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직기
  → 무방비로 맞으면 일정시간 조작이 안 먹힘  → 그때 스턴기를 사용
경직 연결
  → 전방에서 경직기를 맞추고 후방으로 이동해 경직기를 한번 더 맞춰 경직 연결하고 스턴기
  → 스턴기 쿨이 1초 정도 빌 때 시간을 벌 수 있다
☆경직 활용
  → 적 스킬 끊기로 쓸 수 있다
☆경직 및 다운기 안통하는 경우
  → 기상 버프
  → 수갑/구축
  → 경직/다운 면역스킬
  → 전선 유지


★다운기
  → 무방비로 맞으면 다운되서 기상공격을 써야 함
  → 기상공격이 쿨타임일땐 방어적으로 몸을 사려야 함
다운 연결
  → 자신 혹은 팀의 공격을 맞고 다운된 적을 포착해 기상버프가 사라지면 다시 다운시켜 2다운으로 연결
  → 기상공격이 없어 누워있는 적에게 다운기 사용해서 연결
☆다운 연결을 위한 준비
  → 이감 공감 디버프
  → 평타 이감 디버프
  → 속박 디버프
  → 집념 고함 질주 버프
  → 적 기상버프 3초동안 수비 및 회피
  → 적 기상버프 종료되는 순간 리액션 스킬로 공격 (경직/다운/스턴/수면/공포)
☆다운 활용
  → 적 스킬 끊기로 쓸 수 있다
☆위협적인 다운콤보
  → 광전사  → 1다운 후 기상공격 때 살기분출
  → 권술사  → 1다운 후 기상버프 사라지자마자 지면2타->걷어차기
  → 마법사  → 1다운 후 기상공격 때 신경쇠약
☆다운 연결을 막는 방법
  → 1다운이 되면 기상버프 3초를 이용해 적도 1다운으로 만듬
  → 기상 버프가 사라지기 직전 고함. 전선유지. 집념을 써서 7초이상 수비적으로 응전
  → 경직/다운 면역스킬을 방어용으로 사용
☆유의할 다운기
  → 마공사  → 디스펜서 출격 스킬  → 디스펜서 소환위치에 다운효과 유의


★에어본기
  → 무방비로 맞으면 에어본되서 기상공격을 써야 함
에어본 연결
  → 자신 혹은 팀의 공격을 맞고 기상공격을 쓴 적을 포착해 기상버프가 사라지면 에어본시켜 연결
  → 기상공격이 없어 누워있는 적에게 에어본기 사용해서 연결
☆에어본 활용
  → 적 스킬 끊기로 쓸 수 있다
☆유의할 에어본기
  → 권술사  → 걷어차기  → 권술사가 다운을 성공하면 5초간 활성화가 되는 스킬로 맞으면 바로 에어본이니 유의
  → 권술사  → 반격타  → 1타가 경직 2타가 에어본이기 때문에 1타를 맞으면 거의 에어본 확정이니 유의
  → 권술사  → 2평 강타  → 맞으면 바로 에어본이고 기상공격이 빠지게 되니 유의
  → 인술사  → 돌려베기  → 스킬이 전진성이 있어 적 케릭 동선을 고려해 유의해서 방어 및 회피
  → 인술사  → 화염탄 투척  → 에어본 스킬이기 때문에 기상공격 낭비될 수 있어서 유의


★스턴/수면/공포기
☆스턴
  → 경직 뒤에 이어서 쓰는 것, 때려도 스턴 지속시간동안 안 깸
  → 정령사  → 섬광탄  → 캔슬이 가능하니 페이크에 속으면 안됨  → 18미터까지 닿는다  → 섬광탄 반경 6미터 유효
☆수면
  → 스턴과는 달리 때리면 깸, 정화가능. 그래서 수면인 적에게는 스턴기 사용
  → 정령사  → 유사의 속박  → 발밑이 푸른빛이 돈다  → 구체가 몸에 닿을 때 회피
  → 사제  → 이샤라의 자장가  → 손앞이 노란빛이 돈다  → 구체가 몸에 닿을 때 회피
☆공포
  → 수면처럼 때리면 깸, 그러나 정화불가. 그래서 스턴기 사용
  → 정령사  → 혼돈의 저주  → 발밑이 붉은빛이 돈다  → 구체가 몸에 닿을 때 회피
  → 광전사  → 날카로운 고함  → 적이 기상공격을 쓸 때 동시에 날고가 닿으면 공포에 걸린다
 → 정화불가라 도망 혹은 아군 구출에 유용
스턴 연결
  → 적용중인 스턴 스킬의 지속시간이 끝나기 전 또 다시 스턴기를 명중시켜 스턴 시간을 늘리는 것
스턴 연결 금기행위
  → 스턴인 적을 빠르게 다운
  → 스턴인 적을 에어본 맞춤
  → 스턴인 적을 난돌이나 지면강타로 납치
  → 스턴 연결을 안하고 멍때리기
☆스턴/수면/공포가 안통하는 경우
  → 기상 버프
  → 집념 수호자성역 정기흡수
  → 무적기
☆유의할 스턴기
  → 검투사  → 강격베기  → 스턴상태인 팀이 주위에 있을 시 적 검투사가 강격베기 사용시 같이 스턴되기 때문에 유의 
  → 마공사  → 명령 : 자폭  → 디스펜서와 센트리가 둘다 자폭이 가능하기 때문에 유의


