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라김주혁
2016-10-31 08:59
조회: 10,1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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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VP 입문 가이드★경직기 → 무방비로 맞으면 일정시간 조작이 안 먹힘 → 그때 스턴기를 사용 ☆경직 연결 → 전방에서 경직기를 맞추고 후방으로 이동해 경직기를 한번 더 맞춰 경직 연결하고 스턴기 → 스턴기 쿨이 1초 정도 빌 때 시간을 벌 수 있다 ☆경직 활용 → 적 스킬 끊기로 쓸 수 있다 ☆경직 및 다운기 안통하는 경우 → 기상 버프 → 수갑/구축 → 경직/다운 면역스킬 → 전선 유지 ★다운기 → 무방비로 맞으면 다운되서 기상공격을 써야 함 → 기상공격이 쿨타임일땐 방어적으로 몸을 사려야 함 ☆다운 연결 → 자신 혹은 팀의 공격을 맞고 다운된 적을 포착해 기상버프가 사라지면 다시 다운시켜 2다운으로 연결 → 기상공격이 없어 누워있는 적에게 다운기 사용해서 연결 ☆다운 연결을 위한 준비 → 이감 공감 디버프 → 평타 이감 디버프 → 속박 디버프 → 집념 고함 질주 버프 → 적 기상버프 3초동안 수비 및 회피 → 적 기상버프 종료되는 순간 리액션 스킬로 공격 (경직/다운/스턴/수면/공포) ☆다운 활용 → 적 스킬 끊기로 쓸 수 있다 ☆위협적인 다운콤보 → 광전사 → 1다운 후 기상공격 때 살기분출 → 권술사 → 1다운 후 기상버프 사라지자마자 지면2타->걷어차기 → 마법사 → 1다운 후 기상공격 때 신경쇠약 ☆다운 연결을 막는 방법 → 1다운이 되면 기상버프 3초를 이용해 적도 1다운으로 만듬 → 기상 버프가 사라지기 직전 고함. 전선유지. 집념을 써서 7초이상 수비적으로 응전 → 경직/다운 면역스킬을 방어용으로 사용 ☆유의할 다운기 → 마공사 → 디스펜서 출격 스킬 → 디스펜서 소환위치에 다운효과 유의 ★에어본기 → 무방비로 맞으면 에어본되서 기상공격을 써야 함 ☆에어본 연결 → 자신 혹은 팀의 공격을 맞고 기상공격을 쓴 적을 포착해 기상버프가 사라지면 에어본시켜 연결 → 기상공격이 없어 누워있는 적에게 에어본기 사용해서 연결 ☆에어본 활용 → 적 스킬 끊기로 쓸 수 있다 ☆유의할 에어본기 → 권술사 → 걷어차기 → 권술사가 다운을 성공하면 5초간 활성화가 되는 스킬로 맞으면 바로 에어본이니 유의 → 권술사 → 반격타 → 1타가 경직 2타가 에어본이기 때문에 1타를 맞으면 거의 에어본 확정이니 유의 → 권술사 → 2평 강타 → 맞으면 바로 에어본이고 기상공격이 빠지게 되니 유의 → 인술사 → 돌려베기 → 스킬이 전진성이 있어 적 케릭 동선을 고려해 유의해서 방어 및 회피 → 인술사 → 화염탄 투척 → 에어본 스킬이기 때문에 기상공격 낭비될 수 있어서 유의 ★스턴/수면/공포기 ☆스턴 → 경직 뒤에 이어서 쓰는 것, 때려도 스턴 지속시간동안 안 깸 → 정령사 → 섬광탄 → 캔슬이 가능하니 페이크에 속으면 안됨 → 18미터까지 닿는다 → 섬광탄 반경 6미터 유효 ☆수면 → 스턴과는 달리 때리면 깸, 정화가능. 그래서 수면인 적에게는 스턴기 사용 → 정령사 → 유사의 속박 → 발밑이 푸른빛이 돈다 → 구체가 몸에 닿을 때 회피 → 사제 → 이샤라의 자장가 → 손앞이 노란빛이 돈다 → 구체가 몸에 닿을 때 회피 ☆공포 → 수면처럼 때리면 깸, 그러나 정화불가. 