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영상으로 본인 DPS부터 까고 들어갈게요

https://youtu.be/t0VdKR97wlo

영상에서 나온 것 처럼 노예열 / 노도핑 / 무20강 / 세구 18각 / 2분 920만 인증 영상입니다.

아 물론 이게 대오버스펙 시대 기준으로 강다하는건 절대 아니지만 0.65의 딜러가 이거면 1인분 딜러의 기준이 너무 궁금해서요.

이런 블붕이가 0.65 딜러이면 일단 920 * 1.35 = 1251만 dps 이하는 전부 딜러가 아닐텐데 공팟에서 딜러 구하기 힘드실 것 같네요. 

신치 블래스터가 딜이 좀 약해서 딜적인 요소로는 0.65 딜러라고 부르시는 분이 있는지 모르겠지만 예시라고 가지고 오셨던 버스용 달저 세팅은 저랑 똑같은 특화블래스터인데, 특화 포격 블래스터가 아덴이 불편하다고서니 딜이 약하진 않거든요


지난주 세구빛 12각인 시절에 무기 20강팟 (가족사진의 디트님은 21강이시고) 에서 저 정도 퍼센트는 먹습니다.

대체 딜러의 1인분의 기준을 어디로 잡으시는지 참 알기 어렵네요.

================================================================

그리고 딜 홀나에 대한 팩트를 적어드릴게요.

[1] 딜홀나는 1인분을 할 수 있는 직업은 맞습니다.
- 트포가 아작나있고 심판자 가동률에 대한 개선작업은 이루어져야 하는게 맞지만 심판자 지속시간이 충분히 보장되어 있고, 주력기들의 딜은 결코 약하지 않습니다.

[2] 딜홀나는 1인분까지 가성비가 낮은 직업입니다.
- 서포터만 하시는 분들은 잘 체감이 안되겠지만 무기 강화보다 딜에 더 많은 영향을 주는 요소가 있습니다. 그게 먼지 아시나요? 바로 보석입니다.



- 위에서 부터 순서대로 티얀님의 보석 / 제 블래스터 보석 / 유산스카 1위분의 보석입니다.
- 10멸 하나를 대략 80만원으로 잡으면 10멸 값으로만 티얀님이 가장 많은 돈을 투자하셨고 유산 스카님과 제 블래스터는 비슷한 자원을 사용했습니다. 그러면 티얀님이 보석으로 가장 많은 딜 증가를 보였을까요?
- 아니요. 아이러니 하게도 유산스카님 > 제 블래스터 = 티얀님 순으로 보석에 따른 딜증가가 있다고 보여집니다. 포격 블래스터나 유산 스카나 변신상태 보석 하나로 여러 스킬이 10멸 효과를 받는게 효율이 넘사 입니다.
- 그런데 주력기에 10멸 + 딜트포작이 가능하다고 하면 사실상 보통의 딜러들 그 이상을 할 가능성이 충분히 있는 거죠. 반대로 주력기에 9-10멸을 하지 못한다면 당연히 약할 수 밖에 없습니다. 보석 효율을 따라 잡을 수 없어요.

[3] 인벤에 글 쓰는 사람들이나 인방에서 하브 56 쉽게 간다고 하브 56이 만만한 레이드가 아닙니다.


- 1주일에 하브 1-6을 2개의 캐릭터로 갑니다.
- 하브 1-4에서 파티원을 구할 땐 [아이템레벨 + 고대장비] 정도 확실하면 통과하는 반면에 하브 56은 면접이 매우 까다롭습니다. 보통 공방을 다니면서 만났던 공장들 면접보는 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세구빛 30각 or 무기 25강 => 통과 
(2) 세구빛 18각 => 보석보고 주력기에 10멸인가? 혹은 평균 9멸 이상인가?

딱 이렇게 보면서 딜러를 뽑습니다. 티얀님의 보석 상태로 딜러 자리로 취직을 신청한다? 솔찍히 다 받아줘요. 주력기에 보석 맞추는게 얼마나 부담스러운지 아는 딜러들 입장에서 저렇게 보석을 맞추고 오면 다 리스팩해줍니다. 

[4] 보는건 멋있는데 하는건 어려운게 딜홀나입니다.

(티얀님 글에서 퍼왔습니다.)

