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스윙의 등 25인 영웅 공략

이 글은 25인 영웅모드를 기준으로 작성 되었으며, 공대장 관점에서 작성된 글임을 밝혀둡니다.
공략을 읽기 전에 던전도감에 적힌 스킬에 대해서 먼저 파악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
글이 길어져서 구성과 전투 흐름으로 나뉘어 올립니다.

 

2. 전투 흐름과 세부 사항

A. 전투 시작 후 기울이기

   전투가 시작되면 4마리의 타락체가 위치해 있으며, 그 중 3마리를 처리한 후 거기서 나온 융합체를 기울여서 날려보내는 것은 일반과 동일합니다.

   타락체를 처리하여 융합체가 새로 나올 때마다, 랜덤 대상에게 피의 타락: 죽음이라는 디버프가 걸립니다. 15초의 지속 시간을 가지고 있으며, 해제 시 지속 시간을 유지한 채 다른 사람에게 이동합니다. 해제 후 전이 시 일정 확률로 피의 타락: 대지디버프로 전환되며, 죽음 상태에서 지속 시간이 모두 경과할 경우 폭발하면서 공대 전체가 전멸하게 됩니다.

   피의 타락: 대지는 던전도감과는 다르게 해제하여도 다시 피의 타락: 죽음으로 변형되지 않니다. 지속 시간은 최초 죽음이 걸린 때부터 지속되며, 대지가 걸린 대상자를 해제하지 않으면 대상자에게 받는 피해 20% 감소의 버프가 생성됩니다. 이 버프 또한 던전도감과는 다르게 중첩되지 않으므로, 해제 담당자는 버프 대상자를 기억하고 있다가 버프가 이미 걸린 사람에게 대지가 걸릴 경우 해제하여 다른 사람에게 버프를 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받는 피해가 큰 탱커에게 버프가 걸리면 한결 공략이 수월해지므로, 지속시간이 다 될 때까지는 탱커에게 대지가 옮겨지기 전까지 계속하여 해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타락체 3마리를 처리한 후 바로 기울이기 보다는, 딜과 힐에 여유가 있는 초반에 약간의 피를 모아두고서 기울이는 것이 첫 융합체에게 피를 먹이는 데 유리합니다. 첫 융합체는 융합체가 처리되는 시점에 피의 수가 적은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저희 공대의 경우 6마리 가량의 피를 모아둔 상태로 기울이는 방법을 사용했습니다. 피를 모으는 동안에 힐러들은 꾸준히 혈장을 지우고, 딜러들은 융합체에 중첩 효과 등을 유지하면서 남은 타락체의 손아귀를 중단시킵니다. 1마리 남은 타락체의 손아귀를 3번 중단시키고서 기울이면 충분한 피가 모입니다.

   기울일 때는 타락체가 죽은 자리 사이의 휘감는 촉수가 없는 자리에서 기울인 후, 기울인다는 메시지가 뜨면 3초 후에 촉수로 올라가는 것이 좋습니다. 초반에는 크게 힐 부담이 없기에 촉수로 인한 화염 피해가 미미하지만, 나중에는 기울이는 과정에서 화염 피해가 위협적으로 작용할 수 있기에, 미리부터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융합체가 모두 떨어져 나가면, 올라와서 남은 타락체를 마무리 하면서 정신의 고리 토템을 통해 남은 혈장 디버프를 지워줍니다. 2복술일 경우에는 쿨타임 문제로 정신의 고리 토템 없이 혈장을 지우는 것이 좋습니다. 올라올 때에는 드루가 쇄도의 포효를 사용해주면 이동 속도 감소 없이 빠르게 올라와서 자리를 잡을 수 있습니다.

 

B. 기본 흐름 및 첫 번째 등짝

기본적인 진형은 벗길 등딱지에서 10~15미터 가량 거리 유지 후 밀집 형태입니다. 피 탱커들은 등딱지에 붙은 채로 중앙에서 피가 한쪽으로 흘러갈 수 있도록 자리를 잡으며, 융합체 탱커는 융합체가 피를 먹지 않으면서 근접 딜러의 광역이 피에 닿을 수 있는 위치로 자리를 잡습니다. 기본적으로 피가 흘러가는 방향의 등딱지를 들어올려 힘줄을 공략하며, 해당 위치에 타락체가 생길 경우 탱커들은 되도록 광역 데미지가 타락체에 들어가지 않도록 자리를 신경 써 주는 것이 좋습니다.

