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공포의 섬

- 한줄 평
  • 그래도 3달 만의 첫 PvE 대형 업데이트의 시작으로는 성공적이었던 던전.

- 좋은 점 
  • 폭군의 섬을 적당히 재활용하면서도 흥미로운 안개 기믹을 섞어 재밌었음.

- 나쁜 점
  • 연대 전멸 기믹의 시작점. (쥐 먹힘)
  • 간헐천 안 보이는 버그는 트라이팟을 더 힘들게 만듦. 이거 아직도 있더라.

- 아쉬운 점
  • 3달만의 대형 업뎃 + 입장제한 없음 문제로 딜컷 논란이 심각했음.

- 너프 후
  • 입문 던전으로서의 역할을 하기에 딱 적당해졌다고 봄.
  • 버그인 지 의도인 지 쥐 7번 해야 하는데 맞나? 아무튼 전멸은 아니라서 잘 하는 사람이 2번 하면 되기 때문에 방향 자체는 좋다고 봄.

2. 공허의 황무지

- 한줄 평
  • 얘 때문에 100일 업뎃 다 망했다고 봄. 연대기믹의 지옥.

- 좋은 점
  • 딱히 모르겠음;;

- 나쁜 점
  • 황무지 재탕인 돌파구간
  • 근딜은 할 거 없고 원딜은 할 거 많고 너무 언밸런스
  • 안 밟았는데 끌고가서 스턴 걸리는 버그 (심각)
  • 연대기믹으로 누구 하나 죽으면 공포의 섬과 달리 패턴 진행조차 못 해 보는 문제
    • 공포의 섬은 쥐 전멸만 아니면 꾸역꾸역 2연 간헐천/투명쥐 다 해 볼 수 있었음.

- 아쉬운 점
  • 처음부터 누구 하나 죽어도 패턴이라도 진행해 볼 수 있었다면..
  • 남아 있는 TL 유저들의 인던 공략 실력이 매우 낮다는 점..(?) 이건 게임사도 억울할 듯.

- 너프 후
  • 사실 너프 후엔 안 가 봤는데 스택 좀 흘려도 내려간다니까 부담은 덜 할 듯?

3. 학살자

- 한줄 평
  • 삭제된 기믹이 있는 것 같은데 그게 뭘까 조금 궁금하다.

- 좋은 점
  • 대폭 낮춘 난이도로 피로도가 줄었다(?)
  • 줄 전문가가 캐리 가능

- 나쁜 점 & 아쉬운 점
  • 뭔가 공허의 황무지 사태로 인해 어마어마하게 난이도를 낮춘 느낌이고 패턴이 살짝 밍밍한 게 뭔가 뺀 거 같음. 살짝 밍밍한 느낌이라 이건 아쉽다.
  • 여전히 근딜은 던전에서 원딜 대비 특출난 역할이 없다. 오히려 발목 잡는 느낌이라 눈치 보임.
  • 너무 쉽다는 인식 때문인지 양 제대로 올리는 거랑 줄로 태울 때 뒤로 살살 빼면서 이쁘게 모아서 잡는거 같은 디테일한 센스가 필요한데 이런 게 없이 숙련이라고 다니는 사람들이 많다. 그래서 양 패턴에 리트 많이 남.
    그리고 숙련팟인데 줄 아무도 안 받아줘서 맨날 나 혼자 남아서 줄 받는데 공략 바뀐 거 아니지?
    힐러로 힐 주고 얼음 넣고 하면서 줄도 다 받으면 살짝 귀찮다구?
  • 돌파구간 약간의 변화는 있지만 대동소이하다. 그래도 난 밀치기 좀 재밌게 하고 있어서 할 만 함.

- 이상한 점
  • 공팟 뛰다 보면 종종 피통 늘린 것 같단 얘기를 하는 사람이 자주 보인다. 아마 쉽다는 얘기를 듣고 파밍 덜 된 사람들이 들어온 거 아닐까..?
  • 그런데 군장검사 하는 팟도 가 봤는데 다 템도 좋고 단석도 있는데 광폭보면서 잡은 건 의문이었다.

4. 핏빛

- 한줄 평
  • 돌파 구간에 고봉밥이라 재밌는데 나중에는 조금 귀찮을 지도..? 파티원 표식도 유용하게 쓰인다.

- 좋은 점
  • 돌파 구간에 다양한 방식으로 파훼해야 하는 보스와 몬스터들이 나온다.
  • 드디어 근딜도 뭔가 할 수 있다! 물론 원딜이 다 대체 가능.. 눈치는 덜 보인다.
  • 살육처럼 기믹은 해야 하지만 부담은 매우 낮은 포지션 2개가 있어서 여러 사람을 품기에 좋은 구조라 보임.

- 나쁜 점
  • 너무 딜찍누가 쉽게 된 점은 아쉽다. 그래도 패턴 2번은 고정으로 보게 유도돼야 했지 않을까 싶다.

- 아쉬운 점
  • 아무도 신경 안 쓸 수 있겠지만 붉은 고블린이란 애들이랑 엮여본 기억이 없어서 인던 스토리에 딱히 몰입이 안 됨.


공허는 파티 자체가 이제 죽어버렸던데 고정팟 아니면 안 도나 봐.

공포/학살/핏빛은 공팟 구함글이 계속 보이는데 공허는 칼리스도 아주 가끔 보인다.

그래도 얘네 PvP 밀다가 PvE 개발 힘 쓴 건 2달정도 밖에 안 될 것 같은데 4개 다 나쁘진 않았다고 본다.

공허가 중요한 시기에 x같은 연대전멸 기믹으로 허리만 안 끊어먹었어도..



그리고 확실히 공팟의 유저층 실력 스펙트럼이 너무 넓어서 공팟 도는 사람이랑 고정팟 도는 사람이 느끼는 인던 난이도는 너무 다르다.

사람도 어느정도 검증돼 있고 숙련도 성장치도 함께 가는 고정팟이랑 바닥 밑 지하실 급 실력자와 만나는 공팟은 너무 달라..

TL 에 남은 유저들이 인던 게임 유저가 적어선지 이런 던전을 몇시간이고 꾸준히 노력하며 트라이하는 과정을 꺼려하는 경향도 좀 있고 ㅋㅋ

이런 현실적 여건 때문에 연대 전멸 기믹을 넣은 것 자체는 정말 큰 악수였음. 예상하긴 어려웠을 지 몰라도.


아무튼 지금은 고문실 기대 중이다.

근딜.. 역할 좀 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