(1) 하브 56관 잔혈이면 무조건 딜러로서는 상위권 능력입니다.
(2) 저 짤을 보고도 [딜홀이 잔혈이면 다른 딜러들이 못한거다] 라고 이야기 하는 사람이 있다고 칩시다.
(3) 2번의 주장을 하는 사람들 말 대로 하면 잔혈 먹은 홀나가 1인분 딜러라고 했을 때 다른 딜러들은 하브 56기준 1분이 안되는 딜러라는 것인데, 하브 2주차때 평균 무기 24강 1티어 딜러들로만 가도 한두명이 산책딜을 하면 딜이 밀려서 못잡았던 레이드인데 1인분 안되는 딜러들 6명이서 잡았다는게 사실상 말이 안됩니다. 
(4) 네 맞습니다. 가족 사진은 파티마다 달라서 저걸로 딜홀이 상위권의 좋은 딜러냐? 라고 한다면 그렇다는 증거는 되지 못합니다. 하지만 1인분하는 딜러임에는 너무나도 명확한 증거에요. 지금도 하브 공팟 가면 1인분 못하는 딜러 한명 때문에 찬미전 4메테오 보면 터지는 파티가 수두룩 한데, 잔혈 먹은 사람의 성능을 1인분이 아니라고 한다는게 너무 웃기네요.


[5] 저도 딜홀을 추천은 못드리겠습니다.

- 다른거 다 떠나서 투자대비 효율이 좋은 편이 아니에요. 투자를 하면 1인분 또는 그 이상을 하겠지만 그 만큼의 애정이 있어야 가능합니다. 괜히 사람들이 누보넣 누보넣 하는게 아니거든요.

- 반대로 제가 못가겠다고 생각한 길을 걷는 분들을 보면 여전히 응원합니다. 저 역시 홀나에 에스더의 기운이 6개 있고, 결속 효과에 따라 홀나는 에스더 무기 5-6강은 가겠다고 생각하면서 블래스터 고대 무기를 누르는 사람으로서, 앞서 연구하신 분들의 데이터는 너무 소중합니다. 

- 비록 저는 똑같은 멸화를 투자할 수 있다면 딜홀 대신 딜러를 하라고 말하는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0.6의 주력기가 여러개인 구조라 동일한 자원을 투자했을 때 멸화가 더 많아도 누보넣 직업과 비교해서 비효율적이고, 자체적으로 몇개의 스킬에 몰려 있는 직업 (소서, 리퍼)에 비해 비효율적이에요. 

- 반대로 보석 & 트포작을 충분히 해줄 의지가 있다면 딜홀도 충분히 1인분이 가능합니다. 오히려 트포작 가능한 0.6의 주력기가 여러개에 10멸이면 딜링 능력은 준수함 그 이상일 것입니다. (이렇게 할 수 있는 사람이 없어서 문제)


[6] 딜홀을 추천하지 못하는 것과 딜홀을 잘 하는 사람을 응원하는 것은 다릅니다.

- 저는 홀나는 서포팅하는 재미로 만족하고 DPS 뽑고 딜세팅 연구하는건 바람난 집 블래스터에서 찾은 사람이지만 티얀님처럼 세팅 제대로 하고 딜홀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부분이 멋지다고 생각합니다. 

- 평균 7멸 보석으로 딜홀을 생각하시는 분들 혹은 일단 이 글에서 1인분이 된다고 하니깐 딜홀을 해봐야지 하시는 분들은 일단 최소한 주력기 5개에 평균 9멸을 사준다고 생각하고 빠져나가는 골드를 먼저 보시고 결정하시길 바랍니다. 

- 주변에 티얀님처럼 딜홀 연구하시는 무25강 홀나분도 있으시고, 딜홀을 하시는 분들이 주신 데이터로 개인적으로 딜 세팅 실험도 해보고 있으며, 최근에는 블래스터로 DPS 뽑는 재미로 게임하는 제 입장에서 딜홀도 블래스터도 0.65 딜러라고 하셔서 그 글을 쓰신 분은 도대체 얼마나 대단한 딜러를 육성하시는지 궁금해서 글을 써보았습니다

- 로웬이 업데이트되어 필드 쟁에 대한 연구가 또 재밌을 것 같은 시즌입니다. 필드쟁이 재밌을지, 홀나로 필드쟁을 할지, 블래로 할지 아직 결정이 안되었는데 홀나로 필드쟁을 하는 것에 재밌는 포인트가 생기면 또 오겠습니다. 다들 즐거운 게임하세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