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2월 12일


다연장로켓포 레이저포 트포 딜증 40% 추가
접근불가 트포 피해 감소량 감소 및 감소량 표기 수정                                                             

원래 다연장 레이저포 트포는 딜증이 없었고 스킬 형태만 레이저로 바뀌고 끝이였음
접근불가 트포는 로켓을 2배 쏜다고 무려 "딜 감소"가 있었다 그리고 표기오류도 있었음
(로켓을 2배를 쏘고 50% 딜감소? 수많은 블래들 ???를 치게만든 설계)



2019년 2월 20일



다연장로켓포 피해량 97% 증가,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 24초로 변경

희대의 딜 2배 쿨 2배 패치
다연장은 시전시간 고려 1도 안한 ㅈ망 스킬이였다... 아주 가끔 무력화용으로 썼었음

난 여기서 스마게가 블래스터를 뇌비우고 만들었다고 확신했었음



2019년 3월 13일


에너지필드 쿨타임 60초 -> 40초로 감소
에너지필드 지속시간 8초 -> 4초로 감소
각성기 "유도미사일" 삭제 후 각성기 "미사일포화"로 변경
화염방사기 무속성에서 "화"속성으로 변경
푸른불꽃 트포 적용시 "수"속성으로 변경


로아 최초로 각성기가 변경된 희대의 패치ㅋㅋㅋㅋ
기존 각성기인 유도미사일의 유도기능 버그를 잡지못하자
그냥 지점 스킬로 변경함

화염방사기는 기존에 무려 "무"속성이였음ㅋㅋ
심지어 푸른불꽃은 파란색 불꽃에 더 높은 온도인 불인데
파랗다는 이유만으로 "수"속성 달아줌ㅋㅋㅋㅋㅋㅋㅋㅋ

당시 에필은 포탑변신용 쉴드로 설계되었음 그래서 쿨이 60초ㅋㅋㅋ
(포탑스킬 레이저가 쿨이 60초이던 시절)
그땐 화력강화 각인도 없던 시절이라 뎀감도 당연히 없었고
에필의 쿨이 너무 길어서 생존성이 보장 안되니
주먹구구식으로 급하게 쿨타임 20초 줄여줌

근데 에필 지속시간이 8초에서 4초로 너프 당해서
질풍룬따위 없던 시절이라 지금보다 시전시간이 더 길던
포탑스킬 콤보동안 쉴드를 유지할 수 없는 문제가 발생하게됨ㅋㅋㅋㅋ


전형적으로 뇌비우고 한 설계


2019년 11월 20일


포탑스킬 쿨타임 감소
포탑변신 쉴드 "절대영역" 추가
포격강화 직업각인 삭제 후 화력강화로 변경

당시 포탑스킬들은 19년 3월 이전 에필 쿨타임 60초에 맞춰 설계되어서
무지막지한 쿨타임을 보여줬었음 (레이저 쿨타임 60초ㅋㅋㅋㅋ)
근데 에필 쿨감은 줬는데 깜빡하고(?) 포탑스킬 쿨타임 감소는 안시켜줬음
예전에는 포탑스킬 쿨초 따위는 없었고 포탑탑승 전까지는
포탑스킬 쿨타임이 돌았는지 확인할 방법이 전혀 없어서
당시 블래들은 에필 60초 쿨타임으로 포탑 스킬 쿨타임 재야했음
근데 에필만 덜렁 40초로 쿨감을 시켜주니까
포탑스킬 쿨타임을 확인할 방법이 없었음
(시간재기는 아브 3관이 처음이 아니였다!!!!) 

포탑변신에도 드디어 쉴드 달아줌
그 전에는 위에 설명한 것 처럼 에필이 포탑변신용 쉴드였음
8개월이나 지나서야 포탑콤보중에 쉴드를 유지할 수 있게됨
(물론 풀콤보동안 쉴드 유지되게 해주진 않음ㅋㅋ 쉴드유지할려면
에필 4초 쉴드 쓰고 포탑쉴드도 쓰라고 앜ㅋㅋㅋㅋㅋㅋ)

로아 최초로 직업각인이 변경된 희대의 패치ㅋㅋㅋㅋ
여러번의 생존성 패치에도 불구하고 블래의 생존성이 너무 떨어지자
블래의 깡통 방어력을 올려줬어야했음
하지만 당시에는 PVP와 PVE 밸런스가 분리되기 전이기 때문에
깡통성능을 올려주지 않고 PVP에서는 적용되지않는
직업각인에 뎀감을 붙여주는 만행을 저지름