타락체는 손아귀를 풀 때 이외에는 데미지가 들어가지 않도록 관리합니다. 타락체의 HP 관리는 손아귀를 푸는 것 만큼이나 중요하며, 이는 안정적인 힘줄 딜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칩니다. 타락체 최대 HP 15%만큼의 데미지를 입혀야 손아귀가 풀리지만 이를 완벽하게 컨트롤하기는 어려우며, 매 손아귀 시전 시마다 타락체 HP 20% 내외로 깎는다는 생각으로 원거리 딜러의 딜 배분을 조절합니다. 손아귀 4번 시전 후 타락체의 남은 HP 10% 내외로 조절해두는 것이 좋으며, 이 타락체는 다음 2번의 혈장을 시전하기 전에 마무리하여 손아귀 없는 안전한 힘줄 딜을 보장해줘야 합니다. 다음 타락체가 바로 젠되지만, 손아귀는 혈장 2회 시전 후 사용하기에 힘줄 딜을 안전하게 보장할 수 있습니다.

타락체는 8초 시전의 혈장을 2회 시전 후 손아귀를 시전하며, 손아귀의 데미지는 3초 틱이므로 3초 이내에 HP 20% 가량을 뺄 수 있도록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모든 캐스터 딜러들이 각 2번째 혈장 시전이 1.5초 가량 남은 상황에서 캐스팅을 시작하여, 손아귀가 시작되자마자 데미지가 들어가서 손아귀를 풀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저희 공대의 경우, 4명의 법사는 무조건 2번의 비작을, 나머지 법사 및 캐스터들은 1회의 마법을 시전하도록 하여 손아귀 대상자가 원거리에 집중되는 상황에 대비하고, 매 손아귀마다 20% 내외의 HP를 뺄 수 있도록 조절하였습니다.

초반에는 융합체의 딜에 매우 여유가 있고, 힐 또한 피를 나오는 대로 처리해도 커버될 정도로 여유가 있습니다. 근접 딜러들의 지속적인 광역으로 피를 꾸준히 처리하며 융합체를 딜합니다. 딜 상황에 따라 융합체에 약간의 딜 컷을 해야할 경우도 있습니다. 피가 처리된 지 오래 지나면 잔류물이 흘러 들어가서 사라지므로, 탱킹에 부담이 되지 않는 선에서 미리 3중첩 가량 먹여두는 것도 좋습니다.

첫 융합체에게 잔류물을 먹이는 타이밍은 타락체가 4번째 손아귀를 시전하기 2초 전 가량이 좋습니다. 이 때 완벽하게 융합체가 핵폭발을 시전한다면, 남은 타락체가 다음 손아귀를 시전하기 직전에 죽일 경우 다음 융합체를 처리하는 시간을 최대한 확보할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9중첩과 동시에 핵폭발을 시전하게 하는 것입니다. 9중첩 상태에서의 융합체는 3초마다 상당한 광역 피해를 입히며, 이 때는 전투 중 혈장이 가장 많이 걸려있는 상황이기에 이 시간을 최소화 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융합체는 9중첩 상태에서 HP 1% 이하로 남아있을 경우 핵폭발을 시전하므로 융합체의 딜이 빨라서 딜컷하고 기다려야 하는 경우는 대략 3% 가량에서 딜컷하면 도트와 탱커의 딜로 인해 피를 먹임과 동시에 핵폭발을 볼 수 있으며, 지속적인 딜을 하고 있는 상태에서 먹일 경우 5% 가량에서 피를 먹이기 시작하면 융합체가 9중첩 되기 전에 죽는 일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융합체 탱커는 미리 잔류물의 위치를 파악하고 있는 것이 좋으며, 야드가 융합체를 탱할 경우는 시간이 빠듯한 상황에서 쇄도의 포효를 사용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핵폭발이 시전되기 직전, 도적을 제외한 모든 인원은 핵폭발 범위에서 빠지며, 정신의 고리 토템을 사용하여 혈장 디버프를 가진 사람이 낮은 HP 상태에서 사망하는 것을 방지함과 동시에 쌓인 혈장을 지웁니다. 이 때 힐러들은 광역힐을 난사하며, 4셋 흡혈이나 광재, 수사 방벽과 같이 치유량을 증가시키는 공대 적용 스킬을 사용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도적들은 그망으로 핵폭발을 씹으면서 난도질 등의 힘줄 딜을 위한 사전작업을 마칠 수 있으며, 캐스터들은 이 타이밍에 들어오는 타락체의 4번째 손아귀를 중단시키면서 힘줄 딜을 준비합니다. 또한, 타락체의 남은 HP 10% 내외로 맞춰줘서, 타락체 관리 딜러가 마무리를 수월히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등짝이 열리면 힘줄에 딜을 쏟아 붓습니다. 딜이 여유있는 첫 번째 힘줄은 물약과 블러드를 아끼는 것이 좋으며, 3분 쿨기와 5분 쿨기는 매 힘줄에 사용할 수 있으므로 모두 사용합니다. 각 힘줄마다 첫 번째 등짝을 열었을 때 힘줄의 HP 40~45%가량까지 뺄 수 있으면 안정적입니다.

