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같은건 없다 템포따라와라


이번에 들고 온건 약 아니다 오래 전 조상님들 세팅이다 

쓰다보니 길어졌는데 끝까지 읽어줬음 좋겠다


빠르게 시작



422란?


스택트 4개 루인 2개 일반 2개를 사용하는 트리이다

스킬트리야 다 알겠지만 간략하게 리뷰해보자면

https://lostark.inven.co.kr/dataninfo/simulator/?code=68663

  
쿼드232  

   
스크132

엣지222


스트림132

레인232


시가311

운부311


리턴132

특이사항?
스크 탁기 써도 되고 급소노출 써도 된다
부파 필요하면 리턴부파 스크급소노출
나머지는 딱히

룬은 이따 각인 설명할때 함


트포

43도시락

4렙
리턴 노어
시가 급타 완비 시찬
레인 강일 약포
3렙
레인 약포
운부 퀵드
엣지 빠준
스크 안장
스트림 닼엣
쿼드 날움

433도시락

나머지 3렙

쿼드 엑집
쿼드 카증
운부 날움
스트림 가속스트림
스크 탁기?

443도시락

리턴 노어
레인 3개
시가 3개
운부 퀵드
스크 안장
엣지 빠준
스트림 닼엣
쿼드 날움

나머지3
운부 날움
쿼드 엑집
쿼드 카증
스트림 가속스트림
스크 탁기


사실 딜트포만4렙 나머지는 3렙으로 적당히 맞추면된다

개인적 추천

무조건 4렙

리턴 노어
시가 3개
레인 3개
운부 퀵드
스크 안장

대충 이렇게만 하고 나머지 3렙해도 괜찮다 결국 4렙으로 다 채울거니깐

332와 다른점은 쿼드 딜이 의외로 나와서 쿼드 딜트포작 3렙이라도 하는게 중요함



보석


멸화는 쿼드라 레인 시가
홍염은 나머지 다

고렙멸화 우선순위는 시가>레인>>>>쿼드라
고렙홍염은 리턴 레인

스트림이 의외로 홍염의존도가 낮음

이유는 스킬운용법에서 설명함



특성 


올특+특신목걸이 

올특은 설명할 이유 없고
치명은 스트림으로 보충, 세렌을 안써서 치명을 굳이 안줘도 되서 신속에 투자

이유는 각인 설명할때 함


기본적인 스킬운용방법



4스택을 채우고 리턴을 바르고 루인기를 쓰면 된다

너무쉽다

스킬 사이클은


이거 반복이다

다음 사이클부터는 스크-쿼드라 묶고 엣지-엣지묶어서 쿨 도는대로 사이클 무한으로 돌리면 된다

끝마나는 최대한 엣지대신 스크쿼드 위주로 굴린다

스크쿼드가 4초정도라 레인시가가 안돌면 스크쿼드를 계속 굴려준다

쿼드딜이 의외로 쌔기 때문에 쿼드를 자주 굴려주는게 좋다

참고로 끝마나에선 1리턴1시가 하는게 쌔다 그래서 리턴 고렙홍염이 필요하고

레인 쿨이 긴 편이라 1리턴 2루인하려고 기다리는게 손해다 걍 스킬쿨 도는대로 박는게 좋음

핵심은 쿼드라가 쉴새없이 돌아가야 세렌 딜만큼 뽑음


딜사이클 영상같은건 없다 걍 알아서 잘 할거라 믿는다



카드 운용법


스킬트리가 스택이 남는 구조라 상대적으로 카드 의존도가 낮다

그말은 즉슨 초보자들이 하기 좋다는것 이유는 이따 전체적으로 정리함

하나씩 보자면






광기 부식 달 유령

얘네는 나올때마다 적당히 써주면 된다


균형도 사실 나올때 쓰면 되는데

균형사이클은 스크 리턴 레인 쿼드 시가

쿼드를 리턴 치피버프를 받고 맞출수 있다 물론 쿼드자체 치적이 높지 않아서 크게 의미는 없지만
어느정도 딜상승에 기여할 수 있다

어떻게 보면 332에 비해 422의 균형은 꽝카드라 생각할 수 있는데

엣지를 순수 이동기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에선 나쁘지 않은것 같다


로얄

얘도 걍 나올때마다 쓰면 되지만 옆에 카드 쓰고 뽑으셈 너무기본적인건가?



