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즐거운공격대에서 복원술사를 플레이하고 있는 사꾸입니다.

4.2 트라이시에 무한대기를 경험하고 언젠가는 빛을 볼 날이 있을꺼라 생각했는데....

다시 빛을 본 날에 본케인 복술캐릭으로 WFK까지 달성할 수 있어서 더 기쁜거 같습니다.

 

1. 모르초크

공략 자체가 어렵지 않은 네임드라 긴 설명은 필요없을듯합니다.

발구르기가 물리 데미지기때문에 선인의 인내력(물리데미지감소 10%)을 공대에 유지하기 위해 치비를 발구르기 전후 공대 본진, 수정조 이동시 수정조가 서있는 바닥에 깔아주시면 됩니다.

대지의 검은피 시전시에는 탱커에게 선인의 활력이(최대 HP증가 버프) 끊어지지 않게 성난 해일 한번 시전해주시고, 자전류 특성이 있으시다면 기둥 2개 사이에 숨어서 자전류로 엠채우시면 됩니다.

자전류 특성이 없을경우 집중물약으로 마나를 회복하시면 됩니다.

- 특성은 자전류가 있으면 좋지만 없어도 딱히 무리 될것은 없습니다.


2. 요르사지

요르사지의 공략시 힐러는 보라색 슬라임 유무에 따라 공략이 크게 달라지는데요. 저같은 경우 공략시 탱커 두분의 힐을 전담했고 나머지 힐러분들께서 1~5파 힐을 담당했습니다. 이유는 역시 피뻥 10% 때문이었구요. 푸른색 슬라임이 먹힐 경우 마나 해일로 일정 수준의 마나를 회복시켜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슬라임이 나오는 페이즈에 힐할것이 별로 없기 때문에 자전류 특성을 찍으셨다면 슬라임에 번개화살 쏘시면서 마나를 비축하시면서 딜링을 도와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그리고 마나공허 때문에 마나가 부족할때도 자전류가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미 술사 게시판에 올라와있는 팁이지만 마나공허가 레벨이 85라서 적중특성이 없어도 번개 화살이 잘박힙니다.)

 

보라색 슬라임을 먹을 경우
요르사지가 보라색 슬라임을 먹기전에 미리 탱커에게 성해를 시전해두고 슬라임을 먹고 난 다음엔 상치물 위주의 힐, 시간적 여유가 될 경우에는 정폭 혹은 지각력을 띄운 생태에서 상치(정폭, 성해는 미리 주시잡아놓은 냥꾼님 펫을 이용했습니다)

디버프 시간이 되어가고 디버프 갯수에 여유가 있을 경우 오버힐로 만피를 유지해서 다음 디버프에 대비했습니다. 만피에 디버프 갯수도 여유가 있으면 성해를 리필했구요.(글로쓰긴 쉽습니다만 초반엔 저도 적응 못해서 탱몇번 눕혔습니다...)

 

보라색 슬라임이 없을 경우
항상 하시던대로 치비까시고 힐 하시면 됩니다.

나머지 슬라임은 기본공략사항이고 던전 도감만 참고 하셔도 되기 때문에 생략하겠습니다.

- 깊은 타락 디버프시 복술의 특화력이 HP가 적은대상에게 힐량이 느는데다 지각력 정폭으로 한번에 많은 양의 힐을 할수있는 장점이 있고 공대원이 뭉쳐있는 진형이 제법되서 효율이 좋긴합니다만 다른 힐러들에 비해 매우 좋다 이런 네임드는 아니었던거 같습니다.

 

 

3. 존오즈
첫페이즈에는 공대진형은 존오즈 뒷편에 밀리가 위치하고 어느 정도 간격을 이격한 곳에 원거리 딜러가 위치했습니다.

저같은 경우 밀리가 있는 곳에 위치해서 탱커와 밀리가 전부 치비 영역에 들어가도록 깔고 탱커와 디버프자 위주의 힐을 했습니다(디버프는 해제하지 않고 힐로 커버하는 택틱을 이용했습니다)

어둠페이즈 돌입시 공대 택틱에 따라 요르사지가 있는 본진힐 혹은 원거리에 나가서 촉수를 처리하는 공대원의 힐을 전담하게 되는데 무빙 힐이 좋지않은 복원술사의 경우 본진 힐이 좋지만 외부 공대원의 힐을 전담하게 되는 경우에는 미리 외부 공대원의 무빙 경로가 힐사거리안에 들어오는 곳으로 이동해 자리를 잡고 연치 위주의 힐을 하는것이 좋습니다.

 

 

4. 하가라
공대원의 무빙이 공략의 전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정도로 무빙이 중요한 네임드 입니다.
25인의 경우 10인에 비해 상대적으로 난이도가 낮기 때문에 첫킬시 그렇게 어렵다고 생각이 들지는 않았습니다.

첫킬때 1시간정도 걸렸던거 같습니다.