그래서 스턴기 사용 → 정령사 → 혼돈의 저주 → 발밑이 붉은빛이 돈다 → 구체가 몸에 닿을 때 회피 → 광전사 → 날카로운 고함 → 적이 기상공격을 쓸 때 동시에 날고가 닿으면 공포에 걸린다 → 정화불가라 도망 혹은 아군 구출에 유용 ☆스턴 연결 → 적용중인 스턴 스킬의 지속시간이 끝나기 전 또 다시 스턴기를 명중시켜 스턴 시간을 늘리는 것 ☆스턴 연결 금기행위 → 스턴인 적을 빠르게 다운 → 스턴인 적을 에어본 맞춤 → 스턴인 적을 난돌이나 지면강타로 납치 → 스턴 연결을 안하고 멍때리기 ☆스턴/수면/공포가 안통하는 경우 → 기상 버프 → 집념 수호자성역 정기흡수 → 무적기 ☆유의할 스턴기 → 검투사 → 강격베기 → 스턴상태인 팀이 주위에 있을 시 적 검투사가 강격베기 사용시 같이 스턴되기 때문에 유의 → 마공사 → 명령 : 자폭 → 디스펜서와 센트리가 둘다 자폭이 가능하기 때문에 유의 ★방막기 ☆범위기 방막 → 얼음폭풍, 고통의각인, 번개의각인, 시한포탄, 궁수덫, 모아치기 → 중심을 바라보고 방막 ☆전진기 방막 → 방패연타, 투지의일격, 비검 올려치기, 비검 강타, 후려치기, 회전베기, 이단베기, 삼각베기, 돌려베기, 근성연타 → 시전자의 동선을 파악해 그 방향을 바라보고 방막 ☆근접기 방막 → 딱 붙어서 화염기둥, 뇌격강타 → 적으로부터 거리를 벌리고 방막 ☆시전자 방막 → 파멸의 광탄, 마력폭발, 오염의 저주, 추적의 업화, 운석낙하, 디스펜서 전자탄 5발 발사 → 시전자를 바라보고 방막 ☆디버프 방막 → 오염의 저주, 마력탈취, 고통의 주박 → 막아도 이동속도 감소 디버프, 맷집감소 디버프 및 MP흡수 효과가 들어옴 → 막지말고 모션을 보고 회피하거나 경직/다운/스턴으로 캔슬 ☆파티원 뎀감 방막 → 팀이 적 강한 스킬에 피격될 상황인데 포획 작살 압도 방연으로 끊어 주는게 안될 때 → 신뢰나 수맹을 사용하고 달려가서 팀 앞에서 방막 ★무적회피기 아끼기 ☆창기사 → 평캔 무빙 → 방연 무빙을 최대한 아낌 → 방연 무빙 → 물러서기를 최대한 아낌 ☆무사 → 회전베기, 급소치기, 후려치기의 선딜구간 경직/다운면역 이용 경직 및 다운 방어 → 긴급회피를 최대한 아낌 → 긴급회피를 연속 2회 쓰지 않는다 → 사이에 뒤잡기, 내려찍기 등을 사용 → 긴급회피의 공백을 최대한 줄임 ☆검투사 → 근성 무빙 → 긴급회피를 최대한 아낌 ☆사제 → 정화 캔슬 선딜중 경직/다운면역 이용 → 물러서기를 최대한 아낌 ☆정령사 → 정기흡수 시전중 경직/다운/스턴/공포/수면면역 이용 → 텔레포트를 최대한 아낌 ☆마공사 → 휘둘 평타 휘둘 무빙 → 구르기를 최대한 아낌 ☆비검사 → 비검 올려치기 무빙 → 순간도약을 최대한 아낌 → 순간 도약을 연속 2회 쓰지 않는다 → 사이에 올려치기, 역포획 등을 사용 → 순간 도약의 공백을 최대한 줄임 ★회피기 ☆사제 → 속박의 낙인 → 적에게 닿게 사용 → 적이 이동속도 감소 디버프 때문에 쫓아오기 힘듬 → 속박의 낙인 → 사용 직후 적의 공격에 취약 → 무빙을 하거나 정캔, 수호자성역을 사용해 보완 ☆마법사 → 빙결의 대지 → 적에게 닿게 사용 → 적이 이동속도 감소 디버프 때문에 쫓아오기 힘듬 → 빙결의 대지 → 사용 직후 적의 공격에 취약 → 무빙을 하거나 공왜 등 보완을 해야 할 필요성 있음 ★경직/다운 구원기 ☆전하역류 → 2다운 됬을 때 추가타 맞기 직전에 사용 → 빠져나가진다 → 경직기 맞았을 때 즉시 사용 → 빠져나가진다 ★디버프 ☆평타 이감 → 창기사 특히 광전사 무사의 경우 평타에 이동속도 감소 효과가 있는데 → 이감이 있을 때 물러서기나 속박의 낙인 빙결의 대지 같은 스킬의 회피거리를 줄이는 효과가 있어 여러모로 유용 → 힐러계열을 죽일 땐 적을 쫓기 수월하기 위해 → 딜러계열과 싸울 땐 적이 기상버프 있을 때 나를 잘 쫓아오지 못하게 하는 용도 ☆속박 벗어나는 방법 → 속박계열 스킬의 빈틈은 전진성 있는 스킬을 쓰면 자리에서 이탈할 수 있음 → 무사 → 급소치기, 전진도약, 내려찍기 등 → 창기사 → 맹돌, 진격찌르기, 방연도약압도, 평캔 등 → 타 직업들도 전진성 있는 스킬은 거의 다 됨 ☆속박 거는 방법 → 마법사 → 속박을 걸기 전 서리구체나 화염기둥이나 빙결의대지를 사용해 수면의바람이나 번개의 각인 시전속도 상승 문장을 띄워놓는다 → 속박을 건다 → 빠르게 바로 매즈한다 → 속박을 먼저 걸고 문장을 띄우거나 문장효과 