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카마인 서버에 서머너를 키우고 있는 유저입니다. 서머너 고대의 창의 경우 외곽딜이 존재하는데요. 이것이 무엇이며 어느 범위까지 적용되는지에 대하여 궁금하여 작성한 글입니다. 재미있게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고대의 창의 외곽 딜이란?
말 그대로 고대의 창이 나올때 들어가는 데미지 중 정확히 맞은 게 아닌 외곽에서 맞았을 때의 딜입니다

1-1

1-2

1-1과 1-2의 데미지 차이가 보이시나요?
1-1의 경우 외곽딜이 없이 정확히 맞은 데미지고 1-2의 경우 외곽딜에 맞은 경우 입니다.
그러나 데미지만 보고는 외곽딜이 있기는 한데 어느 부분에서 고대의 창이 외곽으로 적용되어 외곽딜로 들어가는지는 잘 모릅니다.

이 외곽딜의 관한 설명은 그림을 통해서 설명하겠습니다.
1-3

1-4

1-3의 경우 고대의 창의 경우 스킬을 시전 할 경우 표시되는 원의 크기보다 살짝 작게 소환되는 형태이므로 저 원의 범위가 아닌 빨간색으로 표시된 부분부터(실제로는 좀 더 작을수도 있습니다.) 데미지가 들어가는 부분입니다. 1-4의 경우 외곽딜이 적용되는 부분을 표시 한 것으로 측정을 해본 결과 원의 약 50퍼를 넘어가는 순간부터(주황색으로 표시 된 곳에서 부터 화살표 방향으로 갈수록) 외곽 딜로 간주되어 외곽 딜로 들어 갑니다.
 
그렇다면 3창의 경우에는 어떨까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3창의 경우 

(빨간색= 고대의 창 노 트포. 응축된 힘 사용시 나타는 범위, 검정색= 고대의 힘 트포를 찍었을 경우에 나타는 범위)
위의 사진과 같이 고대의 창 트포를 찍지 않은 상태(빨간색)의 원 3개가 겹쳐진 상태로 나가는 원리입니다. 그러면 여기서 3창의 정정정의 경우는 어떻게 되는 것인가? 말 그대로 각각의 원하나당 원의 크기에 50퍼를 넘기면 되는 원리 입니다. 쉽게 말하면 각각의 원이 위에 표시된 주황색으로 나뉜곳(그림1-4)으로 부터 화살표 반대 방향으로 갈수록 외곽딜 적용이 아닌 정타로 적용 되는 것입니다.

흔히 정정정이라고 부르는 3창의 범위는 대략 노란색 범위로 표시된 곳의 부분입니다. 노란색으로 표시된 곳의 범위를 약간이라도 넘어가는 순간 3창중 하나는 외곽으로 인식해서 외곽딜로 들어가게 됩니다.

2. 그렇다면 실전에서는 어떻게 적용되는가?
우선 훈련장에 있는 루메루스를 가지고 실험해 보았습니다.


(빨간색= 고대의 창 노 트포. 응축된 힘 사용시 나타는 범위, 파란색= 고대의 힘 트포를 찍었을 경우에 나타는 범위
검정색= 루메루스가 타격 받는 범위)

루메루스의 경우 검정색으로 표시된 부분부터 데미지가 들어가기 때문에 아무리 고대의 창을 잘쏜다고 하더라도 정정외곽 또는 외곽정정으로 딜이 들어갔습니다.(제가 고대의 창을 제대로 못맞추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주황색= 외곽딜로 가냐 안가냐를 나타내는 범위, 노란색= 정타로 들어가는 범위(외곽x) )
위에 사진과 같이 루메루스의 경우 헤드 쪽 타격 받는 범위가 고대의 창 정타로 맞을 범위를 넘지 못하는 것을 보여줍니다. 그러므로 루메루스 같은 가디언의 경우 아무리 고대의 창을 쏜다 하더라도 정정정은 맞추기 힘들어 보입니다.

2번째로는 흔히 샌드백이라 칭하는 거북류를 가지고 실험해 보았습니다.

(빨간색= 고대의 창 노 트포. 응축된 힘 사용시 나타는 범위, 주황색= 고대의 창 외곽딜 판정 범위, 검정색= 보스의 피격 범위)

사진을 보면 알수 있드시 거북류(쿤겔, 용크 등) 고대의 창 외곽딜 판정 범위보다 피격 범위가 넓기 때문에 고대의 창이 3창이 정정정으로 들어 갈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거북류라고 해도 잘못하면 정정외곽이 될 수도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결론은 고대의 창 3창의 경우 아무리 거북류라고 해도 고창을 신중하게 써야 하며 거북류 같이 커다란 몹이 나오지 않는 이상 정정정은 맞추기 힘들것이다. 또한 외곽 범위의 경우 느낌상 한 70%이상일 거 같았지만 아닌 절반이상이 적용 되는 것 놀라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