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론 다른직업들에 비해 창술사가 나름 괜찮은 패치를 받았고
가려운 부분을 긁어준 부분도 있지만 많이 아쉬운 부분이 남아서 글쓰게 됩니다
다른 창술유저분들도 의견 나누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해결되지 못한 문제

1) 절정 직업각인의 한계
문제점 : 난무에서는 치적/공속, 집중에서는 치피/이속이 증가하게 되는데 
이런 상대적인 버프를 줌으로서 모든 문제가 시작됨

가. 사용할수 있는 각인의 한계 (특신,특치 동일) : 특신창술사야 확정트포를 사용하니 당연히 아드레날린 효율이 안나오지만 특치 창술사 또한 난무에서의 오버치적으로 인한 아드레날린 사용 불가능 및 난무스탠스에서 돌격대장 효율이 나오지 못하고 질량증가 또한 특치기준에서는 너무 느린 집중스탠스에서의 속도와 특신도 쓸 각인이 없어서 저주받은 인형 각인과의 합적용으로 인한 불리함에도 불구하고 울며 겨자먹기로 사용중

나. 전투특성 분배의 어려움(특치기준) : 집중스탠스에서 높은 딜량을 기대할수있는 이유는 치명타피해량 증가에 있다, 문제는 이런 치명타피해에 집중된 버프로 인해서 치명타가 뜨지 않았을때의 딜로스가 상대적으로 매우 커지는 문제가있는데 그렇다고 치명타스탯에 투자를하자니 난무에서의 오버치적으로인한 손해를 보게 된다

해결책 : 절정 직업각인 개선

기존 듀얼 게이지 3단계가 가득 찬 상태에서 스탠스를 전환할 때 획득하는 난무/집중 3단계

효과 대신 보다 강화된 절정 난무/집중 효과를 획득한다

절정 난무 공격속도가 12.5/13.8/15% 증가적에게 주는 피해가 12.5/13.8/15% 증가치명

타 적중률이 20/22.5/25% 증가

절정 집중 이동속도가 15%증가적에게 주는 피해가 15/17.5/20% 증가치명타 피해가

37.5/43.8/50% 증가.

 

변경 듀얼 게이지 3단계가 가득 찬 상태에서 스탠스를 전환할 때 획득하는 난무/집중 3단계

효과 대신 보다 강화된 절정 난무/집중 효과를 획득한다

절정 난무 이동속도와 공격속도가 5/7.5/10% 증가적에게 주는 피해가 15/17.5/20%

증가치명타 적중률이 10.0/12.5/15% 증가

절정 집중 이동속도와 공격속도가 5/7.5/10%증가적에게 주는 피해가 20/22.5/25% 증가치명

타 피해가 20.0/25.0/30% 증가


기대효과 : 난무 집중 모두 공격속도, 이동속도 증가 버프를 줌으로서 돌격대장 혹은 질량증가 각인 선택간 아이덴티티 변환으로 인한 플레이감각 저하 방지와 난무스탠스에서의 치명타적중률, 집중스탠스에서의 치명타 피해를 감소시키고 적에게 주는 피해를 증가시킴으로서 전투특성의 다양화를 유도할수 있다.

2) 애매한 홀딩스킬
문제점 : 창술사는 다양한 홀딩스킬을 갖고있다. 반월섬(돌격베기), 질풍참(용맹한 행동), 사두룡격(난폭한찌르기), 적룡포 적지 않은 유저들이 창술사 또한 매우 채용도가 낮은 속전속결 각인을 창술사 또한 메인으로 사용하길 바란 분들도 있을것이다 허나 위스킬들은 문제점들이 있다
가. 질풍참 : 속전속결을 채용함에도 불구하고 긴 시전속도와 경직면역이 없음으로 인한 캔슬의 위험성이 매우 높다.
나. 사두룡격 : 질풍참과 마찬가지로 경직면역이 없음으로 인한 캔슬의 위험성이 매우 높다.
다. 굉열파 : 독특하게 공파섬 트라이포드 채용시 차지스킬로 바뀌는데 차지스킬은 창술사한테 있어서 메리트가 1도 없다

해결책
질풍참: 용맹한 행동 트라이포드에 경직면역 추가
사두룡격: 난폭한 찌르기 트라이포드에 경직면역 추가
굉열파: 공파섬 트라이포드 차지변환에서 홀딩변환으로 변경