 

일반 페이즈

하가라를 주시 혹은 대상을 잡고 집중공격 시전바가 올라갈 경우 끔살을 막기위해 탱커에 상치위주 폭힐해주고 얼음창이 날아올경우 얼음창 맞는 공대원이 있는 곳에 치비를 기본적으로 깔아줍니다.
얼음 무덤이 걸리게 되면 정해진 위치로 이동해서 얼어주시고 자신을 제외한 공대원이 얼음 무덤 대상이 된경우 얼음 무덤 옆으로 슬쩍 이동하셔서 정신 고리토템 한번 깔아주시면됩니다.(여기말곤 쓸데가 없습니다...)

얼음창 이후에 오는 산산조각난 얼음은 10인의 경우 마흡토템을 사용해 넘어가는 공략을 사용한다고 알고 있는데 25인의 경우 얼창을 여럿이서 맞아서 만피가 거의 유지되기 때문에 위협적이지도 않고 얼음페이즈에 마나를 충분히 회복할 수 있기때문에 마나의 부담도 없어서 마흡토템을 사용하지 않고 힐로 커버해버렸습니다.

 

얼음 페이즈
늑대변신해서 파도에 안맞도록 조심해서 이동하시면 됩니다. 디버프 걸리시면 공대원 없는 외곽으로 이동해 해제 받으시고 다시 안으로 이동하시고 공대원 피가 불안정 할경우 성해, 정폭같은 즉시시전 힐을 시전하고 그래도 모자란다 싶을 때 아껴둔 영혼나그네를 사용하셔서(사실 다른페이즈엔 쓸데도 없습니다) 캐스팅힐로 공대원 피채워 주시고 혹시나 위에서 떨어지는 고드름을 맞아서 파도에 따라 잡힐거 같을땐 하가라 보호막(물의 참호) 안으로 들어가셔서 자힐 하시다가 파도가 지나가고 나면 다시 나오셔서 파도따라 도시면 됩니다.

 

전기 페이스
보통 25인에서 힐러들은 미리정해둔 전기 연결하는 인원들의 힐을 담당하게 되는데 괜히 전기 연결하는 주변에 서계시지 말고 하가라쪽 내부에 위치하셔서 치비+연치 급할 경우 상치로 힐하시면 됩니다.

광역피해는 번개페이즈인데 공대원이 산개해있기 때문에 치비,연치,스피릿링크의 효율이 떨어지고 마나도 부족하지 않기때문에 마나해일도 그닥 필요가 없습니다. 용의 영혼 네임드중에 복술이가 제일 효율이 좋지 않은 보스라고 생각합니다. 저희 공대도 한명의 복술로 하가라를 잡았는데 그것도 탱커 피뻥 10프로 용이었습니다;;

 

- 추천 특성 : 자전류 지각류 이런거 필요없고 웬만하면 늑정변신과 해제특성은 찍자...


5. 울트락시온
울트락시온은 전형적인 딜체크 몹으로 딜이 딸리면 힐러가 힘들어지는 몹입니다.

힐러인 복술은 사빛은 신경쓸 필요가 없고 황혼의 시간만 조심하시면 됩니다. 초반힐은 힘들지 않기때문에 치비정도 유지하면서 탱커 성해 유지정도만 하시면서 자전류를 사용하셔서 힐이 힘든 후반을 위해 마나를 세이브합니다. 저같은 경우 첫 붉은색 수정이 나오기 전까지 바닥 + 성해만 유지한채로 딜했습니다.(첫킬당시 그만큼 딜이 부족하기도 했습니다.)
사실 수정은 테스트 서버와 본서버를 거치면서 여러번의 시험을 해봤는데 복술의 경우 뭐 딱히 좋다 나쁘다가 없었습니다.

(이미 아시겠지만 녹색 수정이 도감상 직접 치유라고는 하지만 실제로는 치비 연치등 거의 모든힐이 복사가 됩니다.)
공대 구성에 맞게 수정은 아무거나 드셔도 별반 차이가 없을듯 합니다.

힐은 언제나 복술이 공대힐을 할때는 그렇듯 치비깔고 연치 + 성해 3유지였습니다. 공대 진형자체가 뭉쳐있기때문에 치비의 효율이 좋은 네임드 입니다. 후반 4분 그리고 5분을 지나는 시기가 공대 전체적인 위기인데 이때 초반에 아껴둔 영웅심과 티어 4셋효과(일명 개인웅심)를 발동해 극힐을 하시면 됩니다.

 

- 특성은 자전류 지각력 집중의 효율이 좋았습니다.
티어의 효율은 티어13 4셋의 효율이 굉장히 좋은 네임드였습니다
(첫킬때는 티어12 4셋으로 잡았는데 세컨킬부터는 티어13 4셋으로 잡았습니다.)