타락체의 HP를 전담하는 딜러(주로 암사)는 미리 DoT로 타락체가 다음 손아귀를 시전하기 전에 죽입니다. 힘줄 딜에 크게 욕심내는 것보다 타락체를 완벽한 시간에 죽이는 것에 신경쓰는 것이 좋습니다. 타락체의 HP가 많다면 흑마나 냥꾼 등 힘줄 딜이 좋지 못한 클래스에게 지원을 요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타락체가 죽으면 다음 융합체가 스폰되므로, 탱커들은 이를 놓치지 않아야 합니다. 융합체 탱커가 야드일 경우 힘줄 딜에 전념할 수 있도록, 다른 탱커가 잠시 융합체를 잡아두면 좋습니다.

등짝이 닫히면 곧 이어서 새로 스폰된 타락체가 첫 손아귀를 시전하므로 캐스터 딜러들은 이를 준비합니다. 힘줄 딜링 중에 타락체가 스폰되므로 융합체 딜 시간은 첫 번째 융합체보다 여유가 부족한 편입니다. 여전히 피는 많지 않고 공대 HP는 안정적인 편이므로, 융합체를 딜하면서 밀리 딜러들은 꾸준히 피를 처리합니다. 융합체를 딜컷 할만큼 시간 여유가 있지는 않으므로, 융합체의 HP를 잘 보고 잔류물을 먹이면 됩니다.

핵폭발을 시전하면서부터의 과정은 처음과 동일합니다. 다만, 딜 상황에 따라 핵폭발 시전이 4번째 손아귀 시전보다 좀 더 늦어질 수 있으며, 타락체 전담 딜러는 마찬가지로 5번째 손아귀 시전을 하기 전에 타락체를 마무리합니다. 첫 융합체에게 피를 먹이는 타이밍이 늦어지면 두 번째 융합체의 딜 시간에 여유가 발생하지 않으며, 이로 인해 두 번째 힘줄 딜 도중에 새로운 타락체가 손아귀를 시전하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근접 딜러들은 힘줄 딜을 위한 용점 사용 장신구 이외에, 다른 장신구로 행렬과 같은 발동 장신구를 사용하지 않는 것을 권장합니다.(탈피와 같은 중첩 장신구를 추천) 실제로 저희 공략 도중에 힘줄 딜을 높이기 위해 발동 장신구의 발동을 관리하면서 융합체 딜을 중지하다가 두 번째 융합체의 처리가 밀리는 상황이 발생하였고, 이로 인해 오히려 힘줄 딜이 안정적이지 못하게 되는 결과가 발생했습니다. 힘줄 딜이 최우선은 맞지만, 융합체를 시간 내로 처리하는 것 또한 안정적인 힘줄 딜에 필수 요소라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C. 두 번째 기울이기 및 등짝

   첫 힘줄을 끊고 나면 새로운 타락체 2마리가 생성되어, 3마리의 타락체가 존재하게 됩니다. 새로 생성된 타락체 중 1마리를 제외하고 모두 처리하며, 탱커들은 새로 나온 융합체와 피가 힐러에게 붙지 않도록 캐치합니다. 이 때 새로 생성되는 디버프 또한 잘 관리하도록 합니다.

