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절정 창술사는 집중 스킬 피해량이 6.6% 상향되는 버프를 받았습니다. 집중 스킬만 해당되지만 꽤 큰 수치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상향에도 불구하고 향후에는 절정 창술사의 각인 개편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하여 글을 작성합니다.

1. 절정 창술사 현황

가. 각인특성 : 듀얼스탠스 버프 강화

 1) 난무 버프 특징 : 높은 치명타 적중(치적) / 높은 공격 속도(공속)

 2) 집중 버프 특징 : 높은 치명타 피해(치피) / 높은 이동 속도(이속)

나. 트라이포드

 집중 스킬의 경우 높은 치피를 받지만 치적 관련 스탯은 거의 없기에 높은 치피를 살리기 위해서는 치적 트라이포드를 활용하게 됩니다.

치적 트라이포드는 50~100%까지 다양하고 주력기인 적룡포나 유성강천의 경우 100%(확치) 트포가 주류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2. 문제점 : 스탠스 간 버프 차이로 인한 스탯 불균형과 낮은 성장효율

가. 각인특성 및 트라이포드와 겹쳐 발생하는 과도한 치적

치적 트라이포드가 많고 100% 치명타까지 있는 절정 창술은 추가적인 치적 스탯이 모두 버려지는 직업입니다.

치적 트라이포드 외의 선택지는 너무 효율이 좋지 않고, 난무 스탠스의 경우 특화 1800 기준으로 다른 요소 없이 치적이 60%에 달하기 때문에 결국 어떤 빌드를 쓰던 과도한 치적, 오버 치적 문제가 발생함니다.

나. 각인특성 및 트라이포드와 겹쳐 발생하는 과도한 치피

 집중 스탠스 치피는 다른 직업에서 찾을 수 없을 정도로 높게 나타나는데(특화 1800 기준 116%) 여기에 적룡포의 파괴하는 창, 유성강천의 단호한 의지 트라이포드는 추가적으로 치피를 올려줘서 치피의 효율을 엄청나게 낮추게 됩니다.

다. 과도한 치적 치피, 불균형으로 인한 성장 비효율

로스트 아크에서 대부분의 스탯은 올라가면 올라갈수록 효율이 떨어집니다. 특히 치적은 100%를 넘으면 효율이 0이 되기에 과치적은 가장 피하고 싶은 요소죠.

하지만 절정 창술은 과도하게 높은 치적 치피와 불균형 문제로 성장 비효율을 겪게 됩니다.

난무 스탠스에 초점을 맞추면 집중 스탠스가 약해지고 집중 스탠스에 초점을 맞추면 난무 스탠스가 약해지는 식입니다.

1) 각인효율 저하

 흔히 절정 창술은 쓸 각인이 없다고 합니다. 실제 주류로 사용되는 돌격대장 각인의 경우 14%대 효율의 각인으로 3레벨 각인 기준점인 16%에 미달함에도 불구하고 어쩔 수 없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직입이 채용 가능한 아드레날린 각인의 효율이 떨어지며 333332 각인에서의 각인 효율이 타 직업 대비 떨어지는 것도 성장 제약의 하나구요.

2) 유물세트 선택 제약 : 위 문제로 환각, 사멸 세트의 효율이 극히 나쁨

3) 팔찌 : 순환, 정밀, 망치 등 치적 치피 관련 옵션들의 효율이 저하

팔찌는 매우 비용이 많이드는 스펙업 수단인데, 여기에서도 스펙업 효율이 떨어지게 됩니다.

4) 치적 시너지 비효율 발생 : 과치적으로 치적 시너지 효율이 절반 수준


3. 개선 방안

 근본 원인은 절정 각인에 있으므로 각인 개선이 우선입니다. 동시에 현재 각인 효과와 맞물린 트라이포드 개선작업도 동시에 필요합니다.

 가. 절정각인 변경(안) : 난무/집중 스탠스의 버프 종류를 동일하게 통일

 ex) 난무/집중 모두 치적/치피/공속/이속을 증가시키도록 변경

나. 트라이포드 개선

  1) 절정각인 개편에 따라 트라이포드도 변경

  2) 절정각인 개편이 불가능한 경우, 상기한 문제를 최대한 줄이는 방향으로 개편

  ex) 치적 100% 트라이포드를 치적 50%로 변경 후 치명타 피해 대신 상응하는 추가 피해 부여, 맹룡열파 각성 트라이포드 치적 25% 삭제 후 상응하는 추가 피해량 증가


4. 마치며 : 왜 근본적인 개편이 필요한가

 이번 패치의 집중스킬 피해량 증가에도 불구하고 각인 개편을 요구하는 이유는 각인 개편 없이는 미래에도 계속 밸런스 문제가 불거지기 때문입니다.

 현재 절정 각인 특성상 타 직업이 5% 성장할 때 절정 창술은 3% 성장하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이는 향후 스펙업 수단이 추가되었을 때 다시 밸런스 문제가 발생함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현재 피해량 지표가 스마게 밸런스팀의 목표치와 일치하더라도, 장기적으로는 다시 밸런스가 어긋나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각인 개편을 통해 근본 원인을 해소하고 밸런스 문제로 인한 피로감과 성장 비효율 문제를 한 번에 손을 봤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

위와 같은 내용으로 공홈 테스터 게시판에 올렸습니다.

지난 4월 테섭 때 기공사 분들이 게시판에 좋은 글 많이 올려주셨고, 그 덕에 지금의 기공사가 있지 않았나 싶습니다.

공식 창구는 적극적으로 이용할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다른 분들도 공홈 적극 활용하시기 바라며, 관련 의견 링크 게시글에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