얘는 레인 쓴다음 바로 쓰면 레인쿨감이 달달함

레인 쿨이 다른 스킬에 비해 상대적으로 긴 편이라 그렇다

어 스트림에 쓰는게 맞지않나? 할텐데

걍 레인에 쓰는게 맞음 422는 스택이 남는 구조 == 루인이 부족한 구조 이기 때문에

레인 가동률을 조금이라도 확보하는게 맞다


운수

같은 느낌으로 레인에다 씀 각성기에 쓰는것도 괜찮음

플탐이 각성기3개 다 활용할 수 있으면 레인, 각성기 다 못쓰는 빨리끝나는 곳에선 각성기

뭐 적당히 하다보면 각 잡힐거임


도태뒤운

2각이나 1리턴 2루인 할때 씀


심판

스트림+리턴 둘다 들어갈때 2루인 박음

심판레인이 더 쌔기 때문에 딜증효과는 조금 볼수 있다

심판만 보면 확실히 332 굴릴때보다 포텐이 높지 않아서 아쉬움



각인


사실 이 글을 쓰는 이유다

아르카나 고점 딜은 332 > 422 라는 인식이 박혀있어서

이번 글의 컨셉은

422를 어떻게 해야 최대한 고점을 끌어올릴 수 있을까?

에 대한 연구글이다 위에 글은 어차피 다 아는거니깐 지금부터가 핵심 템포 따라오세요



우선 333331 기준으로

원한 돌대 아드 황후1은 고정이다

원한 황후는 말할것도 없고

돌대는 핵심각인
돌대효율은 뭐 내가 수없이 말했으니 이정도면 알겠지 기존 332에서 가속스트림도 생겨서 돌대빵구 매꿔줄수있음

아드는 기존 특치->특신으로 바꿀수 있는 이유라 고정

아드 빼고 특치로 해도 되는데 그럼 돌대효율이 안나옴


나머지 두개가 남았는데

대충 저받, 타대, 바리, 질증 이정도가 남았다


"예둔은요?"

걍 팩트만 말할게요 존나구림


"아드대신 정단 어떨까요?"

뭐 효율은 안나오겠지만 뭐 가성비로는 괜찮을듯?


전체적인 밸런스를 생각해 보면 공증각인+루인기만 올려주는 각인 이렇게 하나씩 넣는게 좋아보인다

루인기만 올려주는 바리 타대를 동시에 쓸 수도 있는데

그럼 쿼드라 딜이 너무 떨어져서 별로고

공증각인 두개를 가기엔 아드까지 있어서 효율이 많이 안나옴


우선 하나씩 분석해보자



가장 무난한 저받, 대표적인 공증각인이고 패널티가 좀 부담될수도 있지만 익숙해지면 좋은 각인



루인기 딜을 올려주는 무난한 각인 쿼드라와 각성기에 안들어가는건 좀 아쉽다



332와 달리 수호룬 두개로 날먹가능한 각인 타대와 다르게 각성기에도 바를수 있는게 장점



최근 연구중인 공증18퍼각인, 공속감소를 신속으로 상쇄, 광기로 커버가능

대충 이정도 알아봤으면 된것같고

이제 바리vs타대, 저받vs질증 해볼거임


우선 바리vs타대

바리 타대는 두가지가 다름

1. 바리의 수호룬 강제
2. 타대의 각성기 미적용

이 두가지

그럼 바리vs타대의 핵심은

바리의 각성기 딜증을 타대의 룬 두칸으로 커버칠 수 있는가? 이다

보통 루인기에 수호룬이 빠지면 속행,출혈 등으로 추가적인 딜 상승을 노려볼 수 있다

이건 레이드 내 각성기 딜이 차지하는 비중을 알아야 해서 완벽히 계산은 불가능하다ㅠ

그리고 저받vs질증

저받 질증은 당연히 질증이 더 쌔다. 질증의 핵심은 디버프 공속감소를 다른 방법으로 잘 메꿀 수 있나의 문제인데   
특성으로 올린 신속으로 커버할 수 있다 그럼 무조건 질증이 쌔냐?