없이 매즈하려고 하면 그 사이 적은 도망간다 ☆맷감 → 맷집 감소 효과로 콤보의 데미지를 상승시킨다 ☆힐감 → 창기사 → 방어구 부수기 → 피격시 HP회복스킬 30% 감소효과 → 힐을 받아도 피가 적게 참 → 무사 → 분노의 일격 → 피격시 HP회복스킬 30% 감소효과 → 힐을 받아도 피가 적게 참 → 검투사 → 투지의 일격 → 피격시 HP회복스킬 30% 감소효과 → 힐을 받아도 피가 적게 참 → 마법사 → 불타는 숨결 → 피격시 HP회복스킬 30% 감소효과 → 힐을 받아도 피가 적게 참 → 비검사 → 비검 회전 칼날 → 피격시 1틱당 HP회복스킬 6% 감소효과 → 힐을 받아도 피가 적게 참 → 정령사 → 역병 창궐 → (정령) 발밑이 보랏빛이 돈다 → 구체가 몸에 닿기 전 회피 → 막으면 됨 → 피격시 맷감 디버프가 걸림 → 주위의 팀원에게 질병을 전파 → 질병에 걸린 동안 힐량감소 디버프를 받는다 ☆힐감 사용법 → 창기사의 작살처럼 적 여러명이 한데 모여 딸피일 때 → 힐감을 박아준다 → 적들이 힐을 받아도 조금 차서 죽는다 → 힐러를 스토킹할 때 A → 정화를 쓸 수 있을 때 힐감 맞추기 → 정화 후 이감기 박기 → 스토킹 → 킬 → 힐러를 스토킹할 때 B → 정화를 쓸 수 있을 때 이감 맞추기 → 정화 후 힐감기 박기 → 스토킹 → 킬 ☆이감 → 정령사 → 바위의 속박 → 발밑이 푸른빛이 돈다 → 구체가 몸에 닿을 때 회피 → 창기사 → 충격의 맹타 → 압도로 다운시킨다 → 충격의 맹타를 맞춘다 → 적이 기상공격이 빠져서 취약한데 이감 때문에 도망이 어렵다 ☆공감 → 창기사 → 도약공격 공감문장 → 적이 느려져 제압하기 수월 → 창기사 → 포획 공감문장 →막기중인 적, 누워 있는 적 혹은 기상공격을 쓰는 적에게 포획 사용 → 적이 느려져 제압 혹은 2다운하기 수월 ☆쿨증 → 무사 → 신경 가르기 → 디버프가 있는 동안 사용한 스킬은 재사용시간이 50% 늘어난다 → 신가를 맞기 전 사용한 스킬은 상관 없음 → 정령사 → 나태의 저주 → 발밑이 푸른빛이 돈다 → 구체가 몸에 닿을 때 회피 ☆MP흡수 → 마법사 → 정신 고갈 → 방어 가능 → 마법사 → 마력 탈취 → 방어 불가 ☆기상봉인 → 권술사 → 공중 차기 → 에어본 상태에서 공중차기에 피격될 시 기상공격이 있어도 5초간 봉인 → 기상을 늦게 쓰면 기상이 있어도 공중차기를 맞고 괜히 더 맞는 경우도 있다 ☆무기력 → 사제 → 손앞이 푸른빛이 돈다 → 구체가 몸에 닿기 전 회피 → 사제 → 무기력에 적중시 근거리 공격스킬의 재사용시간 50%증가 → 이로운 효과 제거 → 기상버프 또한 제거 ☆축복해제 → 정령사 → 9미터까지 닿는다. 안전하게 10미터밖에 있으면 된다 → 정령사 → 이로운 효과가 제거된다 → 기상버프 또한 제거 → (특성) 확률적 힐감 효과 있음 주의 ☆위협의 파동 → 창기사 → 이감 공감 다된다 → 작살 맞아 모인 적들이 다운당할때쯤 사용 → 딸피들이 못 살아나가게 ☆신경 쇠약 → 마법사 → 5초간 모든 스킬 사용 불가 → 단 피격시 효과 해제됨 → 얼음폭풍과 같이 사용하면 안된다 → 적을 다운시킨 후 기상공격을 쓰는 적에게 빠르게 맞추면 좋다 → 마법사 → 속박과 동일원리로 미리 매즈 시전속도 상승 문장효과를 발동시켜놓는다 → 그 이후에 신쇠를 명중시킨다 → 빠르게 매즈를 건다 ☆살기 분출 → 광전사 → 이동속도를 감소시키며 디버프가 있는 동안 이동기, 회피기 사용을 봉인시킨다 → 적을 다운시킨 후 기상공격을 쓰는 적에게 빠르게 맞추면 좋다 ☆위치 교환 → 비검사 → 적을 다운 시킨 후 기상 공격을 쓰는 적에게 위교를 맞춘다 → 적의 기상버프가 사라지면 위교를 한번 더 사용한다 → 역포획 및 비검강타로 콤보를 맞춘다 ☆궁수의 징표 → 궁수 → 데미지가 더 들어간다 ★버프 ☆기상버프 → 기상공격 스킬을 쓰면 생기는 경직/다운/수면/스턴/공포에 3초 면역 버프 ☆본인 기상버프시 좋은 예 → 준무적상태인 3초를 잘 활용해 공격적으로 적에게 돌격해 콤보 