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
현재 주로 2지 4악으로 극서폿 홀리나이트를 하고 있는 유저입니다.

맨처음 홀리나이트를 접했을 때, 서폿이지만 징벌과 신성스킬로 나눠져 있는 매력에 더 깊게 파고 들게 되었습니다.

현재 극서폿 홀리나이트의 메타로는 6갈망이 대세입니다. 이는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며, 2지 4악, 6악, 갈지파 등등 
여러 연구들이 이루어져 있지만 실제로 레이드, 가디언 토벌 등의 인식에 의해 6갈망이 대부분입니다.

일단, 시작하기에 앞서 저의 스펙을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저는 21년 8월에 하익으로 유입되어 무과금으로 맞춘 장비인 만큼 대부분의 홀리나이트가 가지고 있고, 2지 4악을 충분히 돌릴만큼의 스펙이라고 생각됩니다. 

각인 : 각3 축3 전3 급3 구3 심1
보석 : 천축8홍 돌진,심빛,심분,신보,율법,신성검,집행자 7홍
카드 : 필보셋

본문의 의도는 6갈망과 2지 4악의 공증, 공속, 이속에 대해 어느정도 유지가 되는지, 어느정도의 차이가 있는지
본인이 그래프로 알아보고 기록하기 위함이며, 그 외에 어떤 세트가 좋다던지, 어떤 세팅이 더 좋다던지에 대한 질문은 따로 받지는 않겠습니다.  그 이유는 로아의 모든 캐릭터는 스킬, 트포, 보석 등에 의해 세팅이 매우 여러가지로 나뉘어지고 빌드가 굴러가는 방식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게임이란 본인이 즐기는 것이고 각 플레이어들은 파티 찾기로 본인이 원하지 않는 사람과 같이 가지 않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도 이유입니다.

1. 공증, 공속, 이속에 대한 각 세트 별 효과

1)
공증 = 2지4악  : 신분 쿨 약 9초 ( 1초정도의 비는 시간이 나오지만 필자의 경우 속행을 3개를 쓰기 때문에 거의 비                                                는 시간이 없음)
 

       = 6갈       : 신분, 천축 둘다 공증버프 번갈아가며 사용 ( 1~2초정도 비는 시간이 나오고, 속행룬을 3개를 꼈                            봤으나 의미있는 쿨감이 있지는 않았음, 또한 스킬을 난사하지 않으며 마나가 마르지 않게 조절                            하였음)

측정은 홀리나이트 본인의 공격력을 바탕으로  측정하였으며 신분의 경우 15%, 축오 10% 갈망 6.6%를 적용하였습니다.
계산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딜러의 공격력+(서폿의 공격력*0.15))*1.06= 기본 + 신분 의 공증
신분의 공증 * 1.1(축오) * 6.6(갈망) = 기본 + 신분 + 축오 + 갈망

2)
이속 = 2지4악  : 신보 사용 효과유지 트포 5렙 채용 10초 유지, 가벼운 발걸음 트포로 보호막 유지 중  24.6% 증가
                        신보쿨 14초, 속행룬에 의해 10~12초 

       = 6갈       :  신보 사용 효과유지 트포 5렙 채용 10초 유지, 가벼운 발걸음 트포로 보호막 유지 중  24.6% 증가
                         신보쿨 22초

3)
공속증 = 2지4악  : 천축 가벼움 트포 19.8% 천축쿨 12초 
 

           = 6갈       :  공속증 버프는 갈망 6셋의 10%

2. 각 효과 별 2분 측정 그래프
본 그래프는 본인이 2분동안 보스 허수아비를 이용해 트리시온에서 측정한 비디오를 초 단위로 기록하여 
나타낸 것으로 어쩔 수 없는 오차가 발생 할 수 있으며 각 트라이 당 측정값이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을 명시합니다.
또한, 2지4악의 경우 14~15초의 끝마진입 예열과 그 이후의 최소 2분의 끝마 유지를 할 수 있다는 것을 명시합니다. 

1) 공증

평균값 : 
6갈     = 44427.27
2지4악 =42402.74
2지 4악 대비 6갈의 공증효과는 4.7745%

고찰 : 
6갈의 경우 전체적으로 공증 버프의 1~2초정도 비는 텀이 지속적으로 모든 구간에 걸쳐서 나타나며
중간 축오에 의한 공증버프의 효과를 이용해 안정적인 유지가 가능하다

2지 4악의 경우 초반 끝마 유지 돌입까지 약 14초가 걸리기 때문에 초반 공증의 유지가 미비하지만 끝마 돌입후엔 아덴 수급에 의한 축오발동률 및 속행룬에 의한 신분의 공증 효과가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공증효과 4.7% 경우 무기 19->20강이 4.4%라 하였을 때 무기 강화 하나 차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2) 이속

