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턴<<이거에 치피증 붙어있는거

편의상 음슴체

직게 둘러보면 아르카나의 문제점으로 항상 지목되던게

1. 순간무력, 부위파괴
2. 마나 소모량
3. 보정컨텐츠
4. 이동기 부재(스택기로 사용해야함)
5. 루인기 경면
6. 높은 치피로 인한 예둔 효율 박살
7. 각인의 효율을 100% 뽑아낼 수 없음(바리는 스택, 일반기에 미적용, 타대는 각성기 미적용 등등..)
8. 사전작업

뭐 이거 말고도 많긴 한데 대충 생각나는게 이정도임
보정은 알카만의 문제는 아니니깐 차치하고
5번은 해결방안이 명확하고
7번은 딜 구조상 어쩔 수 없다 쳐도
1, 2, 6, 8 한방에 해결하는 방법<< 리턴 3트포 치피증 삭제, 그만큼 전체 데미지 증가
이거면 됨

만약 리턴 치피증이 없어지면 얻을 수 있는 이점

1. 스킬칸 1칸
이거 님들 생각보다 훨씬 크게 작용할 수 있음
리턴이 빠진 자리에 들어갈 수 잇는 스킬
  1) 스트림: 자체치적 (예둔 효율도 좋아짐)
  2) 닼리, 이보크: 서브딜, 무력
  3) 신비한 쇄도: 무력화 중X2로 압도적인 순간무력, 부위파괴, 퀵드로 채용 가능
  4) 포카드: 쿨초를 이용한 순간무력
여기에서 벌써 1번 해결됨. 채용 가능한 무력스킬이 벌써 4개. 
이 스킬들은 쿨마다 돌릴 필요도 없어서 2번도 해결됨.
여기에 이 스킬들에 스킬 룬 적용하는거 생각하면
쇄도에 속행넣거나, 닼리에 압도, 스트림에 광분, 출혈, 단심같은거 넣으면 리턴보다 훨씬 좋은 스킬들이라고 생각함.

2. 사전작업 완화
내 주장에 당위성을 부여하는 설명.

이미 창술사는 사전작업 완화를 4.14에 한번 받음. 저 설명에 리턴도 똑같이 해당됨
사람들이 알카 사전작업이 스택트+리턴으로 생각하는데
진짜 사전작업은 아덴카드도 포함임
뒤운, 도태, 운수, 심판같은 유효카드들부터
부식, 달, 광기도 스킬 사용 전에 써놔야 효과가 적용되고
돌대 채용하면 유령카드+안장도 사전작업,
균형도 사전작업을 완화해주는 사전작업의 사전작업이고
심지어 *별*카드는 저번 패치로 사후작업이 되어버림
스트림 치적 묻히는거도 당연히 들어가고

지금 직게 에서 말 나오듯이
버프창이 부족할 정도로 많은 게 한번에 굴러가는데
리턴 하나 빠지는게 그렇게 용납되기 힘든 개선방안일까 싶음

3. 예둔 효율 상승
아르카나는 트포, 시너지, 스트림으로로 인해 높은 치적을 가지고 있으나 에둔 효율이 나쁨.
이유는 높은 치피증이고 이것은 리턴 3트포에서 온다.
즉, 이거만 없으면 예둔도 채용 가능하다.
예둔이 왜 좋냐면
바리: 스택트, 일반기에 적용되지 않고, 각성기에 묻히려면 약간의 기술이 필요함
타대: 루인딜+레인 깡딜에만 적용됨. 각성기, 스택트기 등등 적용x
저받: 패널티, 다른 공증 각인과의 효율 문제
돌대: 사전작업의 추가, 풀효율 받기 힘듬

이렇게 다른 각인들의 딜증을 온전히 적용받기 힘든 알카라서 플레이에 신경쓸게 없는 예둔이 유의미한 선택지가 되는건 분명히 의미 있을거라고 생각함. 직게에 333321에 한자리 뭐 줄지 고민하는 글이 많기도 하고.

4. 구체적으로 직업각인별로 생각하면
 황제에서 리턴이 빠지면? 
쳌메 314는 리턴 대신 쇄도넣은 314나 세렌넣은 323 채용 가능
125황제는 스크 넣고214, 스크는 이동기로 쓸 수 있음. 그냥 쓰더라도 마나 마르는 문제는 해결 가능(스킬 레벨 낮춰서)

 황후에서 리턴이 빠지면?
431 채용 가능
카운터가 필요한 레이드에서 리턴 4렙만 주고 사용 가능
쇄도, 운부, 닼리 채용 가능

물론 이렇게 했을 때 스크에 탁기 쓰시거나 황제에서 스크 안쓰면 치적시너지가 애매해지기는 하는데
탁기는 둘중 하나 7레벨트포로 옮기면 되고 황제에서는 리턴자리에 스크 들어가면 될 거 같음.
애초에 스크 탁기도 안장이랑 같이 쓰면 위치가 애매해지는 녀석이라...

3줄요약
1. 리턴의 문제: 스킬칸 1칸, 10레벨+쿨마다 사용 강제로 마나 잡아먹음, 예둔 효율 박살
2. 리턴 대신 다른 스킬 채용으로 알카의 문제 중 많은 부분을 해결 가능함.
3. '해줘'


얼마전에 알카 유저는 만족하냐, 문제 없냐는 질문글에 다들 만족한다고 하길래 아직 받을게 있는데 싶어서 적어봤습니다.

절대 지금 아르카나가 성능이 나쁘고 약하고 이런 말을 하는게 아니라 플레이에 쾌적함이 더해질 수 있다는 소리입니다. 만약 이거 적용되면 다른 스킬 딜증시키는 수치로 밸패가 되겠죠. 이렇게 전체 딜이 늘어나면 보정에서도 사람 구실은 할 수 있을겁니다. 리턴 치피증도 트포작을 해야 하는 영역이라 보정 성능을 깎아먹는데 한 몫 한다고 생각해요.
토론이나 질문은 환영이지만 말은 둥글게 부탁드립니다.

막짤은 내 캐릭터 옛날 커마(배경은 그림자달 시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