성공 → 준무적상태인 3초를 잘 활용해 적의 기절덫이나 번각 고각등을 무력화에 활용 ☆본인 기상버프시 나쁜 예 → 준무적상태인 3초를 도망다니거나 아무것도 하지 않음 → 준무적상태인 3초가 많이 남아있음에도 전선이나 고함 집념을 쓰는 경우 ☆적 기상버프시 좋은 예 → 힐감 맷감 공감 이감 쿨증 축해 mp흡수 속박 신쇠 위교 살분같은 디버프기 사용 → 3초간 적이 유리하므로 방어적으로 응전 ☆적 기상버프시 나쁜 예 → 기상버프 있는 적에게 가까이 가거나 무방비로 응전 → 기상버프 있는 적에게 경직/다운/스턴/수면/공포 스킬을 사용 ☆뎀감기 → 창기사 → 스테미너 바닥난 상황 → 적의 공격을 회피 불가 할 때 → 맹렬한 돌진 → 피해50%감소 → 마법사 → 피할 스킬이 없을 때 → 마력폭발 → 피해50%감소 → 사제 → 원거리 공격을 피할 방법이 없을 때 → 수호자의 성역 → 피해30%감소 → 검투사 → 피할 스킬이 없을 때 → 물어뜯기 → 피해50%감소 → 정령사 → 피할 스킬이 없을 때 → 정기흡수 → 피해50%감소 ☆경직다운 면역기 → 무사 → 회전베기, 후려치기, 급소치기 → 광전사 → 고함 → 검투사 → 도발난무, 몰아치기 → 창기사 → 반격찌르기, 맹렬한돌진 → 마법사 → 마력 폭발 → 비검사 → 암흑 폭발 → 정령사 → 정기 흡수 → 사제 → 정화의 바람, 수호의갑옷 유지중 → 궁수 → 뇌룡의 일격 ☆상태이상 면역 → 스턴, 수면, 공포에 면역 → 무사, 광전사, 궁수 → 집념 → 집념을 쓴 무사 광전사 궁수에게 스턴기를 사용해선 안된다 → 사제 → 수호자의 성역 → 수성을 쓴 사제에게 스턴기를 사용해선 안된다 → 정령사 → 정기 흡수 → 경직/다운면역에 데미지감소 50%효과 문장도 있어 사실상 준무적기 ☆수호의 갑옷 → 사제 → 보호막이 있는 한 경직 및 다운에 면역 → 수갑이 있는 적에게 경직 및 다운기 사용해선 안된다 ☆쾌유의 가호 → 사제 → 1초마다 대량의 HP회복이 이루어짐 → 선딜이 길다 → 선딜 때 캔슬당하면 시전되지 않음 ☆힘모 → 무사 → 다음 1회 공격에 추가 피해를 줌 → 힘모를 키고 수갑이나 철갑을 깰 때 깨지기 전까지 모든 타격에 힘모가 적용되어 효과가 좋다 ☆방막 중첩 → 창기사 → 10중첩시 치명타 유발60 힘40이 올라가는 강한 버프 → 다운되면 해제된다 ☆질주 → 무사, 광전사 → 이동속도 증가 → 보통 적을 1다운 시키고 바로 사용 ☆어둠 강림 → 비검사 → 어둠 강림이 유지되는 한 무한 스턴이 가능해져서 상대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전선 유지 → 창기사 → 자신과 10미터내 파티원에게 8초간 경직/다운 면역 버프를 부여 → 시전순간 10미터내에 파티원이 많이 있을 때 써야 한다 → 적 권술사가 지면강타를 쓸 것 같으면 쓰기 전에 미리 전선유지 사용 ☆수호의 맹세 → 창기사 → 자신의 20미터 범위내에 있는 파티원의 피해를 줄이고 일정피해를 자신에게 전이 → 우리팀이 작살에 끌려갔다던지 반피 이하 위기 상황에 바로 사용 ☆신뢰의 오라 → 창기사 → 자신의 40미터 범위내에 있는 파티원의 힘과 맷집을 올려준다 → 다운되면 해제되므로 유의 → 전선유지와 쿨타임 공유되기 때문에 신뢰의 오라를 적 만나기 전에 미리 쓰고 적 만났을 때 전선유지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전투의 의지 → 창기사 → 자신의 40미터 범위내에 있는 파티원의 공격속도를 향상시키고 자신의 근접 공격스킬의 재사용 시간을 절반으로 줄인다 → 작살을 맞추기 전에 전투의지를 사용해 우리팀 화력을 강화시킨다 → 본인의 근거리스킬 쿨타임감소 효과로 최대한 적을 스토킹한다 ☆파괴의 기백 → 무사 → 진일도양단이 지속시간 무제한 사용가능하므로 상대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기상 공격 전략적 타이밍 → 적의 플레이를 보면서 그에 