방막기
☆범위기 방막
  → 얼음폭풍, 고통의각인, 번개의각인, 시한포탄, 궁수덫, 모아치기  → 중심을 바라보고 방막
전진기 방막
  → 방패연타, 투지의일격, 비검 올려치기, 비검 강타, 후려치기, 회전베기, 이단베기, 삼각베기, 돌려베기, 근성연타
  → 시전자의 동선을 파악해 그 방향을 바라보고 방막
근접기 방막
  → 딱 붙어서 화염기둥, 뇌격강타  → 적으로부터 거리를 벌리고 방막
☆시전자 방막
  → 파멸의 광탄, 마력폭발, 오염의 저주, 추적의 업화, 운석낙하, 디스펜서 전자탄 5발 발사  → 시전자를 바라보고 방막
☆디버프 방막
  → 오염의 저주, 마력탈취, 고통의 주박  → 막아도 이동속도 감소 디버프, 맷집감소 디버프 및 MP흡수 효과가 들어옴     → 막지말고 모션을 보고 회피하거나 경직/다운/스턴으로 캔슬
☆파티원 뎀감 방막
  → 팀이 적 강한 스킬에 피격될 상황인데 포획 작살 압도 방연으로 끊어 주는게 안될 때
  → 신뢰나 수맹을 사용하고 달려가서 팀 앞에서 방막


무적회피기 아끼기
☆창기사
  → 평캔 무빙  → 방연 무빙을 최대한 아낌
  → 방연 무빙  → 물러서기를 최대한 아낌
☆무사
  → 회전베기, 급소치기, 후려치기의 선딜구간 경직/다운면역 이용 경직 및 다운 방어  → 긴급회피를 최대한 아낌
  → 긴급회피를 연속 2회 쓰지 않는다  → 사이에 뒤잡기, 내려찍기 등을 사용  → 긴급회피의 공백을 최대한 줄임
☆검투사
  → 근성 무빙  → 긴급회피를 최대한 아낌
☆사제
  → 정화 캔슬 선딜중 경직/다운면역 이용  → 물러서기를 최대한 아낌
☆정령사
  → 정기흡수 시전중 경직/다운/스턴/공포/수면면역 이용  → 텔레포트를 최대한 아낌
☆마공사
  → 휘둘 평타 휘둘 무빙  → 구르기를 최대한 아낌
☆비검사
  → 비검 올려치기 무빙  → 순간도약을 최대한 아낌
  → 순간 도약을 연속 2회 쓰지 않는다  → 사이에 올려치기, 역포획 등을 사용  → 순간 도약의 공백을 최대한 줄임


★회피기
☆사제
  → 속박의 낙인  → 적에게 닿게 사용  → 적이 이동속도 감소 디버프 때문에 쫓아오기 힘듬
  → 속박의 낙인  → 사용 직후 적의 공격에 취약  → 무빙을 하거나 정캔, 수호자성역을 사용해 보완
☆마법사
  → 빙결의 대지  → 적에게 닿게 사용  → 적이 이동속도 감소 디버프 때문에 쫓아오기 힘듬 
  → 빙결의 대지  → 사용 직후 적의 공격에 취약  → 무빙을 하거나 공왜 등 보완을 해야 할 필요성 있음


★경직/다운 구원기
☆전하역류
  → 2다운 됬을 때 추가타 맞기 직전에 사용  → 빠져나가진다
  → 경직기 맞았을 때 즉시 사용  → 빠져나가진다