   남긴 타락체가 첫 손아귀를 시전하면 이를 중단시키고 바로 기울이는 것이 좋습니다. 기울이는 것은 처음과 마찬가지로, 휘감는 촉수 사이에 대기하다가 기울여지고서 3초가 경과하면 촉수 위로 올라가는 것이 좋습니다. 첫 등짝에서 꾸준히 피를 처리했다면 남은 피가 많지 않기 때문에 탱커는 크게 위험한 상황은 아닙니다. 타락체가 잠시 동안 많았기 때문에 혈장은 상당수가 쌓였으므로, 위험한 대상은 보축 등을 통해 살립니다. 전사가 있다면 위험한 순간의 재집결이 상당히 도움이 됩니다.

융합체가 모두 날아가면 올라와서 정신의 고리 토템을 사용하고 정비합니다. 2복술일 경우 이 타이밍에 정신의 고리를 사용하지 못하며, 평온 등의 쿨타임 힐스킬로 최대한 혈장을 지우고 HP를 회복합니다. 암사의 경우 이 때 천찬 혹은 희찬을 지원하는 것이 좋습니다.

혈장이 대부분 지워지고 공대 HP가 안정적이라면, 첫 번째 등짝과 마찬가지로 꾸준히 피를 광치면서 융합체를 처리합니다. 기본적인 흐름은 피가 좀 더 많다는 것 외에는 첫 번째 등짝과 동일합니다. , 피가 많아져서 피를 처리하다 보면 혈장 디버프를 가진 사람 중 위험한 사람이 발생하기 때문에, 공대 HP를 꾸준히 체크하면서 광 중단 및 피 처리 중단을 해야 합니다. 힐러가 더욱 열심히 힐을 할수록 더 많은 피를 처리하여 결과적으로 공대 전체가 안전해질 수 있습니다.

융합체에게 잔류물을 먹이는 타이밍과 타락체의 관리는 첫 등짝 때와 동일합니다. 피 처리의 경우 융합체에게 잔류물을 먹이기 전에는 중단하는 것이 좋으며, 이는 피 처리 후 광역 데미지와 융합체의 9중첩 광역 데미지가 겹쳐서 위험한 상황이 발생되는 것을 막기 위함입니다. 등짝이 열리면 물약을 먹고 극딜하며, 첫 번째 힘줄 때와 비슷한 힘줄 딜을 할 수 있습니다.

이 후의 패턴 또한 첫 등짝 때와 동일하나, 이때부터 피의 어그로는 탱커 중 드리블 탱커가 슬슬 전담하여 잡는 것이 좋습니다. 최대한 많은 수의 피를 드리블 탱커가 드리블하는 것이 보다 안전하게 공략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힘줄 딜 이후에는 정신의 고리 토템으로 인해 혈장이 한 번 정리된 상황이므로, 역시 근접 딜러들은 꾸준한 광으로 피의 수를 최대한 줄여주면 3번째 등짝 공략이 수월해집니다.

  등짝이 열리고 힘줄을 마무리하면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D. 세 번째 기울이기 및 등짝

힘줄을 끊고 나면 두 번째 기울일 때와 마찬가지로 타락체 3개 중 2개를 처리합니다. 이 때 새로 나오는 피의 양은 기존보다 훨씬 많으므로, 탱커들은 이 피가 힐러들을 공격하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합니다. 드리블 탱커를 제외한 나머지 탱커들은 힐러들과 함께 위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드리블을 담당하는 탱커는 한 쪽 구석에서 드리블하기 좋도록 피를 예쁘게 모아두는 것이 좋으며, 이전 단계에서 피를 충분히 처리했다면 탱이 크게 위험한 상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기울이는 타이밍에는 탱커들은 각자 생존기를 사용해주며, 필요에 따라 고억 등을 지원합니다.