기대효과로스트아크의 다양한 각인중 하나인 속전속결각인의 채용도가 올라감과 동시에 유저들에게 더 많은 선택의 폭을 제공할수 있다

3) 개선이 덜된 집중스킬들
문제점 : 집중스탠스가 상당히 메리트가 부족했고 나름 스마일게이트도 이부분을 잘 캐치를했지만 패치방향이 너무나도 아쉽다
가. 사두룡격 : 덧난상처 트라이포드의 출혈 피해량 보석 미적용 및 경직면역의 부재
나. 굉열파 : 1트라이포드에 약점포착과 빠른준비 동시 위치 및 차지변환

해결책 :
사두룡격 : 덧난상처 출혈딜에 보석효과 적용 및 난폭한 찌르기 트라이포드에 경직면역 추가
굉열파 :  
약점포착을 화력조절’ 트라이포드 효과로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피격이상 면역인 적에게 주는 피해가 20.0/26.2/32.4/38.6/45.0% 증가한다.

변경 공격 적중 마다 회복하는 듀얼 게이지가 30.0/33.0/37.0/41.0/45.0% 증가한다.

 

창끝공격을 약점포착’ 트라이포드 효과로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창끝 공격시 치명타 적중률이 50.0/57.0/64.0/72.0/80.0% 증가한다.

변경 피격이상 면역인 적에게 주는 피해가 30.0/37.5/45.0/52.5/60.0% 증가한다.

 

공파섬’ 트라이포드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차지 조작으로 변경되며차지 완료 시 적에게 주는 피해가 50.0/57.5/65.0/74.0/83.0%

증가하고 치명타 적중률이 50.0% 증가한다.

변경 : 홀딩 조작으로 변경되며, 홀딩 완료 시 적에게 주는 피해가 40.0/46.0/52.0/58.0/64.0%

증가하고 치명타 적중률이 100.0% 증가한다.


기대효과: 5난2집과 같은 특정 스탠스에 몰린 직업의 아이덴티티를 해치는 플레이스타일 변화



전부 다받는건 욕심일수도 있으니


굉열파

 

약점포착을 화력조절’ 트라이포드 효과로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피격이상 면역인 적에게 주는 피해가 20.0/26.2/32.4/38.6/45.0% 증가한다.

변경 공격 적중 마다 회복하는 듀얼 게이지가 30.0/33.0/37.0/41.0/45.0% 증가한다.

 

창끝공격을 약점포착’ 트라이포드 효과로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창끝 공격시 치명타 적중률이 50.0/57.0/64.0/72.0/80.0% 증가한다.

변경 피격이상 면역인 적에게 주는 피해가 30.0/37.5/45.0/52.5/60.0% 증가한다.

 

공파섬’ 트라이포드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차지 조작으로 변경되며차지 완료 시 적에게 주는 피해가 50.0/57.5/65.0/74.0/83.0%

증가하고 치명타 적중률이 50.0% 증가한다.

변경 : 홀딩 조작으로 변경되며, 홀딩 완료 시 적에게 주는 피해가 40.0/46.0/52.0/58.0/64.0%

증가하고 치명타 적중률이 100.0% 증가한다.


절정 직업각인


기존 듀얼 게이지 3단계가 가득 찬 상태에서 스탠스를 전환할 때 획득하는 난무/집중 3단계

효과 대신 보다 강화된 절정 난무/집중 효과를 획득한다

절정 난무 공격속도가 12.5/13.8/15% 증가적에게 주는 피해가 12.5/13.8/15% 증가치명

타 적중률이 20/22.5/25% 증가

절정 집중 이동속도가 15%증가적에게 주는 피해가 15/17.5/20% 증가치명타 피해가

37.5/43.8/50% 증가.

 

변경 듀얼 게이지 3단계가 가득 찬 상태에서 스탠스를 전환할 때 획득하는 난무/집중 3단계

효과 대신 보다 강화된 절정 난무/집중 효과를 획득한다

절정 난무 이동속도와 공격속도가 5/7.5/10% 증가적에게 주는 피해가 15/17.5/20%

증가치명타 적중률이 10.0/12.5/15% 증가

절정 집중 이동속도와 공격속도가 5/7.5/10%증가적에게 주는 피해가 20/22.5/25% 증가치명

타 피해가 20.0/25.0/30% 증가


위두개는 꼭 제발 해줘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