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룬서버에 얼마전 레이드 패치하고나서 다시 복귀하게된(?) 유저입니다.

 

레이드를 진행하면서 안그래도 파티모집도힘든데 대부분이 패턴숙지가 안되어있는상태로

 

트라이만다가 파티해산이 되는경우를 자주보게되어 조금(?)... 끄적여봤씁니다.

 

원래는 테라 홈페이지 공략게시판의 글이였으나, 유저들이 인벤을 더 많이 애용하는것같아 인벤에도 올려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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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페이즈 부분에선 베르고스의 쫄 4마리가있는데요.

 

 

              ▲각쫄마다 장판색깔이 다르며 장판색깔에 따른 디버프가 장판을 밟고있을시 15초마다 1중첩씩 쌓입니다.

 

10중첩시 즉사하게되며,부활이 불가능 , 4마리의 쫄은 각쫄마다 근폭과 원폭이 모두 있습니다. 범위는 같습니다.

 

▲일정시간 마다 4쫄이 동시에 고룡베르고스의 부름을 부르기위해 의식을 진행합니다(보호막패턴)

 

각각색깔마다 디버프 중첩이 8~9중첩 쯤  되면 보호막시전이 나오는것같네요.

(단,한번도 죽지않고 딜했을시 8~9중첩쯤이며, 죽어있는동안에는 버프중첩이 들어가지않기떄문에 죽은유저의버프 론 측정불가)

 

이때 4쫄중 한마리의 쫄 보호막이라도 못깨게될시 고룡베르고스가 나타나 파멸의 바람으로 전멸기 패턴시전.

 

▲4파티중 한파티라도 전멸나면 전멸난 파티가 담당하던 쫄이 자신을포함해 나머지 3쫄에게 힐을 주게되니 조심할것,

              ( 위의 사진은 살레오스쪽 파티가 전멸났음을 알수있음 )

 

4개의 쫄 장판(빨,주,노,흰)을 제외한 땅은 보호막패턴이 아니여도 움직일수는있으나,최대한 각파티마다 중첩이 최대수치에 근접하게 도달할떄까지 딜을 넣고 서로 순회하면서 딜을 넣는것이 좋을것으로 판단.

 

(이외에 전투중에 색장판을 제외한 지면을 5초동안 밟고있을시 즉사

- 전투중엔 항상 본인파티에 맞는 각각색깔장판에 위치해 딜을 넣는것이 좋음)

 

5초내로 바로 옆장판으론 이동할수있으나, 이동시 중첩수 리딩이 서로 꼬이게되므로, 비추천

단, 힐러의 중첩수가 충분히 여유가 남아있을시,  힐러가 전멸한 옆파티를 도와줄수는있음.

 <16.9.4 추가내용>

보호막을 부수거나 시전도중에 이동시 색장판을 제외한 지면을 밟고있을시에는 즉사가아닌 초당 약 10퍼센트의 피해가

3초동안 들어옴을 확인했습니다.(지속적으로 밟고있을시에는 사망)

 

 

앞서 말했듯이 10중첩이 되면 즉사하게되므로

 

이 중첩을 피하기위해 4파티 각팀마다 미리 의사소통을 주고받은상태에서 보호막 패턴을 부술떄마다

 

시계방향or반시계방향으로 한장판씩 돌려주시면 됩니다.

 

그럼 다른색깔 디버프를 받게되고 기존에있던 색깔 디버프는 그 중첩수를 유지하게되므로 10중첩을 만회할수있게 되는원리입니다.

 

30인레이드로 시작하여 4파티로 7 7 8 8 명씩 파티를 분할하여 각파티마다 서로 다른색깔로 시작하여

 

4개의 보호막이 부서질때마다 4파티 모두가 한칸씩 이동하여 기존과 다른색깔의 디버프를 계속 받게되는거죠.

 

장판을 한칸씩 이동할때마다 파티분할단위로 각파티당 25퍼이상씩은 깍아주셔야 수월할 것 입니다. 

