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술사 특화 효율 계산

창술의 특화효율이 명확하게 밝혀진 게 없고, 타 직업군과 달리 스탠스별로 다르기 때문에 절정창술에게 특화가 좋은건 알아도 고특화의 딜증가량은 점점 감소하기 때문에 얼마나 좋은지는 정확히 알기 어려웠습니다. 

창술사의 특화로 인한 딜증은 난무/집중버프의 뻥튀기로 나오는데, 해당버프들은 툴팁에 주는피해 혹은 데미지 상승으로 기재되어 있습니다. 다음은 창술의 특화효율 계산식 입니다.

데미지로 인한 상승량 ; 
난무 : (15*(0.07296*기존특화값/100+1)*(1+무품추가피해)+무품추가피해) /
         (15*(0.07296*변경특화값/100+1)*(1+무품추가피해)+무품추가피해) 
입니다. 
집중상태는 15대신 20을 넣어서 계산하시면 됩니다. 0.07296은 창술의 (특화 1당 버프 효과 효율 증가) 상수입니다.

보시다 시피 특화효율 계산에 무기품질이 들어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무품100에 가까울 수록 특화효율은 떨어집니다(살짝)

이 특화효율은 아래의 창술사 팔찌계산기.xlsx에 들어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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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술사 팔찌 효율 계산기.xlsx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4821/80939?name=subject&keyword=%ED%8C%94%EC%B0%8C

해당 글의 팔찌 계산기를 원본으로 하고 있습니다. 문제되면 지우겠습니다.

사용방법

1) 인게임 사용자정보(단축기 P)-상세정보에서 팔찌를 뺀 상태의 스탯을 아래의 빈칸에 대입하여 계산합니다.


2) 절정 창술사는 난무, 집중버프에 따라 스탯이 달라지므로 스탠스 별로 데미지 증가율이 다릅니다. 따라서 절정창술의 경우 스탠스 체크를 따로 해주어야 합니다.


3) 이외에도 몇 가지 세세한 가정이 들어갑니다. 당연히 실제 상황과는 맞지 않는 가정이므로 감안하셔야 합니다.

- 가급적 평균적인 데미지 증가율을 산정
- [비수]/[약점노출] : 딜러3 서폿1의 파티 단위 적용을 가정하여 3배를 계산 (만일 공대 단위 적용일 경우 6배)
- [기습]/[결투] : 백/헤드 딜지분을 80%로 가정
- 방어력 감소 : 데미지 증가율 60%로 환산
- 기타 등등

- [힘/민첩/지능] 옵션은 기본 스탯이 높을수록 데미지 증가율이 낮습니다. 기본 스탯 100000을 가정하더라도 힘민지 4000의 데미지 증가율이 2%가 안됩니다.

치특신 옵션은 직업 및 세팅에 따라 효율이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ex1) 고기로드에게 [특화]는 무쓸모(☆)지만, 버서커에게는 종결 옵션
ex2) 노신속 세팅에서 [신속]은 무난한 정도지만, 극신속 세팅에서는 꽤 좋음

- 기본 치명타 확률이 낮고 치명타 피해가 높을수록 [치명]의 가치가 큽니다.
- [특화]는 직업에 따라 가치가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계산기에는 저의 절정창술사 특효효율을 입력해두었습니다. 그리고 스탠스별로 특화효율이 다릅니다.
예시로 팔찌 착용전 특화가 1674일때, 특화 100의 팔찌는 난무상태에서 3.55%, 집중상태에서 2.47%의 딜증가를 보여줍니다.
- 기본 신속이 높을수록 [신속]의 가치는 높아집니다. 

나머지 효과들은 원본(https://www.inven.co.kr/board/lostark/4821/80939?name=subject&keyword=%ED%8C%94%EC%B0%8C)을 참고해주시면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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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당 팔찌효율계산기.elsx로 계산해 보면 제 팔찌는 난무상태에서 9.92%의 효율이네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