★디버프
평타 이감
  → 창기사 특히 광전사 무사의 경우 평타에 이동속도 감소 효과가 있는데
  → 이감이 있을 때 물러서기나 속박의 낙인 빙결의 대지 같은 스킬의 회피거리를 줄이는 효과가 있어 여러모로 유용
  → 힐러계열을 죽일 땐 적을 쫓기 수월하기 위해
  → 딜러계열과 싸울 땐 적이 기상버프 있을 때 나를 잘 쫓아오지 못하게 하는 용도
☆속박 벗어나는 방법
  → 속박계열 스킬의 빈틈은 전진성 있는 스킬을 쓰면 자리에서 이탈할 수 있음
  → 무사  → 급소치기, 전진도약, 내려찍기 등
  → 창기사  → 맹돌, 진격찌르기, 방연도약압도, 평캔 등
  → 타 직업들도 전진성 있는 스킬은 거의 다 됨
☆속박 거는 방법
  → 마법사  → 속박을 걸기 전 서리구체나 화염기둥이나 빙결의대지를 사용해 수면의바람이나 번개의 각인 시전속도
상승 문장을 띄워놓는다  → 속박을 건다  → 빠르게 바로 매즈한다
  → 속박을 먼저 걸고 문장을 띄우거나 문장효과 없이 매즈하려고 하면 그 사이 적은 도망간다
☆맷감
  → 맷집 감소 효과로 콤보의 데미지를 상승시킨다
힐감
  → 창기사  → 방어구 부수기  → 피격시 HP회복스킬 30% 감소효과  → 힐을 받아도 피가 적게 참
  → 무사  → 분노의 일격  → 피격시 HP회복스킬 30% 감소효과  → 힐을 받아도 피가 적게 참
  → 검투사  → 투지의 일격  → 피격시 HP회복스킬 30% 감소효과  → 힐을 받아도 피가 적게 참
  → 마법사  → 불타는 숨결  → 피격시 HP회복스킬 30% 감소효과  → 힐을 받아도 피가 적게 참
  → 비검사  → 비검 회전 칼날  → 피격시 1틱당 HP회복스킬 6% 감소효과  → 힐을 받아도 피가 적게 참
  → 정령사  → 역병 창궐   → (정령) 발밑이 보랏빛이 돈다  → 구체가 몸에 닿기 전 회피   → 막으면 됨
  → 피격시 맷감 디버프가 걸림  → 주위의 팀원에게 질병을 전파  → 질병에 걸린 동안 힐량감소 디버프를 받는다
☆힐감 사용법
  → 창기사의 작살처럼 적 여러명이 한데 모여 딸피일 때  → 힐감을 박아준다  → 적들이 힐을 받아도 조금 차서 죽는다
  → 힐러를 스토킹할 때 A  → 정화를 쓸 수 있을 때 힐감 맞추기  → 정화 후 이감기 박기  → 스토킹  → 킬
  → 힐러를 스토킹할 때 B  → 정화를 쓸 수 있을 때 이감 맞추기  → 정화 후 힐감기 박기  → 스토킹  → 킬 
이감
  → 정령사  → 바위의 속박  → 발밑이 푸른빛이 돈다  → 구체가 몸에 닿을 때 회피
  → 창기사  → 충격의 맹타  → 압도로 다운시킨다  → 충격의 맹타를 맞춘다  → 적이 기상공격이 빠져서 취약한데 이감 때문에 도망이 어렵다
☆공감
  → 창기사  → 도약공격 공감문장  → 적이 느려져 제압하기 수월
  → 창기사  → 포획 공감문장  →막기중인 적, 누워 있는 적 혹은 기상공격을 쓰는 적에게 포획 사용  → 적이 느려져 제압 혹은 2다운하기 수월 
☆쿨증
  → 무사  → 신경 가르기  → 디버프가 있는 동안 사용한 스킬은 재사용시간이 50% 늘어난다
  → 신가를 맞기 전 사용한 스킬은 상관 없음
  → 정령사  → 나태의 저주  → 발밑이 푸른빛이 돈다  → 구체가 몸에 닿을 때 회피
☆MP흡수
  → 마법사  → 정신 고갈  → 방어 가능
  → 마법사  → 마력 탈취  → 방어 불가
☆기상봉인
  → 권술사  → 공중 차기  → 에어본 상태에서 공중차기에 피격될 시 기상공격이 있어도 5초간 봉인
  → 기상을 늦게 쓰면 기상이 있어도 공중차기를 맞고 괜히 더 맞는 경우도 있다
무기력
  → 사제  → 손앞이 푸른빛이 돈다  → 구체가 몸에 닿기 전 회피
  → 사제  → 무기력에 적중시 근거리 공격스킬의 재사용시간 50%증가  → 이로운 효과 제거  → 기상버프 또한 제거
축복해제
  → 정령사  → 9미터까지 닿는다. 안전하게 10미터밖에 있으면 된다
  → 정령사  → 이로운 효과가 제거된다  → 기상버프 또한 제거  → (특성) 확률적 힐감 효과 있음 주의
☆위협의 파동
  → 창기사  → 이감 공감 다된다  → 작살 맞아 모인 적들이 다운당할때쯤 사용  → 딸피들이 못 살아나가게
☆신경 쇠약
  → 마법사  → 5초간 모든 스킬 사용 불가  → 단 피격시 효과 해제됨
  → 얼음폭풍과 같이 사용하면 안된다  → 적을 다운시킨 후 기상공격을 쓰는 적에게 빠르게 맞추면 좋다
  → 마법사  → 속박과 동일원리로 미리 매즈 시전속도 상승 문장효과를 발동시켜놓는다
  → 그 이후에 신쇠를 명중시킨다  → 빠르게 매즈를 건다
☆살기 분출
  → 광전사  → 이동속도를 감소시키며 디버프가 있는 동안 이동기, 회피기 사용을 봉인시킨다
  → 적을 다운시킨 후 기상공격을 쓰는 적에게 빠르게 맞추면 좋다
☆위치 교환
  → 비검사  → 적을 다운 시킨 후 기상 공격을 쓰는 적에게 위교를 맞춘다
  → 적의 기상버프가 사라지면 위교를 한번 더 사용한다  → 역포획 및 비검강타로 콤보를 맞춘다
☆궁수의 징표
  → 궁수  → 데미지가 더 들어간다