 

                                                                                   ★ 사진참조

 

 

ex)처음에 시작을 노랑장판으로 했을시 

 노란장판에서 25퍼↑딜 (노랑디퍼프9중첩-보호막깨기) ->

 

 흰색장판에서 20퍼↑딜(흰색디버프9중첩-보호막깨기) ->

 

 빨강장판에서 25퍼↑딜(빨강디버프 9중첩-보호막깨기) ->

 

 주황장판에서 25퍼↑딜(주황디버프 9중첩-보호막깨기) ->

 

다음시계방향으로 가야할곳은 노란장판이 되는데, 노란장판을 밟게되면 기존에있던 노랑디버프 9중첩에 1중첩

 

이 추가되므로 10중첩으로 즉사가 되기떄문에 시작했던 장판을 다시 밟게되는경우가 와서는 안됩니다.

고로 각파티마다 25퍼씩 깍아주게된다면 순회하면서 각파티가 3번째로 도는 장판몬스터를 처치할수있기

 

처음 밟았던 장판을 다시 밟을 필요가 없게 되는방법입니다.(통상적으로 우리야는 25퍼이상까는팟은 적음)

 

 

 

이 레이드를 진행하기위해선 4개 몬스터들의 패턴을 숙지해야 수월하게 클리어가 가능할 것 입니다.

 

파티구성은 제가 클리어했을당시 각장판마다 탱1명씩 있었고 사제 정령에 나머지 딜러였습니다.

 

수로 환산시키면 탱4 사제4 정령 4 딜러 18 이 되겠네요.

 

추가내용 - 시작시 4파티가 각장판으로 들어가자마자 원폭or근폭을 시작하는경우가 많이떄문에 

 

이동기가 부족한분들은 살짝 원안으로만 들어간후 원안의 외각지대에대기해서 원폭or근폭 동태를 살펴보고 들어가는것을 추천.

 

4쫄중 한마리라도 죽이게될시 1분타임어택이 걸리게되는 동시에 쫄을 죽인 파티원은 색깔디버프가 모두 사라지게되며 또한 모든구역을 이동할 수 있게됩니다.

 

1분내로 모든쫄을 죽이지못할경우 각쫄마다 공격력이 10배 공속이 2배 상승하게되니 스치고 죽게되는 광경을 볼수있게될것입니다.

 

라칸의 힘같은 버프라고 보시면 되겠네요.

(만약 광폭화 활성화중에 피가 적게남아서 버티면서 잡을수있는각이라면 여신의 축복을 사용하셔서 클리어)

 

플레이해본결과 우리야가 쉽지않은딜링으로 피통이 가장 덜깍여있을 가능성이 크기때문에, 서로 피통을 브리핑하며

 

가장 피통이 많은 몬스터를 제외한 나머지 3쫄을 체력동태를 살핀후에 보이스톡 의사소통으로 맞춰가면서

 

3쫄처리후에 가장 피통이 많은 몬스터 쪽으로 모여서 지원하는식으로 하시는게 현재는 그게 쉬울것으로 판단됩니다.

 

3쫄 처리타이밍은 최대한 타임어택시간을 줄이기위해 보호막 시전(각디버프마다 8중첩이 되기전)이 나오기전에 피를 1퍼센트까지 깍아주시는게 좋습니다. 보호막을 부순후 빠르게 잡아주고 바로 지원가시면 최대한 1분의 타임어택시간을

늦출 수 있을것입니다.

 

 

 

---------------------------------------------노란색장판 쫄 (대지의 살레오스) ★★☆☆☆--------------------

 

특징 - 공격속도가 매우느리며(보고피할수있음) , 그만큼 공격력이 매우강력합니다(로브계열은 자칫하다 치명타처지면 스쳐도 죽습니다)

 

*tip - 모션이 길고생각보다 범위가있기떄문에 모션이 끝나기까진 바로 이동하지마시고 모션이 끝나고나서 움직이는걸 추천합니다. 공속이 매우느리기떄문에 모션이 끝나가기도전에 움직이다가 스치고 죽는경우가있어요

또한, 진입시 첫어글자가 있는방향을 기준으로 낮은확률로 전방( 정면방향 오른쪽 대각선방향 왼쪽 대각선방향)

으로 침뱉기 시전하니 유의 해주시기바랍니다. 딜러들은 미리 후방에 자리를 잡고 진입하는것을 추천. 

 

<패턴설명>

 

 

<특수패턴>

- 300갑피 패턴 : 근폭(동시에 몬스터에게 300타격을 떄려야 부서지는 갑피(피해감소90퍼)를 시전하기위해 4초간 정신집중)

 

노랑색근폭장판>이 터지기전에 회피기(무적기)로 피하고나서 바로 축해나 무기력예언으로 지워주면됩니다.

