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분들이 '사멸강제' 라는것에 초점에 맞춰 지금 기존 악몽돌대유저분들과 현재 고점뚫린 테썹 특치 사멸이 갈등인데,
'환각', 혹은 '악몽' 둘다 채용해도 현재본섭보다 강해진게 팩트입니다.

'악몽' 채용시 기존 특신을 유지하고 줄어든 쿨감으로 난무치적, 집중확치 채용 가능하며, 혹은 아드3채용으로 확치의존도를 줄이고 현재나와있는 달인이라는 엘릭서와 팔찌의 정밀혹은 순환이라는 선택지를 고려할수 있는 여유가 생겨 훨씬 저점이 많이 뚫립니다.
더이상 중복각인 채택으로 인한 딜로스를 보지 않아도 되고요

'환각' 또한 기존의 자유로운 포지셔닝에 목말라 있던 악몽 유저들의 플레이를 대변하고도 남을정도로 딜에서 기존 보다 훨씬 좋은 성능을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치적 짬통인 요즘 시대에 치적 시너지를 맛있게 흡수하는 장점도 추가되었고요.

스메게의 창술패치는 지금 말도 안되게 좋아진겁니다. 
아드3 채용을 해서 청룡진 6초안에 못박는 스킬의 저점방어를 할수도 있고, 청룡진 치적 6초안에 반 적 유 를 못박아도 기존보다 훨씬 강합니다. 파티 시너지를 준것도 모자라 자체치적 20퍼를 (기존보다2%높음) 잔류 시켜주어 저는 충분히 우리가 원하는 방향대로 개선해 주었다고 봅니다.

다만, 고점은 '사멸'에 있습니다. 이건, 강제한게 아니라 선택지를 준겁니다.
문제는 집중 빠준트포의 제거로 기존처럼 유동적인 스탠스변환으로 딜로스를 매꾸기 힘들다 뿐입니다. 

근데 이건 어떤 캐릭이라도 감수하고 있는 문제입니다. 

일단 받아들이고 불편한점에 대한 문의를 해도 충분히 현재보다 좋은상황인데, 넘어 오기 전부터 해보지 않으시고 불편하다라고만 하는건 아쉽다 봅니다.

생각 보다 너무 좋게 개선되었고 실제로 플레이 해보시면 어떤 세팅을 본인이 선택하던 기존보다 만족하실거 같습니다. 

다양하게 연구해주시어 더 나은 방향으로 같이 으쌰으쌰 했으면 좋겠습니다.

개인적으로 '롤백은 정말 아니다' 라는게 제 결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