★버프
기상버프
  → 기상공격 스킬을 쓰면 생기는 경직/다운/수면/스턴/공포에 3초 면역 버프
본인 기상버프시 좋은 예
  → 준무적상태인 3초를 잘 활용해 공격적으로 적에게 돌격해 콤보 성공
  → 준무적상태인 3초를 잘 활용해 적의 기절덫이나 번각 고각등을 무력화에 활용
☆본인 기상버프시 나쁜 예
  → 준무적상태인 3초를 도망다니거나 아무것도 하지 않음
  → 준무적상태인 3초가 많이 남아있음에도 전선이나 고함 집념을 쓰는 경우
적 기상버프시 좋은 예
  → 힐감 맷감 공감 이감 쿨증 축해 mp흡수 속박 신쇠 위교 살분같은 디버프기 사용
  → 3초간 적이 유리하므로 방어적으로 응전
☆적 기상버프시 나쁜 예
  → 기상버프 있는 적에게 가까이 가거나 무방비로 응전
  → 기상버프 있는 적에게 경직/다운/스턴/수면/공포 스킬을 사용
☆뎀감기
  → 창기사  → 스테미너 바닥난 상황  → 적의 공격을 회피 불가 할 때  → 맹렬한 돌진  → 피해50%감소
  → 마법사  → 피할 스킬이 없을 때  → 마력폭발  → 피해50%감소
  → 사제  → 원거리 공격을 피할 방법이 없을 때   → 수호자의 성역  → 피해30%감소
  → 검투사  → 피할 스킬이 없을 때  → 물어뜯기  → 피해50%감소
  → 정령사  → 피할 스킬이 없을 때  → 정기흡수  → 피해50%감소
경직다운 면역기
  → 무사  → 회전베기, 후려치기, 급소치기
  → 광전사  → 고함
  → 검투사  → 도발난무, 몰아치기
  → 창기사  → 반격찌르기, 맹렬한돌진
  → 마법사  → 마력 폭발
  → 비검사  → 암흑 폭발
  → 정령사  → 정기 흡수
  → 사제  → 정화의 바람, 수호의갑옷 유지중
  → 궁수  → 뇌룡의 일격
상태이상 면역
  → 스턴, 수면, 공포에 면역
  → 무사, 광전사, 궁수  → 집념  → 집념을 쓴 무사 광전사 궁수에게 스턴기를 사용해선 안된다
  → 사제  → 수호자의 성역  → 수성을 쓴 사제에게 스턴기를 사용해선 안된다
  → 정령사  → 정기 흡수  → 경직/다운면역에 데미지감소 50%효과 문장도 있어 사실상 준무적기
수호의 갑옷
  → 사제  → 보호막이 있는 한 경직 및 다운에 면역  → 수갑이 있는 적에게 경직 및 다운기 사용해선 안된다
☆쾌유의 가호
  → 사제  → 1초마다 대량의 HP회복이 이루어짐  → 선딜이 길다  → 선딜 때 캔슬당하면 시전되지 않음
힘모
  → 무사  → 다음 1회 공격에 추가 피해를 줌
  → 힘모를 키고 수갑이나 철갑을 깰 때 깨지기 전까지 모든 타격에 힘모가 적용되어 효과가 좋다
☆방막 중첩
  → 창기사  → 10중첩시 치명타 유발60 힘40이 올라가는 강한 버프  → 다운되면 해제된다
질주
  → 무사, 광전사  → 이동속도 증가  → 보통 적을 1다운 시키고 바로 사용
어둠 강림
  → 비검사  → 어둠 강림이 유지되는 한 무한 스턴이 가능해져서 상대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전선 유지
  → 창기사  → 자신과 10미터내 파티원에게 8초간 경직/다운 면역 버프를 부여  → 시전순간 10미터내에 파티원이 많이 있을 때 써야 한다  → 적 권술사가 지면강타를 쓸 것 같으면 쓰기 전에 미리 전선유지 사용
☆수호의 맹세
  → 창기사  → 자신의 20미터 범위내에 있는 파티원의 피해를 줄이고 일정피해를 자신에게 전이  → 우리팀이 작살에 끌려갔다던지 반피 이하 위기 상황에 바로 사용
☆신뢰의 오라
  → 창기사  → 자신의 40미터 범위내에 있는 파티원의 힘과 맷집을 올려준다  → 다운되면 해제되므로 유의  → 전선유지와 쿨타임 공유되기 때문에 신뢰의 오라를 적 만나기 전에 미리 쓰고 적 만났을 때 전선유지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전투의 의지
  → 창기사  → 자신의 40미터 범위내에 있는 파티원의 공격속도를 향상시키고 자신의 근접 공격스킬의 재사용 시간을 절반으로 줄인다  → 작살을 맞추기 전에 전투의지를 사용해 우리팀 화력을 강화시킨다  → 본인의 근거리스킬 쿨타임감소 효과로 최대한 적을 스토킹한다
☆파괴의 기백
  → 무사  → 진일도양단이 지속시간 무제한 사용가능하므로 상대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기상 공격 전략적 타이밍
  → 적의 플레이를 보면서 그에 맞춰서 기상공격을 사용하는 것
☆장점
  → 2다운 위주의 직업 (광전, 무사, 검투)를 상대시 기상을 쓰지 않고 누워있으면 한번 더 다운기를 사용하는데 이때 맞고 구르기 직전에 기상을 쓰면 다운기 하나를 추가로 무의미하게 허비되도록 유도
  → 가까이 왔을 때 사용할 경우 본인의 준무적상태인 기상버프 3초를 최대한 활용가능해져 적에게 콤보를 명중시킬 확률 증가
  → 기상스턴, 기상날고, 광전사의 살분, 마법사의 신쇠에 어느정도 방어 효과가 있음
☆단점
  → 적이 이것을 꿰뚫고 있다면 기상을 쓰지 않고 일어날 때 기상 버프가 없으므로 경직 or 스턴 or 다운에 무방비라 또 다시 한 콤보 얻어맞을 수 있다
  → 적이 이것을 꿰뚫고 있다면 괜히 피만 더 빠지는 상황이 될 수 있다