평균값 :
기본이속 100 기준

2지 4악 = 115.8579
6갈      =  121.3851
2지 4악 대비 6갈망의 이속 증가율은 4.77%

고찰 : 이속 증가 버프의 그래프의 경우 신보의 효과에 의해 그래프의 변동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이 그래프를 통해 신성한 보호 가동률에 대해서도 알아볼 수 있다. 
일단 이속 증가에 경우 기본이속 10퍼에 의한 6갈의 상시효과로 인해 2지 4악 보다 4.7%의 평균적 차이를 볼 수 있다. 2지 4악보다 6갈망의 이속 증가를 체감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며, 실제로 6갈망이 더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2지 4악의 경우 맨처음 끝마를 돌입하기 전 신보를 쓰면 끝마유지가 매우 힘들어지기 때문에 15초후에 신보가 발동하는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그 이후 신성한 보호가 사라지는 시간이 약 4초정도이고 그 외에 시간 모두 신성한 보호를 2분동안 8번을 받는다. 갈망은 2분동안 6번을 받는 것과 비교해 보았을 때, 신성한보호 2번을 받는 것은 유지력에 매우 큰 차이를 보인다고 볼 수 있다. 

3) 공속

평균값 :
기본공속 100 기준

2지 4악 = 113.5818
6갈      =  110
2지 4악 대비 6갈망의 이속 증가율은 -3.1%

고찰 : 2지 4악은 공속증 버프를 천축에서 받기 때문에 맨처음 끝마 돌입을 위해 사용한 천축으로 인해 10~20초 사이에 비는 공간이 크게 느껴지지만 그 이후의 천축에서는 1~2초 정도 비는 시간을 제외하고 모두 갈망 대비 3.1%의  높은 공속을 가질 수 있다. 
6갈의 경우 아무런 패널티 없이 10%의 상시 공속을 유지해줌으로써 유지성이 굉장히 크다고 볼 수 있다. 




3. 마무리 총평

2지 4악을 주로 쓰며 노말아브 1~6, 하브 1~4까지 다니고 있습니다. 
경험과 위의 결과를 바탕으로 총평하겠습니다. 

총평입니다. 

2지 4악 : 플레이가 굉장히 쾌적하며 마나 걱정없는 스킬의 사용과 지배의 2분간의 상시쿨감으로 인해 아브56 메테오, 억까 패턴 등을 파훼하기 매우 편리하며 2.2)에서 볼수 있듯이 신보와 2.3)에서의 천축의 발동률로 인해 딜러 케어가 매우 편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특히 하브1~4관까지 같이 가는 딜러들에게 율법과 신보의 상시 보호막과 천축의 뎀감 20퍼를 이용해 많은 케어 체감을 느낀다는 평을 받았습니다.  또한 2지 4악의 경우 맨처음 궁은 약 1분 10초, 그 다음 끝마시의 궁극기는 45초의 쿨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더 많은 보호막 케어 및 축오 유지가 가능함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역시 상시 공증 이속증 10퍼센트의 체감은 딜러들에게 매우 크다는 것을 알았으며 극신 빌드와 사멸, 체방이 낮은 직업의 경우 케어의 효과가 분명하지만, 특치 점화 소서 등 갈망의 효과의 체감을 크게 받는 직업 및 워로드 등 체방과 체력 유지가 쉬운 직업일 수록 체감이 급격히 낮아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2지 4악의 경우 트라이 파티 및 하브1~4같은 데미지가 매우 큰 케어가 필요한 레이드에서 효과를 내지만 워로드, 신속이 없는 캐릭이 많을 수록 효과가 절감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물론 갈망 10퍼센트를 생각한 상시 돌대 풀 효율에 대한 캐릭도 포함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6갈망 : 서폿 본인의 아덴수급 및 기본 이속이 보장되며 파티원들의 쾌적한 레이드를 안정적으로 보급하게 해주며, 파티원들의 마나 수급 역시 충분히 이끌어 줄 수 있는 세트입니다. 2.1) 및 2.2)에서 볼 수 있듯이 전체적으로 공증과 이속증의 효과가 2지 4악에 비해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특히 공증에 경우 4%의 효율을 더 낼 수 있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육각형을 유지하는 서폿세트라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갈망을 한우 및 레이드에서 써본 결과  파티원들이 항상 느끼는 이속 및 공속에 적응이 매우 빠르며 2지 4악에 비해 그렇게 적은 케어를 받는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홀나의 경우 기본스킬에 힐과 보호막이 있고 율법을 채용하기 때문에 개개인의 케어를 더 신경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홀나의 특성상 바드와 같이 한번에 많은 체력이 빠질 경우 다시 100%의 체력으로 회복시키는것에 대해서는 많이 떨어지기 때문에 이 점에서는 2지4악이 더 낫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첨언) 많은 사람들이 갈망을 사용하고 갈망을 찾지만 개인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유입되는 요즘 모든 직업들이 더 많은 세트와 연구를 통해 여러가지 맛을 볼 수 있게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