는 아니다

알카 하다보면 알게된다 얘 은근 공속빨 많이 탄다 공속 느리면 답답해 죽을맛임

특히 422는 쿼드를 계속 굴려야 해서 공속체감이 더 많이될거다


그래서 내가 내린 결론은


저받+바리 or 질증+타대다

이유는 룬 때문이다


우선 저받바리 룬세팅 


질증타대 룬세팅이다



복잡하니깐 결론만 말하자면


바리는 루인기에 수호룬이 필요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질풍룬이 안들어가서 질증 디버프가 크게 다가온다(특히엣지)

엣지에 속행룬이 레인이랑 정말 궁합이 좋은데(사이클상 레인다음 엣지엣지시가니깐)

질증은 엣지에 질풍 안쓰면 못쓰겠다.. 쿼드는 안장받으니 상관은없다만 안장효과가 레인쓸때쯤 꺼짐

그럼 엣지는 신속0인채로 써야되는데 답답해 죽는다


사실 개인적인 의견이고 뭐 저받+타대, 질증+바리해도 괜찮다

질증+바리가 젤 강하긴 하다 고점만 보면 그렇고 나는 질증+타대로 적당히 타협한 케이스다

결국 본인 맘에드는거 하면 되는거다


뭐 이건 질문나올까봐 하는 얘긴데 운부보다 스크에 높은 속행룬을 주는 이유는

나는 굴리다 보면 운부쓰는 타임보다 스크쿼드를 더 많이쓰게 된다 특히 끝마나에선
이건 언제까지나 취향의 영역이니 크게 신경안써도 괜찮을것 같다


"저는 333331이 안되는데요?"

33333 기준으로는 원한 황후 돌대 아드에 하나 맘에드는거 넣고

333321은 원한 황후1 돌대 아드2에 맘에드는거 두개 넣으면 된다

33331은 원한 황후1 돌대 아드 맘에드는거 하나 넣는다

근데 저점기준 돌대가 알카에게 좋은 각인은 아니라서 트포작이 좀 안되있으면 돌대 빼는걸 추천

돌대효율은 스크안장, 엣지빠준등 이속올려주는 스킬쿨 확인하면서 계산해보면 된다

또 낮은구간은 갈망폿이 없기 때문에 별로임



422의 장단점?

우선 장점

1. 극한의 안정성과 높은 저점

내가 초보자에게 추천하는 이유이다 카드 의존도가 낮아서 카드를 잘 못굴리더라도 나름 케어가 되고

스택이 남는 구조라 스택스킬 삑나도 적당히 커버가능하고

사이클에 따라 스크, 엣지를 순수 이동기로 사용할 수도 있다

특치->특신으로 이속 9~10퍼정도 확보할 수 있는것도 장점

본인이 아르카나 초보거나 왜 내 아르카나는 약하지? 왜 난 가족사진도 안나오지? 하는 분들에겐 강추

332보다 훨씬 쉽고 쌔다 422로 알카 좀 적응하고 332 굴려보는걸 추천한다.

2급습 달소리퍼와 3급습 달소리퍼 차이라 보면 된다 2급습은 상대적으로 무난한 트리고

3급습은 스킬사이클 미친듯이 빡빡 굴려야 돌아가서 오히려 미숙련일시 저점이 많이 낮다

3급습 달소리퍼는 디토나메를 아덴채우는데 써야해서 생존력도 나락가는게 3급습이다

뭐 옆집동네 상황이 이럼 알카도 크게 다르지 않다 생각함


2. 멸화가.. 두개?

사실 쿼드라 멸화 우선도가 낮아 고렙멸화 두개만 있어도 쌔다!


단점

1. 낮은 무력화 수치

세렌이 사실 무력수치는 깡패다 황후알카 스킬중 유일한 중 짜리..