 

반대로 먼저쓰시고 회피해도 가능 - 하지만 이방법은 스킬의 선모션이 길기떄문에 근폭에 죽을 염려가 큰방법입니다.

 

되도록이면 회피기이후 곧 바로 써주시는걸 권장합니다.

 

300이라는 갑피가 이미생겼을시에는 <무기력의예언, 축복 해제> 사용하셔도 먹이지않기떄문에

 

근폭시전과 동시에 잠깐(4초정도) 동안 몹아래 버프창에 노란색버프가생깁니다 그걸 해제 시켜주시면되겠습니다.

 

해제못시킬시 300갑피 생성이되며 300갑피가 생성되더라도 당황하지마시고 극딜스킬을 사용하기보다 타격수판정이기떄문에 빠르게 갑피를 먼저 없애준다는생각으로 평타와 타격이 많은 스킬로 갑피를 빠르게 벗겨주세요.

 

갑피가 있는상태로 보호막시전이 들어오게되면, 갑피효과-피해감소90퍼때문에 보호막을 꺠지못하게되고 전멸이라고 보시면됩니다.

 

 

- 대지의 가호 : 살레오스가 중앙으로간 후 자신을 둘러싼 원형 돌벽 소환 (10초내로 돌을깨고 정신집중인 살레오스를 스턴으로 끊어주지못할지 초과2초마다 살레오스의 공격속도가 20퍼씩증가(최대5중첩까지) 합니다)

 

 

<기본패턴>

 

- 평타 패턴 : 앞으로살작나아가서 좌우로 휘두르기

 

- 뒤돌기 패턴 : 오른쪽OR왼쪽 손으로 뒤로 휙도는 모션 (후방 및 측면피격 조심)

 

- 돌진 패턴 : 가슴을 쿵쾅하고 양 손바닥으로 바닥을 치며 앞지르는모션  후에 100% <뒤돌기 패턴> 동반

 

- 점프 후 2타 모션 : 눈에 불빛이 나며 어글자에게 점프후 좌우 1타씩 휘두르는 모션   

 

- 전방3타 : 오른쪽 손을 계란쥐듯이 움켜쥔채로 바라본 후 전방으로 3타떄리는 모션 (탱님은 피격존에서 벗어나기)

 

 

<설명> 전반적으로 패턴은 가장쉬운몬스터입니다. 피하기도쉽고 그만큼 죽기도어렵습니다. 하지만 이 몬스터는 특수패턴부분에서 근폭시전시 동시에 자기자신에게 갑피를 씌웁니다

이부분에있어서 이몬스터는 힐러의 제량(축복해제 & 무기력의예언으로 끊기)  중요한역할이라고할수있겠네요.

 

 

 

--------------------------------------------빨간색장판 쫄 (암흑의 굴라드림) ★★★☆☆---------------------

 

 

특징 - 공속 보통,보통이속 강력한 데미지와 듀리온 1네임드와 같이 파티원 일부에게(0명~5명) 사념체를 소환시키며,

 

알쿠스가 사용하는 브레스로 사념체를 제거시킬수있습니다. 사념체또안 듀리온 마석과같이 근폭과 원폭을 병행합니다.

 

 <패턴설명>

 

<특수 패턴>

 

-사념체소환 -사념체를 소환합니다 라는 문구와 함께 아군의 머리위에 구슬이 생기며 구슬이 생긴자 파티원자리에 사념체를 소환시킨다. 소환후 굴라드림은 낮은확률로 원or근폭

T

IP : 사념체 소환시 되도록이면 벽쪽과 가깝게 깔아주는게 좋습니다.

       브레스를 이용한 사념체 제거시 주위의 주황색 장판 흰색장판 파티원이 피해받는일 없도록하기위함

▲사념체 소환되는 과정 (이때 파티원들과 아이컨택OR의사소통을 주고받은상태에서 벽쪽으로 모아주기)

 

 

사념체(듀리온 1넴마석과같이)는 원폭 근폭 레이저를 발사합니다.

데미지는 틱당 경갑 기준 피가 40퍼정도 답니다.