기상 버프없이 자연기상한 적 공격
  → 기상버프 없이 자연기상한 적은 일어날때 또 경직기나 스턴기를 맞춰 더 때려야 한다
  → 경직기를 타이밍 맞게 맞춘다   → 스턴기를 맞춘다  → 콤보를 맞춘다
  → 스턴기를 타이밍 맞게 맞춘다   → 콤보를 맞춘다
  → 에어본을 일어나기 전에 맞춘다  → 콤보를 맞춘다


기상 스턴
  → 수면/스턴/공포를 적의 기상공격이 발동되기 직전에 명중하면 기상공격이 안써지고 상태이상에 빠져 추가로 때릴 수 있는 테크닉
☆장점
  → 기본 콤보보다 데미지를 많이 줄 수 있다
  → 오래 붙잡아 두는게 이득인 상황일 경우 오래 붙잡아서 이득을 취할 수 있다
☆단점
  → 사용직후 스턴기의 공백이 생겨 반격 및 2다운으로 만들기 어렵다


불완전무적기
  → 무적기이긴 하나 빈틈이 있어 공략할 수 있거나 주의를 기울여 사용해야 하는 스킬
☆검투사
  → 회피공격  → 후딜구간이 무적이 아님  → 검투사가 공중에서 쌍검 휘두르고 나면 무적이 끝 → 공중에 있어도 낙하지점에 공격
☆권술사
  → 비공연타  → 후딜구간이 무적이 아님  → 무적시간이 끝나면 공중에 있어도 낙하지점에 공격
  → 권술사 입장에서는 무적이 풀리면 순간 돌진으로 비공연타의 빈틈을 보완해야 함
☆비검사
  → 반격  →후딜구간이 무적이 아님  → 무적 구간과 후딜 구간을 구분할 수 있어야 함
  → 후딜 구간 돌입하면 바로 공격
☆궁수
  → 이탈공격  → 후딜구간이 무적이 아님  → 궁수 착지 지점에 착지하는 순간 공격
☆인술사
  → 쾌속베기  → 후딜구간이 무적이 아님  → 무적 구간과 후딜 구간을 구분할 수 있어야 함  → 후딜 구간 돌입하면 바로 공격
  → 인술사 입장에서는 무적이 풀리기 전에 회피기동으로 쾌속베기의 빈틈을 보완해야 함
☆마법사
  → 암석화  → 시전 중 위치가 고정되기 때문에 무적이 끝나면 방어에 취약  → 중간에 마법사 임의로 무적을 짧게 쓰고 캔슬 할 수 있음  → 잘 관찰하다 공격
  → 마법사 입장에서는 암석화가 끝나는 순간 텔레포트나 공간왜곡으로 암석화의 빈틈을 보완해야 함
☆궁수
  → 죽은 척 하기  → 시전 중 위치가 고정되기 때문에 무적이 끝나면 방어에 취약  → 중간에 궁수 임의로 무적을 짧게 쓰고 캔슬 할 수 있음  → 잘 관찰하다 공격
  → 궁수 입장에서는 죽은척이 끝나는 순간 반격을 하던지 물러서기나 이탈 공격으로 죽은척 하기의 빈틈을 보완해야 함
  → 궁수 입장에서 죽은척을 반격에 활용하기 위해 죽은척 시전 하기 전 차징을 해 연사를 활성화 시킨 후 죽은척 사용한 뒤 적이 접근하면 빠르게 일어나 연사-돌차를 하는 경우도 있으니 주의
☆마공사
  → 섬멸의 빛  → 후딜중에 무적이 풀린다  → 무적 구간과 후딜 구간을 구분할 수 있어야 함  → 후딜 구간 돌입하면 바로 공격 
  → 마공사 입장에서는 섬멸의 빈틈을 전하역류로 보완해야 함