화력강화 패치 이전에는 블래가 치명딜러가 아니였음
이때 블래가 치명딜러로 갑자기 바뀜
하지만 과거의 유산으로 공중폭격의 치명타 확률 트포가
그대로 남아있어서 오버치명되는 경우도 생기는데
(자매품으로 네이팜탄 급소타격 5렙 트포는 치명타율 98%ㅋㅋㅋㅋ)
치명타 확률 트포를 피해 증가로 바꿔주는게 맞는데 그딴거 안함

전형적으로 뇌비우고 한 설계


2020년 2월 12일


미사일 폭격의 재련 효과에서 쿨타임 증가 패널티 삭제


당시는 재련 효과라고 해서 무기 강화 단계에 따라서 패널티 1개 받으면서
주력기 데미지 상승효과를 받았음 통상 75%~100%정도의 딜증효과
(패널티는 ex.디트 퍼스 공속 감소 20% / 배마 방천격 받피증 증가)

블래스터의 재련효과는 미사일 폭격이였는데
장판데미지를 80% 감소시키고 직격데미지를 200% 증가시키는거였음
근데 당시 미폭은 장판데미지가 50%정도되었기 때문에 (훗날 장판뎀 비중 낮춤)
직격데미지 50% -> 150%
장판데미지 50% -> 10%
대략 60% 정도의 깡딜 증가 효과를 받았음

딜증 효과도 그저 그런데 몇 안되는 쿨타임 증가라는
dps에 직접 영향을 주는 강력한 패널티를 줌ㅋㅋㅋㅋㅋㅋ
(워로드 버캐도 쿨타임증가 6초 ㅠ 워붕이도 암흑기...)
지네가 봐도 찔렸는지 은근슬쩍 빼버림

전형적으로 뇌비우고 한 설계



2020년 4월 22일



미사일 폭격에 부위 파괴 1레벨 추가

기존 미폭에는 부파가 없었음
그 당시에는 특화수치가 버프받기 전이라 더 병신이였고
당연히 신속 블래가 정석이였는데
부파 달린 스킬이 네이팜 밖에 없었음 (곡사포도 있긴하지만 안썼음)
포탑 변신 안하는 신속 블래 특성상 부파 병신이였음ㅋㅋㅋㅋㅋ

대포든 캐릭터 부파병신으로 1년 반을 살게만든 뇌 비우고한 설계


2020년 8월 12일 대망의 시즌2 패치



각성기 "헤비터렛" 변경
미사일 폭격 이펙트 변경


로아 역사상 최초로 각성기가 개편된 블래스터가
밥통논란으로 다시 또 2번째로 각성기가 개편된 희대의 패치

미폭 이펙트 변경 전에는 이펙트가 허접해서 불만이였는데
개편 후에는 보스 패턴이 안보이고 본인 이펙트 못꺼서
예지력 +1 추가시켜준 패치

전형적으로 뇌비우고 한 설계



2020년 10월 14일



아이덴티티 스킬 포탑스킬에 스킬룬, 보석 적용

기존에는 보석 적용도 안되서 아덴 딜이 노답이였음ㅋㅋㅋ
보석도 처음에는 뇌비우고 패치했다는걸 알수있는 대목



2021년 4월 14일


다연장로켓포 재빠른 포격 트라이포드 5레벨 성장가능
플라즈마 스톰 격노 트라이포드 공격력 증가 버프 삭제


다연장 재빠른 포격 트포는 트포작이 불가했었음ㅋㅋㅋ

플라즈마 공증 삭제하고 일반스킬 딜을 공증보다 적게 올려줌
당시 창술도 같은 방식으로 피증 삭제당하고 일반스킬 딜을 올려줬는데
창술들이 들어눕고 난리가 나니까 호다닥 고쳐줌

블래는 가만히 있어서 가만히 당했다고 보는데
지금 생각해보면 신속 블래 입장에서는 너프인것같음


2022년 2월 23일



포탑 소환 스킬에 "질풍"룬 공속증가 현상 수정

이런건 눈팅하면서 재빠르게 고치는거 보면 정말 얄밉다
실제 성능에 미치는 영향보다 블래들에게 허탈감을 안겨준 희대의 패치







스마게야 좀 잘하자 난 너네 내부지표있다는거 안믿어
내부지표가 있었으면 이딴 패치했겠어?
내부지표는 개뿔ㅋㅋㅋ 여론패치하는거 다 아는데
그냥 이번에 눈 딱감고 블래스터 버프 시원하게 한번 하자
사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