세렌이 빠지는 만큼 무력도 많이 빠진다
운부에 압도 넣는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지만 전체적으로 무력은 많이 낮아진다

알카 무력좀 올려줘라


2. 애매한 카운터스킬

리턴에 카운터가 생기긴 해도 카운터스킬로만 보면 애매하다

리턴은 아르카나 딜사이클에 매우 중요한 자버프 스킬인데 이걸 카운터로 쓰기엔 사이클이 좀 꼬인다

물론 카운터를 안가지고 있는거보단 나아서 아브 1넴, 찬미나 발탄 등 대놓고카운터 패턴엔 대응할수 있지만

순간적인 카운터엔 반응을 하기 어렵다

결국 세렌의 부재로 생기는 문제다 세렌 진짜 계륵스킬인데 참 소중한 스킬인것 같다

내가 옛날부터 세렌은 아르카나의 아픈 손가락이라 불렀는데 정말 틀린말 하나없는듯



여기까지 422는 정리 완료 뭐 개인적으로 많이 받았던, 예상하는 질문들을 나열하자면


"특치332, 특신422 뭐가 더 좋을까요?"

글을 쓰는 이유2

많이들 올라오는 질문, 개인적으로 몇번 받았었던 질문이다

결론부터 말하면

당연히 332가 더 좋다

332는 422 대비 높은 고점을 가지고 있고

422의 저열한 무력, 카운터같은 기믹수행 능력을 메꿔줄 수 있다

고점으로 갈수록 상위 레이드로 갈수록 332가 훨씬 쌔고 좋다

그렇다고 422는 사장된 트리인가?
는 아니다 332보다 장점이 분명히 있고 저점이 높아서 실전딜이 더 잘나올 수 있다

원래 아르카나 국룰트리는 422였다 발탄이 추가되고 카운터의 중요성이 올라가서 332가 떠오르기 시작한 거다
당시만해도 발탄은 쌘사람만 즐기는 레이드였다 1370 완화 전까진 아르고스도 매우 힘들었다

지금이야 너도나도 발탄부터 시작하니 바로 332쓰는데 옛날엔 알고까지 진득하게 422만 썼었다
그리고 당시에 발탄 고정팟이 있으면 332보다 422를 들고갔음 422가 딜을 훨씬 잘뽑았기 때문

뭐 라떼는얘기였고 422 무시하는 사람들 너무 많길래 해본 소리임.. 꼰대부려서 죄송합니다


아까도 언급했듯 아르카나가 어려운 초보자들에게 422를 해보는걸 추천한다

332에 익숙해진 형님알카들도 422를 할줄 알아야 하는 이유는 버스돌릴때 422가 좋음

극한의 안정성과 높은 저점으로 가디언버스, 오레하버스, 알고버스 같은데서 매우 좋다

개인적으로 뉴비알카는 비아하드까지 422로 써보다가 쿠크 갈때쯤 332로 넘어가는걸 추천
쿠크부턴 무력 수치가 중요해서 그렇다

우리 뉴비알카 여러분 언제나 열심히 성장하셔서 고대악세 뽑아줘요 히히




"특치팔찌vs특신팔찌 뭐가좋을까요?"

그 좀 그렇고 그런 분 세팅이 특신목+특치팔찌라 가끔 오는 질문

결론부터 말하면 취향차이

하지만 나는 특신팔찌 쓰는데 이유는

운부에 7렙홍염기준 신속 620정도 되면 운부만으로 아드 유지가 된다

600은 됐다가 안됐다 함 안정적으로 되는건 615~620정도? 그래서 특신팔찌 씀




"431은 별로일까요?"

나쁘진 않은데 애매하다 이느낌?

확실히 422굴려보면 세렌이 얼마나 소중한 친구인지 알게 된다

개인적으로 431은 카드 활용이 많이 떨어지기 때문에 많이 애매한 것 같음

431은 332와 비교하는게 더 좋다고 생각하는데

431은 332에 비해 안정적인게 장점이지만 세렌 굴릴때 쯤 되면 332도 어렵지 않게 잘 굴릴거임

무엇보다 최근 카드확률 패치로 균형도태심판 등 유효카드가 잘나와서 431같이 카드 기댓값 낮은 트리를 할 메리트가 없어졌음

422가 카운터도 생겨서 굳이 431을 고집할 필요가 없는것도 있고

무엇보다 알카의 꽃은 카드활용이라 생각함 역시 카드쓰는게 제일 재밌잖아요



마무리)

글 쓰다보니 길어졌다.. 여기까지 읽어주신분 다들 고마워요 히히 궁금한건 댓글로


열심히 썼으니 추천줘요



그리고

내가 누구?





"무기 20강 오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