군중제어기
  → 한명이 여럿의 군중을 일정 시간 제어 할 수 있는 전략스킬로 잘 활용하는 것이 중요
☆창기사
  → 작살 사슬  → 정화 불가  → 범위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필요  → 반경 15미터의 원이 범위이며 최대 6명을 끌어 당김  → 최대사거리는 포획보다 짧은 15미터  → 적들이 몰린 곳 중 그 중심점에 있는 적에게 던져야 효과적
  → 에어본이어도 끌려감  → 다운상태는 끌려가지 않음
☆인술사
  → 회오리 수리검  → 정화 불가  → 한 곳으로 모아짐  → 명치찌르기나 팀의 스턴기를 다 쓰고 회오리 수리검을 쓰면 보다 더 오랜시간 적을 묶어두며 공략할 수 있다 
☆검투사
  → 속박의 검  → 원하는 위치에 적들을 모을 수 있음  → 딜하기 좋다 
☆권술사
  → 비공 연타  → 사제가 각성 써주지 않으면 맞은 이상 일정 시간 붙들려 있어야만 하는 골치아픈 스킬  → 권술사 입장에서는 전략적인 스킬
  → 지면 강타  → 원하는 위치에 적들을 모을 수 있음  → 공속을 맞추면 한대라도 맞으면 3타까지 이어져 비공연타까지 맞게되고 장시간 다수가 권술 한명에게 묶이는 골치아픈 상황이 나올 수 있음
  → 난폭한 돌진  → 일단 명중하면 적들의 회피기를 하나 소모시킬 수 있음  → 적이 회피하거나 막지 않으면 공격을 맞추기 쉽다  → 에어본인 적에게 사용시 시간을 끌며 적이 아무것도 못하게 하면서 스킬 쿨타임을 벌 수 있다
☆비검사
  → 암흑 폭발  → 적들이 다운되며 가운데로 모아짐  → 딜하기 좋다


★소환기
소환기의 장점
  → 정령사  → 생정, 번정, 수정, 파정  → 자기 정화 및 자힐, 적의 덫, 각인, 검투사 뒤잡기 등을 파훼 및 방어  → 특성 버프 전투이속 효과
  → 마공사  → 디스펜서, 센트리  → 전투걸기  → 자폭 가능  → 전하역류 가능  → 힐 기능  → 비전충격탄 터트린 곳에 전자탄 5발 지원사격 기능  → 검투사 뒤잡기 방어  → 적의 덫, 각인 파훼
  → 인술사  → 후방이동술 통나무  → 적의 덫, 각인 파훼  → 데미지 폰트가 뜨기 때문에 적 교란
소환기의 단점
  → 정령사  → 창기사의 작살사슬에 이용될 수 있다  → 창기사의 방막중첩에 이용될 수 있다  → 소환물이 의도치 않게 궁수 덫을 밟을 시 같이 걸릴 수 있다
  → 마공사  → 창기사의 작살사슬에 이용될 수 있다  → 창기사의 방막중첩에 이용될 수 있다
  → 인술사  → 창기사의 작살사슬에 이용될 수 있다


돌진기
☆추격시 돌진기 사용 요령
  → 대다수 직업이 돌진기를 갖고 있기 때문에 적이 돌진기를 사용하면 그에 맞춰서 사용해 추격
☆도주시 돌진기 사용 요령
  → 돌진기는 무적기가 아니다  → 즉 보다 안전한 도주를 위해선 안전한 상황을 만들고 그 후에 사용
  → 1:1 일때 적의 돌진기가 빠지고 나면 사용
  → 여럿이 쫓아올 때  → 집념을 사용해 빈틈을 보완하고 돌진기 사용
  → 여럿한테 전투 걸려서 맞을 때  → 기상공격 쓴 직후 기상 버프가 있을 때가 사용 타이밍  → 직선상 장애물이 없는 방향으로 사용


캔슬기
  → 이 캔슬 활용은 중요하므로 체득해야함
☆광전사
  → 전진 횡베기  → 무빙 시전 가능한 광전사 스킬들 후딜 캔슬
☆창기사
  → 방패 방어  → 각종 스킬들 후딜 캔슬
☆무사
  → 진공 3단 베기  → 평1  → 진공  → 평1로 평타 연속 경직에 이용
  → 긴급 회피  → 경직기 시도 후 막힐 시 약점 보완  → 전진 도약 캔슬로 이동거리 조정
☆마법사
  → 텔레포트  → 각종 스킬 시전 확정 전 캔슬
☆궁수
  → 연사  → 기상 공격 후딜 캔슬  → 관통사격, 집중사격 시전 확정 전 캔슬
☆권술사
  → 평타1타  → 각종 스킬 선후딜 캔슬
  → 순간돌진  → 각종 스킬 후딜 캔슬
  → 강타  → 각종 스킬 후딜 캔슬
  → 올려차기  → 각종 스킬 후딜 캔슬


★지속기
☆마법사
  → 얼음 폭풍  → 검투사  → 마법사가 얼폭 위에 있을 시  → 검투사는 반격 뒤돌리기까지 사용가능해 위험하다
  → 얼음 폭풍  → 창기사  → 창기사가 얼폭으로 가 방막 중첩을 올리는데 써먹을 수 있기 때문에 방해해야 함