맞춰서 기상공격을 사용하는 것 ☆장점 → 2다운 위주의 직업 (광전, 무사, 검투)를 상대시 기상을 쓰지 않고 누워있으면 한번 더 다운기를 사용하는데 이때 맞고 구르기 직전에 기상을 쓰면 다운기 하나를 추가로 무의미하게 허비되도록 유도 → 가까이 왔을 때 사용할 경우 본인의 준무적상태인 기상버프 3초를 최대한 활용가능해져 적에게 콤보를 명중시킬 확률 증가 → 기상스턴, 기상날고, 광전사의 살분, 마법사의 신쇠에 어느정도 방어 효과가 있음 ☆단점 → 적이 이것을 꿰뚫고 있다면 기상을 쓰지 않고 일어날 때 기상 버프가 없으므로 경직 or 스턴 or 다운에 무방비라 또 다시 한 콤보 얻어맞을 수 있다 → 적이 이것을 꿰뚫고 있다면 괜히 피만 더 빠지는 상황이 될 수 있다 ★기상 버프없이 자연기상한 적 공격 → 기상버프 없이 자연기상한 적은 일어날때 또 경직기나 스턴기를 맞춰 더 때려야 한다 → 경직기를 타이밍 맞게 맞춘다 → 스턴기를 맞춘다 → 콤보를 맞춘다 → 스턴기를 타이밍 맞게 맞춘다 → 콤보를 맞춘다 → 에어본을 일어나기 전에 맞춘다 → 콤보를 맞춘다 ★기상 스턴 → 수면/스턴/공포를 적의 기상공격이 발동되기 직전에 명중하면 기상공격이 안써지고 상태이상에 빠져 추가로 때릴 수 있는 테크닉 ☆장점 → 기본 콤보보다 데미지를 많이 줄 수 있다 → 오래 붙잡아 두는게 이득인 상황일 경우 오래 붙잡아서 이득을 취할 수 있다 ☆단점 → 사용직후 스턴기의 공백이 생겨 반격 및 2다운으로 만들기 어렵다 ★불완전무적기 → 무적기이긴 하나 빈틈이 있어 공략할 수 있거나 주의를 기울여 사용해야 하는 스킬 ☆검투사 → 회피공격 → 후딜구간이 무적이 아님 → 검투사가 공중에서 쌍검 휘두르고 나면 무적이 끝 → 공중에 있어도 낙하지점에 공격 ☆권술사 → 비공연타 → 후딜구간이 무적이 아님 → 무적시간이 끝나면 공중에 있어도 낙하지점에 공격 → 권술사 입장에서는 무적이 풀리면 순간 돌진으로 비공연타의 빈틈을 보완해야 함 ☆비검사 → 반격 →후딜구간이 무적이 아님 → 무적 구간과 후딜 구간을 구분할 수 있어야 함 → 후딜 구간 돌입하면 바로 공격 ☆궁수 → 이탈공격 → 후딜구간이 무적이 아님 → 궁수 착지 지점에 착지하는 순간 공격 ☆인술사 → 쾌속베기 → 후딜구간이 무적이 아님 → 무적 구간과 후딜 구간을 구분할 수 있어야 함 → 후딜 구간 돌입하면 바로 공격 → 인술사 입장에서는 무적이 풀리기 전에 회피기동으로 쾌속베기의 빈틈을 보완해야 함 ☆마법사 → 암석화 → 시전 중 위치가 고정되기 때문에 무적이 끝나면 방어에 취약 → 중간에 마법사 임의로 무적을 짧게 쓰고 캔슬 할 수 있음 → 잘 관찰하다 공격 → 마법사 입장에서는 암석화가 끝나는 순간 텔레포트나 공간왜곡으로 암석화의 빈틈을 보완해야 함 ☆궁수 → 죽은 척 하기 → 시전 중 위치가 고정되기 때문에 무적이 끝나면 방어에 취약 → 중간에 궁수 임의로 무적을 짧게 쓰고 캔슬 할 수 있음 → 잘 관찰하다 공격 → 궁수 입장에서는 죽은척이 끝나는 순간 반격을 하던지 물러서기나 이탈 공격으로 죽은척 하기의 빈틈을 보완해야 함 → 궁수 입장에서 죽은척을 반격에 활용하기 위해 죽은척 시전 하기 전 차징을 해 연사를 활성화 시킨 후 죽은척 사용한 뒤 적이 접근하면 빠르게 일어나 연사-돌차를 하는 경우도 있으니 주의 ☆마공사 → 섬멸의 빛 → 후딜중에 무적이 풀린다 → 무적 구간과 후딜 구간을 구분할 수 있어야 함 → 후딜 구간 돌입하면 바로 공격 → 마공사 입장에서는 섬멸의 빈틈을 전하역류로 보완해야 함 ★군중제어기 → 한명이 여럿의 군중을 일정 시간 제어 할 수 있는 전략스킬로 잘 활용하는 것이 중요 ☆창기사 → 작살 사슬 → 정화 불가 → 범위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필요 → 반경 15미터의 원이 범위이며 최대 6명을 끌어 당김 → 최대사거리는 포획보다 짧은 15미터 → 적들이 몰린 곳 중 그 중심점에 있는 적에게 던져야 효과적 → 에어본이어도 끌려감 → 다운상태는 끌려가지 않음 ☆인술사 → 회오리 수리검 → 정화 불가 → 한 곳으로 모아짐 → 명치찌르기나 팀의 스턴기를 다 쓰고 회오리 수리검을 쓰면 보다 더 오랜시간 적을 묶어두며 공략할 수 있다 ☆검투사 → 속박의 검 → 원하는 위치에 적들을 모을 수 있음 → 딜하기 좋다 ☆권술사 → 비공 연타 → 사제가 각성 써주지 않으면 맞은 이상 일정 시간 붙들려 있어야만 하는 골치아픈 스킬 → 권술사 입장에서는 전략적인 스킬 → 지면 강타 → 원하는 위치에 적들을 모을 수 있음 → 공속을 맞추면 한대라도 맞으면 3타까지 이어져 비공연타까지 맞게되고 장시간 다수가 권술 한명에게 묶이는 골치아픈 상황이 나올 수 있음 → 난폭한 돌진 → 일단 명중하면 적들의 회피기를 하나 소모시킬 수 있음 → 적이 회피하거나 막지 않으면 공격을 맞추기 쉽다 → 에어본인 적에게 사용시 시간을 끌며 적이 아무것도 못하게 하면서 스킬 쿨타임을 벌 수 있다 ☆비검사 → 암흑 폭발 → 적들이 다운되며 가운데로 모아짐 → 딜하기 좋다 ★소환기 ☆소환기의 장점 → 정령사 → 생정, 번정, 수정, 파정 → 자기 정화 및 자힐, 적의 덫, 각인, 검투사 뒤잡기 등을 파훼 및 방어 → 특성 버프 전투이속 효과 → 마공사 → 디스펜서, 센트리 → 전투걸기 → 자폭 가능 → 전하역류 가능 → 힐 기능 → 비전충격탄 터트린 곳에 전자탄 5발 지원사격 기능 → 검투사 뒤잡기 방어 → 적의 덫, 각인 파훼 → 인술사 → 후방이동술 통나무 → 적의 덫, 각인 파훼 → 데미지 폰트가 뜨기 때문에 적 교란 ☆소환기의 단점 → 정령사 → 창기사의 작살사슬에 이용될 수 있다 → 창기사의 방막중첩에 이용될 수 있다 → 소환물이 의도치 않게 궁수 덫을 밟을 시 같이 걸릴 수 있다 → 마공사 → 창기사의 작살사슬에 이용될 수 있다 → 창기사의 방막중첩에 이용될 수 있다 → 인술사 → 창기사의 작살사슬에 이용될 수 있다 ★돌진기 ☆추격시 돌진기 사용 요령 → 대다수 직업이 돌진기를 갖고 있기 때문에 적이 돌진기를 사용하면 그에 맞춰서 사용해 추격 ☆도주시 돌진기 사용 요령 → 돌진기는 무적기가 아니다 → 즉 보다 안전한 도주를 위해선 안전한 상황을 만들고 그 후에 사용 → 1:1 일때 적의 돌진기가 빠지고 나면 사용 → 여럿이 쫓아올 때 → 집념을 사용해 빈틈을 보완하고 돌진기 사용 → 여럿한테 전투 걸려서 맞을 때 → 기상공격 쓴 직후 기상 버프가 있을 때가 사용 타이밍 → 직선상 장애물이 없는 방향으로 사용 ★캔슬기 → 이 캔슬 활용은 중요하므로 체득해야함 ☆광전사 → 전진 횡베기 → 무빙 시전 가능한 광전사 스킬들 후딜 캔슬 ☆창기사 → 방패 방어 → 각종 스킬들 후딜 캔슬 ☆무사 → 진공 3단 베기 → 평1 → 진공 → 평1로 평타 연속 경직에 이용 → 긴급 회피 → 경직기 시도 후 막힐 시 약점 보완 → 전진 도약 캔슬로 이동거리 조정 ☆마법사 → 텔레포트 → 각종 스킬 시전 확정 전 캔슬 ☆궁수 → 연사 → 기상 공격 후딜 캔슬 → 관통사격, 집중사격 시전 확정 전 캔슬 ☆권술사 → 평타1타 → 각종 스킬 선후딜 캔슬 → 순간돌진 → 각종 스킬 후딜 캔슬 → 강타 → 각종 스킬 후딜 캔슬 → 올려차기 → 각종 스킬 후딜 캔슬 ★지속기 ☆마법사 → 얼음 폭풍 → 검투사 → 마법사가 얼폭 위에 있을 시 → 검투사는 반격 뒤돌리기까지 사용가능해 위험하다 → 얼음 폭풍 → 창기사 → 창기사가 얼폭으로 가 방막 중첩을 올리는데 써먹을 수 있기 때문에 방해해야 함 ★순간고정기 → 이 스킬들은 사용하는 순간 무빙이 불가능해 빈틈이 크다 적이 이 스킬들을 쓸 때 노리는 것이 좋다 ☆마법사 → 추적의 업화 → 운석 낙하 → 폭렬구 → 마력 폭발 ☆사제 → 락온 힐 → 구원의 손길 ☆정령사 → 락온 힐 → 락온 정화 ☆궁수 → 다중 사격 → 뇌룡의 일격 → 화살의 비 ☆비검사 → 역포획 ☆광전사 → 광폭화 ☆마공사 → 비전 충격탄 발사 ☆인술사 → 표창 연사 ★특성기 → 