융합체가 날아간 후 올라오고서 부터가 데스윙의 등 공략에서 가장 어려운 부분입니다. 드리블 탱커는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하여 받는 피해를 최소화하고 새로 스폰되는 피의 어그로를 캐치합니다. 본진 쪽을 지나갈 때 성기사들에게 신격 지원을 요청하여 스턴으로 시간을 벌고, 휘감는 촉수 자리를 지나갈 때는 자손을 요청, 이동 스킬이 모두 쿨일 때에는 사제에게 당기기를 요청하는 등, 모든 방법을 동원하여 드리블에 전념합니다. 이 드리블 탱커의 역량이 3번째 등짝 공략의 핵심입니다.

본진의 힐러들은 새로 생성되는 피의 어그로를 획득해도 다른 탱커가 가져가기 쉽도록 등쪽에 바짝 붙어줍니다. 아직까진 드리블되는 피를 제외하면 피의 숫자가 많지 않으므로 딜러들은 꾸준히 광역 및 담당 딜러의 점사를 통해 피를 최대한 처리합니다. 피를 처리하지 못하더라도 고정 피 탱커에게 붙어있는 피의 HP를 깎아두는 것이 다음 단계에 큰 도움이 됩니다. 융합체 탱커도 이 때부터는 새는 피의 어그로를 적극적으로 잡아두는 것이 좋으며, 피 고정 탱커는 드리블 탱커에게 붙어있는 피 중 HP가 낮은 피를 꾸준히 캐치합니다.

첫 융합체의 핵폭발이 다가오면서 부터는 피 처리를 자제합니다. 융합체가 핵폭발을 일으키고 힘줄이 노출되면, 블러드를 사용하고 힘줄을 극딜합니다. 이 때 융합체 탱커가 딜에 가담하는 것은 달고 있는 피로 인해 위험하므로, 힘줄에 디버프만 걸어준 후 탱킹에 전념합니다. 블러드 사용 시 HP 40% 미만으로 빼는 것이 목표입니다. 타락체 관리 딜러 및 드리블 탱커는 맡은 역할에 충실합니다.

등이 닫히고 힘줄이 사라지면, 이 때부터 피 광역을 자제하고 피 전담 딜러와 한 명의 근접 딜러만 필요한 수의 피를 처리합니다. 3-1 융합체 때 피의 HP를 많이 깎아두었다면 훨씬 수월합니다. 대략 12마리 가량의 피를 처리하면 여유가 있습니다. 나머지 딜러들은 남아있는 블러드 효과를 활용하여 융합체를 극딜하며, 이 때 피가 매우 많으므로 탱커들은 새로 생성되는 피가 힐러에게 붙지 않도록 꾸준히 광역 스킬을 사용하여 어그로를 획득합니다. 타락체의 손아귀 4번 시전 안에 융합체 처리가 어려운 상황이 발생하며, 힘줄 딜 중간에 묶이더라도 처음 힘줄 딜을 여유있게 해뒀다면 충분히 처리가 가능하므로 마지막 딜을 집중합니다.

마지막 핵폭발이 일어나고 힘줄이 노출되면 모든 탱커들은 최대한 드리블을 하며 시간을 벌어주고, 딜러들은 힘줄 마무리에 전념합니다. 주술사들은 대지 정령을 소환하여 잠시나마 시간을 벌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새로 생성된 타락체에 묶이더라도 이를 무시하고 모두가 힘줄을 극딜하면 전투를 완료할 수 있습니다.

 

E. 개인적인 후기

   구성을 심하게 타는 보스라서 공략을 준비하는 데 상당한 시간이 소요된 것 같습니다. 부랴부랴 부캐 도적, 법사들을 파밍시키고, 복술을 확보하는 것이 첫 번째 난관이었던 듯 하네요. 구성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로 30 트라이 가량을, 구성 완료 후 200 트라이 가량을 쏟은 듯 합니다. 포인트는 오히려 힘줄 딜이 아닌 타락체의 칼 같은 관리와 융합체를 시간 내에 잡는 것, 그리고 꾸준한 피 처리를 통해 3번째 등짝에서의 드리블과 탱킹을 안정화 시키는 것이라 보여집니다. 꾸준히 반복 숙달하고서 공략하고 나면 다음 공략 시에는 오히려 블랙혼보다 수월하게 잡을 수 있는 듯 하구요.

   한국에 25인 공대가 거의 남지 않았고 남아있는 공대들도 대부분 등에서 막혀있는 상황이기에, 25인 공대들의 활성화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공략을 작성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