순간고정기
  → 이 스킬들은 사용하는 순간 무빙이 불가능해 빈틈이 크다 적이 이 스킬들을 쓸 때 노리는 것이 좋다
☆마법사
  → 추적의 업화
  → 운석 낙하
  → 폭렬구
  → 마력 폭발
☆사제
  → 락온 힐
  → 구원의 손길
☆정령사
  → 락온 힐
  → 락온 정화
☆궁수
  → 다중 사격
  → 뇌룡의 일격
  → 화살의 비
☆비검사
  → 역포획
☆광전사
  → 광폭화
☆마공사
  → 비전 충격탄 발사
☆인술사
  → 표창 연사


★특성기
  → 특성 효과가 있는 스킬들이므로 유념해서 대응
☆마공사
  → 산탄 발사 적중시 확률적 마력 장전 재사용 초기화
☆정령사
  → 축복 해제 적중시 확률적 힐량감소 디버프
  → 플레이어 및 중형 몬스터 피격 시 확률적 모든 소환스킬 재사용 시간 감소
☆사제
  → 신성의 번개 적중시 확률적 축복해제 디버프
  → 속박의 낙인 적중시 확률적 힐량감소 디버프
☆창기사
  → 방패 치기 적중시 확률적 방패치기 재사용 초기화


★경직기/스턴/다운기 아닌 스킬들
  → 리액션에 영향이 없이 순수하게 데미지만 주는 스킬을 적이 사용할땐 그 즉시 반격하는것이 중요
☆비검사
  → 비검 내려치기
☆창기사
  → 도약 공격
☆마법사
  → 폭렬구
☆마공사
  → 시한포탄
☆인술사
  → 삼각 베기


★클래스별 이해
검투사 상대시
  → 뒤잡이 아닌데 1다운 당햇을 시 기상버프 끝나면 무사긴회에 생뒤잡or경직뒤잡이 위협적이므로 덫딸 or 집념올리고 덤벼서 무조건 1다운 빼주거나 아예 멀리 튀거나 소환물 뒤에 자리해야 함
  → 검투의 투지일격, 근성연타 사거리 파악  → 몰아치기 리액션면역 이해  → 회피공격 빈틈 공략  → 속검 시전중 카운터  → 속검 경계
  → 검투 뒤잡이 있는데 회피 쓰면 바로 뒤잡이니 주의
창기사 상대시
  → 방패연타 빠지면 4초간 거의 호구니까 근접해서 위렉유발 경직/스턴 or 풀차징 모아치기
  → 방연시전 시 방어가 안되는 점에 착안  → 방연 사거리 밖에서 공격
  → 물서 사용직후 빈틈이므로 그 곳에 스킬을 사용해 공략
  → 포획, 연쇄 포획 삑날 시 후딜 빈틈 때 공략
무사 상대시
  → 뒤잡안쓰고 1다운시 뒤잡 속박을 집념수성으로 방어, 턱뿌안쓰고 1다운시 연계턱뿌 2다운 경계, 무사의 리액션면역스킬과 집념 사용여부를 주의면밀 보며 대응 
  → 리액션 경직다운면역시 스턴, 집념올릴시 경직다운으로 상대
궁수 상대시
  → 다운되기 전 차징해 연사 활성화하고 기상쓰며 연사로 기상 후딜캔슬 및 경직주며 돌차 주의, 기상버프 때 덫 주의, 죽척 전 연사활성 후 죽척 풀고 연사 돌차 주의
  → 궁수의 경직돌차 사거리를 파악하는것이 중요  → 궁수의 차징 초기가 빈틈  → 궁수의 경직기 연사,속사의 사용을 유의해 사용가능 여부 파악
  → 뇌룡시전시 스턴기에 취약  → 궁수랑 싸울 땐 벽에 가지 않는 것이 중요  → 궁수 차징시 회피를 초반에 쉽게 쓰지 않는 것이 중요
마법사 상대시
  → 수면의 바람, 번개의 각인 두개가 빠진 법사는 크게 위협적이지 않으므로 저 두개를 잘 방어하고 적 법사의 매즈공백기 때 적극적으로 공략하는것이 중요
  → 운석낙하 시전시 빈틈  → 폭렬구 차징중 방어 취약해지는 빈틈  → 마방사용시 자리고정되는 빈틈  → 업화시전시 자리고정되는 빈틈  → 마력폭발 선딜시 스턴기에 취약
  → 0미터 화기 뇌격 경직에 이은 매즈에 주의  → 기상신쇠 주의  → 락온 허세 및 차징시 오히려 접근 공략  → 비비기 신쇠 주의  → 짤콤보 뇌격고각파광 주의 즉 뇌격의 사정없는 범위경계 및 법사 상대시 뇌격부터 막거나 회피 후 공격
  → 후방텔 및 0미터 콤보 즉 텔 사거리 이해와 경계  → 파광 후방텔 후방 방막 해야 됨
광전사 상대시
  → 소용 360도 경직 주의  → 평1경직+전횡경직 = 무빙 연속 2경직 주의  → 기상날고 주의  → 기상살분 주의  → 차징중일때 회피 쉽게 하지 않기
  → 기상 전략타이밍 사용  → 비비기 날고 주의  → 고함, 집념상태 파악  → 모아 범위 이해  → 허공 모아 방막뚫 주의
  → 고함사용시 스턴  → 집념 사용시 경직 및 다운기로 상대
비검사 상대시
  → 어강 킨 비검 상대시 스턴기로 공격해올 공산이 크니 집념이나 방어 회피를 하고 카운터를 노려야 함
  → 어강 안 킨 비검 상대시 올려치기로 공격해올 공산이 크니 거리조절을 잘 해서 방어 후 카운터쳐야 함
  → 방막 뚫 올치, 비검강타 주의  → 기상 위교 주의  → 역포 방어 및 삑사리 시 카운터  → 가르기 후딜 카운터  → 비검 강타 방어 및 삑사리시 카운터
  → 반격 후딜 카운터  → 내려치기시 카운터  → 암폭시 스턴 카운터
권술사 상대시
  → 1다운후 지면걷차 주의  → 반격타 에어본 주의  → 순돌 올차 주의  → 평4강타 다운 주의  → 평2강타 주의  → 
  → 권술은 후딜캔슬이 평타인데 평타 시전시 방어가 안됨 빈틈 중요  → 에어본공차 주의  → 에어본난돌 주의  → 생난돌주의  → 올차+3종 전방방어 구간인지 아닌지 파악이 중요  → 비공 빈틈 포착
  → 분난캔올차 주의  → 난돌시 빠르게 회피빼면 안됨  → 일격타 전진성 이해  → 공속버프 띠운 지면강타 주의 즉 공속버프 활성화못하게 훼방
  → 권술은 회피 한번 쓰면 문장 발동되지 않은 이상 쿨타임이라 못쓴다는 점을 이해하는 것 중요
인술사 상대시
  → 대다수 스킬이 전진성이 심한데 그 전진성을 올바르게 이해해 방어 및 회피하는 것이 포인트  → 이단, 돌베 사거리를 파악  → 쾌베 후딜을 포착
  → 수리검 펼치기시 선딜땐 아무것도 아니므로 빠른 카운터
마공사 상대시
  → 마공은 전하역류 때문에 무조건 스턴기부터 맞춰야 함  → 전하역류 무적때 카운터 주의  → 충격탄의 넓은 범위를 아는 것 중요
  → 마공은 비전충격탄 발사 시점부터 2차 폭발시키기 까지 빈틈이 생기며 폭발하는 순간 자리에 고정되는 약점이 있다