 

 

6. 블랙혼
1페이즈
공대원 전원이 맞는 큰바닥은 미리 이동하여 치비를 깔아두거나 이동하자마자 치비깔고 연치를 시전합니다.
혹시 작은 바닥에 HP가 적은 공대원이 있다면 주저하지말고 정신고리토템을 깝니다.
(사실 큰바닥 맞으러 올때 작은 바닥을 맞으면 안되지만 무빙중에 실수 혹은 큰바닥과 작은 바닥이 겹쳐서 나오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2페이즈
일반과 크게 다르진 않지만 힐을 0.1초정도 쉬면 누군가 한명은 죽을거 같습니다. 네임드 피가 달수록 조낸 아파집니다...
일단 위치는 블랙혼과 최대한 10미터에 가깝게 밀착합니다.. 일단 10미터 이내면 포효에 캐스팅이 끊기고 블랙혼과 멀어질수록 충격파를 피하기 힘듭니다..(저를 포함한 힐러 몇명이 충격파 맞고 죽어서 공장이 광폭화 몇번 했습니다...)

밀리딜러와 밀리딜러 주변의 캐스터가 밟을수 있게 적절히 치비를 깔고 우어하는 포효가 있은뒤에 일단 탱커HP회복시킨 이후 공대원 피를 회복시켜야 포효 이후에 충격파가 오기때문에 최대한 회복시켜놔야 합니다.
(바닥을 안밟아야 하겠지만 하드를 해보시면 바닥이 헬이라 가끔 맞는 경우가 생기더라구요...)

흡수의 장막은 디버프가 걸린 대상에게 힐을 하면 힐한 만큼 공대원 전원에게 데미지를 줍니다. 흡수의 장막을 벗기겠답시고 한방에 큰힐을 해버리면 공대원 전원이 피해를 입어서 위험하기 때문에 치비를 비롯한 바닥힐로 조금씩 벗긴다는 생각으로 하시되 단, 흡수의 장막 대상이 죽어버리면 더 큰 낭패이므로 때문에 힐 조율을 잘하셔야 합니다. 사실 흡수의 장막 자체가 힘든것보다 이펙트 때문에 렉이 쩔어서....

 

 

7. 데스윙의 등
제가 복술을 플레이하면서 이넘만큼 고마운넘이 없었습니다. ㅜㅜ
저희 공대가 처음 트라이 당시에 6힐로(1복술)로 트라이를 했습니다. 링크 토템이 혈장을 지운다는 것을 이미 알고는 있었습니다만 1링크 토템으로는 그렇게 큰 효과를 보질 못했던게 사실입니다. 혈장 해제한다고 힐러들의 엠이 말랐고 6힐로 가다보니 딜역시 딸렸던게 사실입니다. 해결방법을 찾지 못하던 도중에 힐러 인원 한명이 빠지게 되어서 2복술로 트라이를 했는데 이때 등짝 힐러 해답이 나왔습니다.


영상이 이미 공개된 시점에서 대부분 비밀이 벗겨지기는 했습니다만, 간략하게 몇가지만 체크하고 넘어가겠습니다.

혈장해제는 이미 다른분께서 언급해 주셨지만, 링크 토템과 치비 그리고 5술사 전원이 5개의 파티에 1명씩들어가서 치유토템을 깔아서 혈장해제를 도왔습니다.

다수의 복술이 들어가게 되어서 공대원 전원에게 피뻥 10프로 버프와 선인의 인내력을(물리뎀감10%)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

인내력으로 타락한피가 죽을때 들어오는 광역 물리데미지 감소시켜주었고 등짝이 한번 들릴때마다 자전류로 마나를 채우고 폭힐해서 혈장을 푸는것을 반복할 수 있었습니다. 게다가 마나해일 3개를 쿨마다 돌리게 되니 다른 힐러들 엠도 여유로워졌구요.

정말 등짝은 복술에 특화되어있는 넴드 같았습니다.

2초마다 한마리씩 튀어나오는 슬라임이 힐어글에 힐러가(그게 보통 복술이었습니다...) 죽는 상황이 발생했기 때문에 3번째 등짝부터는 힐러들 위치를 본진을 야드탱이 어글 먹기쉬운 야드 탱앞쪽으로 위치를 옮겼습니다.

사실 등짝은 슬라임 드리블했던 쫘님과 스턴 해제 칼같이 하신 캐스터 분들의 승리입니다. 물론 다른 분들도 노력하셨지만 이분들 정말 고생 많으셨습니다.(사실 3번째 등짝에 슬라임이 미친듯 튀어나오기전엔 그렇게 어렵진 않았습니다.)

여담이긴 합니다만... 공개된 동영상을 보시면 야드탱 죽고나서 힐어글에 연달아 죽은 후 파워 윤회후 번화질하다

막판 스턴을 걸려주는 살신성인을 보실수있습니다 ㅋㅋ


8. 데스윙의 광기
3복술로 광기를 마무리 했으니 복술이 분명 메리트가 있는 네임드라는것은 눈치를 채고 계실것이라 생각합니다.
자세한 이야기는 영상이 공개되면 계속 해드릴 것을 약속드립니다.

데스윙 영상이 뜨면 후기를 올릴려고 했는데 공대내에 Z모 복술님께서 후기좀 올려달라고 부탁을 해서 짧은 실력입니다만 후기를 한번 작성해 보았습니다. 지적하실것이 있으시면 확인하는대로 수정해서 올리겠습니다.

항상 응원해주신 여러분들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