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이 2차밸패라고 가정했을때

1번 패치전그래프가 1차 패치전
2번 패치후그래프가 1차 패치후 로 봤을때

위 짤이 지금 밸패한 애들이 생각하고있는 이상적인 그래프라면

저번이나 이벤패치 모든 코멘터리는 자기가 한말을 자기가 부정하는꼴이며

고점이 막힌 캐릭터는 당연하게도 저점이 높은만큼 종합 평균딜지표가 최고수준이어야 하는게 맞음
★ 로우리스크 + 로우리턴 ( 고점보장X but 평균딜링 최상위권 보장O )
★ 하이리스크 + 하이리턴 ( 저점보장X but 고점딜링 최상위권 보장O )
이게 맞는 방향성임 하지만 코멘터리 달아놓고 지네가 달아놓은 코멘터리를 패치를 거듭할수록 스스로가 부정중

그리고 항상 애네는 새로운 컨텐츠를 내고 지표를 새로 뽑아냄 ( 트라이~밸패시점 )

여기서 모인지표에서 서머너 특히 교머너의 평균딜량지표는 콘크리트마냥 저~고 간극의 밀도가 좁고

타 다른 딜러의 지표는 간극의 밀도가 클수밖에없음




★ - - 애초에 저번 패치 코멘터리가 잘못된이유


서머너가 평균딜량 최고수준이라고 말장난까지 쳐놔서 타유저들한테 먹잇감된건 논외로 쳐도

고점이 막힌 교머너 특성상 당연히 저점이 높기때문에 평균딜량은 최고수준이어야 됨

코멘터리에서 제시한 방향성과 앞뒤가 안맞는 패치를 계속 하고있음

-----------------------------------------------------------------------------------

일리아칸 비슷한스팩 일격 리퍼 블레이드 포함된 고정팟에서도

오픈 트라이~숙련 되가면서 스팩은 동일하게 올라가는데 고점이 막힌 서머너 특성상

첫주 - 밑잔에서 점점 밑잔  -잔 -강 - 잔 -( 이후 밑잔 안나옴 ) - 잔 -강 -강 -잔 ( 이게 1차 패치전임

패치후- 가족사진에안보임 (2관문은 밑잔은 아니어도 강투 사진 <이건 2관문특성상 서머너 프리딜이 너무 좋음 일리아칸 블랙홀패턴이라던가 등등)

팩트로 정리하자면

해당 레이드, 컨텐츠가 딱렙이 가까울수록 (저점우수
해당 레이드, 컨텐츠가 딱렙에 벗어날수록 (고점 확실히막힘

이게맞음 그리고 지금 추가로 2.9퍼 깡통 너프는 에바임

-----------------------------------------------------------------------------------------------

얘네는 상소 교감 직각 분리패치이후 ( 이것도 결국 상3교1에서 교3상1 로 "실패한 패치")

상소랑 교감 클래스에대한 이해 자체가 없고 그냥 그래프만보고 종합지표로 패치하는것 같음

ex 교감 + 상소 전체 종합지표는 

기믹(아덴포기논외) + 딜링(상소) + 고점(상소) + 저점(교감)

종합 모든 측면 우수 라고 결정을 내린것 같은데

까놓고보면 현재 교머너 마질 뺴면서 

기믹(교머너 무력 일반딜러랑 차이거이없음 + 상소 딜포기하고 아덴 쏟아넣어야됨 이건 타 유저랑 동일입장 타유저도 딜링포기하고 스킬 쏟아넣음 )

딜링(상소=저점 X / 교감=고점 X)

얘네는 진짜 지네가 만든 직업이해도도 없고 지표도 코에걸면 코걸이 귀에걸면 귀걸이식으로 해석하고 있음

------------------------------------------

진짜 논외로 솔직히 모든 직업 편의성부분 인벤에서 불안타고 개선된거있음?

그냥 얘네는 직업 이해도자체가없고 밸패팀 자체가없는거임

부서에서 몇명 차출해서 밸패시즌 한 1주전? 부터 그냥 캐릭 이해도없는 상태로 그래프 지표만 펼쳐놓고 이거이거 저거저거 하는수준임

---------------------------------------------

우리는(모든유저) 진짜 초창기부터 밸패 내역만봐도 

수많은 직업들 밸패때 " 안쓰는 스킬 " 만 옆그래이드 수치조정 하는걸 볼수있음

이말인 즉슨 밸런스 모르는데 캐릭터 컨셉 모르는데 "일한티" 는 내야겠고

캐릭터 지표 그래프 열어놓고 "안쓰는 스킬" 위주로 옆그래이드 수치조정해서

밸런스패치 내역만 부풀리고 있음

예전부터 그래왔고 지금도 생각없이 일하는중임

+ 밸런스야 돌고 돈다지만 얘네는 그냥 지네가 정해놓은 캐릭터 컨셉도 모르고 시키니까 하는거임
★ 이부분은 모든 직업유저에게 해당되는 말임





3줄요약

1. 전밸패 코멘터리와 현재까지패치는 자기가 뱉은말을 자기가 부정하는꼴
( + 추후밸패시 트라이구간 지표 반영 삭제 필요)

2. 기믹적부분은 타딜러도 스킬안아끼고 사용시 최소 교머너는 확실히비빔
( 마질빠지면서 기믹 타딜러와큰차이없음 + 상머너의경우도 딜링포기하고 기믹에 쏟아부음 타딜러도 스킬박으면 3/4만큼은 기믹참여됨 몇몇 딜러제외 )

3. 지들이 나눈 교감 상소 컨셉을 유지하면서 밸패하려면 애초에 특화계수부분과 . 깡스킬 부분을 별개로 보고 패치 방향성을 잡았어야함 
( 특화계수, 깡스킬을 나누어서 패치 했어야 컨셉을 유지하면서 추후 캐릭터의 방향성을 다질수 있었음 )
특화계수 부분은 지금 확실히 상머너 교머너가 나뉘어졌기때문에 ( 사용스킬도 고창같은 고정스킬외 아예다름 ) 특화 계수부분과 상머너가 쓰는 스킬 . 교머너가 쓰는스킬을 따로 만져야 하는 상황임에도 계속적인 공통 깡딜너프를 하고있음 어디서 어떤 교감 어떤 상소 일정 특화수치에 대한 매커니즘적 부분이 밸런스에 영향을주는지 조차 모르기 때문에 깡딜 너프를 계속 하는거임 ( 캐릭자체 플레이를 안하고있는것 + 밸패팀이 존재하지 않는것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