광전사 요령
  → 차징을 바로 찍으면 안됨
  → 적이 못 볼때 미리 풀차징 늑골 활성화하기
궁수 요령
  → 이감부터 박고 차징을 맞춘다
  → 차징을 바로 쏘면 안됨
☆검투사
  → 생 뒤잡을 쓰면 안됨
창기사
  → 방연을 함부로 쓰면 안됨
  → 물서를 함부로 쓰면 안되고 평캔무빙해야 함
  → 반찌를 제대로 이해하고 사용해야 함 (무사 리액션면역스킬의 방어적 용법 동일 고각 폭덫화살 파훼 및 경직다운순간방어로 활용)
  → 작살을 함부로 쓰면 안됨
  → 신뢰 전의 수맹 전선 시 축해 및 다운에 유의
  → 각 버프들은 진짜 필요한 순간에 켜야 함
  → 방막중첩 빠르게 쌓기
마법사
  → 수면 및 번각을 함부로 쓰면 안됨
  → 적이 못 볼때 미리 문장 활성화하기


신중하게 사용해 명중률 높이기
☆ 스킬 명중률
  → 스킬을 10번 썼을 때 몇번 맞추는가 스킬 명중률이 다른 어떤것들보다 중요


자기 세팅 및 스킬을 아는 것
☆자신의 크리스탈 세팅, 문장 세팅, 스킬 사거리 및 정확한 효과
  → 숙지하고 활용하는 것이 중요 


★스토킹시 적의 회피 동선 예상
☆무사
  → 적회피 예상지점으로 후려치기, 내찍 턱뿌
창기사
  → 궁수같이 거리벌리려는 애 스토킹할시 적이 거리 벌릴 방향으로 같이 물서
법사
  → 적 도주경로 미리가서 기다리다 번각
검투
  → 적 도주경로 미리가서 대기하다 투지 파열


★때리려고만 혹은 피하려고만 하지말고 방어할 때인지 공격할때인가  판단이 우선
☆무사 vs 궁수
  → 궁수의 속돌차 사거리 0~6미터 접근시 공격을 먼저 하려 하기보다는 방어부터 하고 공격을 하는 식으로
  → 공격할 때인지 방어할 때인지 판단하는 것이 필요하다


★판정 우위 및 공식 숙지
판정 우위
  → 창기사 vs 창기사일 때
  → 상대방은 작살쿨 나는 포획쿨 서로 방연이 안닿는 거리
  → 나는 작살vs 적은 포획 싸움 동시에 쓰면 내가 이긴다 라는 판정우위 계산을 하면서 유불리 판단을 해야 함
공식 숙지
  → 비검사 역포획 방막 성공시 이어지는 방연 경직에 취약
  → 비검사 역포획 조준 실패시 후딜때 들어오는 공격에 취약







테라 PVP가 흥하길 바라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