸 수 있다고 가정하겠습니다.
레인시가 -> 레인시가세렌 을 사용할 수 있으므로 딜증가량은 기존에비해 1.25%정도 증가합니다.

2-2-2 뒤운 : 정화가있을시 뒤운의 딜 증가 기댓값은 1.17%입니다.

2-2-3 도태 : 시크릿가든 143% , 레인136% , 세렌190% 딜증가됩니다.

2-2-4 운수 : 운수로 레인을주어 레인을두번사용한다고 가정하면 딜증가량은 1.1%정도입니다.

2-3 딜에 영향을 끼치는 카드 (30초효과지속)

부식 7%
달 7%

2-3-1 부식 : 10% 딜증가 30초

2-3-2 달 : 약 11% 딜증가 30초. (쿨감10%감소이므로 이정도로 책정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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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판,뒤운.도태,운수는 한 사이클에만 딜증가됩니다.

부식,달은 최대 5~6사이클까지 영향을 끼칩니다. 

332의 딜사이클.

운부! 스택 리턴  [레인] 스택 [시가] 

운부! 스택 리턴 [시가] 스택 [레인] 

운부!  스택 리턴  [세렌] 스택 [시가] 

운부! 스택 리턴 [레인] 스택 [시가] 

운부!  스텍 리턴 [시가] 스택 [레인] 

운부!  스택 리턴 [세렌] 스택 [시가]

운부 6번동안 카드 기댓값은 4.8개이고, 카드 4.8개중 달, 부식 카드가 하나만 떠도
딜증가량이 10%가 됩니다. (431과 기댓값이 같음)

만약 달과 부식이 6번의 운부 시행횟수 안에 동시에 뜬다면 1.1x 1.1 = 1.21의 기댓값을 가지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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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라서 이러한 결과로, 시간이 짧은 레이드에선, 운부 시행횟수가 많지 않기에 431이 좋을 수 있으나,

운부 시행횟수가 많아지는 군단장(주컨텐츠)에서는 332가 431을 압도합니다.

고민하지마시고 332 하시면 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