특성 효과가 있는 스킬들이므로 유념해서 대응 ☆마공사 → 산탄 발사 적중시 확률적 마력 장전 재사용 초기화 ☆정령사 → 축복 해제 적중시 확률적 힐량감소 디버프 → 플레이어 및 중형 몬스터 피격 시 확률적 모든 소환스킬 재사용 시간 감소 ☆사제 → 신성의 번개 적중시 확률적 축복해제 디버프 → 속박의 낙인 적중시 확률적 힐량감소 디버프 ☆창기사 → 방패 치기 적중시 확률적 방패치기 재사용 초기화 ★경직기/스턴/다운기 아닌 스킬들 → 리액션에 영향이 없이 순수하게 데미지만 주는 스킬을 적이 사용할땐 그 즉시 반격하는것이 중요 ☆비검사 → 비검 내려치기 ☆창기사 → 도약 공격 ☆마법사 → 폭렬구 ☆마공사 → 시한포탄 ☆인술사 → 삼각 베기 ★클래스별 이해 ☆검투사 상대시 → 뒤잡이 아닌데 1다운 당햇을 시 기상버프 끝나면 무사긴회에 생뒤잡or경직뒤잡이 위협적이므로 덫딸 or 집념올리고 덤벼서 무조건 1다운 빼주거나 아예 멀리 튀거나 소환물 뒤에 자리해야 함 → 검투의 투지일격, 근성연타 사거리 파악 → 몰아치기 리액션면역 이해 → 회피공격 빈틈 공략 → 속검 시전중 카운터 → 속검 경계 → 검투 뒤잡이 있는데 회피 쓰면 바로 뒤잡이니 주의 ☆창기사 상대시 → 방패연타 빠지면 4초간 거의 호구니까 근접해서 위렉유발 경직/스턴 or 풀차징 모아치기 → 방연시전 시 방어가 안되는 점에 착안 → 방연 사거리 밖에서 공격 → 물서 사용직후 빈틈이므로 그 곳에 스킬을 사용해 공략 → 포획, 연쇄 포획 삑날 시 후딜 빈틈 때 공략 ☆무사 상대시 → 뒤잡안쓰고 1다운시 뒤잡 속박을 집념수성으로 방어, 턱뿌안쓰고 1다운시 연계턱뿌 2다운 경계, 무사의 리액션면역스킬과 집념 사용여부를 주의면밀 보며 대응 → 리액션 경직다운면역시 스턴, 집념올릴시 경직다운으로 상대 ☆궁수 상대시 → 다운되기 전 차징해 연사 활성화하고 기상쓰며 연사로 기상 후딜캔슬 및 경직주며 돌차 주의, 기상버프 때 덫 주의, 죽척 전 연사활성 후 죽척 풀고 연사 돌차 주의 → 궁수의 경직돌차 사거리를 파악하는것이 중요 → 궁수의 차징 초기가 빈틈 → 궁수의 경직기 연사,속사의 사용을 유의해 사용가능 여부 파악 → 뇌룡시전시 스턴기에 취약 → 궁수랑 싸울 땐 벽에 가지 않는 것이 중요 → 궁수 차징시 회피를 초반에 쉽게 쓰지 않는 것이 중요 ☆마법사 상대시 → 수면의 바람, 번개의 각인 두개가 빠진 법사는 크게 위협적이지 않으므로 저 두개를 잘 방어하고 적 법사의 매즈공백기 때 적극적으로 공략하는것이 중요 → 운석낙하 시전시 빈틈 → 폭렬구 차징중 방어 취약해지는 빈틈 → 마방사용시 자리고정되는 빈틈 → 업화시전시 자리고정되는 빈틈 → 마력폭발 선딜시 스턴기에 취약 → 0미터 화기 뇌격 경직에 이은 매즈에 주의 → 기상신쇠 주의 → 락온 허세 및 차징시 오히려 접근 공략 → 비비기 신쇠 주의 → 짤콤보 뇌격고각파광 주의 즉 뇌격의 사정없는 범위경계 및 법사 상대시 뇌격부터 막거나 회피 후 공격 → 후방텔 및 0미터 콤보 즉 텔 사거리 이해와 경계 → 파광 후방텔 후방 방막 해야 됨 ☆광전사 상대시 → 소용 360도 경직 주의 → 평1경직+전횡경직 = 무빙 연속 2경직 주의 → 기상날고 주의 → 기상살분 주의 → 차징중일때 회피 쉽게 하지 않기 → 기상 전략타이밍 사용 → 비비기 날고 주의 → 고함, 집념상태 파악 → 모아 범위 이해 → 허공 모아 방막뚫 주의 → 고함사용시 스턴 → 집념 사용시 경직 및 다운기로 상대 ☆비검사 상대시 → 어강 킨 비검 상대시 스턴기로 공격해올 공산이 크니 집념이나 방어 회피를 하고 카운터를 노려야 함 → 어강 안 킨 비검 상대시 올려치기로 공격해올 공산이 크니 거리조절을 잘 해서 방어 후 카운터쳐야 함 → 방막 뚫 올치, 비검강타 주의 → 기상 위교 주의 → 역포 방어 및 삑사리 시 카운터 → 가르기 후딜 카운터 → 비검 강타 방어 및 삑사리시 카운터 → 반격 후딜 카운터 → 내려치기시 카운터 → 암폭시 스턴 카운터 ☆권술사 상대시 → 1다운후 