                 

-전방1자형 브레스 발사 -화면에 아군의 닉네임이 표시되며 보라색렌타표시도 함께 나옴. 고개를 들고 내릴때 발사. 회피가능

 

 

<기본 패턴>

 

- 땅찍기 패턴 : 날개를 제자리에서 빠르게 부채질하며 공중으로 점프를하여 땅을찍습니다.

                       범위데미지 ( 근딜러들은 회피기나 구역이탈)

 

- 공중 전방브레스 : 날개짓을 천천히 하며 공중으로 날아오르며 브레스 발사.

                              방막이 되나 데미지가 상당하며 이탈추천 전방탱커에게 해당

 

- 뒤 꼬리치기 패턴 : 고개를 오른쪽으로 돌리며 꼬리로 후방을 한대 가격합니다 데미지가 강력하니 회피유의해주세요

 

<설명> 이 몬스터는 듀리온 1네임드 암흑골렘과 같이 랜덤적으로 일부파티원에게 사념에구슬이 머리위에 뜨게되며

 구슬이 뜬 파티원들은 서로 모여서 사념체를 소환시킬것.

 

이후 랜덤랜타자에게 시전하는 브레스로 사념체를 최대한 바로바로 제거해줄것.

 

사념체가 많다면 죽더라고 제거는 꼭 해줄것을 추천

 

이부분만 잘숙지하시면 이 몬스터는 쉽게 공략 할 수 있을것입니다.

 

 

-----------------------------------------------주황색장판 쫄 (염화의 사브나크) ★★★☆☆------------------

특징 - 빠른 공격속도와 빠른이속 그리고 강력한 근접 데미지 맞으면 훅감.

 

<패턴설명>

 

특수 패턴 - 사브나크가 불덩이를 작렬을 시전합니다. 라는 문구와함께 파티원 1인당 전원에게 유도되는 불덩이가 머리위에서 날아옵니다.(회피기 무적기 불가능 -인당 체력 60퍼정도 닮)

불덩이가 땅에 닿는즉시 하칸의 화산분출구같은 윗부분이 연출되며 그부분을 계속 밟고있을시 용암이 퍼지듯이 원형장판히 쉽사리 퍼지게됩니다. 후에 체감상 50퍼확률로 원폭 연계

 

<기본패턴> 

- 광역 붉은창 패턴 : 뿔조각을 자신의 몸위로 원형상태로 빙빙돌면서 모아 자신 주변에게 분산. 근딜러 및 탱커 해당.

                                회피기로 피해주시면됩니다. 

 

- 붉은창 날리기 : 렌타자(이때, 렌타장판안보임)에게 고개를 올린후 잠시후에 전방으로 붉은창을 날립니다.

 

- 한바퀴 꼬리치기 : 후방기준 좌로(전방기준 우) 머리를 틀며 곧바로 꼬리로 한바퀴를 돌며 사이드 후방딜러진을 공격.

 

- 입에서 불구슬발사 : 어글자에게 해당되며 날개짓을 하다가 뒤로살짝 뺀후 입에서 어글자를 향해 불구슬을 발사

 

- 전방 브레스 : 어글자에게 해당되며 머리를 치켜든 후 잠시후에 전방 60도 범위의 브레스를 발사

 

 

<설명> 이 몬스터는 특수패턴떄 불덩이를 최대한 외각쪽으로 서로서로가 각자 떨어져서 불덩이를 겹쳐서 맞지 않게해야되며 만약 2명이 겹쳐서 맞게될지 60퍼의 데미지를 두번받게되기떄문에 즉사라고 보시면됩니다.

 

최대한 이때는 이동기를 아껴주시다가 불덩이가 떨어지자마자 그자리를 바로 이동기나 회피기로 빠르게 이탈후 이후 연계되는 원거리폭발에 대비하시면 되겠습니다.

이부분과 앞서 설명드린 한바퀴 꼬리치기와 붉은창 패턴만 잘숙지하시면 무난하게 넘어가실 수 있을것입니다.

 

 

-------------------------------------------------흰색장판 쫄 (폭풍의 아가레스) ★★★★☆------------------

 

 

특징-잦은 분산데미지와 회오리 생성(듀리온 2넴 원형으로 돌아가는 구슬과 같은원리) 강력하고 근딜러들이 많이 고통받는 몬스터.

