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감 효과중에 데미지 증가나 공속은 그냥 계산해도, 쿨감 효과는 제대로 계산하기 힘들기 때문에 마리린과 파우루 체인스킬의 데미지 비중을 소환수 스킬중 25%정도로 추산하여 계산하였습니다

교감3의 소환수 지속시간 증가는 계산에 안넣었어요


1. 교감3 에포1(뎀증 4%로 추산) vs 16%딜각 교감1
(x[소환스킬 데미지 비율]*1.25[교3 소환수 뎀증]*(0.25[마리린&파우루 체인스킬 데미지 비율]*(1/0.9[체인스킬 쿨감(교3)])+0.75*(1.1[소환수 공속 증가(교3)]))+(1-x)[비소환스킬 데미지 비율])*1.04[에포]=(x*1.10[교1 소환수 뎀증]*(0.25*(1/0.97[체인스킬 쿨감(교1)])+0.75*(1.03[소환수 공속 증가(교1)]))+(1-x))*1.16[16% 딜각]
x = 0.502018

소환수 데미지 비중이 50.2% 이상일 경우 교감3에포1이 우위입니다


2. 교감3 아드1 vs 아드3 교감1
(x*1.25*(0.25*(1/0.9)+0.75*(1.1))+(1-x))*(((22[목걸이+팔찌]+28[환각셋]+11.8[슈르디]+5[아드1])*2.5[치명타 피해(예둔)]+(100-(22+28+11.8+5))[치명타가 안터질 확률])*1.018[아드1 공증])=(x*1.10*(0.25*(1/0.97)+0.75*(1.03))+(1-x))*(((22+28+11.8+15[아드3])*2.5+(100-(22+28+11.8+15)))*1.06[아드3 공증])
x = 0.520112

소환수 데미지 비중이 52% 이상일 경우 교감3아드1이 우위입니다


3. 교감3 에포1(뎀증 4%로 추산) vs 교감3 상소1
대충 수련장에서 쳐보니 상소1 유무 아키르 데미지 차이가 10500, 8800으로 19%정도 늘어났습니다. 그래서 아덴 스킬 뎀증엔 본 수치를 적용시켜서 계산하였습니다.

또한 아덴 구슬 한개 줄여주는 것은 아키르 기준으로 11%뎀증(구슬7->6)으로 계산하였습니다.


일반적인 치적으로 인한 딜 기댓값: 228.112 = (((22+28+11.8+15)*2.5+(100-(22+28+11.8+15)))*1.06)
상소1의 치적으로 인한 딜 기댓값: 232.882 = (((22+28+11.8+15+3[상1치적증가])*2.5+(100-(22+28+11.8+15+3)))*1.06)

1) 소환수 데미지 비중이 50%일때
(((0.5[소환수 데미지 비중(50%)]*1.25*(0.25*(1/0.9)+0.75*(1.1))+(0.5)[비소환수 데미지 비중(50%)])*(228.112)[위 설명참조])*1.04)=(((0.5*1.25*(0.25*(1/0.9)+0.75*(1.1)))*(228.112))[소환수 데미지 계산]+(((0.5)*1.02[상소1 뎀증])*(1-(1/0.5)*x)[비 소환수 데미지 중 아덴을 제외한 스킬이 차지하는 비율]+((0.5)*1.19[상소 아덴스킬 업그레이드]*1.11[상소 아덴 구슬소모량 감소])*((1/0.5)*x)[비 소환수 데미지 중 아덴 스킬이 차지하는 비율])*232.882[위 설명참조])
x = 0.0875835
아덴 딜 비중이 8.8% 이상이면 상소1이 우위입니다

2) 소환수 데미지 비중이 60%일때
(((0.6*1.25*(0.25*(1/0.9)+0.75*(1.1))+(0.4))*(228.112))*1.04)=(((0.6*1.25*(0.25*(1/0.9)+0.75*(1.1)))*(228.112))+(((0.4)*1.02)*(1-(1/0.4)*x)+((0.4)*1.19*1.11)*((1/0.4)*x))*232.882)
x = 0.105965
아덴 딜 비중이 10.6% 이상이면 상소1이 우위입니다

3) 소환수 데미지 비중이 70%일때
(((0.7*1.25*(0.25*(1/0.9)+0.75*(1.1))+(0.3))*(228.112))*1.04)=(((0.7*1.25*(0.25*(1/0.9)+0.75*(1.1)))*(228.112))+(((0.3)*1.02)*(1-(1/0.3)*x)+((0.3)*1.19*1.11)*((1/0.3)*x))*232.882)
x = 0.124347
아덴 딜 비중이 12.4% 이상이면 상소1이 우위입니다


4. 아드3 교감3 에포1 vs 질증3 교감3 아드1
질증 공속 패널티를 고려하지 않으면 아래와 같습니다.

전투 지속시간 약 5분(에포1 공증 약 4%) : (((22+28+11.8+5)*2.5+(100-(22+28+11.8+5)))*(1+0.018+0.18))/(((22+28+11.8+15)*2.5+(100-(22+28+11.8+15)))*(1+0.06+0.04)) = 1.0131784
질증3아드1아드3에포1에 비해 공속이 10% 낮은 대신 데미지가 약 1.3%가량 더 높습니다

전투 지속시간 약 10분(에포1 공증 약 5%) : (((22+28+11.8+5)*2.5+(100-(22+28+11.8+5)))*(1+0.018+0.18))/(((22+28+11.8+15)*2.5+(100-(22+28+11.8+15)))*(1+0.06+0.05)) = 1.0040507
질증3아드1아드3에포1에 비해 공속이 10% 낮은 대신 데미지가 약 0.4%가량 더 높습니다



결론

1. 원예돌아교상1
아덴스킬의 기운소모 개수 감소와 아덴스킬 업그레이드로 인해 유틸이나 실전딜 측면에서 가장 좋음
딜적으로는 소환수와 아덴 딜 비중에 따라 달라지지만 일반적으론 가장 좋음

2. 원예돌아교에1
전투 지속시간이 길어질수록 딜 고점이 올라가며, 방어적인 이점이 존재함
전투 지속시간이 10분을 넘어갈 경우 총 딜량은 상소1과 비슷하거나 그 이상이 될수도(딜비중에 따라 다름)

3. 원예돌질교아1
질증 공속패널티 10%가 존재하는 대신, 딜량이 준수한 편임
일반적으로 전투지속 약 10분기준의 에포1세팅의 평균딜량과 딜량이 비슷한 정도


중간에 계산실수가 나올 수 있으니 만약 발견하셨으면 정정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