지면걷차 주의 → 반격타 에어본 주의 → 순돌 올차 주의 → 평4강타 다운 주의 → 평2강타 주의 → → 권술은 후딜캔슬이 평타인데 평타 시전시 방어가 안됨 빈틈 중요 → 에어본공차 주의 → 에어본난돌 주의 → 생난돌주의 → 올차+3종 전방방어 구간인지 아닌지 파악이 중요 → 비공 빈틈 포착 → 분난캔올차 주의 → 난돌시 빠르게 회피빼면 안됨 → 일격타 전진성 이해 → 공속버프 띠운 지면강타 주의 즉 공속버프 활성화못하게 훼방 → 권술은 회피 한번 쓰면 문장 발동되지 않은 이상 쿨타임이라 못쓴다는 점을 이해하는 것 중요 ☆인술사 상대시 → 대다수 스킬이 전진성이 심한데 그 전진성을 올바르게 이해해 방어 및 회피하는 것이 포인트 → 이단, 돌베 사거리를 파악 → 쾌베 후딜을 포착 → 수리검 펼치기시 선딜땐 아무것도 아니므로 빠른 카운터 ☆마공사 상대시 → 마공은 전하역류 때문에 무조건 스턴기부터 맞춰야 함 → 전하역류 무적때 카운터 주의 → 충격탄의 넓은 범위를 아는 것 중요 → 마공은 비전충격탄 발사 시점부터 2차 폭발시키기 까지 빈틈이 생기며 폭발하는 순간 자리에 고정되는 약점이 있다 ☆광전사 요령 → 차징을 바로 찍으면 안됨 → 적이 못 볼때 미리 풀차징 늑골 활성화하기 ☆궁수 요령 → 이감부터 박고 차징을 맞춘다 → 차징을 바로 쏘면 안됨 ☆검투사 → 생 뒤잡을 쓰면 안됨 ☆창기사 → 방연을 함부로 쓰면 안됨 → 물서를 함부로 쓰면 안되고 평캔무빙해야 함 → 반찌를 제대로 이해하고 사용해야 함 (무사 리액션면역스킬의 방어적 용법 동일 고각 폭덫화살 파훼 및 경직다운순간방어로 활용) → 작살을 함부로 쓰면 안됨 → 신뢰 전의 수맹 전선 시 축해 및 다운에 유의 → 각 버프들은 진짜 필요한 순간에 켜야 함 → 방막중첩 빠르게 쌓기 ☆마법사 → 수면 및 번각을 함부로 쓰면 안됨 → 적이 못 볼때 미리 문장 활성화하기 ★신중하게 사용해 명중률 높이기 ☆ 스킬 명중률 → 스킬을 10번 썼을 때 몇번 맞추는가 스킬 명중률이 다른 어떤것들보다 중요 ★자기 세팅 및 스킬을 아는 것 ☆자신의 크리스탈 세팅, 문장 세팅, 스킬 사거리 및 정확한 효과 → 숙지하고 활용하는 것이 중요 ★스토킹시 적의 회피 동선 예상 ☆무사 → 적회피 예상지점으로 후려치기, 내찍 턱뿌 ☆창기사 → 궁수같이 거리벌리려는 애 스토킹할시 적이 거리 벌릴 방향으로 같이 물서 ☆법사 → 적 도주경로 미리가서 기다리다 번각 ☆검투 → 적 도주경로 미리가서 대기하다 투지 파열 ★때리려고만 혹은 피하려고만 하지말고 방어할 때인지 공격할때인가 판단이 우선 ☆무사 vs 궁수 → 궁수의 속돌차 사거리 0~6미터 접근시 공격을 먼저 하려 하기보다는 방어부터 하고 공격을 하는 식으로 → 공격할 때인지 방어할 때인지 판단하는 것이 필요하다 ★판정 우위 및 공식 숙지 ☆판정 우위 → 창기사 vs 창기사일 때 → 상대방은 작살쿨 나는 포획쿨 서로 방연이 안닿는 거리 → 나는 작살vs 적은 포획 싸움 동시에 쓰면 내가 이긴다 라는 판정우위 계산을 하면서 유불리 판단을 해야 함 ☆공식 숙지 → 비검사 역포획 방막 성공시 이어지는 방연 경직에 취약 → 비검사 역포획 조준 실패시 후딜때 들어오는 공격에 취약 테라 PVP가 흥하길 바라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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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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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라김주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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