 

<패턴설명>

 

<특수 패턴>

날카로운 바람 - 날카로운 바람라는 문구와 함께 공중으로 붕뜹니다. 이때 초월한 라켈리스 30퍼이하 떄 나오는 것과 같이 공중으로 붕~뜨다가 땅을 칠때 출혈데미지와 넉백을 먹게됩니다. 이패턴후에 무조건 혼돈의 회오리 패턴연계

         

 

 

 

혼돈의 회오리 - 혼돈의 회오리라는 문구와 함께 본인이 정신집중같은 모션을 함 이떄 스턴기 가능 스턴성공시 회오리생성저지 성공못시킬시 회오리생성 이패턴은 종종나오는 패턴입니다 스턴 잘걸어주세요.

 ▲ 소환 모션                                                                                 ▲소환중 스턴이 들어간모션  

 

▲소환타이밍에 스턴을 적중못시킬시 회오리 생성 ( 듀리온의 안식처 2네임드 구슬과 같이 뱅뱅주위를 돈다) 맞으면 일시적으로 공중에 뜨게된다.

 

 

<기본 패턴>

 

- 하늘로 날라올라 회전찍기 - 렌타자(이떄, 렌타장판보이지않음)에게 천천히 날개짓을하며 하늘로 쏟구치며

                                          회전하며 렌타자에게 내려찍습니다(유도) 회피기로 피할수  있으며 내려 찍은

                                          후에도 잠깐 하늘에 머물러있다가 다시 착지할때 데미지가들어가니 끝모션이  

                                          끝날때까지 확인할것.착지와 동시에 몸이 180도 돌아감 이후 50퍼 확률로 <점프 쿵> 연계  

 

- 점프 쿵 : 하늘로 뛰어올라 바로 땅을 쿵찍습니다. 빠른모션이기떄문에 날개짓없이 바로 나는 모션이 모이면 서슴치마시고 회피를 준비해주시거나 피격존을 벗어나시면됩니다.

 

- 후방 2회 꼬리치기 : 머리를 땅에 박고 엎드린채로 후방에 꼬리치기 2회(후방기준 오른쪽 15도각도 왼쪽15도각도

                                한번씩 타격,거리는15m)를 시전합니다 크리가 터지면 로브 경갑 계열은 원콤. 조심할것.

 

- 전방2번 공격후 구르기 : 머리를 땅에박고 곧바로 어글자에게 전방두번공격(이떄후방딜러들은 타격없음)후에

                                    구르기모션은 전후방 모두 타격판정(범위가상당히넓음) <-회피기(무적기)로피할 것을 추천

 

- 땅속으로 들어간후 솟구쳐오르기: 땅속으로 머리를 대고 안으로 들어가다가 어글자가있는쪽으로 튀어나옴

                                                   (이떄 광역데미지로 피격조심)

 

- 꼬리 돌리기 : 고개를 살짝 옆으로 돌린뒤 바로 꼬리로 한바퀴 돌리는 모션 ( 후방타격 ) 데미지는 치명타시 매우아픔

 

 

<설명>

 

날카로운 회오리때 후방에 모두 모여서 같이 넉백으로 밀려난후 출혈디버프를 사제님이 정화시켜주고 후에 연계되는 혼돈의 회오리를 스턴기로 끊어 주시면 되겠습니다.

 

우리야는 전반적으로 근딜러들이 딜넣기에 상당히 까다로운 몬스터 입니다.

잦은 점프공격,땅안으로 들어가는등 몹이 180도로 자주돌아가는등 스플레시 데미지공격이 있기에 근딜러들이 딜을  쉽게 하지못하고 딜넣다가 캔슬하지못해 죽는경우가 태반이였습니다. 반대로 원거리 딜러들이 딜넣기엔 수월했습니다.

숙련이 되신다면 어느정도의 딜량이 나오나 다른몬스터에 비해 높은딜량을 뽑기는 힘들것입니다.

 

 

트라이하시는분들에게 조금이나마자 도움이 되기위해 글좀 끄적여 봤습니다.

 

즐테.

 

<추가내용> 노란색장판 - 회피가능 (무적기 유효) EX)살레오스 노란장판근폭 , 사념체 레이저 근 원폭 등

                 빨간색 장판- 회피불가( 무적기 무효)

                 염화 사브나크의 불덩이 회피 불가능 ( 무적기 불가능)

 

틀린부분이 있거나 수정해야할 부분이있으면 댓글OR쪽지 지적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